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른 여름이 왔습니다. 지루한 장마, 더위, 매미소리, 철썩이는 파도소리, 이 모두는 여름에 경험할 수 있는 아름다운 것들입니다. 이 무더위를 에스키모인들 은 경험할 수가 있을까요? 생각을 바꾸면 모든 것이 즐겁고 행복합니다. 우리는 행복해야 할 권리가 있습니다. 행복은 가정에서부터 씨앗을 뿌려야 합니다. 행복의 씨앗은 변화입니다. 새로운 변화, 창의인성으로 삶을 살아가면 행복해 집니다. 모두 행복시대를 만들어 가시기 바랍니다. 또한 방학 동안에 늘 안전한 생활이 되기를 당부 드립니다.
학부모님, 1학기동안 학교에서 다양한 교육활동으로 학생이 신나고 행복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했습니다만 그래도 부족한 것이 많았으리라 믿고 지속적인 변화로 학생교육에 매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도움과 관심, 애정으로 지켜봐 주십시오.
2학기부터는 학생들의 학습패턴을 좀 바꾸어야 할 것 같아 말씀을 드려봅니다.
일전에 학생들에게 나누어준 “아름다운 마음 기르기2014-11호의 창의인성 생각해 본적 있나요?”에서 유대인 학생의 학습법에 대한 간단한 얘기를 나누었습니다.
우리의 학습법을 돌아보면 학생들이 수업 중에 선생님께 질문을 몇 번이나 할까요? 생각해 보십시오. “듣고 외우고 시험치고 잊어버리고, 또 듣고 외우고 시험치고 잊어버리고.”를 반복하지는 않을까요? 이제는 듣기보다 묻고 답하고 서로 가르치는 공부를 하면 어떨까요? 유태인의 성공에는 학습방법이 달랐습니다.
우리나라 사람의 평균 IQ는 106으로 세계에서 가장 높습니다. 유태인은 평균지능지수가 48위로 94라고 합니다. 그래도 노벨상 수상자가 세계인구의 0.25%를 차지하는 사람이 수상자의 30%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유대인 학생들이 하버드 대학을 비롯한 아이비리그 입학생의 30%를 차지합니다. 이처럼 유태인이 세계를 이끌어가는 것은 무엇이 기본이 되었는가를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자녀의 학습패턴을 이제 바꾸고 싶지 않습니까? 학교에서 2학기부터 시행하고자 하는 질문과 답변 정리 노트 활용은 유태인교육의 기본입니다. 가정에서 관심을 갖고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수업 중에 스스로 질문하고 친구나 선생님이 질문한 것을 답변했을 때 노트에 정리하는 것은 공부한 것을 정리하면서 머릿속에 구체적으로 체계화시켜 창의인성이 길러지는 것입니다. 희망하고자 하는 학생들만 시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많이 도와주십시오. 학교교육성과는 학교홈페이지를 참조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2014. 7. 17 . 금명초등학교 교장 손인환
질문과 답변정리 노트 금명초등학교 학년 반 이름 :
1. 질문 2. 답변 ( 월 일 교과)
확인
1. 질문 2. 답변 ( 월 일 교과)
확인
1. 질문 2. 답변 ( 월 일 교과)
확인
1. 질문 2. 답변 ( 월 일 교과)
확인
나는 하루에 질문을 몇 번 하고 답변을 몇 번 하는가?
학부모님 위 질문과 답변 정리 노트는 희망하고자 하는 학생이 매 중요교과 수업 중에 교과관련 질문을 몇 번하고 질문에 대한 무슨 설명이나 답을 했는지를 기록해 나가는 자기주도 학습노트 입니다.
오늘 학교에 가서 선생님께 공부와 관련된 무슨 질문을 했는지, 질문에 어떻게 답변을 했는지를 기록 나가면서 스스로 학습결과를 정리하는 것입니다. 단순해 보이지만 작은 변화를 줄 것으로 봅니다. 우리의 부모님은 학교에서 선생님에게서 무엇을 배우고 무엇을 외웠느냐고 묻지만 유태인은 오늘 무슨 질문을 했느냐고 묻습니다.
조용한 자세로 선생님 설명을 잘 듣고 오라고 하지 않았는지 묻고 싶습니다. 설명은 이제 스마트폰 안에 다 들어 있습니다. 지식을 체계화하고 구조화 하여 지혜로 만들어 가야 올바른 학습이 된다고 봅니다. 질문하고 질문에 설명하고 답하면서 친구를 가르칠 수 있는 힘이 있을 때 학습의 효과가 높아지는 것입니다.
질문, 답변 노트 정리가 학습태도의 작은 변화의 씨앗이 되어 미래에 우리 금명의 학생들이 유태인처럼 훌륭한 세계인의 리더가 되었으면 합니다.
물방울은 작지만 어느 듯 바위를 뚫듯이. 작은 변화가 학생의 학습습관을 바꾸어 유태인처럼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사람이 되었으면 합니다.(금명 교장 손인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