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인치업 하고 나서 자세나오는 다마스가 왜 이리 맘에 드는지...^^
해서 회원님들 한가할때 보시라고 인치업 후기를 올립니다.
살펴볼건 크게 연비 / 속도계일치 / 토오크 / 주행성 / 승차감 등등입니다.
최대한 객관적 입장에서 글을 쓸려고 노력중입니다. 물론 사심도 포함 되었있고요. ^^
궁금사항있으면 댓글로 질문도 해주세요.
자 떠나 볼까요^^
아래 사진한번 보시죠. 13인치일때는 기형아 이던게, 이제야 정상적인 모양을 찾은 같습니다.
과하지도 않고 깔끔하고 반듯합니다. 하지만 엔진은 800시시^^
야무지개 생긴 쉐보레 스파크 15인치 순정휠. ㅋㅎ
사제휠은 90%가량이 대만산 카피본이라거 다들 아실겁니다. 대만도 품질은 우리랑 비슷하죠.
하지만 GM이 워낙 큰회사이다보니 개인적으로 순정휠에 신뢰가 가죠. 모양도 그렇고...
인치업하고 나서 지금 까지 대략 600km 주행하였읍니다.
인치업 후기 좀 올리까 하고 중부고속도록 장거리 주행 때 한컷 찍었죠.
장거리 띤 이유는 13인치 타이어 보관하러 가기 위해서였읍니다.
제경우는 타이어 크기때문에 사실, 인치업한다고 단 13인치가 인치업이 아닌 인치 다운이었읍니다.
아래 사진 보시죠 순정12인치가 13인치보다 직경이 크다는사실.
순정에서 15인치업을 하면 차고가 1.3cm가량 높아집니다.
하지만 제경우는 13인치에서 15인치했을때 차고가 2.0cm가량 높아졌죠.
때문에 차엔 앉아서 주행할때 높이가 약간 느껴집니다.
보관이유는 차후에 추가로 다마스벤을 구매했을때 쓰려고요.
처분해봤자 몇푼못받고, 다시 구하려면 또 돈들고, 구하기도 쉽지않은 물품이라서 그냥 보관키로하였읍니다.
인치업하면 연비가 나빠질걸로 통상적으로 생각합니다.
주행장소에 따라 이부분은 일장일단있는 것 같습니다.
장거리 고속주행시에는 인치업이 유리하다는 걸 이번에 깨달았읍니다.
왜냐니까 800시시 엔진이 바퀴에 메달려 굴러 가는 형태이더군요.
즉 탄력 받으니, 13인치때보다 훨씬 잘 나가더라구요. 아무래도 휠무게 영향인 같습니다.
타이어가계 사장님도 이 이야기를 하더라구요 "출발시 조금 느려그렇지, 출발하면 인치업한게 차가 더 잘나간고"
아울러 연비도 낫다고 하더군요.
출발에서는 아무래도 많은 토오크를 요구하다보니 좀 굼뜨겠죠. 기름도 더먹고...
그런데 생각보다 실제 이부분에 있어서 느끼기는 쉽지 않더군요.
15인치인데도 13인치때랑 별반 차이를 못느끼겠더라구요.
암튼 연료소모에 대해서는 계속 모니터링 중이니까 난중에 보다 자세히 추가 업데이트 하겠읍니다.
아직 발표할 단계가 아니라서...
아래사진은 운행중간에 연비확인한 결과이네요.
간략히 연비를 보면 13인치였을때 평균연비 리터당 11.4키로였던게, 15인치로 장거리 띠고나니 11.5키로로 올라왔읍니다.
일단은 연비는 거기서 거기다 또는 아주 쬐금 낫다정도로 이해 하시면 편할 같습니다. ^^
그리고 13인치일때는 GPS속도와 차량 속도계가 거의 안맞았죠. ^^
대략 10키로 정도 차량속도계가 오버하죠.
그런데 15인치로 하니까 거의 일치합니다.
보시죠 아래사진.
회사 주차장 출구인데, S자로 급커브에 경사로입니다.
13인치일때 저기 S자를 돌아 나갈때면 반드시 바퀴가 쓰베루/가다마리/허발질 하면서 나갑니다.
다마스의 차체 구조적특성도 있지만 워낙 바퀴가 작다보니 회전 토오크와 엇박자가 나는 같습니다.
15인치로 하고 나서는 퇴근때 나설때 전혀 헛발질을 안하더군요.
그냥 일반차를 굴러가드시 스므스하게 나갑니다. ^^
그리고 웅덩이나 방지턱지날때 13인치경우 출렁거림이나 상하바운싱이 컸죠.
그런데 15인치는 키가 커서 그런지 바운드가 더 작읍니다. 때문에 승차감도 낫더라구요.
아무래도 휠이 크면 걸리는 높이가 낮아지겠죠.
또 한가지 제거 13인치 60편평비와 15인치 60편평비 차이가 불과 0.6cm로 13인치가 조금 컸죠.
하지만 주행에 있어 0.6cm가 주는 충격흡수 느끼기는 쉽지않읍니다.
게다가 15인치 타이어가 재질이 낫다면 오히려 더 좋을수가 있겠죠.
때문에 제경우 15인치가 편평비(타이어옆면) 약간 줄어서 승차감이 나쁘다는 차이는 느끼기 어렵습니다.
오히려 더 나은 느낌^^
해서 차고높이가 순정대비 1.3cm 가량 높아진, 15인치 해도 큰무리가 없구나하는 생각이 듭니다.
추가로 바퀴가 커지니까 제느낌상 브레이크 용량이 조금 작다는 느낌이 듭니다.
휠직경 1~2cm의 작은 차이가 승차감이나 안전성에 있어 분명있읍니다.
순정휠일때나 13인치든 15인치였든 항상 아쉬운건, 이 노므 800cc 너무 힘이 없다는 사실입니다.
내일은 일찍 일어나서 무상으로 인젝터청소하고 저번에 미비한 언더코팅 하러 가려합니다.
하여튼 우리 다망이 기특한 녀석입니다.
저 조그만 엔진으로 굴러간다는게...^^
첫댓글 확실이 이뿌네요 따라하려면 총 비용이 어느정도 발생하나요?
가격은 천차만별이라 인터넷으로 잘보고 골라서 네고 해 보시기를...
정말 넘흐 이뻐요~~장문의후기 잘봤구요 지금타이어 다 닳면 저도 15인치로~~
사진빨 인데요 뭐^^
낼 점심때 왕퀵님이랑 짜장벙개 어떨까요? 커피한잔하러 가두되나여
ㅠㅠ 처가쪽 작은할머님이 담낭암 말기판정받으셔서 지금 처가에 와있어요...9개월판정 받으셔서요...정말 뵙고싶지만 다음에 뵐게요...
@키덜트(노원) ㅠㅠ 네, 그랬군요. 암튼 병문안 잘 하시고 오세요.
리포트 잘 봤습니다.. 다따님이 이렇게 좋아하고 만족스러워 하는걸 보니 엄청 좋은거 같아요.. 축하해요..~~^^
혹시 별론데 좋은척!...ㅋㅋㅋ
@키덜트(노원) ㅎㅎ.. 진심.. ~~
ㅋㅋㅋ 다따님 오시기전에 도망~~@@~
@키덜트(노원) ㅋ 어케 알앟죠 대외비인데...^^
이거 허브스페이스 25 미리 안되는거죠?
됩니다 다만돌출이 5mm더되겠죠
참고로 스파크 15인치 순정휠 pcd 100입니다 때문에 허브처인져 주문시 pcd100 으로^^
잘모름니다 ㅋㅋ 담에 만나면 설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