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2년 3월 16일 금요일 미국은 국가 방위 자원 준비(National Defense Resources Preparedness) 시행령을 발표하였고 향후 미국의 국가적인 위기 사태 때 미국 내 모든 자원들이 미국 정부 당국의 관할로 들어온다는 것을 분명히 하였습니다. 이제 미국 시민들이 재난 등을 대비하여 모아둔 식품과 식수 그리고 노동력까지도 이 시행령에 따라 그것이 비상시든 아니든, 미국 정부가 대비를 하여야 할 때라고 결정을 하면 언제든 미국 정부의 소유가 되는 것입니다. 전문가들은 이를 평화시의 계엄령이라고 비난합니다만 주류 매체들은 그에 대한 어떤 상세 보도를 하지 않았습니다. 제국이 허약해질수록 시민들의 권리를 침해해왔다는 역사를 되풀이 하는 모습이 가속되고 있습니다.
경제 회복 중이라는 매체들의 기사들과는 다르게 미국의 주와 지방 정부들은 파산을 면하느라 필사적인 노력들을 하고 있습니다. 로이터가 전하는 소식입니다.
캘리포니아의 스탁튼 시가 채권 지불을 건너 뛰어 채권자들과 대화를 시작한다고 발표했을 때 지방채는 오싹했다.
만약 스탁튼이 파산을 한다면 이는 지금까지 미국 도시 중 가장 큰 파산이 될 것이다. 다른 캘리포니아의 문제된 도시들도 전철을 밟을 유혹을 느낄 것이다. 지방채의 대대적인 디폴트 예상이 조금씩 더 현실적으로 보이기 시작할 수 있다.
스탁튼뿐만 아니라 앨라배마의 제퍼슨 카운티 등 미국 전역에서 줄어든 세수에 지출은 줄지 못하여 파산했거나 파산 직전의 지방 정부들이 줄을 서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아직 차입하지는 않았지만 지불하여야 할 연금에 대한 채무들이 급증하여 주와 지방 정부들은 연금을 삭감하거나 경우에 따라선 전혀 지불할 수 없는 일이 발생하기 시작합니다.
Economic Collapse의 분석 글 일부를 봅니다.
“캘리포니아의 오렌지 카운티의 근로자 은퇴 시스템은 100억 달러 미차입 연금 채무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카운티 하나가 100억 달러 자금이 모자란다. 미쳤다.
일리노이 주는 770억 달러 이상의 미차입 연금 채무를 가지고 있다. 일리노이 주가 파산하여 디폴트 직전이라는 것을 고려하면 많은 연금 채무가 결코 지급되지 못한다는 것은 불가피한 사실이다.”
가구당 저축액이 1천 만원 가량된다는 평균적인 수 많은 미국인들은 주와 지방 정부 파산으로 인해 자칫하면 연금 없는 악몽 같은 노후를 맞이할 가능성이 날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미국 부채가 4년째 매년 1조 2천억 달러 넘게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3월 21일 의회에서 “만약 귀하가 요구하는 마지막 부채 한도이고 현재와 미래 채무까지 감당할 충분한 금액을 요구한다면 얼마를 요구할 것인가?”라는 공화당 의원 Trey Gowdy의 질문에 가이트너 재무장관은 쉽게 답을 해주지 않습니다.
“이 질문에 어떻게 답을 해야 할 지 나는 모르겠다,”라고 가이트너는 말했습니다. 답을 계속 요구하자 가이트너는 결국 말했습니다. “대단히 많을 것이다. 그것은 여러분을 불편하게 할 것이다.”
가이트너 재무장관이 말한 불편한 부채 금액은 최저 60조 달러 이상이며 이는 현재 부채 15.5조 달러의 4배가 넘는 엄청난 규모입니다.
지난 주말엔 제이피모건의 은밀한 금융 시장 조작을 고발한 익명의 내부 고발자의 CFTC(상품선물 거래 위원회)에 보내는 공개 편지를 두고서 Zero Hedge 블로그에선 익명의 고발자의 진위에 대한 논쟁들이 있었습니다. 지난 2010년 앤드류 매과이어가 동일한 내용의 시장 조작을 고발한 바 있기 때문에 이번 익명의 편지는 반복되는 내용을 흉내 내어 문제의 본질을 희석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다고 보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런 의견에 맞서 Silverdoctors 블로그의 편집자는 익명의 내부 고발자가 CFTC에 편지를 보내기 전에 자신과 앞서 접촉을 해와서, 직접 고발자의 이름을 알게 되었고 그에 대해 조사를 하였다고 주장합니다. Silverdoctors에 따르면 고발자는 제이피모건의 상품거래 사무실에서 제이피모건 자산과 채무가 나타난 컴퓨터 화면을 촬영하여 자신에게 보내기도 한 실제 직원으로 판단된다고 말하면서 그 고발자가 안전을 위해 개인 정보를 누설하지 말라는 부탁을 했다고 전합니다.
http://silverdoctors.blogspot.com/2012/03/sd-exclusive-jp-morgan-whistleblower.html
신분 노출로 인한 신변의 위험 때문에 비록 익명이긴 하지만 Silverdoctors의 확인은 이 내부 고발자의 진정성이 어느 정도 사실인 것으로 여겨집니다. 공개 편지의 진정성이 중요한 이유는 별도의 설명이 필요 없는 것이지만 내부 고발자가 전하는 월가의 거대 금융 기관이 바라보고 있는 현 금융 시장에 대한 견해가 상당한 의미를 갖기 때문입니다. 제이피모건의 내부 고발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CFTC에 보내는 편지에 담고 있습니다.
“열심히 일하는 미국인들에게 앞에 놓인 극심한 금융 시장 위기에 대해 실제로 깨닫지 못하게 하고 있다는 견해를 저는 가지고 있습니다. 이 위험은 필요한 것이 아니며 적절히 다루지 못한다면 대대적 시장 붕괴를 초래할 것입니다…
제이피모건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고 있는 우리들은 1조 달러가 넘는 파생상품들을 그들이 숨기면서 그리스에서 터지고 있는 일련의 신용 사태를 두려워하고 있습니다. 제이피모건에 있는 우리는 이들 거래 상대방 위험과 단 며칠 만에 전체 IB EDG가 괴멸될 수 있는 노골적인 떠받치기 거래를 충분히 안고 있습니다.”
월가의 대형 은행에 몸담고 있는 사람들도 파생상품으로 뒤덮인 현 금융 시스템이 얼마나 취약하고 위험한 지경에 이르렀는가를 잘 알고 있음을 위의 글에서 볼 수 있습니다. 2008년의 금융 붕괴를 겪었음에도 바뀐 것은 전혀 없이 오히려 연준의 공짜 돈에 탐닉하여 월가의 장난과 시장 조작은 극성을 부리고 있는 것입니다. 이른바 블랙 스완이 나타날 환경들이 이미 조성되어 있습니다.
이 내부 고발자가 전하는 금과 은 선물 시장의 가격 조작을 살펴봅니다.
“Robert Gottlieb는 실명이 아닙니다. 하지만 그는 제이피모건에서 일하는 동안 거래 조작의 소송에 휘말린 한 거래인입니다. 그는 베어스턴즈 취득 때 왔고 그의 IB Global 상사인 Blythe Masters와 함께 은 선물 시장에서 악명높은 공매도로 알려져 있는 인물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은 선물 시장을 조작하고 있으며 금 선물 시장에서 조작은 작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은 선물 시장에 대한 약 25%넘는 포지션을 가지고 있으며 여러분 규정에선 이는 투기 목적이나 헷지에 대한 포지션보다 더 큰 포지션을 의미하며 조작의 기준을 뛰어넘는 것입니다.”
위에서 언급된 Robert Gottlieb라는 가명의 인물은 이미 파산한 베어스턴즈 출신입니다. 베어스턴즈는 2008년 3월 파산 위기에 처할 때까지 미국 재무부와 연준을 위해 은 가격 누르기 책략을 써온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당시에 만약 베어스턴즈가 파산 신청을 한다면 이 회사의 장부는 시장 조작의 획책에 대한 내용을 드러낼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래서 연준은 제이피 모건에 돈을 주어 베어스턴즈를 인수하게 했습니다. 그래서 가명인 Robert Gottlieb라는 인물은 제이피모건에서도 중앙은행을 위해 은 가격 누르는 공매도를 계속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지난 2월 말의 금과 은 급락을 이끌었던 선물시장의 조작을 고발자는 이렇게 설명을 합니다.
1월은 우리 공매도 포지션을 다시 상당히 늘리기 시작하는 때이며 2월 29일 버냉키의 연설 동안 금과 은이 이번에 크게 붕괴한 것은 중요한 것으로 다른 4곳의 대형 금융 기관들과 함께 협력하여 금에서 100달러를 하락시켰으며 이어서 은도 하락시켰습니다.
그런데 이런 금과 은의 선물 시장에서 매도 시점은 위의 내용처럼 버냉키 연준 의장의 의회증언이나 주로 경제 지표들 발표 시점에 나오기도 하지만 그 증언이나 지표의 내용과는 무관합니다. 2010년에 동일한 내용을 증언했던 앤드류 매과이어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면 이해가 됩니다. 앤드류 매과이어는 이전 골드만삭스 런던 사무실에서 은 거래를 했기 때문에 선물 시장의 속성을 누구보다 잘 아는 인물이기도 합니다.
런던 사무실에서 전 골드만삭스 은 거래인이었던 앤드류 매과이어는 CFTC의 단속부서에 접촉하여 제이피모건의 거래인들이 은 시장에서 저지르는 불법적 조작을 보고 했다.
매과이어는 CFTC에 말하기를 제이피모건의 은 거래인들은, 그들은 시장에 미리 신호를 보내 다른 거래인들이 가격을 누르는 동안에 수익을 챙길 수 있게 하는 것들을 포함한, 그들 묘기들에 대해 공공연하게 허세를 부렸다고 했다.
