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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결정요인 |
내용 |
매출 |
상권 |
상권력(상권크기, 배후지세대, 대형집객시설등) 상권특성, 외부 유입인구 |
증가요인 |
입지 |
점포 입지수준(접근성, 인지성, 가시성), 독점세대와 가망세대의 수 |
매출 |
외적요인 |
상권변화, 경쟁점포의 개점 |
감소요인 |
내적요인 |
부족한 상품력과 마케팅 능력 |
2.매출액 추정 방법
매출액 추정 방법 요약 | |
시장점유율법 |
월 매출액 = 전체 시장의 매출액 * 점포의 매출 점유율 |
점포면적 적용 |
월 매출액 = 점포면적 * 평당 매출액 |
세대수 적용 |
독점세대 매출액 = 독점세대수*이용율*구매빈도*구매단가 |
가망세대 매출액 = (가망세대수/경쟁점포수)*이용률*구매빈도*구매단가 | |
월 매출액 = 독점세대 매출액 + 가망세대 매출액 | |
경쟁점포 방문객 수 |
월 매출액 = 1일 방문고객수 * 객단가 * 영업일 수 |
통행인구 내점율 |
월 매출액 = 통인인구수*내점률*객단가*월 영업일 수 |
음식점 |
월 매출액 = 좌석 수 * 좌석 점유율 * 회전율 * 객단가 * 월 영업일 수 |
기 타 |
투자금액에 의한 방법, 종업원 수에 의한 방법, 손익분기매출액법, 통계적방법(회귀분석 등), 신용카드 매출 정보를 이용하는 방법 등 |
현실적으로 경쟁점포의 방문객 수를 통한 매출액 추정과 음식점 매출액 추정이 활용되고 있음
- 경쟁점포 방문객수 : 월 매출액 = 1일 방문고객수 * 객단가 * 영업일 수
사업타당성 분석하기
- 창업자가 투자한 자본에 대하여 목표하는 수익률을 달성 할 수 있을지 여부를 분석하는 활동
정성적분석(체크리스트 활용)
창업자 사업 능력(기술성), 상품성, 시장성, 수익성, 안정성
정량적 분석( 재무회계 활용)
매출액 추정/비용추정(고정비, 변동비), 추정 손익계산서, 손익분기점 분석, 투자액 추정( 투자수익률법/회수기간법)
1. 사업타당성 분석의 필요성 및 중요성
가. 치열한 경쟁과 급격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철저한 준비가 가능
나. 성공가능성이 낮은 사업을 회피할 수 있는 기회 제공
다. 미래의 위험상황에 대처하기 위한 사전 정보 수집 가능
라. 사업을 지속할지, 포기할지를 결정할 수 있게 해줌
2. 체크리스트
구분 |
평가요소 |
평 가 |
종합 | |||
상 |
중 |
하 | ||||
창업자의 사업능력 |
창업적합도 |
사업경험 및 지식정도(조리사 자격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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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수행능력(친절도, 영업력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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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종, 적성, 경력, 경영능력 등의 적합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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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마인드 |
경영 및 서비스 마인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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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드시 성공하겠다는 굽은 의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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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유치 및 판매전략여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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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성 |
상품의적합성 |
조리방법의 충분한 습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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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력 메뉴(상품) 대중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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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력 메뉴(상품) 가격의 적절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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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재료 구입의 편의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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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력 메뉴 수정주기의 적절성(도입기, 성장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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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의독점성 |
주력 메뉴 및 식자재의 독점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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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자적 기술과 노하우의 보유를 통한 차별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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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석 |
시장의규모 |
예상된느 고객의 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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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규모 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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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성 |
경쟁업체의 세력 및 분포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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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제품과 품질과 가격의 비교우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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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별화 가능 여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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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의장래성 |
