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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교육과정 | |
1학년 |
국민공통 교육과정 |
2학년 |
3학년 전공선택을 돕기위한 과정(신발관련 과목 순환학습) |
3학년 |
전공별 교육과정 운영(신발제조전공, 신발디자인전공, 신발금형전공) |
◎ 신발디자인 전공 학습 내용: 신발 유형, 색채학, 그래픽 등 | |
◎ 신발금형 전공 : CAD/CAM(컴퓨터를 이용한 설계 및 생산) 및 각종 공구 이용 등 | |
◎ 신발제조 전공 학습 내용 | |
-패턴 |
신발 윗 부분을 구성하는 가죽, 천조각 등을 설계하는 작업 |
-갑피 |
패턴을 이용하여 가죽, 천조각을 절단하는 작업 |
-재봉 |
갑피조각을 신발 모양으로 재봉하여 잇는 작업 |
-밑창 |
천연고무, 화학고무, 기타 첨가물을 혼합하여 신발 밑바닥 재료를 만들어 금형을 이용하여 찍어내는 작업 |
-제화 |
갑피, 중창, 밑창 등을 합하여 신발을 완성하는 작업 |
나. 교육과정 내용 |
1) 보통교과와 전문교과의 연계 운영 |
가) 목적:보통교과와 전문교과 수업을 연계 운영하여 관련 교과간 학습효과를 극대화 함 |
나) 특성화 교육과정과 연계된 보통교과와 전문교과 |
(1) 신발산업의 국제화 시대에 맞는 외국어 교육 연계 |
-영어+공업영어+생활영어+중국어 연계 |
-영어수업 시 생활영어 강화하여 취업 후 사회생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함 |
-신발의 각부 명칭, 신발 기자재명, 현장에서 사용되는 신발용어를 이해하기 위한 기초지식 등을 습득 |
-중국어 : 신발산업이 중국 및 동남아 지역에 널리 분포되어 취업에 필요한 기초적인 중국어 이해 및 회화 능력 배양 |
(2) 신발제조 분야의 교과 연계 |
-과학+공업화학+신발재료 연계 |
-과학(물리, 화학) 학습 시 물질의 물리적, 화학적 성질, 기본성질 등을 학습하여 신발재료 학습에 도움이 되도록 함 |
-과학 및 물리 학습 시 원소기호, 고분자 화합물 등의 학습으로 신발용 접 착제, 각종 용제, 갑피용 화학재료 등의 학습에 도움이 되도록 함 |
-화학 수업 시 신발재료에 필요한 기초지식을 학습하여, 신발에 사용되는 각종 고무의 물리적 성질을 이해하고, 신발재료 물성실습을 통하여 결합구조 이해 및 재료 배합 능력을 배양 함 |
(3) 신발금형 분야의 연계교과 |
-정보사회와 컴퓨터+컴퓨터그래픽+CAD/CAM+수치제어공작기계 연계 |
-정보사회와 컴퓨터 학습으로 컴퓨터에 관한 기초능력을 함양하고 |
-컴퓨터그래픽, CAD/CAM 학습을 통하여 전문기술, 기능을 배양하여 |
-컴퓨터를 이용한 신발디자인, 패턴설계를 할 수 있으며 |
-이를 종합하여 수치제어공작기계 등 각종 신발관련 첨단기자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교과 간 시너지 효과를 높임 |
(4) 신발디자인 분야의 연계교과 |
-미술+컴퓨터그래픽+신발디자인 연계 |
-미술은 신발디자인의 기초로서 기본적인 형태감과 명암의 단계, 다양한 조형감각, 기물 및 신발을 정밀 묘사하여 각각 개체가 가진 디자인의 컨셉, 색의 조화 및 배색을 통한 색채감을 습득하여 실제 디자인에 응용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 |
-3개 교과의 기초소묘, 렌더링, 채색학, 모델링, 2D-3D(2, 3차원)의 학습을 연계 운영하여 과목 간 학습효과 제고 및 전문성 향상에 기여 |
구 분 |
1회 졸업(2002학년도) |
2회 졸업(2003학년도) |
3회 졸업(2004학년도) |
2005학년도 |
졸 업 생 수 |
178 |
148 |
154 |
136 |
신발류제조기능사 |
174(97.8%) |