거래인들은 이들 신호들을 미리 알아차리고 귀금속에서 공매도를 제이피모건과 함께 하게 되는 것이다. 매과이어는 정기적으로 옵션 만기 때에, 비농업 급여 지불 명부 발표 동안에, 원자재 거래 계약 만기 연장 그리고 다른 일들이 있게 되는 때에 시장 조작이 어떻게 일어나는지 CFTC에 설명하였다.
2월 3일 매과이어는 CFTC의 단속부서 고위 조사관인 Eliud Ramirez에게 이메일을 통해 이틀간의 시장 조작을 알렸다.
매과이어는 Ramirez에게 알리기를 귀금속 가격은 2월 5일 비농업 급여 명부 발표 때 눌려질 것이라고 했다. 2월 5일 귀금속 시장의 조작이 전개될 때 매과이어는 추가로 이메일을 Ramirez에게 보내 정확히 어떻게 일어나고 있는가를 설명했다.
매과이어가 예측한 것은 가격이 내려간다는 것만이 아니었다. 그는 CFTC에 깜짝 놀랄 만큼 정확하게 가격 수준까지 예측했다. 그는 CFTC에 알리기를 은 가격은 고용 숫자가 얼마나 나오든 관계 없이 내려갈 것이며 온스당 15달러 이하로 간다고 했다. 며칠간에 걸쳐 은 가격은 진짜로 16.17달러에서 14.62달러까지 내려갔다.
매과이어의 경고로 인해 CFTC는 그들 눈 앞에서 범죄가 일어나는 것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었다.
위의 내용처럼 가격 누르기 세력들은 경제지표의 질과 관계없이 공매도 물량을 쏟아내며 가격을 하락시킵니다. 그러면 언론들은 지표가 좋을 땐 자금들이 안전 자산에서 빠져 나오는 바람에 하락하였다고, 지표가 좋지 않을 땐 안전 자산인 달러와 미국국채로 자금들이 몰리면서 금과 은이 하락했다는 적절한 이유를 찾아냅니다. 기자들의 무지와 풍부한 창의력이 동시에 요구되는 곳이 금과 은 선물 시장입니다.
CFTC에 보낸 익명의 제이피모건의 내부 고발자의 편지도 지난 2010년 앤드류 매과이어의 경우처럼 아무런 일이 없었다는 듯 지나갈 것입니다. “자본주의의 실패가 아니라 도덕성의 실패”라고 단정한 제랄드 셀렌트의 지적처럼 부패, 타락과 탐욕이 달러 제국을 내부에서 파고들어 좀먹고, 달러를 떠나는 달러 제국 밖의 반란들과 더불어 달러의 명을 재촉하고 있습니다.
이번 주 내용 목록입니다. 필요한 부분만 선택해서 보셔도 됩니다.
(일주일간의 경제 소식과 평론들을 모아서 내용이 길며, 읽는데 보통 40분 이상 소요됩니다. 시간이 빠듯한 분은 관심 있는 부분만 선택해서 보거나 시간을 두고 조금씩 읽으면 됩니다.
일부 글들은 급변하는 경제 상황과 시차가 있어서 그 내용들이 현 상황과 조금씩 다른 경우도 있습니다.)
1. 주간 금 시세
2. 경제 소식
미국은 인도의 이란산 석유 수입에 제제할 듯-Bloomberg
사우디와 중국의 세계 최대 정유회사 합작-China Daily
금값 급락에 중앙 은행들은 금에 달려든다-ft
오마바 대통령의 국가 방위 자원 준비에 대한 시행령 서명-SHFT
IMF총재, “고유가는 세계 경제 회복에 위협”-Telegraph
캘리포니아 도시들은 파산을 면하기 위해 필사적-Reuters
남아프리카 금 광부들 산재에 수십억 달러 요구-Reuters
유로권 다음 감염의 근원은 스페인-Reuters
홍콩 상품 거래소, 7월부터 위안화 결제 금 거래 시작-Reuters
3. 달러의 몰락과 금
1) 깨진 약속들, 미국의 연금들이 삭감 내지는 몽땅 사라지고 있다
-Economic Collapse
2) 중국은 왜 달러를 털어내고 있는가?-Zero Hedge
3) 내쇼날지오그라피의 파국에 대한 여론 조사-SHFT
4) 런던 거래인, “국가들은 금 매입을 늘리고 있다”-KWN
5) 시장 조작에 대한 제이피 모건 내부 고발자의 놀라운 이야기-Economic Collapse
1. 주간 금 시세
지난 12월 기록했던 1520대에 비해 저점이 올라가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는 있지만 2월 말 급락했던 구간을 회복하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런던 금 거래소에선 선물 가격을 유지하느라 실물 금을 내던지면서 금 가격의 급등을 지연시키는데 작은 성공을 거두고 있습니다.
금 시장을 두고 억제 세력과 금 선호 세력과의 심리전과 선전전이 치열합니다. 3월 16일 파이낸설 타임즈는 “금 값 급락은 최근 몇 주 동안 중앙 은행들의 금괴 대량 매입을 일으켰다,”고 전했습니다. 금 가격 하락에 실물 금 매입은 더 늘었다고 전하는 거래인들의 말의 인용은 양측 모두 동일합니다. 하지만 파이낸설 타임즈는 그 매입량이 “현 시가로 2억 5천만에서 3억 달러에 이르는 4-6톤의 금”이라고 해서 킹 월드 뉴스 블로그에 자주 소식을 전하는 런던 금 시장의 거래인이 앞서 알려주었던 추가 40톤 이상이 팔려나갔다는 내용과 현격한 차이를 보여줍니다.
이 거래인은 파이낸셜 타임즈의 그 기사에 이렇게 반박을 합니다.
“며칠 전에 4-5톤의 금이 인출된 것으로 생각한다는 어느 금은 은행의 보도를 읽었다. 이는 100% 허위이고 선전전이다. 개입 첫날 최소 50톤이 인출되었다. 실물 금이 사라지고 있다는 것을 사람들이 우려할까 이런 금은 은행들은 선전을 내놓는 것이다.
그래서 그들은 실물 인출 숫자를 낮게 말하지만 1944년 전쟁에서 이기고 있다고 독일인들에게 선전을 했던 독일의 선전전과 무엇이 다른가? 개입한 날 그들은 처음 4 시간 만에 600톤의 종이 금을 팔았다.
600톤의 종이 금은 4시간 만에 팔렸지만 50톤의 실물 금은 어떤 한 중앙 은행이나 한 나라로 간 것은 생각 못하는가? 대단한 매수인이다. 이 50톤은 작은 매수들을 포함하지 않은 것이다.”
파이낸셜 타임즈에 거래 내용을 전한 금은 은행들은 실제로 팔려나간 실물 금의 규모를 10분의 1로 줄여서 사람들로 하여금 실물 금이 그다지 많이 팔려나가지 않고 있다며 안심을 시키는 것입니다. 이러한 왜곡된 숫자들에도 불구하고 가격을 누를수록 실물 금 인출 속도는 가속됩니다. 또한 가격을 눌러도 헐값에 내놓을 매도자들이 없기 때문에 낮은 가격을 유지하려면 공매도를 했던 당사자인 그 금은 은행들이 실물을 어디에서든지 가져와 팔아야 합니다. 뉴욕 COMEX에서 공매도로 누를수록 런던 금 시장에서 실물 금은 빠른 속도로 중국으로 사라집니다.
서구 중앙 은행들의 실물 금이 가격 조작으로 이렇게 급속히 빠져나가면서 머지않아서 런던 금 시장은 실물 금 부족으로 더 이상 가격 조작에 대응하지 못하는 상황에 처할 수 있게 됩니다. 이 시점은 금 가격이 더 이상 하락하지 못하는, 금 가격 억제 세력들의 악몽이 시작되는 날이 될 것입니다.
주간 종이 금 차트입니다.
40주 이동 평균선은 1688달러입니다. 현재 가격은 지난 8월의 가격으로 7개월째 조정이 이어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주간 종이 은 차트입니다,
32달러 대에서 마감하여 지난 주에 비해 소폭 하락했습니다. 2010년 8월 급등을 시작했던 은 가격은 1년 7개월 가량의 긴 조정을 겪고 있습니다.
주간 달러 인덱스입니다.
유로의 안정으로 인해 80을 넘기지 못하고 주말을 마감합니다.
주간 원유 가격입니다.
텍사스 경질유는 3주 동안 107달러 부근에 머물면서 조정 중에 강한 모습을 보이며 여러 여건상 이 구간에서 조만간 상승이 다시 시작될 듯합니다.
부채를 현금으로 만들기 위한 달러 인쇄 때문에 원유 가격이 상승하는 것을 이란과의 전쟁 탓으로 돌리려 하고 있다는 피터 쉬프의 지적처럼 만약 이란과의 대립 관계가 완화된다면 원유 가격은 추세적으로 하락할지는 누구도 확언할 수 없습니다. 고유가의 원인은 이외에도 원유 생산량 정점인 ‘오일 피크’도 거론되고 있습니다. 고유가와 수급 압박에도 사우디의 원유 생산량이 이를 해소해주지 못하는 것이 그 반증이라고 전문가들은 보고 있습니다. 이런 고유가에 대한 진실된 원인을 사람들이 알지 못하도록 이란과의 대립은 위험한 수위들을 넘나들고 있습니다.
참고로 120달러 대에서 내려오지 않고 유로와 파운드 가격으로는 최고 가격대를 유지하고 있는 북해 브렌트산 석유 주간 차트입니다.
