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절 신문문장
Ⅰ. 신문문장 기본원칙
문장 표현에서 주의해야 할 사항
1. 단어의 정확한 선택과 효과적인 배열
2. 구체적 표현
3. 적절한 비유
4. 의미의 풍부성과 적절한 암시
Ⅱ. 문장이 갖추어 할 요소
1. 문장은 힘이 들어 있어야 한다.
2. 문장은 정확하고 아름다워야 한다.
3. 문장은 사람을 끌어 들이는 매력과 설득력(힘)이 있어야 한다.
4. 문장은 기교있는 글이어야 한다.
5. 문장은 의미를 내포하고 있어야 한다.
6. 문장은 언어창조의 문제를 제기할 수 있다.
7. 문장은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Ⅲ. 기본원칙 24가지
1. 기사는 바른 글로 쓴다.
2. 기사는 읽기 쉽고 이해하기 쉽도록 짧게 쓴다.
3. 기사는 전문용어를 피하되 사용한 경우 해설을 해야 한다.
4. 기사는 외래어를 피하되 사용한 경우 해설을 해야 한다.
5. 가사는 일반화되지 않은 약어 사용을 자제해야 한다.
6. 기사에 무리하게 신조어를 사용해서는 안된다.
7. 기사에서 한자를 쓰는 경우 괄호안에 써 넣는다.
8. 기사에서 주어와 술어 사이를 좁힌다.
9. 가시에 공소(空疎, 내용이 빈약하고 엉성함)하거나 진부한 미문(美文)은 삼간다.
10. 기사에 수식어(修飾語)는 원칙적으로 삼간다.
11. 가사에 형용사, 부사는 피수식어의 바로 앞이나 뒤에 붙인다.
12. 기사에 불필요한 접속사를 남용해서는 안된다.
13. 기사에 뉴스원, 인용, 참고문헌 등을 정확히 표현한다.
14. 정통한 소식통, 관변소식통, 관측자에 의하면 등의 문구를 사용해서는 안된다.
15. 보도기사에 필자의 견해를 밝히면 안된다.
16. 논란의 여지가 있거나 이해가 걸린 기사는 정보・기사의 출처를 모두에 명백히 밝힌다.
17. lead가 너무 길어 지루한 느낌을 주어어서는 안된다.
18. 기사에서 중언부언(重言復言)을 피한다.
19. 다른 사람 말을 인용할 때는 그 진의가 잘 전달되도록 해야 하며 거두절미(去頭截尾)로 해서는
안된다.
20. 특별한 사정이 없는 사투리보다는 표준어를 사용한다.
21. 가능한 6하원칙을 지킨다.
22. 주어와 술어 관계를 확실이 하고 어느 쪽도 생략되지 않게 한다.
23. 고발 및 고소 같은 사건은 양당사자에게 듣거나 해명의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
24. 외국어 직역을 피하고 수동형, 이중부정을 남용하지 않는다.
제6절 기사작성
Ⅰ. 기초문장의 중요성
1. lead는 짧을수록 좋다.
2. 쉼표를 많이 찍지 않는다.
3. 동어반복을 피한다.
4. 비속어를 사용하지 않는다.
5. 외래어와 외국어를 구분하여 사용한다.
6. 지명, 인명은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7. 문장은 가능한 짧게 쓴다.
8. 가능한 6하원칙에 따라 쓴다.
Ⅱ. 기사문장 8가지
1. 정확성(正確性, accuracy)(
2. 명확성(明確成, clarity)
3. 적합성(適合性, appropriateness, properness)
4. 간결미(簡潔美, conciseness)
5. 담백미(淡白性, indifference)
6. 신속성(迅速性, speed, swiftness)
7. 논리성(論理性, logicality)
8. 감동미(感動美, emotionality)
Ⅲ. 리포트 작성법
1. 역피라미드식
2. 발생시간순서(추보식)
3. 양괄식구성
4. 무설명
Ⅳ. 기사작성시 주의사항
취재방향 설정→기획→촬영→편집
Ⅴ. straight 기사
1. 간결해야 한다.
2. 사건정보의 전달을 위해 기계적 조립이 필요하다.
3. 제한된 지면에 객관적 정보의 효과적 전달이다.
4. 주제정보+연대기적 서술+규범적 종결이다.
제7절 기사와 기획론
Ⅰ. 무엇이 뉴스인가
news : new things
뉴스의 어원에서 따져보면 라틴어의 nova에서 온 것으로 불어로는 nourelles, 독어로는 neues, 영어
로는 news이다 이들의 뜻은 대개 새로운 것이란 의미이다.
뉴스는 새로운 것이 생명이다. 또한 나침판의 방향지시표처럼 사람들에게 그날 그날의 갈길을 알려주는 이정표와 같은 것이 뉴스라고도 볼 수 있다.
north, east, west, south
Ⅱ. 기사기획
1. 매체의 색깔
2. 재미
3. 독자대상
4. 시의적절성
5. 대안유무
6. 유익한 정보
7. 긴장성
8. 신규성(참신성)
9. 입체구성
10. 취재가능성
Ⅲ. 좋은 기사기획
1. 습관 바꾸기
2. 현장 출동
3. 경쟁자로부터 benchmarking
4. 항상 학습
5. 컴퓨터 등 디지털 기기 활용
6. 외국언론, 통신사 활용
7. 주변사람과 사전 대화
Ⅳ. 일반준칙
1. 사건의 핵심을 먼저 밝힌다.
2. 주변 상황을 이야기 한다.
3. 사건을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4. 보충설명을 한다.
