해외여행의 필수품, 분실의 사고를 대비해 사진이 있는 1면은 복사해서 여권과 다른곳에보관해 둔다.
항공권
출국, 귀국 날짜, 여정, 유효기간을 반드시 확인하고, 분실의 사고를 대비해 복사본을 보관해 둔다.
한국돈
공항간 이동시 교통비, 공항세 지불 등에 필요한 돈
현지돈
팁, 쇼핑, 선택관광, 기타 개인적인 경비 등에 필요한 돈
신용카드
해외에서 사용가능한 카드로 만일의 경우를 대비해 1장 정도 준비한다.
예비용 사진
여권 분실의 사고를 대비해 2~3장 정도 준비한다.
소형계산기
환율계산이나 쇼핑, 예산 산출 등에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작은 가방
큰 가방과 분리해서 휴대할 수 있는 작은 가방이 있으면 편리하다.
필기도구/수첩
여권번호, 여행자수표번호, 신용카드번호, 현지주요기관 등의 번호를 메모해 두고, 현지에서 얻은 유용한 정보를 메모할 수 있는 필기도구를 가져간다.
칫솔과 치약
해외에는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준비해 가는 것이 좋다.
면도기
호텔에 1회용이 비치되어 있는 경우도 있지만, 그래도 준비해 가는 것이 좋다. 전압과 플러그를 꼭 확인한다.
수건과 비누
호텔에 숙박하는 경우에는 필요 없으며, 그렇지 않은 경우 여행용으로 간단하게 준비해 간다.
모자/선글라스
여름이나 열대기후 여행시에는 필수품
자외선 차단크림
여름이나 열대기후 여행시에는 필수품
편한 신발
여행에는 걷는 시간이 많으므로 편한 신발이나 운동화를 준비하는 것이 좋다.
.
휴대용 우산
비가 올 경우나, 우기인 국가를 여행할 경우 휴대가 편리한 접이식 우산이 좋다.
화장품
여행용이나 소포장용을 가져가는 것이 좋다.
빗/드라이어
호텔에 없는 경우도 있으므로, 가져가는 것이 좋으며, 전압과 플러그를 확인하고 가져간다. 플로그는 호텔에서 대여해 주는 경우가 많다.
셔츠/바지
편한 것으로 여행기간에 맞게 준비하며, 되도록 적게 가져가는 것이 좋다.
재킷/가디건
냉방차, 비행기, 비올 때, 밤에는 기온차가 생기므로 가벼운 것으로 준비하는 것이 좋다.
속옷
호텔 등에서 세탁을 할 수도 있으므로, 여행기간에 맞게 준비한다.
비상약
평소에 복용하는 약, 지사제, 소화제, 신경안정제, 진통제, 멀미약, 감기약, 피로회복제, 1회용 밴드 등
비닐봉투
빨래할 옷, 젖은 옷, 잡동사니를 넣기에 편리하다.
휴대용으로 준비하거나, 생수는 현지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다.
.
손톱깍이
다용도칼
휴대용으로 작은 것을 가져가면 요긴하게 쓰이는 경우가 많다.
알람손목시계
바쁜 일정 중에 스케줄 관리에 편리하다.
사전과 회화집
개별여행자에게는 필수품, 휴대하기 편한정도의 것을 준비한다.
2. 스페인
투우와 플라멩고의 열정이 느껴지는 스페인
◈ 수도 : 마드리드(Madrid) ◈ 인구 : 40,217,413명(2003년 7월 기준) ◈ 면적 : 501,788㎢(한반도의 약 2.3배) ◈ 주요도시 : 바르셀로나(Barcelona), 그라나다(Granada), 세비야(Sevilla) ◈ 주요민족 : 라틴계(Latin) ◈ 주요언어 : 스페인어(Spanish) ◈ 종교 : 카톨릭
3. 화폐 전압 시간
화폐 : 유로 (유로로 환전 / 팁 등은 달러 도 사용 한다= 1달러짜리)
전압 : 220V (한국과 같음)
시간 : 8 시간 늦다
4. 스페인 입국 절차
세관 신고서는 작성하지 않는다.
체류기간이 90일 이내일 경우에는 비자 면제 협정에 의해 비자 면제 입니다.