148(100%) |
142(92.2%) |
133(97.8%) |
컴 퓨 터 자 격 증 |
111(62.4%) |
107(72.3%) |
57(37.0%) |
62(45.6%) |
가. 진학 및 취업 | ||||||||
구 분 |
1회 졸업 |
2회 졸업 |
3회 졸업 |
2005학년도 | ||||
진 학 |
2년제 |
4년제 |
2년제 |
4년제 |
2년제 |
4년제 |
2년제 |
4년제 |
91 |
15 |
78 |
24 |
76 |
12 |
90 |
3 | |
106(59.6%) |
102(68.9%) |
88(57.1%) |
93(67.6%) | |||||
취 업 |
72(40.4%) |
46(31.1) |
66(42.9%) |
14(10.3% 진행중) | ||||
트랙스타 6명 |
삼성테크윈 4명, 삼성코닝정밀유리 3명, 삼성전기 1명, 태광산업 2명 |
삼성전자 5명, 삼성전기 3명 |
삼성전자 5명, 삼성전기 5명, 창신INC(나이키협력업체) 4명 |
나. 연계진학 | |
연계진학이란? |
대학과 우리학교와의 계약에 의하여 계약인원을 우선적으로 입학시키는 제도 |
협약대학 |
경남정보대학 신발패션 산업과 |
협약인원 |
20명 |
4년제 대학편입 및 대학원 진학 |
동서대학교 응용생명공학부 신발지식공학 전공 3학년으로 편입 |
동서대학교 경영정보대학원 신발산업공학과, 신발디자인과 진학 가능 |
일자 |
대회명 |
규모 |
주관처 |
등위 |
학과 |
학년 |
성명 |
2001. 11 |
직업종합축제(실업고) |
|
부산광역시교육청 |
최우수 |
신발공통 |
2 |
우륜경 |
2002. 11.14 |
제4회 한국신발디자인 공모전 |
전국 |
부산광역시 |
최우수 |
〃 |
3 |
김민경 |
우수 |
〃 |
김승찬 | |||||
우수 |
〃 |
한경원 | |||||
2003. 4. 22 |
제38회 부산지방 기능경기대회 |
시도 |
부산광역시 |
금상 |
〃 |
〃 |
조진영 |
동상 |
〃 |
강동민 | |||||
장려 |
〃 |
서창민 | |||||
2003. 9. 30 |
제38회 전국기능경기대회 |
전국 |
국제기능올림픽 한국위원회 |
금상 |
〃 |
〃 |
조진영 |
장려 |
〃 |
강동민 | |||||
2003. 10. 31 |
신발창작아이디어 경진대회 |
전국 |
경남정보대학 |
금상 |
〃 |
〃 |
임언섭 |
은상 |
〃 |
조연심 | |||||
동상 |
〃 |
신현아 | |||||
〃 |
〃 |
이혜진 | |||||
특별상 |
〃 |
오정은 | |||||
2003. 11. 20 |
한국신발디자인공모전 |
전국 |
한국디자인 진흥원 |
최우수 |
〃 |
〃 |
신현아 |
우수 |
〃 |
박필근 | |||||
특선 |
〃 |
이혜진 | |||||
입선 |
〃 |
최유진 | |||||
〃 |
〃 |
신영석 | |||||
〃 |
〃 |
임언섭 | |||||
〃 |
〃 |
김지연 | |||||
2004. 4. 13 |
제39회부산지방 기능경기대회 |
시도 |
부산광역시 |
은상 |
〃 |
3 |
서창민 |
장려상 |
2 |
김성봉 | |||||
2005. 4. 26 |
제40회 부산지방 기능경기대회 |
시도 |
부산광역시 |
은상 |
〃 |
2 |
이국성 |
장려상 |
2 |
김정욱 | |||||
2005. 10. 04 |
제40회 전국 기능경기대회 |
전국 |
국제기능올림픽 한국위원회 |
동상 |
〃 |
2 |
이국성 |
장학금 |
산업자원부 신발기능인력 양성사업비 (1억원/연) |
국외연수 |
부산시 주관 중국 현지 공장연수 실시 : 2004. 11. 30 ∼12. 05 3학년 9명 |
부산시 주관 동남아 혀지 공장 연수 실시 : 2004. 12. 23 ∼ 2005. 01. 23 | |
2학년 연계진학 예정자 7명 : 남 4, 여3(중국 4, 베트남2, 인도네시아 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