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명 : 하박국(합) / Habakkuk 본서의 히브리어 성경의 표제는 선지자 '하박국'의 이름을 따른 것으로 '하박쿡'이며 그 이름의 뜻은 '품다' '포옹하다' '꼭붙잡다'이다. 70인역(LXX)에서는 '암바쿡'이라 하였다.
*저 자 : 하박국 하박국이란 이름은 '포옹하다'라는 뜻의 히브리어 어근에서 파생되었다. 제롬은 그가 하나님을 뜨겁게 사랑했기 때문에, 혹은 하나님과 어려운 문제를 가지고 씨름했기 때문에 그 이름이 '포옹하는 자'로 불리게 된것이라 주장했다. 하지만 저자에 대해 알려진 부분은 거의 없다.
*배 경 : 본서는 여호야김이 유다를 통치하고 있을 당시 예루살렘을 배경으로 하여 기록 된 것으로 여겨진다. 여호야김은 므깃도에서 전사한 부왕 요시야의 뒤를 이어 왕위에 오른 형 여호아하스가 애굽에 남치되어 가자 유다의 왕이 되었다. 그는 애굽왕의 환심을 사기위해 백성들로부터 부당한 세금을 거두어 들였으며 노동력을 착취했다. 이러한 학정에 못이긴 백성들의 편에 서서 하박국 선지자는 하나님께 탄원하고 있는 것이다.
*특 징 : 본서는 일종의 신앙 변증서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중요한 신학사상을 담고 있는 책이다. 즉 본서는 일반성도들이 흔히 제기하는 문제를 포괄하고 있는데 이것이 믿음 안에서 해결받고 승리한다는 것이다, 본서만큼 진지하고 힘있게 증거하고 있는 책은 구약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다.
* 본서가 주는 교훈 : # 역사적인 교훈 : 악한 갈대아인을 심판하시고 그 의로우심을 나타내심으로서 유다의 신실한 자를 위로하시는 하나님의 모습을 보게된다.
# 교리적인 교훈 : 악은 그 스스로 자멸을 가져온다는 사실과 반대로 의로운 자의 교통은 하나님의 훈련의 한 방법이며 의인은 믿음으로 산다는 사실을 가르쳐 준다. 특히 '의인은 그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는 말씀은 신약시대와 지금에 이르기까지 그리스도인의 삶을 변화시키는데 큰 역활을 하였다.
# 기독론적인 교훈 : 본서에서 그리스도는 '거룩한 자'(1:12),믿음에 의하여 의인을 의롭다 하시는자'(2:4),물이 바다를 덮음 같이 여호와의 영광을 인정하는 것으로 언젠가 세상을 충만케 하실 자(2:14)롤 증거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