입국심사대에 유효한 여권 제출 하면 입국도장을 찍어주며,
가끔 심사관이 스탬프 찍는 것을 잊는 경우도 있는데 입국 도장이 없을 경우
출국시 문제가 되므로 반드시 확인하도록 합니다
.
5. 면세
면세 신고 EU 국가내에서는 외국인 관광객에 한하여 물품 구입시 붙게되는 부가세를 EU국가 완전히 출국시 신고를 하면 환급을 해준다. 세금 환급을 위해서는 상품 구입시 Taxfree Check 신고서를 꼭 받아야하며, EU국가가 아닌 국가로 출국하는 경우 출국전에 세관원에게 Taxfree Check 과 영수증원본을 보이고 확인도장을 받으면 된다. 다른 EU국가로 출국할 경우에는 마지막으로 EU국가를 출국할 때 그곳에서 세관원의 도장을 받으면 된다. 도장을 받은후 환급을 위한 우체통에다 넣으면 귀국후 환급받을 수 있다.
6. 세관 검역
세관,검역
면세로 반입할 수 있는 물품은 여행 중 필요한 의류 및 휴대품, 와인 2병, 위스키 1ℓ, 담배 400개피 또는 엽궐련 100개피, 향수 50g이다.
현지 통화(유로) 및 외화의 반입은, 비거주자는 합계 6,010 유로 상당액을 넘는 경우는 사전 신고가 필요하다. 또한, 반출에 대해서는, 거주자, 비거주자 모두 합계 6,010 유로 상당액 이하의 경우는 자유롭지만 합계 6,010 유로 상당액을 초과할 경우는 사전의 신고가 필요하다.
7. 유익한 정보
알아두면 유용한 정보
[화장실] - 공원이나 광장 등에 공중화장실이 있기는 하나 시간에 따라 닫혀 있기도 하며, 불결할 뿐만 아니라 여성용이 없는 곳이 많으므로 백화점이나 카페테리아 등에 있는 화장실을 이용해야 한다. 남성용은 카바예로스(Caballeros), 여성용은 세뇨라스(Senoras)로 표기된다.
[치안여건] - 동양인들은 많은 현금을 소지하고 있다는 것이 이곳 범죄인들의 인식임으로 외출시 과도한 현금 지참은 피하고 숙소에 비치되어 있는 금고나 호텔에 보관하며, 부득이한 경우 여러곳에 분산하여 휴대하도록 한다.(강탈당하기 쉬운 소형 가방보다도 큰 가방에도 나누어서 휴대) - 여권의 경우도 현금의 경우와 같이 취급하며, 반드시 여권사본(2매 이상)을 별도로 준비 및 외출시 사본 휴대하는 것이 좋다. - 호텔 또는 식당에서 정산시 주위를 잘 살피고 지불은 신용카드를 사용한다. - 숙소에 머물면서 관광을 할 때에는 관광객이 아닌 현지인처럼 일상적인 복장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 혼자서 외출은 자제하고 낯선 사람의 접근 또는 과도한 친절과 호의를 경계해야한다.(길을 물어 보는 등 대상자를 산만하게 한 후 소매치기를 하거나, 길을 안내해 주겠다고도 함) - 경찰관을 사칭하는 사람 유의해야한다.(유사한 경찰 복장차림으로 접근, 신분증 제시를 요구하면서 현금 및 신용카드 절도를 시도)
[식수주의] - 여행지에 대한 사전 정보 및 유의사항, 재외공관 주소를 사전에 반드시 알아 두어야 한다. 마드리드시내에서는 수돗물을 직접 마셔도 문제없으나, 바르셀로나는 경수이므로 가급적 생수를 구입해서를 마시는 것이 바람직 하며 카나리아제도의 라스팔마스에서도 수도물에 염분이 포함되어 있어 음료에 적합하지 않으므로 생수를 마시는 것이 바람직 하다. - 카나리아 제도에서는 때때로 사하라사막의 모래열풍이 불어오며, 이로 인해 특히 아이들이 기관지천식이나 인후계통의 병에 걸리는 예가 많으므로 주의가 요구된다. - 의료사정에는 특별한 문제가 없으나, 의약분업으로 인해, 의사의 처방전이 없으면, 원칙적으로 약국에서 약을 구입할 수 없으므로 상비약은 한국에서 가져가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