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마철이라 무덥지는 않지만 후덥지근한 날씨에.... 열대야에 힘드시죠?
여름철하면 생각나는 대표음식은 냉면이죠.. 오늘은 냉면에게 겁없이 도전장을 낸 새로운 메뉴~~
닭냉국수 소개합니다!!!
우와~~~ 이런것을 쉽게! 집에서 맛을 내다니...
냉면을 좋아하는 저와 아름이... 식당에서 사먹는 냉면보다 더 맛있다고 극찬하면서 먹었답니다.
만드는 법도 어렵지 않습니다. 냉면은 쉽게 도전못하더라도 닭냉국수 도전해보세요!!!
재료(2~3인분) :
닭1마리(영계 500g). 양파1/2개. 무1토막. 마늘7개. 대파1개. 마른표고버섯 반줌. 통후추1/3T. 맛술3T.
소금1T+1/3T. 국간장2T. 식초5T. 오이채 소량. 쌈무 소량. 삶은 달걀. 소면.
삶은 닭고기 양념 : 고추가루1T. 간장1T. 다진파2T. 다진마늘(완두콩알만큼). 참기름1/3T. 후추가루소량.
=> 저의 계량은 밥숟가락 한 술이 1T고요..종이컵 1컵이 1컵입니다.
=> 맛술은 미림.미향.미정.청주같은 시판하는 조리술을 말합니다.
=> 국간장은 시판하는 간장중에 국에 넣는 국간장을 사용했습니다.
1. 닭은 시중에 영계라고 삼계용 작은 닭을 구입합니다. 날개 끝부분의 뾰족한 부분과 뒷꽁지부분을 가위로
잘라 씻어 준비합니다.
2. 닭과 함께 넣을 재료를 준비합니다. 양파1/2개는 더러운 겉껍질만 한겹 벗긴후 껍질채 준비합니다.
대파1개는 큼직하게 썰고요..마늘은 7개 준비합니다.
마른표고버섯 반줌정도 준비하고요. 무는 1토막 준비합니다.
통후추도 1/3T준비합니다.
3. 냄비에 손질한 닭과 준비한 재료를 넣고 물13컵+맛술3T를 넣고 뚜껑을 덮고 센불로 켜줍니다.
센불에서 끓으면 중약불로 줄여 40분동안 끓여줍니다. ( 뚜껑덮고)
40분 끓인후 소금1T+1/3T와 국간장2T를 넣어 한번만 바글 끓여준후 가스불을 끕니다.
닭은 건져 식혀주고... 육수는 면보로 걸러 준비합니다.
==> 육수에 기름기가 모두 걸러지게 면보는 4겹정도 만들어주세요.
==> 마지막에 소금과 국간장 간을 하실때 국물의 양에 따라 조절하세요.
간간하게 간을 보셔야합니다. 차갑게 보관후 드시면 싱거워진답니다.
( 집집마다 가스불 세기에 따라 국물양이 차이가 날수 있어요.)
4. 면보에 걸른 육수는 한김 식혀줍니다. 식은 육수에 식초5T를 넣어준후 냉동실에 넣어 살얼음이 생길정도로
차갑게 보관합니다.
5. 위3번에서 삶아 건진 닭은 껍질은 제거하고 살만 먹기 좋게 찢어준후
고추가루1T. 간장1T. 다진파2T. 다진마늘(완두콩알만큼). 참기름1/3T. 후추가루소량를 넣어
조물조물 무쳐줍니다.
5 소면삶기 : 소면을 삶는 시간은 구입하신 소면 겉봉투에 써있는 시간을 참고하세요.
소면을 삶을때 찬물에 소금1/2T와 식용유1/2T를 넣고 삶아보세요.
소금을 넣으면 소면을 만들때 넣은 소금이 빠져나오지 않아 국수가 금새 퍼지지 않고 쫄깃해집니다.
식용유를 넣으면 서로 달라붙지 않는답니다.
소면을 삶을때 한번 끓어오르면 찬물1/2컵정도 넣어 다시 한번 끓여서 삶으면 더 쫄깃합니다.
삶은 소면을 찬물(얼음물)에 여러번 치대듯...헹궈줍니다. 그래야 전분기가 빠져 텁텁하지 않습니다.
그릇에 삶은 소면 담고 그 위에 채썬 오이. 시중에 파는 쌈무는 먹기 좋게 썰어준후 올려주고. 양념한 닭살 올려주고
삶은달걀 올려준후 차갑게 보관한 육수 부어주면 완성입니다.
기호에 따라 드실때 열무김치. 연겨자. 식초를 첨가하셔도 좋습니다.
어떠세요? 냉면과 비교해도 손색없는 좋을 레시피인가요?
닭육수를 진하게 내기 위해 채소들 많이 넣었고요.. 마른표고버섯을 넣은것이 육수의 비법이라고 할까요??
약간 매콤한 맛을 원하실때는 육수 끓일때 청양고추 한개 토막내어 넣어도 좋을것 같습니다.
저는요 잘 익은 열무김치랑 곁들여 먹으니 너무 맛있더라고요.
즐거운 주말 보내시고요. 오늘도 승리하세요 !!!
***저의 두번째 요리책!! 구매하시려면~~
교보문고 구매하러 가기 (클릭!! ). 인터파크 구매하러 가기 (클릭!!
** 옥이의 블로그 바로가기 ==>http://hls3790.tistory.com/970
첫댓글 햐 시원하고 맛있겟다
꼭 만들어 보겠습니다 ~~
아~~~ 먹고싶어요
크~~맛있겠다..
닭국물이 구수한게 영양만점 냉국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