2. 경제 소식
미국은 인도의 이란산 석유 수입에 제제할 듯
2012년 3월 15일, Bloomberg
http://www.bloomberg.com/news/2012-03-15/u-s-may-sanction-india-over-level-of-iran-oil-imports.html
인도는 이란산 원유 구매를 줄이지 못하였으며 만약 그렇게 한다면 오바마 대통령은 아시아의 가장 중요한 나라인 인도에 대하여 제제를 가할 수박에 없다고 오바마 정부 관료들이 어제 말했다.
이란산 석유에 대한 지불을 금하는 미국의 새로운 법 하에서 벌칙을 부과하는 결정은 6월 28일쯤 나올 수 있다고 사안의 민감성 때문에 익명을 요구하는 몇몇 미국 관료들이 말했다.
이란의 중앙 은행을 통해 이루어지는 석유 결제를 겨냥한 미국 법은 올해 상반기 이란의 석유 구매를 “상당한” 수준으로 줄이지 못하는 나라들에 적용된다. 만약 인도가 충분한 만큼의 이란 석유 수입을 줄이지 못하면 오바마는 이란 중앙 은행을 통해 석유 결제를 하는 인도 은행들에 대한 미국 은행 시스템 접근을 금할 수 있다고 미국 관료들은 말했다.
인도는 정유사들로 하여금 이란산 석유 구매를 중단하라는 요청을 하지 않았으며 인도 정부는 미국의 늘어나는 압력으로 인해 정유 회사들에게 걸프 국가들에 대한 의존도를 점진적으로 줄이고 남아시아에서 대체 석유를 찾으라 말했다고 상황을 직접적으로 알고 있는 인도의 관료들은 말했다.
인도는 정유회사들의 이란과 연간 원유 협상이 보통 4월에서 시작하여 3월까지 되기 때문에 올해 수입량을 상당한 수준으로 줄이지 않았다고 그들은 말했다. 계획된 수입량 축소는 연간 신규 계약이 시작되는 다음 달에야 시작될 것이라고 인도 관료들은 말했다.
인도는 지난 해 6개월 동안 매일 이란산 석유를 328,000배럴 사들여서 중국, 일본에 이어 3번째 수입국이며 한국보다 앞서 있다. 이란은 OPEC에서 2번째 석유 생산국이다.
미국은 인도 최대 이란산 석유 구매 회사인 국영 Mangalore Refinery & Petrochemicals사가 다음 달부터 이란산 석유를 줄여서 수입한다는 것을 알지 못할 수도 있다고 관련 사정을 잘 알고 있는 두 명의 관료들이 말했다.
금값 급락에 중앙 은행들은 금에 달려든다
2012년 3월 16일, ft
http://www.ft.com/intl/cms/s/0/4f9a6076-6f92-11e1-b3f9-00144feab49a.html#axzz1pPXi6HLN
금 값 급락은 최근 몇 주 동안 중앙 은행들의 금괴 대량 매입을 일으켰다고 거래를 잘 아는 몇몇 거래인들이 말했다.
투자자들은 금에 대한 인내력을 잃고 있음에도 신흥 시장의 중앙 은행들 사이에는 사자 활동이 두드러졌다. 금 가격은 지난 9월 1,920달러에서 지난 금요일 1,655달러로 하락했다.
중앙 은행들을 위해 움직이는 국제 결제 은행은 국제 시장에서 가격이 하락하는 가운데 상당량의 금을 사들였다고 거래인들은 말했다.
몇몇 평가에 따르면 국제 결제 은행은 지난 주 특히 주말에 강한 매수와 함께, OTC 실물 시장에서 현 시가로 2억 5천만에서 3억 달러에 이르는 4-6톤의 금을 사들였다. 지난 3,4주 동안 전체 구매량은 그 두 배가 될 듯하다고 그 거래인들은 덧붙였다.
이번 주 고객들에게 보내는 소식에서 크레딧 스위스는 “주말에 중앙 은행들의 적극적인 매수가 보였다,”고 말했다.
국제 결제 은행은 논평을 거절했다.
중앙 은행들은 지금까지 채굴된 금의 약 6분의 1을 보유금으로 가지고 있으면서 금 시장의 가장 중요한 동인 중의 하나이지만 그들 매매 동향에 대해선 세부 내용들을 거의 밝히지 않는다.
달러 외화를 다변화 하기 위해 멕시코, 러시아와 한국 같은 신흥국들이 주도하면서 중앙 은행들은 지난 해 40년 넘는 기간 중 가장 많은 금을 사들였다. 세계 금 협회는 지난 해 말 중국의 보도되지 않은 상당량의 금 매입 가능성을 지적하였다.
동시에 유럽 중앙 은행들은 대량의 매각을 중단하였다.
“유럽 중앙 은행들이 매각을 멈춘 이후 중앙 은행들은 금에 대하여 분명하게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고 고위 금은 은행 관리는 말했다. “엄청난 관심들을 가지고 있다.”
러시아, 중국 혹은 필리핀과 같은 일부 나라들은 자국 생산 금들을 모아오고 있으며 다른 나라들은 국제 결제 은행을 대리로 내세워 익명으로 금을 사고 판다.
미국의 경제 자료들이 강하게 나오면서 연준의 양적 완화에 대한 투자자들의 기대를 낮추고 주식과 같은 다른 투자들이 매력적으로 보이면서 지난 3주 동안 금 값이 하락하자 중앙 은행들은 금을 사들이고 있다.
“안전 자산보다는 성장 자산에 대한 시장의 추세가 지금은 분명하다,”고 UBS의 귀금속 분석가인 Edel Tully가 말했다.
“아시아 시장의 수요는 활기가 없다. 장기 추세의 중간 부분으로 가격이 내려왔고 추가 하락의 여지도 있다,”고 크레딧 스위스는 말했다.
오마바 대통령의 국가 방위 자원 준비에 대한 시행령 서명
2012년 3월 18일, SHFT
수 백 만 명이 혹시 있게 될 재난에 대비하여 시골 농가 혹은 농장으로 이전을 준비하고 식량, 식수, 개인 방어 장비와 생필품을 모으는 한편에 오바마 대통령은 2012년 3월 16일 금요일 국가적인 위기 사태 때 이 모든 자원들이 미국 정부 당국의 관할로 들어온다는 것을 분명히 하였다.
국가 방위 자원 준비(National Defense Resources Preparedness) 시행령에 대한 서명은 국토 안전부, 농무부, 노동부, 국방부 그리고 다른 정부 기관들이 국가 방위를 추진하기에 필요하거나 적절한 자원들, 자재들, 서비스들과 시설들을 점유, 몰수 혹은 재위임하는 능력을 포함한 모든 미국 자원의 완벽한 통제를 허용하는 것이다.
새로운 시행령은 필수적인 각각의 사회 간접 요소들에 대한 구체적 정의를 제공하면서 모든 자원들은 정부에 의해 직접적으로 통제되는 것을 가리키고 있다. 그래서 개인 용도로 우물물을 파고 태양 발전 혹은 식량들을 저장하는데 투자를 한다면 다시 생각해보아야 하는 것이다.
2012년 3월 16일자로 여러분 식품과 식수 그리고 여러분 노동력은 이 시행령에 따라 그것이 비상시든 아니든, 미국 정부가 대비를 하여야 할 때라고 결정을 하면 언제든 미국 정부의 소유가 되는 것이다.
IMF총재, “고유가는 세계 경제 회복에 위협”
2012년 3월 18일, Telegraph
IMF는 경고하기를 고유가는 세계 경제에 심각한 위험이 되고 성장이 제자리를 찾아가기 전에 성장을 저지하는 위협을 한다고 했다.
“세계는 위험권에서 아직 빠져 나오지 않았다,”고 IMF의 크리스틴 라가르드 총재는 베이지에서 말했다. “원유 가격 상승은 회복을 탈선시킬 수 있는 새로운 위협이다. 나는 이것이 중대한 위협으로 본다.”
“낙관주의가 안전의 헛된 느낌에 빠지게 해서는 안 된다. 세계 경제는 회복의 과정에 있을 수 있지만 정책 실수 혹은 연습을 할 여유가 없다.” 이 경고는 지난 브렌트 원유가 배럴 당 126달러로 유로와 파운드 가격으로는 사상 최고에 도달한 후 나왔다. 미국과 영국은 팔요할 경우 자국의 전략적 석유를 방출하기로 원칙적인 합의를 보았지만 이에 대한 결정은 아직 없다.
양자 협약은 아직 시장을 달래주지 못했다. 거래인들은 이를 워싱턴이 이란 핵 시설에 대한 군사 행동에 가까이 가는 신호로 보고 있다.
뱅크 오브 아메리카는 최근 원유 가격 급등은 고통스러운 수준에 접근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에너지 비용을 세계 GDP의 거의 9%까지 밀어 올렸으며 지난 40년간 세계 경제 침체를 일으켰던 수준이다. “2012년에 우리는 세계 경제가 130달러 이상을 감당할 수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이 은행은 말했다.
원유 가격은 이미 유럽 경제 침체를 일으켜서 2008년보다 더 큰 타격이 되고 있다.
사우디아라비아가 일일 2백만 배럴 이하로 생산량이 하락한 가운데 OECD권의 원유 재고는 지난해 아랍의 봄보다 더 낮아졌다. “비록 리비아가 생산량을 회복했지만 석유 시장은 여러 공급 장애에 직면하고 있다,”고 도이치 방크는 말했다.
수단, 에멘, 시리아,이라크와 북해에서 장애들은 유럽연합의 이란에 대한 제제와 함께 결합되어 세계 공급량을 2백만 배럴 축소시켰다. 여기에다 일본은 54개 핵발전소 중 2개만 운영하며 전력 생산에 석유와 천연 가스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라가르드 총재는 말하기를 서구의 취약한 은행 시스템과 높은 부채 수준은 여전히 회복을 위협하고 있으며 중국과 다른 신흥국들의 감속은 우려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신흥국들 경제활동이 중기적으로 감속할 위험이 커지고 있다. 면역과는 거리가 멀다,”고 그녀는 말했다.