잠재고객 수의 증가 가능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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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업의 침투 가능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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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성향 및 필요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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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익성 |
제품생산 및 판매효율성 |
식재료 비용의 가격대비 비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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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리의 효율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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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 및 테이크 앙수 판매 가능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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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정이윤 보장성 |
식재료 조달방법 및 금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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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차료 및 인건비의 적정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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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가 인건비 관리비를 제한 적정 이윤의 보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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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정성 |
위험수준 |
불황 적응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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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 업체 출현시 대처능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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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금투입 적정성 |
초기 투자액에 대한 자금조달 범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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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익분기점의 수준 및 기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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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비의 보유 여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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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고관리 |
식재료 재고관리의 용이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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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요의 계절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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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 계 |
3 사업타당성 분석 절차
창업 아이템 탐색 > 시장성 분석 > 기술성 분석 > 수익성 분석 > 창업비용 산정
가. 아이템 탐색 : 투자자금, 창업자 연령, 적성과 경력, 유망 아이템 여부, 시장상황, 수익성과 비용, 사업리스크 등
나. 시장성 및 기술성 탐색
시장성 분석 기술성 분석
시장 규모 파악 독자적 조리기술/차별화된 노하우
시장 경쟁상태 파악 시설 및 생산능력의 적정성
시장의 장기비전 파악 식재료 등의 수급 안정성
다. 수익성 분석 : 매출액 추정 - 비용추정
항 목 |
내 용 |
매출액 |
영업 가능 일수 감안. 총매출 = 음식매출 + 주류 및 음료 매출 / 총매출 = 현금 매출 +카드매출 경쟁업체 등을 대상으로 현장조사를 통해 추정 가능 |
매출원가 (원재료비율) |
메뉴제조에 소요되는 식재료(양념류 포함), 주류, 음료 원가 원칙적으로 조리인력에 대한 인건비는 매출원가이나 편의상 판매비와 일반관리비의 인건비로 분류 통상 음식점의 매출원가율(원재료 비율)은 30~40% 수준이 적절 |
매출이익 |
매출액 - 매출원가 |
판매비와 관리비 |
영업이나 관리에 소용되는 모든 비용은 판매비와 관리비 임차료, 급여(인건비),감가상각비, 연구개발비, 광고선전비, 수도광열비(수도,가스, 전기료),통신비(유선,무선), 소모품비, 수선비, 각종 수수료, 세금과 공과, 카드수수료등 부가가치세(편의상 부가세 납부액을 판매비와 일반관리비로 가정하여 처리 - 매출액의 약 5~7%) |
영업이익 |
매출이익 - 판매비와 관리비 |
영업 외 수익 |
영업활동 이외의 수익, 이자수익 등 (음식점에서 발생활 항목은 거의 없슴) |
영업 외 비용 |
차입금에 대한 이자비용 |
경상이익 |
영업이익 + 영업외 수익 - 영업외 비용 |
법인세 |
법인은 법인세. 개인은 종합소득세 |
당기순이익 |
경상이익 - 법인세 등 |
사업타당성 판단 |
투자대비 목표수익률 초과(음식점의 경우 월 경상이익이 투자금의 3~5% 수준이면 양호 판단) 신용카드 수수료와 부가가치세 납부세액을 손익계산서에서 반드시 고려할 것 음식점의 업종/업태에 따른 수익성을 충분히 조사하고 손익분기점을 낮출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할 것 손익분기점 분석을 위해 모든 비용을 고정비(임차료, 정규직 인건비), 변동비(식재료비,파트타이머 인건비, 각종 수수료, 광고선전비,수도광열비)로 구분할 수 있어야 함 |
라. 창업비용 산정
구 분 |
항 목 |
임차 관련 비용 |
임차보증금, 권리금, 부동산 중개비용 |
인테리어 비용 |
설계비, 간판설치비, 주방설비 공사비, 내외장 인테리어, 전기용량 증설비, 상하수도 공사비, 도시가스 공사비,공조시설 공사비 |
집기, 비품 구입비 |
냉난방기, 장식품, 식기류, 유니품, 소모품, 사무용품, 포스시스템, 의자와 테이블, 조리용구, 기계류, 메뉴북 등 디자인비 및 인쇄비 |
원재료 구입비 |
초도 원재료 구입비 |
마케팅비 |
개업 촉진을 위한 비용(광고비, 판촉물비용, 개점이벤트 비용, 기타 인쇄비) |
기타 비용 |
프랜차이즈 가맹비, 전호설치비, 시장조사비, 교통비, 상담비, 접대비, 보험료 등 |
예비비 |
6개월 정도의 점포 운영비 (인건비, 재료비, 경비 등) |
4. 사업타당성 분석방법
손익분기점 분석, 투자수익률법과 회수기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