제8절 신문 scrap
Ⅰ. scrapbook
scrapbook은 신문에 나온 자료를 모아 보관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도구이다. 신문 scrapbook
에는 고정형과 이동형이 있다.
Ⅱ. scrap 사용도구
1. 기본용품
2. 전문용폼
Ⅲ. scrap목표
1. scrap의 목적이 분명해야 한다.
2. scrap은 구체적이어야 한다.
3. 학습에 유용해야 한다.
4. 적시 활용가능해야 한다.
Ⅳ. 스크랩하는 방법
1. 파일은 A3 사이즈가 적당하다
2. 한주제에 대해 배경지식을 설명하는 기사를 모아 스크랩한다.
3. 국제, 경제, 사회, 환경, 문화, 역사, 과학, 인물 등으로 나누어 스크랩 해 놓는다.
4. 사진이나 그림을 잘 모아 놓아서 화보로 만들어 볼 수 있다. (EX)매해 1월 1일 1면 모아 놓기.
5. 공부법, 건강등 섹션대로 모아 놓기
6. 스크랩 아랫면에는 날짜 지면 제호를 표기해 놓는다.
Ⅴ. scrap 3가지 과정
1. 정보 감별
2. 정보 보관
3. 정보 활용
제9절 신문활용교육
Ⅰ. 신문활용교육
신문을 교재로 활용하는 교육이다. 통합교과적인 특징이 있으며, 학습자의 사고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된다. 1930년대 미국, 1950년대 스웨덴, 1970년대 핀란드를 중심으로 시작되어 2001년에는 52개국이 신문활용교육을 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대한민국에서는 1994년 한국신문편집인협회가 교육부에 건의하면서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Ⅱ. 신문구성요소의 형식과 특성을 활용하는 방법
1. 사진을 활용한 방법
당일 신문에는 90~100컷정도의 사진이 수록되어 있고 사진을 설명하는 것을 Caption이라고 한다.
신문기사를 설명하는 자료 사진과 사진하나로 기사가 되는 독립사진은 굵은 글씨의 제목이 붙어 있
다. 사진 찾기 작업으로 개념, 분류, 관찰, 추리, 묘사, 문장등을 학습할 수 있다.
가. 유아인 경우 엄마랑 닮은 사진, 2사람이 있는 사진등을 찾아보기
나. 머리가 긴 사람있는 사진에서 여자가 있는 사진 젊은 여자가 있는 사진으로 분류해서 찾아보기
다. 사진 골라 이야기꾸미기
라. 사진의 전후 상황 설명하기
마. 사진 속에 나타나는 의성어나 의태어 찾기
바. 캡션 달아보기
사. 다양한 얼굴 표정으로 감정지수(행복지수) 알아보기
아. 사진따라 그리기
자. 반쪽 오려내어 똑같이 그려보기
차. 조각퍼즐 만들어 맞추어 보기
카. 말주머니 달아보기
타. 사진화보 만들어 보기(꾸준한 스크랩으로)
파. 사진포토제닉상 뽑기(심사기준, 선정이유적기, 의상상, 미소상, 멋진 제스추어상)
2. 광고를 활용한 방법
가. 광고 상품 중에서 우리 가족에게 필요한 물건 찾기
나. 주어진 돈으로 무엇을 살까?(마트전단지 활용)
다. 기사내용보고 공익광고 만들기 (헌혈, 홍수구제, 산불방지, 마약추방, 자원절약 등)
라. 외계인에게 지구 물건 설명하기
마. 광고의 실제와 같은 점, 다른 점, 개선점 찾기
바. 광고내용 요약
사. 생산 과정 알아 보기
아. 같은 품목 비교해보기(같은식품광고, 대학모집 광고 등등 어떤 내용이 다르고 같은가 비교)
자. 오늘의 광고 대상
차. 광고 문구 패러디. 자연이 우리의 서식처이다.
카. 고려시대 벽락도 수출품을 광고로 만들어 보기
타. 어린이 신문 책 광고나 잘된 광고보여주고 광고 만들어 보기
파. 자기 소개서 만들기(글자나 그림 활용
3. 기사를 활용한 방법
가. 만평보고 기사 찾아 보기
나. 기사를 읽고 후속 기사 작성해보기
4. 만화를 활용한 방법
가. 기사선택하여 만화그리기
나. 만화를 기사로 만들어 보기
다. 1컷의 만화를 4컷으로 만들어 보기
라. 중간 컷을 빼고 새롭게 그려보기
마. 말주머니 바꿔 보기
5. 시각자료, 그래프를 활용한 방법
가. 날씨나 일기예보를 활용하여 한달 동안의 최저기온, 최고 기온을 그래프로 나타내보기
나. 오늘의 운세를 활용하여 한자로 연도 만들어 보기. 임자년, 계사년
다. 텔레비전 프로그램 편성표 활용하여 보기
Ⅲ. 관련교과 통합교과실습방법
1. 팀구성
팀은 최대 6~7명으로 구성한다.
2. 팀의 이름, 팀장, 서기 선정
서기는 NIE 활동안 양식을 기록한다.
3. 주제선정
주어진 주제 혹은 팀원끼리 상의하여 새로운 주제를 택해도무방하다.
4. 신문기사 찾기
선정된 주제와 관련된 기사, 사진 찾기
5. 아이디어 구상 및 토론
신문 활용방안에 대한 팀별 brainstorming
6. NIE 학습안 작성
실제로 학습시킬 수 있도록 학습 지도안 작성
7. 개인별, 팀별 발표하기
작성한 학습지도안을 개인별, 팀별 발표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