중국 통계청에 따르면 중국 부동산 시장은 2월에 더 냉각되어 베이징, 상하이와 광조우를 포함한 70개 대도시의 절반이 넘는 곳에서 가격이 하락했다.
전국적인 지수를 보면 신용 억제와 함께 주택 가격 하락은 가속되고 있으며 2월은 1월에 비해 0.35 하락했다. “하락은 향후 몇 달 동안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되고 건설업체들은 더 할인을 할 것이다,”라고 수펀사의 보고서가 말했다.
가격 압박은 의도적인 것이다. 웬자바오 총리는 지난 주 주택 가격이 아직 너무 높아서 중국의 완만하고 보다 건강한 성장의 계획의 일환으로 시장의 거품을 털어낼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의 완만한 성장 전략은 중국의 호황에 원자재를 공급했던 호주, 브라질과 다른 원자재 수출국들에 크게 불리한 영향을 줄 수 있다고 SLJ Macro Partners의 Stephen Jen이 말했다.
“중국에는 해가 없지만 다른 나라들에는 영향력이 있는 중국의 연착륙을 시장들이 제대로 반영을 하였는지 나는 아직 확신하지 못하고 있다,”고 그는 말했다.
캘리포니아 도시들은 파산을 면하기 위해 필사적
2012년 3월 19일, Reuters
http://uk.reuters.com/article/2012/03/19/us-usa-economy-stockton-cities-idUKBRE82I0Q620120319
캘리포니아의 스탁튼 시가 채권 지불을 건너 뛰어 채권자들과 대화를 시작한다고 발표했을 때 지방채는 오싹했다.
만약 스탁튼이 파산을 한다면 이는 지금까지 미국 도시 중 가장 큰 파산이 될 것이다. 다른 캘리포니아의 문제된 도시들도 전철을 밟을 유혹을 느낄 것이다. 지방채의 대대적인 디폴트 예상이 조금씩 더 현실적으로 보이기 시작할 수 있다.
미국의 대부분 문제 지방 정부들은 급격한 지출을 삭감해왔다. 주에 위임된 새로운 조정 과정은 최악의 경우를 피하도록 지방 정부를 도울 수는 있다.
Vallejo가 2008년에 파산 신청을 한 후 통과된 새 법은 스탁튼 시가 채권 보유자들, 채권 보험자들, 시 직원들과 은퇴자들을 90일까지 중재에 넣도록 요구하고 있다.
“시의 협상은 시 직원들과 노조 그리고 보험자들에 의해 대표되는 채권 보유자들을 포함하한 채권자들 머리에 분명 파산의 총을 겨눌 것이다,”라고 Janney Capital Markets의 Alan Schankel이 최근 분석 보고서에서 썼다.
시의 신용 등급은 강등되었다. 무디스는 스탁튼의 일반 부채 등급을 투자 등급 아래로 낮추었고 3억 41백만 달러 부채에 영향을 주었다. S&P는 스탁튼 채권 등급을 D보다 한 등급 위로 하여 투기적 등급 가장 아래에 두었다.
주의 다른 도시들에서처럼 스탁튼의 문제성의 깊이는 주택 호황 때 292,000명 인구의 도시가 정점에 도달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내륙 항구이고 Central Valley 농장들의 중심 도시인 스탁튼은 번영의 시기에 갑자기 베이 지역의 멀리 떨어진 잠자리 도시로 변모되었다.
온라인 차압 시장 RealtyTrac에 따르면 스탁튼은 지난 해에 미국 대도시 중 두 번째로 높은 5.43%의 차압율을 기록하였다. 라스베가스는 전국 평균인 1.45%를 훨씬 뛰어넘은 7.38%로 최고이다.
스탁튼의 금융 문제들은 20년간 부유한 공무원들과의 계약, 도심지 체육 시설과 도심지 활성화 계획들을 포함한 여러 항목에서 방만한 지출로 악화되었다.
이 시는 1억 65백만 달러 예산에서 3천 8백만 달러 적자에 직면하고 있다.
스탁튼은 Vallejo와 다른 도사들처럼 세수 하락에 그 문제의 원인이 있다. 주택 건설이 멈추고 재산세가 주택 가치 하락으로 내려가면서 개발 비용이 대대적으로 사라졌다. 스탁튼의 세수는 2007-2008년 회계연도 2.175억 달러에서 현 회계연도에서는 1.618억 달러로 하락했다.
캘리포니아 전체 실업률은 10.9%인데 스탁튼과 프레스노 같은 곳에선 16%이상이어서 새로운 세금과 수수료 인상은 어려운 실정이다. 주의 법률은 재산세 인상에 대한 한도를 엄하게 두어서 세수 인상도 어렵게 하고 있다.
남아프리카 금 광부들 산재에 수십억 달러 요구
2012년 3월 20일, Reuters
http://www.reuters.com/article/2012/03/20/us-africa-silicosis-idUSBRE82J0SB20120320
낡아빠진 신분증을 들고 남아프리카의 광산회사가 그들의 폐를 망가뜨렸다고 주장하기 위해 사람들은 말을 타거나 걸어서 왔다.
1월 어느 날 하루에만 약 40명의 전직 광부들과 미망인들이 레소토 수도에서 동쪽으로 120km떨어진 시청 청사로 몰려들어 이미 지장을 찍은 7천 명의 뒤를 따라 이름에 지장을 찍었다. 이는 아프리카에서 일찍이 없었던 최대 소송이다.
사람들은 일부 남아프리카의 깊은 광산에서 몇 년 동안 종종 불충분한 보호 장비로 일을 해왔다. 그들은 금을 함유한 바위들에서 나오는 규소를 들이마셨고 나중에 규폐증으로 되었다. 숨을 길게 쉬지 못하고 지속적인 기침과 가슴 통증을 가져오는 이 질환은 결핵에 쉽게 감염될 수 있게 하며 사망에 이르게 한다. 치료법이 알려져 있지 않은 질환이다.
보상에 대한 요구에 대해 합법적 근거를 가져온 지난 해 소송에서 이긴 변호사인 Richard Spoor가 광부들을 이끌고 있다. “우리는 이번 주에 500명의 서명을 받았다,”고 Spoor는 말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성공적인 소송은 AngloGold Ashanti, Gold Fields, Harmony와 세계적 거대 기업 AngloAmerican같은 기업들에 수 십억 달러 비용을 안길 수 있다. 그는 사우스 캐롤라이나 법률 회사 Motley Rice의 도움을 받고 있으며 이 회사는 석면과 담배 회사들 소송으로 유명하며 미국에서 최대 소송 전문 회사이다. 어느 회사도 상업적 조항들을 드러내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지금 일주일에 500명 이상의 서명을 받고 있다,”고 Spoor는 말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성공적인 소송은 광산 회사들에 모두 합하여 수십억 달러 비용을 들게 할 수 있다. 지금까지 남아프리카의 광산 산업에서 보았던 최대 확정 금액은 석면 회사를 상대로 Spoor가 했던 소송으로 2003년에 1억 달러였다.
유로권 다음 감염의 근원은 스페인
2012년 3월 21일, Reuters
http://www.reuters.com/article/2012/03/21/italy-spain-markets-idUSL5E8EE3WZ20120321
개혁에서 이태리가 투자자들 신뢰를 얻는 것만큼 하지 못한다면 스페인은 유로권 부채 위기를 다시 일으킬 위험이 있다.
이태리 국채 금리가 7%이상 치솟은 후 지난 해 유럽 중앙은행이 유로권 은행 시스템에 대한 자금 주입은 금융 압박을 완화하였다.
이태리와 스페인 두 나라에서, 개혁을 실시하는 새 정부에 대한 신뢰가 늘어나면서 2012년 이태리와 스페인의 차입 비용은 서서히 하락하였다.
그러나 스페인은 지난 달 2011년 예산 적자 목표를 맞추지 못했다고 말하고 며칠 뒤 2012년 목표를 낮추어 수정했을 때 시장은 충격을 받았다.
유로권 주변국에서 높은 금리를 찾는 투자자들은 그때부터 스페인 채권을 던지고 이태리 채권으로 옮겨갔으며 위기의 진앙이 옮아가고 있다는 신호를 보여주었다.
“전체 스페인 상황은 급속히 악화되고 있다. 우리는 스페인을 다음 압박과 허약함으로 보고 있다,”고 40억 달러 자산을 굴리는 RWC Partners의 Peter Allwright가 말했다.
투자자들이 계속 스페인 채권을 판다면 스페인보다 경제가 훨씬 작은 그리스와 포르투갈에 의해 야기되었던 것보다 더 크게 나머지 유로권 위기가 감염되는 것이다. 그 결과 이태리 금리는 지난 해 최고가를 다시 실험하게 될 것이라고 Allwright는 말했다.
스페인 10년 만기 국채 금리는 5.4%이며 이태리의 동일 국채보다 40bp높고 지난 달 저점보다 80bp높다. 지난 해 ECB의 1차 대대적 현금 주입이 있기 전에는 스페인 금리가 이태리 6.7% 금리보다 거의 2% 낮았다.
이태리 실적들은 기술관료인 마리오 몬티 이태리 수상이 이끄는 이태리의 개혁을 기꺼이 수용하는 자세를 반영하는 한편에 스페인에 대한 새로운 압력들은 투자지들이 결과들에 인내하지 못하는 것을 보여준다.
스페인 실업률은 최고를 기록하고 있고 민간 부분들은 부채를 줄이려 시도하고 있으며 국내 은행들은 1994년 8월 이후 악성 대출에 최고 수준으로 노출되어 있다.
