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차로 2011년 5월 12일(목) 제4702호 아동 심리 칼럼
◼ 집 그림, 두 번째 이야기
✔ 집(House) 그림의 해석
집은 가족이 함께 모여서 사는 공간이다. 때문에 집 그림에는 가족, 가정생활, 가족관계, 가족구성원 각각에 대해 아동이 내면에 가지고 있는 표상, 생각, 그와 관련된 여러 감정, 소망들이 투영되어 나타난다.
✔ 벽
벽
벽은 집이 견고히 서 있도록 지탱해 주고, 외부와 내부를 분리하며, 외적인 환경에서 집의 내부를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집 그림에서 벽은 외적인 위협은 물론, 정신적으로 자아가 붕괴되는 것으로부터 자기 자신을 보호하는 역할, 즉 자아 강도와 자아 통제력을 나타낸다. 즉 견고하고 튼튼하게 그린 벽은 강한 자아를 나타내고, 불안하고 무너질 것 같은 벽은 낮은 자아나 붕괴할 수 있는 자아를 나타낸다.
✔ 굴뚝
굴뚝
굴뚝은 집에서 난로를 피웠을 때 연기가 나오는 곳이고, 난로는 가족들이 함께 모여 불을 쬐거나 요리하는 것과 같이 온정적인 일들과 관련된다. 때문에 굴뚝은 가족 내의 관계와 분위기, 가족들 간의 애정과 교류에 관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다. 굴뚝의 연기 등은 이러한 애정욕구, 애정욕구와 관련된 좌절감이나 상실감, 우울감 등에 대해 시사해 줄 수 있으며, 또한 현재 아동이 온정적인 가정에서 자라고 있음을 엿볼 수도 있다.
✔ 지붕
지붕
지붕은 사람으로 치면 머리에 해당하는 부분이므로, 내적인 공상 활동, 자기의 생각이나 관념, 기억과 같은 내적 인지과정과 관련되는 것으로 가정할 수 있다. 지붕을 너무 크게 그렸다면 이러한 내적 인지활동을 매우 강조하거나 중요하게 여김을 의미할 수 있으므로, 대인관계에서는 좌절감을 느끼고 위축되어 내면의 공상 속에서 즐거움과 욕구 충족을 추구하거나, 자폐적 공상에 과도하게 몰두하는 경향성을 나타낼 수 있다. 반대로 너무 작게 그렸다면 이는 내적인 인지과정이 활발하지 않거나, 이에 대해 회피하고 억제, 억압하는 경향성을 반영할 수 있다.
✔ 계단이나 출입로
현관으로 향하는 계단
현관으로 향하는 계단이나 오솔길 모양으로 출입로를 그리는 경우가 있다. 이는 세상과 문과의 직접적인 연결통로를 그렸다는 의미에서 타인과 접촉하고 관계를 맺고 있다는 느낌, 즉 근접성을 의미한다.
✔ 집과 지면이 맞닿은 선
집과 지면이 맞닿은 선
이 선은 상징적으로 그 사람과 현실과의 접촉 및 그 접촉의 안정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가정해 볼 수 있다. 또한 현실로부터 떨어져서 공상에 몰입해 있는 정신분열증 환자는 땅에 닿지 않고 공중에 떠 있는 듯한 그림을 그린다. 다시 말해서 집의 바닥이 땅에 닿아있는 방식은 안정성, 현실과의 접촉을 나타낸다.
◼ 집을 바라보는 관점
✔ 위에서 내려다보는 모습으로 그린 경우
'위에서 내려다보는 모습으로 그린 경우' 예시
벅(1948)은 이러한 모습의 그림을 새가 하늘에서 내려다보는 것처럼 그린 그림'이라 하여 '새의 관점(bird- eye-view)이라고 명명하였다. 대체로 이는 현재 가정 형편이나 상황에 대한 불만감, 벗어나고 싶은 욕구를 느끼고 있음을 시사할 수 있으며, 사회적인 가치 기준에 대해 거부적인 태도가 있음을 나타낼 수 있다. 아동·청소년의 경우 특히 사춘기 및 정체감과 관련된 부분에서, 가정에서 가르치고자 하는 전통적인 가치에 대한 반감을 품고 있고 자기또래집단과 동일시된 보상적인 우월감을 양가적으로 가지고 있을 때 종종 나타난다.
