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파랑길 14코스
통영 광도면 황리사거리에서 용남면 장문리 충무도서관까지 이어지는 구간으로 대부분 통영의 해안길을 따라 걷는 구간으로 대부분 통영의 해안길을 따라 걷는 구간이나 약 3km의 석가산 임도길은 S자 코스의 급경사 길로 다소 힘든 구간이 포함된 코스이다.
구간 내에 내죽도 수변공원, 죽림소공원, 죽림수산시장등이 입지하고 있으며 산길과 바닷길을 모두 걸을 수 있는 평이한 코스이다.
◆일자 : 2022년 12월 31일(9일차)
◆코스 : 통영 황리사거리 - 임외마을 - 덕포산업단지 - 호암마을 - 석가산 임도길 - 적덕포구 - 구집마을 - 창포마을 - 순덕마을 - 덕포교 - 광도천 - 죽림해안길 - 내죽도 수변공원 - 충무도서관
◆거리 : 13.9km (누계 거리 : 244.36km)
◆시간 : 3시간 35분 (누계시간: 63시간 35분)
♣통영 황리사거리에서 13코스 종료후 종료 지점에 다방이 있어 들어가 좀 쉬려고 했으나 폐업 상태였다. 쉴 만한 곳을 찾아 주변을 둘러보았으나 커피숍 같은 편히 쉴만한 곳이 없어 14코스 시작점에 있는 임외마을 시내버스 승강장에서 잠시 휴식을 취한후 13시에 14코스를 출발한다. 국도변을 따라 약 50분쯤 걸으니 한국가스공사 통영기지본부 정문이 나오고 곧바로 석가산 임도길을 따라 산길 오름길이다. 오전에 벌써 21km를 걸어온 터라 몸은 많이 지쳐있는 상태인데 之자 형태의 급경사 산길 오름이 매우 힘들다.
다행이 한시간 정도로 석가산 고갯길을 넘어오자 탁 트인 적덕포구가 눈앞에 펼쳐지면서 이때 부터는 올망졸망 남해안의 아름다운 해안 풍경을 바라보며 목적지인 통영 충무도서관까지 걷는다.
다행이 날씨가 좋아 걷기도 한결 수월하였으며 통영 앞바다에서 2022년도 해넘이 장면을 기대했으나 빌딩 숲에 가로막혀 아름다운 해넘이 풍경을 볼 수 없었지만 한해를 건강하게 잘 보낸것과 한해의 마지막 날을 아름다운 길 위에서 보낼수 있음에 감사를 드리며 충무도서관 정문에서 14코스를 마무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