이들 문제들은 스페인을 더욱 침체로 몰고 있고 유럽 연합과 합의한 2012년 예산 적자 목표인 5.3% 달성을 더욱 어렵게 하고 있다.
마드리드는 이달 말까지 상세 예산 계획을 제출할 것이고 그들 신뢰도는 채권 시장에서 매도 압력을 막아내는 데 중요한 것이 될 것이다.
유럽 연합의 긴축에 대한 엄한 자세는 스페인이 성장을 하는데 더욱 어렵게 하고 있으며 이는, 유로권의 주요 결점 중 하나인 재정 통합의 결여를 고치고 위기를 막기 위한 노력으로 투자자들의 신뢰를 고양시키려는 데 목표를 둔, 최근 서명한 재정 협약에 대한 의심을 일으키고 있다.
홍콩 상품 거래소, 7월부터 위안화 결제 금 거래 시작
2012년 3월 23일, Reuters
http://www.reuters.com/article/2012/03/23/hkmex-futures-idUSL3E8EN2BL20120323
홍콩 상품 거래소(HKMEx)는 중국 투자자들의 상품들에 대한 커지는 관심을 반영하고자 7월까지 위안화 결제 금과 구리 선물 거래를 개시할 계획이라고 거래소 소장이 말했다.
상하이의 Albert Helmig 역시 로이터에 말하기를 이 거래소는 다른 산업 원자재들에 대한 위안 표시 계약들이 향후 12개월 내에 이루어진다고 했다.
HKMEx는 홍콩과 중국 밖의 시장에 참여하는 것을 금하는, 중국 파생 거래의 제한의 벽에서 혜택을 보고 있다.
상품 시장을 엄격히 통제하고 있는 중국은 금융 기관들이 특별 승인 없이는 상품 선물에 투자하는 것을 제한하고 있다.
3. 달러의 몰락과 금
1) 깨진 약속들, 미국의 연금들이 삭감 내지는 몽땅 사라지고 있다
(Broken Promises: Pensions All Over America Are Being Savagely Cut Or Are Vanishing Completely)
2012년 3월 12일, Economic Collapse
주나 지방 정부를 위해 20년 내지는 30년 일을 해왔는데 여러분 연금이 극심하게 삭감 또는 완전히 사라진다면 여러분은 어떻게 느낄까? 이런 상황은 미국 전역에서 일어나고 있으며 몇 년 뒤에 수 백만의 나이든 미국인들은 깨진 약속과 사라진 약속들의 영향을 받게 된다. 옛날에는 그렇지 않았다. 여러분은 큰 회사나 정부 기관들에 고용되어 퇴직 후에는 이들이 약속하는 은퇴 복지가 있다는 것을 여러분은 알았다. 불행하게도 정부 기관들과 큰 회사들이 이행할 수 없는 약속을 하였으며 연금 개혁이 전국적으로 뜨거운 사안이 된 시점이 왔다. 그들 재정의 미래를 연금에 근거로 하고 있는 많은 미국인들은 어느 날 일어나보니 그들 연금이 없거나 극심하게 삭감된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노스웨스턴 대학의 John Rauh 교수에 따르면 미 전역의 주와 지방 정부의 미차입 연금과 의료 채무의 총 금액은 4.4조 달러이다. 미국은 계속 가난해지고 있으며 그 많은 돈을 만들어내지 못한다. 4.4조 달러가 어디서 오는 것일까? 연금을 대폭 삭감하든가 아니면 세금을 대단히 많이 올려야 한다. 어느 쪽이든 이들 깨진 약속들의 고통을 느끼게 될 것이다.
간단하게 말하면 약속했던 연금을 지불할 충분한 돈이 없다는 것이다. 무언가가 있어야 하는 것이다. 결국 수 백만의 나이든 미국인들은 연금이 사라지면서 빈곤으로 추락할 듯하다.
일부 지방 정부들은 이미 파산을 선언하고 연금을 없애버리거나 극심하게 삭감을 하고 있다. 로드 아일랜드의 센트랄 폴스에서 일어난 일을 보자.
몇 년 동안 시 관료들은 세금을 올리지 않고 지불할 것이라고 확고한 노조 협약과 연금을 약속했다. 지난 8월 센트랄 폴스는 수지타산이 맞지 않았고 망했다. 연금 자금은 4천 6백만 달러 부족했다. 그리고 파산을 선언했다.
"내 딸은 자라고 있고 여기서 학교에 다녔는데 모든 것이 끝나버렸다,”고 은퇴한 소방관 Mike Geoffroy가 말했다.
연금이 월간 1,100달러 삭감되면서 그는 집세를 낼 수 없다고 말했다.
여러분 살고 있는 도시는 지출 수입의 수지 타산에 언제 문제가 생길까?
몇 년 동안 주와 지방 정치인들은 이 문제를 무시해왔다. 그러나 결국 더 이상 무시하지 못할 때가 온다.
최근에 Pensacola의 Ashton Hayward 시장이 상황에 대해 한 말을 보자.
"연간 연금 채무가 연간 세수보다 더 많을 때 우리는 무엇인가를 하여야 한다.”
납세자들은 그들이 연금에 지출한 돈에 대해 되돌려 받지 못한다는 것을 명심하여야 한다. 그 돈은 은퇴한 근로자들의 주머니로 바로 들어간다. 주와 지방 정부들은 채무를 진 은퇴 근로자들에게 필사적으로 지불하고 동시에 정부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 자금을 차입하지만 여러 주와 지방 정부들이 그 분기점에 도달하고 있다.
전국에서 주와 지방 정부들은 파산하고 있다. 다음은 Duff McDonald의 최근 기사이다.
앨라배마의 제퍼슨 카운티는 사실상 파산했다. 캘리포니아의 스탁튼은 거의 파산 상태이다. 디트로이트만 봐도 지금 전개되는 재정 위기를 볼 수 있다. 여러분 뒷마당이나 이웃 도로들만 봐도 같은 상황을 볼 수 있다.
부채를 갚지 못하는 캘리포니아의 스탁튼은 상황이 대단히 나쁘다.
1990년대 말과 2000년대 초 주택 거품의 파도를 탔던 인구 29만 명의 도시는 지금 차압된 주택들이 널려 있고 갚을 수 없는 연금, 의료와 다른 채무에 시달리고 있다. 이 도시는 지난 달 2백만 달러 채권 지불을 중단하기로 투표를 하였고 채권 보유자, 노조와 채권자들과 협상을 시작하고 있다.
재정 문제가 스탁튼에만 있는 것인가?
연금과 의료 혜택들은.
슬프게도 전국에서 연금의 악몽이 터지는 것을 우리는 보고 있다.
펜실베이니아의 공립학교 교원 은퇴 시스템과 주정부 근로자들의 은퇴 시스템에서 일어나고 있는 것들을 보자.
공립학교 교원 은퇴 시스템(PSERS)은 약 265억 달러의 미차입 채무가 발생하였으며 자금은 기존 은퇴자들 복지를 감당하기에 모자라고 있다. 부족액은 2019년까지 430억 달러로 늘어날 전망이다. 주정부 근로자들의 은퇴 시스템(SERS)은 125억 달러 적자이며 부족액은 2018년에 180억 달러가 될 전망이다. 주식 시장이 크게 상승하지 않으면 납세자들은 이 자금을 채워야 한다.
좋은 이야기가 아니다.
캘리포니아의 오렌지 카운티의 근로자 은퇴 시스템은 100억 달러 미차입 연금 채무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카운티 하나가 100억 달러 자금이 모자란다.
미쳤다.
일리노이 주는 770억 달러 이상의 미차입 연금 채무를 가지고 있다. 일리노이 주가 파산하여 디폴트 직전이라는 것을 고려하면 많은 연금 채무가 결코 지급되지 못한다는 것은 불가피한 사실이다.
사실상 미국 전역에서 약속들이 깨지고 있는 중이다.
연금 상담사인 Girard Miller는 말하기를 캘리포니아의 Little Hoover Commission는 미차입 연금 채무가 모두 3천 250억 달러라고 했다.
캘리포니아 성인 한 명당 22,000달러에 해당된다.
이 돈들이 어디서 나올까?
적어도 대부분 주와 지방 정부들의 근로자들은 연금 계획이 파산하고 있음에도 거기에 포함되어 있다.
민간 부분에선 연금 계획들이 빛의 속도로 사라지고 있다.
보스턴 대학의 은퇴 연구 센터에 따르면 전통적인 연금 계획에 포함되는 미국 근로자들은 1983년 62%에서 2007년 17%로 하락했다.
이는 추세가 아니라 거대한 파도이다.
그리고 아직 존재하는 민간 연금의 많은 것들이 자금 부족이다. Verizon의 연금 계획은 34억 달러 자금 부족이다.
이런 것을 두고 볼 때 미국인들은 무엇을 하여야 하는가?
깨달아야 하는 것 하나는 여러분이 믿고 있는 연금 계획이 언제든 사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
대단히 불안정한 환경에 우리는 살고 있으며 이런 환경에서 여러분이 의지할 수 있는 유일한 것은 급속한 극심한 변화를 하고 있다는 것이다.
연금 계획으로 금융 미래를 설계해서는 안 된다. 만약 연금 계획을 믿는다면 뼈아픈 실망을 할 것이다.
향후 은퇴할 미국인들은 스스로 은퇴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그들 최선을 다하여야 한다.
불행하게도 대부분 미국인들은 은퇴를 위해 그다지 많이 준비하지 않고 있다. 앞서의 글에서 설명하였듯이 미국 근로자들은 그들이 안락하게 은퇴하는 데 필요한 자금에서 6.6조 달러 부족하다.
