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공질 탄성 포장재에 의한 다기능 포장 공법은 다공질 탄성 포장의 다 공극과 탄성을 이용한 동결 억제 포장 및 흡수형 보수성 포장이다.
종래는 노면 동결 억제에 동결 방지제의 살포에 의한 동계 노면 관리 방법을 이용했고 노면 온도 상승 억제에는 물 뿌림 등에 의한 하계의 노면 온도 상승 억제 방법을 사용해 왔다.
다공질 탄성 포장재에 의한 다기능 포장 공법은 노면 동결이 우려된 차도 포장, 보도 포장, 열섬 현상이 우려된 차도 포장, 보도 포장, 휴식 시설, 거주 시설 주변의 광장, 공원이나 주차장의 포장 등에 사용될 수 있다.
이 공법은 차량 주행에 의한 동결 방지 용액이 스며드는 효과와 포장판의 탄성 변형에 의한 동결 억제 기능 및 물의 증발에 의한 노면 온도 상승 억제 기능을 갖는 다기능 포장 공법이다.
[노면 동결 억제]
· 노면에 빙설이 압착하기 어렵기 때문에 미끄럼 마찰 계수를 확보할 수 있고 차량의 주행 안전성을 높일 수 있다.
· 실측 데이터로는 기온이 -5℃ 정도까지 노면 온도가 플러스이고 동결 억제 효과가 있다.
· 1회의 동결 방지제의 살포로 2∼3일간 염분 농도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동결 방지제의 사용량을 삭감할 수 있다.
[노면 온도 상승 억제]
· 도시의 여름철 주간의 노면 온도 상승을 억제함과 동시에 야간의 포장체 온도 저하가 빠르기 때문에 보도나 차도 주변의 열 환경을 개선할 수 있다.
[재활용]
· 주 골재에 폐타이어 고무 칩을 사용하기 때문에 재활용이 촉진된다.
다공질 탄성 포장재에 의한 다기능 포장 공법은 종래 기술과 비교하고 다음과 같은 점을 개선한다.
· 포장 표층재의 주원료인 쇄석 등에서 폐타이어를 이용한 고무 칩이다.
· 종래 포장보다도 탄성 변형이 많은 포장이다.
· 표층의 공극률은 종래 포장(밀 입자 아스팔트 혼합물)의 4%로부터 30% 이상으로 높은 구조이다.
기대된 효과는 다음과 같다.
[노면 동결 억제]
· 표층재의 주원료에 폐타이어 고무 칩을 이용한 것에 의하여 탄성이 많은 포장이 되고 차량 통과 시에 표층이 탄성 변형하고 노면 빙판을 물리적으로 파쇄하는 효과(물리적 동결 억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표층을 30% 이상의 높은 공극률로 하여 높은 공극에 동결 방지제 용액을 보수시키고 노면 빙판의 생성을 억제하는 효과(화학적 동결 억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높은 공극률로 탄성이 높은 포장으로 하여 높은 공극에 침투한 동결 방지제 용액이 차량 주행에 의하여 스며들기 시작하고 흡수를 반복하기 때문에 동결 방지제의 살포 회수 및 살포량이 감소한다.
강설 시에 높은 노면 노출 효과가 있고 종래 포장과 비교하여 미끄럽고 마찰 특성이 우수하고 동계 노면의 주행 안전성이 향상된다.
[노면 온도 상승 억제]
· 표층을 30% 이상의 높은 공극률로 하여 높은 공극에 빗물 등을 보수시키고 이것을 하계 일중의 온도 상승 시에 증발시켜 노면의 열을 내리고 노면 온도의 상승을 억제한 효과를 얻을 수 있고 보도나 차도 주변의 열 환경을 개선한다.
[재활용]
○ 폐타이어를 주원료로 하는 포장 재료로 재활용을 촉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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