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서일본 전동차 207계 0/1500번대(아보시종합차량소 아카시지소 소속 H편성)
1. 차량개요
1997년 JR도자이선의 개업을 앞두고 도자이선과 카타마치선, 후쿠치야마선, 도카이도본선을 잇는 새로운 직통운행 네트워크가 계획되었고, 신형 통근형 차량 207계가 대량 증비될 예정이었다. 당시는 0번대 생산 이후로, 1994년부터 1000번대의 생산이 개시되었는데, 1000번대 생산 이후 아카시전차구의 103계는 완전히 은퇴하게 되었다. 당시의 207계 운용은 낮시간대는 6량편성으로, 출퇴근시간대에는 8량편성으로 운행되는 가변적인 시스템이었으나, 항상 열차를 연결했다 떼어내는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했다. 그래서 전 차량을 7량으로 통일하며, 카타마치선 일부 구간만 3/4량으로 운행하는 시스템이 계획되었으며, 이에 따라 도자이선 개업을 앞두고 잡다한 편성들을 모두 재조합하여 3량/4량편성으로 통일하게 되었다.
이 과정에서 탄생한 4량편성 그룹이 바로 H편성이며, 기존 0번대의 선두차량과 함께, 500번대, 1500번대가 중간차량으로 조합되었다. 1000번대 차량은 집중적으로 3량편성 쪽으로 몰아주고, 4량편성을 혼성편성으로 만들 생각으로 이렇게 편성을 재조합한 것인데, 500번대는 0번대 중간차로 분류되고, 1500번대는 1000번대 중간차로 분류되므로 사이리스터 쵸퍼제어와 VVVF제어차량이 편성에 섞여서 운행되는 매우 특이한 조합이 탄생하였다. 재조합되는 과정에서 1000번대 2량이 부족하게 되어 2량이 1996년에 새롭게 생산되었다.
총 16편성이 재적되고 있으며 2017년부터는 각자의 파트너 S편성이 생겨서 고정 7량편성화되어 운용되고 있다. 한편 2017년부터 순차적으로 체질개선공사를 시행하기 시작하여 2023년 4월 현재 시점에는 1, 4, 5, 6, 9, 11, 12, 15, 16편성의 9개 편성에 대한 시공이 마무리되어 있다.
2. 차량제원
데 뷔 : 1996년(H편성 개조시점)
길이/폭/높이 : 20000 / 2950 / 3700
편 성 : 4량 1편성(2M 2T)
영업최고속도 : 120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가 속 도 : 2.7km/h/s
궤 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500번대 - 3상유도전동기 WMT100(155kW)
1500번대 - 3상유도전동기 WMT102(200kW)
1534/1535호 - 3상유도전동기 WMT102A(220kW)
편성출력 : 155kW * 4 + 200kW * 4 = 1,420kW(4량편성시)
기 어 비 : 7.07
제어장치 : 500번대 - GTO사이리스터 쵸퍼제어 / 3스텝 파워트랜지스터 VVVF인버터제어(WPC1 / 1C 2M)
1500번대 - VVVF-GTO인버터제어방식(WPC3A / 1C 1M)
체질개선 편성 - VVVF-IGBT인버터제어방식
대 차 : 500번대 - 경량 볼스터리스 대차 동력대차 WDT52 / 부수대차 WTR235J
1500번대 - 경량 볼스터리스 대차 동력대차 WDT55 / 부수대차 WTR239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직통/회생/억속/직통예비)
신호장치 : ATS-SW / ATS-P
3. 운행노선
운행구간 : JR서일본 도카이도본선(교토~오사카) , 산요본선(오사카~니시아카시)
후쿠치야마선(아마가사키~신산다) , JR토자이선(아마가사키~교바시)
카타마치선(교바시~키즈) , 오사카히가시선(신오사카~큐호지) , 야마토지선(큐호지~나라)
운행종별 : 운행구간 내 보통 / 쾌속 / 직통쾌속(오사카히가시선-야마토지선 운행계통)
4. 소속기지 및 편성표
JR서일본 아보시 차량센터 아카시 지소 소속
4량 편성 16개 편성 64량 재적, 운용 중 (H편성 기준, 실제 운용은 3량 S편성와 연결하여 7량 고정편성으로 운용)
5. 회원 투고 사진
* 최종수정일 2023. 04.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