향후 20년간 매일 1만 명의 베이비 세대들이 은퇴를 할 것이다. 그들 중 많은 이들이 텅 빈 연금과 깨진 약속으로 빈틈이 생길 것이다.
우리는 유례없는 강도의 은퇴 위기에 직면하고 있으며 희망이 보이지 않는다.
큰 주식 시장이 붕괴가 온다면 일들은 더욱 악화되는 것이다.
대부분 연금 자금과 은퇴 계획들은 주식 시장에 과도하게 투자되어 있다. 만약 2008년과 같은 큰 금융 위기가 온다면 이는 재앙이 되는 것이다. 수백 만의 미국인들은 단기간에 그들 은퇴 계획들이 사라지는 것을 보게 될 수 있다.
시스템에 여러분 믿음을 두어서는 안 된다.
믿는다면 여러분은 깨진 약속의 가방을 들게 되는 것이다.
미차입 연금 채무의 거대 쓰나미가 오고 있다. 많은 수의 주와 지방 정부들은 파산할 것이다. 많은 약속들은 깨질 것이다.
조만간 은퇴할 것이라면 스스로를 돌볼 수 있는 보다 나은 계획을 짜는 것이 낫다.
2) 중국은 왜 달러를 털어내고 있는가?
(Why China is dumping the Dollar?)
2012년 3월 10일, Zero Hedge
중국은 보다 더 소비 기반의 경제로 전환하기에는 갈 길이 멀고 그래서 달러 투매는 점진적이 되어야 한다(보트를 너무 심하게 흔들어서는 안 되지만 (미국에겐 여전히 중국 상품들을 구매하는 자금이 공급되어야 하고 대부분 상품 교역이 아직 달러로 되고 있다), 일 이 일어나고 있다.
중국의 이런 주된 이유는 미국 정부가 유지할 수 없는 너무 많은 부채를 쌓아오고 있기 때문이며 연준은 종이로 만든 집이 무너지는 것을 보지 않기를 원한다면 오직 부채를 현금화 하는 것밖에 없다는 것을 알고 있다. 달러가 계속 가치 하락하면서 중국은 그들 환율 목표를 유지하기 위해 달러를 사들이려고 위안을 더 많이 인쇄하여야 한다. 중국은 높은 원자재 가격을 지불하여야 하는 상황에 처해있을 뿐만 아니라(원자재는 달러로 표시) 중국 주택 시장이 붕괴 직전에 놓여 있으면서 더 많은 국내 인플레이션을 일으키는 데 매진하고 있다.
그리스는 알리는 것을 잊어버린 1천 70억 유로의 숨겨진 채무들을 가지고 있다고 우린 지적한 바 있다. 이것이 생각나게 하는 것은 미국은 차입하지 않고, 또는 감추지 않았다면, 채무를 얼마나 가지고 있을까 하는 점이다.
재무부는 부채 숫자를 계산할 때 GAAP회계를 사용하지 않고 그들은 현금 회계를 사용한다. 이것이 말하는 것은 사회 프로그램(의료, 연금과 사회 보장 등등)의 모든 것이 부채 계산에서 빠졌다는 것이다. 중국은 멍청하지 않으며 미국은 이미 GDP의 100%가 넘는 부채를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림자 통계의 존 윌리엄스에 따르면 우리의 미차입 채무를 포함하고 우리가 정직하다면 80조 달러 이상 혹은 GDP의 500% 부채를 갖는 것이다.
다음 차트는 GDP대비 총 부채를 보여주고 있고 그와 함께 우리가 솔직했을 때 GDP대비 미국의 부채 비율을 보여준다.
(차트; 미국의 연방 부채와 GDP대비 비율 )
멋지지 않는가? 세계적 사기를 계속하기를 원한다면 연준은 어떤 선택을 남겨두고 있을까? 짐작대로 계속 부채를 발행하는 것이다. 연준이 채권의 100% 넘게 사들이면서 달러는 구매력을 더욱 더 잃기 시작한다. 중국이 주목하고 있는 부분이다.
연준은 부채를 사들인다.
(차트: 연준의 부채 매입)
여러분이 알다시피 이는 우리가 지금 다루고 있는 카드로 만든 집이다. 중국은 속아넘어가지 않고 있다. 그들은 어쩔 수 없이 미래 어느 시점에서 달러를 떠난다. 그것은 미국 부채를 덜 산다는 것을 말하여 연준이 달러를 더 인쇄하고 달러 가치가 더 하락하는 것을 말한다. 이 순환 과정이 속도를 내면 우리가 이미 보고 있는 인플레이션이 더 심해지는 것을 볼 수 있게 된다.
A에 있으면서 우리가 얼마나 행복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차트이다. 연준이 이 사기를 가속하면서 B가 되었다. 우리는 금 본위제를 떠났었다.
곧 우리는 이런 돈을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짐바브웨 달러)
그리고 제로 헷지가 무어라 말하든 말든, 연준은 부채를 사들이지 않을 것이라고 의회와 미국인들이 알게 하고 싶을 것이다.
3) 내쇼날지오그라피의 파국에 대한 여론 조사
(Doomsday Survey: 51% of Americans Believe a Financial Collapse Is Imminent; 85% Say Country Is Overwhelmingly Under-Prepared)
2012년 3월 13일, SHFT
18세 이상의 미국인들 1007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 내용은 대부분 사람들이 향후 25년 내에 어떤 종류의 파국적 사태가 일어난다는 것을 믿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광범위한 재난에 대해 약 3백만 명의 미국인들이 이미 준비를 하고 있고 총기 판매는 급증, 귀금속 구매는 유례가 없는 수준으로 되고 있는 가운데 내쇼날지오그라피를 위해 시행된 Kelton 연구소의 결과는 놀라울 것도 아니다.
다른 것들 중 가운데 설문은 응답자들에게 미국에서 가장 일어날 가능성이 높은 자연재난과 인위적 파국적 사태를 고르라고 하였다.
그 결과는 미국인들은 그 어느 때보다도 더 취약한 사회에 직면하고 있다는 위험을 잘 알고 있었다.
내쇼날지오그라피의 설문 조사:
향후 25년 동안 미국에서 일어날 가능성이 있는 일이 있다면 어떤 것인가? 모두 다 골라도 된다.
항목 선택 인원 %
대지진 641 64%
거대 허리케인 632 63%
테러 공격 549 55%
금융 붕괴 518 51%
대형 정전 374 37%
슈퍼바이러스 같은 전염병 293 29%
핵 낙진 142 14%
해당 없음 127 12%
재난이 있다면 몇 년 내에 세계가 커다란 재난을 겪게 될까? 한 가지만 고르면 좋다.
1년 이내 175 17%
1-4년 117 12%
5-9년 148 15%
10-19년 176 17%
20-99년 169 17%
100년 이상 56 6%
절대 없다 166 16%
여러분 일생 중에 대형 사태가 일어난다면 그것은…
허리케인, 지진 같은 자연 재난 712 71%
테러 공격 295 29%
다음 중에 현명한 투자라고 생각하는 것은?
401k들과 같은 은퇴용 저축 599 59%
자원들 저장이나 대피소 건설 408 41%
잠재적 재난에 대비하여 다음 중 어떤 것을 준비했는가? 해당 되는 것은 모두 선택.
통조림이나 상하지 않는 식품 454 45%
식수 437 43%
배터리 426 42%
자동차에 휘발유 가득 채우기 341 34%
필수품을 담은 대피용 가방 337 33%
생존 기술 습득 298 30%
방어 무기 준비 260 26%
즉각 쓸 수 있는 현금 준비 243 24%
식량 생산 212 21%
사는 마을에서 탈출 계획 201 20%
사는 마을에서 탈출 연습 94 9%
물 공급처 개발 92 9%
태양, 바람으로 전력 생산 개발 87 9%
대피소 건설 82 8%
가축 기르기 63 6%
기타 30 3%
해당 없음 251 25%
잠재적 재난에 대해 대비를 하지 않는 이유는? 해당되는 것 모두 선택(전혀 준비를 하지 않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 중)
모으는데 필요한 자금이 없다 343 40%
무엇을 준비하여야 하는지 모른다 234 27%
재난이 일어날 것 같지 않다 200 24%
위험에 처하지 않을 것이다 119 14%
필요한 것들을 준비할 시간이 없다 108 13%
나대신 다른 가족이 한다 58 7%
기타 80 9%
재앙이 이어날 때 대부분 미국인들은…
준비 부족 851 85%
준비 140 14%
준비 과다 16 2%
이 조사는 2012년 1월 3일과 1월 10일 사이에 Kelton가 전자편지 초대와 온라인 조사로 실시한 것이다. 18세 이상의 전체 미국인들의 정확한 대표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참가자 수가 결정되었다.
수백 만 명이 준비를 하고 미국인들 중 절반이 넘는 사람들이 그들 일생에 자연 혹은 사람이 일으키는 대재난이 올 것으로 예상을 하지만 미국인들 중 최소 25%는, 약 8천 만 명, 그 가능성이 없다며 전혀 준비에 대한 조치를 하지 않고 있다.
우리의 추측으로는, 준비 부족인 이들은 FEMA가 자신들에게 식량을 주어야 한다고 먼저 외치고 다른 사람들의 물품 공급량을 압수하고 재분배 하여야 한다고 요구할 것이다.
4) 런던 거래인, “국가들은 금 매입을 늘리고 있다”
(London Trader - Sovereign Gold Buyers to Raise Their Bids)
2012년 3월 19일, KWN
그 런던 거래인은 시장의 상황을 말한다.
“종이 금 시장에서 그들이 공세를 퍼부을 때마다 그들은 실물 금을 더욱 더 잃고 있으며 우린 더 높은 가격에서부터 일해오고 있다. 이제 금 시장에서 겁 많은 투기성 허약한 돈들을 털어내고 있다.”
