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던댄서로서 사교 소시얼 댄스 한국식 지루박댄스를 추어야한다고 하면은 다른 분들이 이상하게 생각하지만, 사실 접근성이 좋고 오랜시간 춤을 추어도 근육에 무리가 없고 신체 이상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병원처방으로 댄스를 하라는 말을 듣고 찾아온다. 어린 시절 트위스트킴과 당대 선두를 겨루셨던 김동원 이라는 선생님이 부산에 계셨는데 나의 어린 시절 그 분이 보여준 댄스는 멋진 락엔롤이었다. 이춤은 영국에서 정립한 자이브이며 락엔롤의 본고장 미국에서는 스윙댄스. 락에롤. 지역에 따라 각자 명칭이 다른 이스코트스윙 . 웨스코트스윙 등등으로 같은 리듬이 약간식 다른 특징을 가진 댄스로 변화 발전해왔다. 그 리듬이 한국에서는 원스텝, 두스텝 지터벅으로 락앤롤 스타일의 춤으로 멋을 이어갔다. 이후 한국은 춤에관한 국가적인 박해와 의식의 저조한 시선 때문에 차츰 춤이 지하로 숨게 되고 변질 되어갔다. 그런 세월속에서 삼각지루박으로 변하였고 카바레에서 추어졌다. 70년대 말경에는 일자 지루박으로 차츰 바뀌어갔다.
이후 부산과 경남등지에서는 일자 지루박의 황금시기가 왔었다. 춤 잘추는 춤꾼들이 수많은 스텝을 개발했고 리드가 화려해졌다. 몇몇 춤꾼들의 활약 때문에 사교춤의 전성기가 부산을 필두로 마산, 울산으로 펴져갔다. 부산에서는 초창기 정통모던 댄스스포츠의 챔피언들이 탄생되었고 이후 그 춤꾼들이 서울로 활동 범위가 바뀌면서 차츰 지방들의 퇴보가 일어났다. 이후 사교춤 보다 댄스스포츠 볼룸댄스가 한국의 시민의식이 좋아져1990년대를 지나면서 오늘날의 판도가 만들어져 갔다.
사교춤은 한국사람에 맞게 자연스럽게 변한 일자지루박은 우리의 고유의 댄스라고 말할 수 있다. 그리고 자신의 신체의 밀도에 맞게 출 수 있는 참 좋은 운동이기도하다. 그게 무슨 춤이야라고 말한다면 그 사람은 춤에 대한 바른 개념을 모른다고 할 수 있다. 우리의 춤의 역사를 돌이켜 보면 시대에 따라 환경에 따라 적절히 변하면서 알맞게 추어진 우리의 댄스문화이다. 한국식 리듬댄스(일자지루박)는 건강에 아주 유익한 댄스이다. 멋있게 보기좋게 추는 것이 춤인것을 알아야하고 이상하게 개발되어진 병신춤 같은 것은 흉내도 내지 마시길! 항상 반듯하고 멋있게 추어야 한다. 춤은 멋이다~♡ 멋이 있어야한다 그리고 후배들도 멋있게 추어져야한다. -David Lee 이대권- 예스댄스특공대 포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