✔ 아래에서 위로 올려다보는 모습으로 그린 경우
'아래에서 위로 올려다보는 모습을 그린 경우' 예시
'벌레가 땅에서 하늘을 보는 것처럼 그린 그림'이라 하여 벌레의 관점(worm's-eye-view)이라 불린다. 자신의 집보다 아래쪽에 위치함을 의미하므로 상징적으로 가족관계 속에서 수용되지 못하고 거부당하는 느낌과 애정욕구에 대한 좌절감, 열등감, 부적절감, 자기존중감과 자기가치감의 결여를 시사할 수 있다.
✔ 멀리 떨어져있는 듯이 그린 집
'멀리 떨어져있는 듯이 그린 집' 예시
이는 상징적으로 집과 멀리 떨어지고자 하는 소망과 관련될 수 있으므로 현재 자신의 가족상황에 대해 대처할 수 없다는 무력감을 느끼고 있음을 시사할 수 있다.
◼ 실제 아동의 '집' 그림해석
✔ 실제 아동의 '집 그림' 사례 1
실제 아동의 '집 그림' 사례 1
다른 그림들보다 멀리 있는 집은 가정과의 심리적인 거리감, 즉 아동이 심리적으로 가정에서의 갈등이 있음을 엿볼 수 있다. 또한 다른 그림의 선보다 강하게 그린 길은 아동의 사회적인 욕구와 대인관계에서 철저히 하려 함이 나타난다. 지붕 위의 격자무늬 굴뚝은 아동이 가정에서 부족한 사랑에 대한 보상임을 알 수 있다.
✔ 실제 아동의 '집 그림' 사례 2
실제 아동의 '집 그림' 사례 2
벽을 그린 선이 불안정한 것으로 보아 자아가 매우 약한 것을 엿볼 수 있다. 또한 그림이 매우 단조롭고 문의 생략 등을 보아 매우 우울함이 나타난다. 심리적 공허감과 퇴행(현재의 요구가 덜한 과거로 되돌아 가려하는 것)을 엿볼 수 있다.
글쓴이 : 아동 심리상담사 송인진 (우리마당·그림마당·다문화 상담센터 대표)
저희 마당은 우리마당(대전 대덕구)과 그림마당(대전 중구) 두 곳의 지점으로 함께 운영되고 있습니다.
마당은 다양한 전문자격과 수많은 상담경력을 갖춘 '사회서비스 제공 품질평가 A등급 기관'의 심리상담센터로, 내담자에 대한 따뜻한 이해와 전문성을 겸비한 국내 최고 임상 및 상담 심리, 미술심리 전문가가 함께합니다.
아동/청소년/성인/부부/커플/정신건강/미술심리/심리검사 상담부터
필요시 정신의학과 연계도 가능하며, 토탈 심리상담 서비스를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그림마당상담센터'
전문성과 수많은 임상경력을 갖춘 평균 경력 10년 이상의 12인 전문상담사와 미술심리상담사가 함께합니다.
평일 21시까지 운영되어 퇴근 후에도 마음 편안히 방문하실 수 있습니다.
"인생의 고민과 아픔 함께 나누며 새로운 희망과 안정을 찾을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제공 서비스]
아동/청소년 상담
성인 상담
부부/커플 상담
정신건강 상담
미술심리상담
심리검사
- 의료기록이 남지 않아요.
- 보건복지부 사회서비스 제공기관 품질평가 A등급
- 보건복지부 전국 최우수 상담기관 다수 선정
- 사회서비스 바우처 제공 우수기관 다수 선정
석·박사급, 평균 경력 10년 이상의 우수한 전문 상담선생님들이 있는
우리마당·그림마당 상담센터로 초대합니다❤️
저희 마당은 우리마당과 그림마당 두 개의 지점으로 12인의 전문 상담사가 항상 함께하고 있습니다😉
#그림마당상담센터 #우리마당상담센터 #다문화상담센터 #다문화청소년상담코칭센터 #송인진박사 #송인진대표 #대전심리상담센터 #대전다문화상담센터 #대전미술치료 #대전미술상담 #대전청소년상담 #대전아동상담 #대전성인상담 #대전가족상담 #대전부부상담 #대전커플상담 #그림검사 #그림해석 #아동미술심리치료 #아동미술치료 #아동미술심리치료전문가 #집그림검사 #집그림해석 #아동그림해석 #아동심리칼럼 #교차로 #대전미술심리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