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안 분위기를 한층 그윽하고 아늑하게 만들고 싶다면 조명을 바꿔보자. 공간의 특성에 맞게 꾸민 조명 인테리어 사례들을 한샘 블로그에서 찾아봤다.
#공간별 조명 배치법
주방 조명은 백열등이 적합하다. 백열등 불빛은 음식의 색을 또렷하게 비춰줘 식욕을 돋워준다. 백열등 불빛이 너무 밝다면 눈의 피로가 비교적 덜한 LED 조명을 사용하거나, 빛이 천장에 반사되는 반간접 조명을 사용할 것. 반간접 조명은 안락하고 부드러운 분위기를 연출해 주방을 한층 아늑하게 만들어준다.
침실은 수면을 취하는 공간이므로 조도가 낮은 은은한 조명을 설치할 것을 추천한다. 침실에서 독서를 하거나 컴퓨터를 할 경우를 대비해 스탠드와 같은 부분 조명을 설치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스탠드로 충분한 빛을 확보하면 동공이 커지면서 눈의 피로가 감소된다.
#조명으로 포인트 더하기
공간에 부분적으로 포인트를 주는 펜던트 조명을 긴 테이블 위에 설치하면 바(bar)처럼 감각적인 인테리어가 가능하다. 또한 원목 식탁을 설치한 후 검정색 전선의 조명을 천장에 매달면 모던한 분위기의 인테리어가 완성된다. 이 때 늘어뜨린 전선의 길이를 모두 똑같이 하면 밋밋한 인테리어가 되기 쉬우므로 전선의 길이를 각각 달리해 역동적인 느낌을 준다.
#조명교체 시 유의사항
조명의 전선을 정리하는 것도 중요하다. 조명을 설치할 곳을 미리 정한 후 배선작업을 해 두면 전선이 뒤엉켜 어수선해 보이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또 조명을 설치할 때는 해당 공간에 있는 가구와의 조화를 고려하자. 가구의 컬러와 조명을 감싸고 있는 갓 부분의 색을 통일시키거나 조명을 모노톤 컬러로 매치하면 안정감 있는 분위기가 연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