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성서에 나타난 소리에 대하여
[주의 말씀]은 먼저 그리스도의 말씀, 즉 그리스도께서 복음으로서 전하신 가르치심을 말하는데(막 2:2),
후에는 복음의 내용으로 된 그리스도의 생애와 부활을 가리키게 되었다(행 4:29). 요한복음 및 요한 서신에서, 그 의미가 더욱 심화되어, [말씀]은 그리스도이심을 나타내고 있다.
[말씀]이신 그리스도는 하나님과 같으신 존재로서, 천지 창조의 성업에 참여하시고, 동시에 인간에게 참 생명을 주시기 위해, 인성을 취하여, 하나님을 인간에게 계시하신 분이다(요 1:1-18,I요 1:1). [말씀]으로 번역 된 히브리어는 [다-바-르 (dabar)]를 비롯하여, [이야기 한다]의 명사형 [아-마르 ('amar)]이고, 하나님의 [말씀](민 24:4)에도 인간의 [말(시 5:1)에도 씌여져 있는 명사 [에-메르 ('emer)] 및 그 변화형으로서 주로 하나님의 말씀을 의미하면서 시편에 약간 나오는 [임라- ('imrah)](시 12:6,기타), [오-메르 ('omer)](시 68:11), [밀라- (millah)](시 19:4기타)등이 있다.
그러나 이들 중 가장 중요한 말은 [다-바-르]로서 다름 말들은 이에 비하면 약간 씌여 있는데 지나지 않는다. 또한 주로 그것들이 운문에 씌여져 있는데 대해, [다-바-르]는 [말한다]는 동사에서 나온 말인데,
한글 개역에는 40종류의 한글로 번역되어 있다.
[말씀](출 19:7기타 빈출) 외에도, [언어](창 11:1기타), [기록](대상 4:22), [명령](삼상 15:11기타), [글](대상 29:29기타)등 뿐 아니라, [행적](대상 29:29기타), [행하심](삿 6:29기타), [행위](애 1:17기타)등으로도 역되어 있다.
다시 그것은 [사건](민 3:16,신 19:15), [일](창 24:33,출 18:26기타)등의 의미도 보여주고 있다. 이상은 모두 히브리적인, 사물의 사고를 가장 대표적으로 잘 나타내고 있는데, [하나님의 말씀]이라고 해도, 그것은 단지 언어 뿐 아니라, [일]을 일으키시는 하나님의 행위이시다. 거기에는 하나님에 의해 새로운 것이 창조되고, 다시 만들어지며, 심판되고, 혹은 측량된다는 의미를 나타낸다. 어떤 경우 [하나님의 말씀]은 [행위하시는 바의 하나님]을 의미한다고도 할 수 있다.
신약에도 [말씀]으로 역된 헬라어는 많은데, 두 가지가 중요하다.
그 하나는 [레-마 (rhema)]로서, 90회가량 씌어져 있다. 이 [레-마]는 단지 [말씀](마 4:4기타), [말](마 12:36기타)로 번역될 뿐 아니라, [일](행 5:32)로도 역된다. 그러나 신약에서 가장 많이 [말씀]으로 역되고, 특히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것은, [로고스 (logos)]로서, 이것도 한글 개역에서 약 40 종류로 역되어 있는데, [말씀](마 7:28기타 빈출), [말](마 5:37기타), [도](행 8:21,14:25 기타), [전도](골 4:3), [송사](행 19:38), [이유](벧전 3:15), [일](막 1:45 기타 )등의 의미를 가진다.[로고스]라는 말이 특별한 의미로 씌여져 있는 것은, 요 1:1,2,4,14인데, 그것은 그리스 철학에 있어서와 같은 우주의 이성 또는 하나님과 구별되면서 [하나님]이신 바의 [하나님 독생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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