“이는 상승으로 전환할 때 보는 것들이다. 이 가격대에선 금을 사는데 매력적인 가격이다. 내일 이란은 석유를 달러가 아닌 다른 통화들로 거래를 시작하기 때문에 거래인들은 미국 달러를 지켜보고 있다. 이는 분명 이란에 의한 달러 공격이다.
서구가 이란의 핵 프로그램이 위협이라고 말하는 것은 터무니 없는 것이라고 이란인들은 말한다. 달러 기축 통화 지위를 위협하는 나라들을 미국이 전복하려고 위협하는 변명에 불과한 것이다. 사담 후세인과 모아마르 가다피를 미국이 제거한 것과 같은 방식인 것이다.
이런 환경에서 금의 낮은 가격에 내기를 거는 이들은 단기 투자자들뿐이며 실제 실물 금은 하락에서 트럭째로 빠져나가고 있다. 톤 단위로 사라지고 있는 것이다.
며칠 전에 4-5톤의 금이 인출된 것으로 생각한다는 어느 금은 은행의 보도를 읽었다. 이는 100% 허위이고 선전전이다. 개입 첫날 최소 50톤이 인출되었다. 실물 금이 사라지고 있다는 것을 사람들이 우려할까 이런 금은 은행들은 선전을 내놓는 것이다.
그래서 그들은 실물 인출 숫자를 낮게 말하지만 1944년 전쟁에서 이기고 있다고 독일인들에게 선전을 했던 독일의 선전전과 무엇이 다른가? 개입한 날 그들은 처음 4 시간 만에 600톤의 종이 금을 팔았다.
600톤의 종이 금은 4시간 만에 팔렸지만 50톤의 실물 금은 어떤 한 중앙 은행이나 한 나라로 간 것은 생각 못하는가? 대단한 매수인이다. 이 50톤은 작은 매수들을 포함하지 않은 것이다.
실물 금이 빠져나가고 있으며 달러 공격의 개시가 울리고 있다. 이런 환경에서 그들이 얼마나 오래 금 가격을 누를 수 있을지 나는 모르겠다. 대여된 금은 최근 금 가격 누르기에 사용되었다고 나는 확신한다. 그래서 금은 이제 다시 사들여져야 한다.
2월 29일의 50톤 실물 금 인출은 대대적인 인출의 시작일뿐이었다. 금은 은행들은 여러 나라들로부터 낮은 가격에 사달라는 주문을 쌓아놓고 있으며 그래서 조심스럽게 이를 다루어야 한다.
그것은 이들 국가들 주문들은 더 높은 가격으로 움직이고 있다는 것이다. 동시에 이들 금은 은행들은 COMEX의 허약한 거래인들을 다루고 있다. 그래서 만약 그들이 이를 감당하는데 1만 계약을 가지고 있다면, 가격을 조금 낮출 때 5톤의 실물 금이 든다면 그들은 걱정하지 않을 수 있었다.
그래서 금은 은행들은 200일 이동 평균선 위로 금 가격을 올림으로써 국가들의 응찰 가격 상승에 대응할 것이다. 국가들이 가격을 응찰 가격을 올리더라도 이들 국가들의 주문을 소화되는 것을 막으려고 이들 금은 은행들은 그렇게 할 것이다.
1200달러로 내려간다는 이야기는 실물 금 시장을 전혀 모르고 하는 소리들이다. 그 가격에 누가 팔겠는가? 만약 1600달러로 내려간다면 중국은 문자 그대로 수백 톤의 금을 사들일 것이다.
서구는 왜 헐값에 금을 중국에 내주겠는가? 금은 은행들은 금 가격 조작을 하는 중앙 은행들을 위해 움직이고 있고 그들은 대리자로 행동하지만 중앙 은행들과 그 대리자들은 중국이 그들 보유금을 쌓아가고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이것이 바로 금 약세론자들이 이해하지 못하는 보다 더 큰 그림이다.”
5) 시장 조작에 대한 제이피 모건 내부 고발자의 놀라운 이야기
(The Crazy Things That One Whistleblower Says Are Happening At JP Morgan Will Blow Your Mind)
2012년 3월 16일, Economic Collapse
격한 은 조작? 격한 금 조작? 격한 LIBOR 조작? MF 글로벌 고객 자산들 숨기기? 제이피 모건의 익명의 직원이 작성한 공개 편지에 따르면 이 모든 것들은 제이피 모건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들이다. 내부 고발자는 그리스 국채와 관련된 파생 상품들이 “순차적인 신용 사태들을 일으키고 있다,”고 경고했다. 골드만 삭스의 Greg Smith와는 다르게 이 내부 고발자는 당장은 익명으로 남기로 했다.
편지에 따르면 내부 고발자는 여전히 제이피 모건의 직원이고 사직하지 않았다. 그렇다고 하여 그가 말하는 것을 확인하는 것이 어려운 것은 아니다. Greg Smith는 누구이며 골드만에서 무엇을 하고 있었는지 우리는 정확하게 알고 있다. 이 익명의 내부고발자에 관한 한 우리는 이 편지를 가지고 있는 것이 전부이다. 그래서 우리는 가감하여 받아들여야 한다. 하지만 그 정보는 과거 제이피모건의 과거 은 시장 조작에 대해 말했던 앤드류 매과이어와 같은 고발자들이 했던 말들과 일치하고 있다. 이 편지는 Greg Smith의 골드만 사직을 언급하지 않고 있으며 그래서 지난 며칠 동안 쓰였던 것으로 우리는 안다. 우리는 이 편지로 하여금 당국들이 제이피모건과 다른 거대 월가 은행들에서 일어나고 있는 미친 짓들을 면밀히 들여다보게 하기를 바란다.
이 익명의 편지는 CFTC(상품 및 선물 거래 위원회)로 보내졌지만 CFTC는 이를 무시하기로 한 듯하다.
이 익명의 고발자 편지는 CFTC의 웹 사이트에 올라와 있었다. 그곳에 가면 이런 메시지만 볼 수 있다.
“내용을 찾을 수 없다. 앞서 페이지로 돌아가서 다시 시도하기 바란다.”
(역자 주: 3월 24일 현재 관련 편지는 CFTC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comments.cftc.gov/publiccomments/viewcomment.aspx?id=57056)
다행스럽게도 CFTC의 웹 사이트에서 많은 대안 매체들이 원본을 통째로 복사여 가지고 있다.
다음은 제이피모건의 익명의 내부고발자가 CFTC에 제출한 원본 편지의 사본 내용이다.
----------
CFTC 직원들께,
저는 제이피 모건 직원입니다. 이는 모든 위원들과 감독자들에게 드리는 공개 편지입니다. 제이피 모건에 대한 치명적인 내부 정보를 알고 있기에 오늘 이 메일을 보냅니다. 우리가 사회를 위해 하는 일이 사람들에게 가치 있는 일을 하고 있다는 데 대한 신념과 믿음을 더 이상 가질 수 없어서 내부고발자 역할을 하기로 했습니다. 열심히 일하는 미국인들에게 앞에 놓인 극심한 금융 시장 위기에 대해 실제로 깨닫지 못하게 하고 있다는 견해를 저는 가지고 있습니다. 이 위험은 필요한 것이 아니며 적절히 다루지 못한다면 대대적 시장 붕괴를 초래할 것입니다. 골드만에 대한 Smith씨의 공개 편지의 발표와 함께 저 역시 제이피모건에 대한 직언을 하고자 합니다. 저는 상사들의 방해 행위를 보아왔고 제이피모건에서 높은 직급의 그들을 더 이상 존경할 수가 없습니다. 그들의 잘난 체 하는 태도와 오만은 썩는 야채 냄새처럼 코를 찌릅니다. 그들 모두는 선출직 관료들과 다른 기관들과 공유하는 뒷문의 끼리끼리 연결고리를 잘 알고 있습니다. LIBOR의 조작을 시도하는 것에서부터 사기성 원자재 가격 조작에 매겨지는 거의 모든 파생 상품들을 통제하는 것 등, 그들이 하는 모든 것에서 그것은 명백합니다. 그들 역시 과거에는 고객-직원 관계에서 편들어 준 날도 있었을 것입니다. 오늘날 시장에서 그 누가 고객의 보호에 신경을 씁니까? MF 글로벌 고객 자산 자금의 무지비하고 불명예스러운 취급에서 늘어나는 채무를 가진 회사들의 과도한 보너스 지급에 이르기까지. 제이피모건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고 있는 우리들은 1조 달러가 넘는 파생상품들을 그들이 숨기면서 그리스에서 터지고 있는 일련의 신용 사태를 두려워하고 있습니다. 제이피모건에 있는 우리는 이들 거래 상대방 위험과 단 며칠 만에 전체 IB EDG가 괴멸될 수 있는 노골적인 떠받치기 거래를 충분히 안고 있습니다. 지난 10년간 시장은 특히 Bear의 취득 이후 2008년에 가장 두드러졌던, 굴곡으로 점철되어 왔습니다.
저는 여러 두려움으로 인해 익명으로 남고자 합니다. Robert Gottlieb는 실명이 아닙니다. 하지만 그는 제이피모건에서 일하는 동안 거래 조작의 소송에 휘말린 한 거래인입니다. 그는 베어스턴즈 취득 때 왔고 그의 IB Global 상사인 Blythe Masters와 함께 은 선물 시장에서 악명높은 공매도로 알려져 있는 인물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은 선물 시장을 조작하고 있으며 금 선물 시장에서 조작은 작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은 선물 시장에 대한 약 25%넘는 포지션을 가지고 있으며 여러분 규정에선 이는 투기 목적이나 헷지에 대한 포지션보다 더 큰 포지션을 의미하며 조작의 기준을 뛰어넘는 것입니다.
다른 이야기로 저는 MF글로벌 파산에 의한 충격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계좌에 직접적으로 일을 하고 있지는 않지만 MF글로벌의 숨겨둔 고객 자산들에 우리가 개입되어 있다는 것을 동료들을 통해 들었습니다. 이는 우리 쪽으로선 또 다른 사기 행위이고 도둑질입니다. 각각의 당국자들이 조사를 해주기를 촉구하는 바입니다.
이상한 일도 있습니다. 지난 12월 중순에 우리는 상사들로부터 이번에는 실적이 좋지 않아서 보너스들이 없고 급여 인상이 없는 우울한 해가 될 것이라고 들었습니다. 1월 중순 이후 모두가 급여 인상과 보너스를 받았습니다. 불과 한 달 전에 그런 것들이 없다고 들었기 때문에 이상한 것입니다. 1월은 우리 공매도 포지션을 다시 상당히 늘리기 시작하는 때이며 2월 29일 버냉키의 연설 동안 금과 은이 이번에 크게 붕괴한 것은 중요한 것으로 다른 4곳의 대형 금융 기관들과 함께 협력하여 금에서 100달러를 하락시켰으며 이어서 은도 하락시켰습니다.
이 나라의 자유 시민들의 감독자들로서 저는 여러분들이 이제 가장 중요한 일을 떠받치라고 요청합니다. 그 일은 원자재 시장의 가장 민감한 곳에서 모든 것이 정의인지 감독하고 판단하는 것입니다. 금과 은의 실물 그리고 광산 주식에 투자하는 많은 중산층들이 있으며 이 자산들은 귀금속 시장들에서 우리들의 파렴치한 공매도를 통해 손실을 보고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들이 거래 내용들을 본다면 상업 은행들은 은뿐만 아니라 금에서도 순 공매도를 하고 있음을 발견할 것입니다.
알려졌어야 하는 우리 대차대조표에서 채무들이 확대 검사로 되지 않은 것은 오히려 이상합니다. 저는 모든 정직하고 용기 있는 제이피 모건 직원들이 늘어나서 진실을 보고함으로써 정실과 광범위한 조작과 싸우기를 요구합니다. 우리는 진실이 밝혀지도록 도울 뿐만 아니라 투자자들에게, 완전히 쓸려나가지 않고 적절히 조절할 기회를 주게 될 우리의 은행 산업의 진짜 가치를 허락하는 것입니다. 다른 고발자가 제이피모건에서 나오지 않을 것이라고 제가 믿게 되면 저는 이 일에 대해 변호사와 접촉할 것입니다. 우리의 가장 깊은 비밀들은 정직한 직원들의 손 안에 있으며 미국의 가장 깊이 숨겨진 비밀들의 하나를 들여다보기를 원하는 정직한 감독자들에 의해 드러날 것입니다. 부디 이것이 또 다른 엔론(Enron) 사건이 되지 않도록 부탁드립니다.
-많은 고발자 중 첫번째 고발자 드림
----------
또 다른 엔론?
이 편지가 말하는 것이 맞는다면 우리 금융 시스템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들은 우리들 대부분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심각하다.
제이피모건에서 부패에 대한 진술은 정말 충격적인 것이다.
그러나 이는 제이피모건에 의해 저질러진 시장 조작의 혐의로 CFTC에 제출된 첫 고발자 신고는 아니다.
2010년에 나는 앤드류 매과이어라는 전 은 거래자가 CFTC에 진술한 놀라운 내용에 대해 쓴 적이 있다. 다음은 관련 기사에서 따온 일부 내용이다.
----------
2009년 11월에 골드만삭스 런던 사무실에서 전 골드만삭스 은 거래인이었던 앤드류 매과이어는 CFTC의 단속부서에 접촉하여 제이피모건의 거래인들이 은 시장에서 저지르는 불법적 조작을 보고 했다.
매과이어는 CFTC에 말하기를 제이피모건의 은 거래인들은, 그들은 시장에 미리 신호를 보내 다른 거래인들이 가격을 누르는 동안에 수익을 챙길 수 있게 하는 것들을 포함한, 그들 묘기들에 대해 공공연하게 허세를 부렸다고 했다.
거래인들은 이들 신호들을 미리 알아차리고 귀금속에서 공매도를 제이피모건과 함께 하게 되는 것이다. 매과이어는 정기적으로 옵션 만기 때에, 비농업 급여 지불 명부 발표 동안에, 원자재 거래 계약 만기 연장 그리고 다른 일들이 있게 되는 때에 시장 조작이 어떻게 일어나는지 CFTC에 설명하였다.
2월 3일 매과이어는 CFTC의 단속부서 고위 조사관인 Eliud Ramirez에게 이메일을 통해 이틀간의 시장 조작을 알렸다.
매과이어는 Ramirez에게 알리기를 귀금속 가격은 2월 5일 비농업 급여 명부 발표 때 눌려질 것이라고 했다. 2월 5일 귀금속 시장의 조작이 전개될 때 매과이어는 추가로 이메일을 Ramirez에게 보내 정확히 어떻게 일어나고 있는가를 설명했다.
매과이어가 예측한 것은 가격이 내려간다는 것만이 아니었다. 그는 CFTC에 깜짝 놀랄만큼 정확하게 가격 수준까지 예측했다. 그는 CFTC에 알리기를 은 가격은 고용 숫자가 얼마나 나오든 관계 없이 내려갈 것이며 온스당 15달러 이하로 간다고 했다. 며칠간에 걸쳐 은 가격은 진짜로 16.17달러에서 14.62달러까지 내려갔다.
매과이어의 경고로 인해 CFTC는 그들 눈 앞에서 범죄가 일어나는 것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었다.
그래서 CFTC는 그에 대해 무엇을 했던가
아무것도 없었다.
정말 아무 것도 없었다.
----------
나머지 기사는 원문을 참조하기 바란다.
그래서 CFTC가 이것에 대해 무슨 조치를 취할까?
과거 역사를 보면 아마도 없을 것이다.
기본적으로 CFTC는 정부 기관이고 아무 것도 하지 않을 것이다.
(생략)
이들 거대 금융 회사들을 파고들수록 우리는 더 많은 부패를 보게 된다.
정말 놀라운 일이다.
기억할 것은 제이피모건은 많은 미국인들이 식권을 더 받을수록 돈을 버는 회사라는 것이다.
제이피모건은 미국 26개 주와 워싱턴에서 식권 직불 카드를 발행하고 있으며 미국인들이 식권을 많이 받을수록 그들 관련 부서가 돈을 많이 벌기 때문에 미국인들이 식권을 많이 받기를 원한다.
이제 월가에서 부패에 대해 많은 미국인들이 분개하는 것을 이해할 수 있겠는가?
이는 보수적인 사안이나 진보적인 사안이 아니라 미국들의 사안이고 이들 금융 회사들은 우리 금융 시스템을 다시 재난의 가장자리로 몰고 온 것이다.
지난 6개월 간 350명이 넘는 중요한 사장들이 세계의 거대 은행들과 금융 기관들에서 물러났다.
가라앉는 배에서 쥐떼들이 도망가는 신호일까?
그들은 우리가 모르는 무엇을 알고 있는 것일까?
우리가 알고 있는 것은 그리스에서 금융 위기는 끝나지 않았으며 유럽 금융 시스템은 날이 갈수록 완전히 용융에 접근하고 있다는 것이다.
2008년의 금융 위기를 일으켰던 것들 중 고쳐진 것은 거의 없으며 오늘날 우리 금융 시스템은 그 이전보다 더욱 취약하다.
결국 이 부채, 레버리지와 부패의 전체 피라미드는 무너질 것이며 그 결과는 정말 재앙이 될 것이다.
-------------------------------------------------------------
매주 토요일 다음 아고라에서 소개하던 1주일간의 “금 관련 경제소식들”은 분별없는 댓글들로 인해, 정보의 교환을 원하는 곳으로 기대를 하던 많은 독자들에게 극심한 불편과 실망을 주어서 부득이 “달러와 금 관련 경제소식들” 카페를 신설하여 2011년 9월 3일부터 카페에서 소개하고 있습니다.
카페 주소는 http://cafe.daum.net/DollarnGold 입니다.
한편으로 “금 관련 경제 소식들”은 카페의 회원들에게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 필요한 정보를 원하는 모든 분들을 위한 것이기도 하므로 아고라 경제방에서도 계속 소개합니다.
http://agora.media.daum.net/my/list?key=Z2N6sB9jFoo0&group_id=1
|
정말 중요한 내용들만 쏙~ 뽑아서 전해주시니 꽁짜로 매주 토요일마다 거한 만찬을 얻어 먹는 것 같아 죄송한 마음입니다.
지금 세계 경제는 속에서 부터 썩어들어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의 어떤 언론도 지금의 문제점을 제대로 알려주지 않고 있지요. 홍두깨님의 글이 부디 많은 분들에게 읽혔으면 좋겠습니다.
글 감사드립니다~
imf때 전 국민의 금을 똥값에 훑어간 넘이 누구였을까.... 지금 환율로 계산하면 150불 -200불 정도에 슈킹 당했군...
언 넘이 바람잡았었는지 기억도 안나네.....
점점 시간이 가까워지는 내용이 보입니다. 아무쪼록 열심히 살고 있는 민초들이 잘 살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홍두깨 선생님
늘 바쁘신 와중에도 이렇게 귀한 자료 볼수 있게 되여 감사합니다
변함없는 모습에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 ^
제주 올레길 다녀와서 마저 정독 하였습니다,수면 아래에서 일어나고 있는 온갖 추악한 일이 곧,수면 위로
떠오르게 되겠네요.아직도 부동산 이야기,1%라도 더 준다는 은행에 뭉칫돈 넣겠다는 이야기들,옆에서
말없이 듣고, 돌아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