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화를 옥편에 찾으면 남녘, 셋째 천간, 불, 사물의 등급이나 차례에서 3위, 환하다, 밝다 등의 뜻이 있다.
병화는 양(陽)중의 양(陽)이다. 조후에 거의 영향을 받지 않지만 지나친 화국일때에는 본성을 잃는다.
병화는 빛으로 작용하기에 경금을 녹일수가 없어 극할수는 있지만 경금을 제련할수 없다. 병화는 경금을 함부로 대하지만 신금은 합으로 묶어 고분 고분하게 된다. 병화는 하늘의 태양이라 천간에 하나만 있는게 가장 좋다. 병화는 임수를 겁내지 않는다. 임수는 거울처럼 병화를 반사시켜 빛내기 때문이다. 반면 병화는 계수를 싫어한다. 안개, 검은구름이 병화를 가리기 때문이다. 이때 무토가 곁에 있으면 계수를 합하여 묶어둔다.
자(子)를 옥편에 찾으면 아들, 자식, 새끼, 양자로 삼다, 첫째지지, 남자의 통칭, 상대의호칭, 사람, 백성, 사대부, 열매, 씨, 알, 번식하다, 이자 등의 뜻이 있다.
당사주에서는 쥐띠를 가장 귀하게 본다. 천귀성이라고 부른다. 초년에 자비롭고, 부귀가 따르며, 기쁨과 즐거움이 늘 함께 있다고 통변한다.
자수는 계절로는 겨울이고, 시간으로는 밤11시30분~새벽 1시30분 이다.
자수는 방향으로는 북쪽, 띠 동물로는 쥐, 색상은 검정, 숫자로는 1을 뜻한다.
자수는 너무 한랭하여 수생목을 잘 못한다. 자수와 인목은 격각이요, 자수와 묘목은 형살이다. 자수는 수생목보다 수극화를 잘한다. 자수는 의심이 많고 신중하다. 약삭 빠르다. 자기 속내를 잘 드러내지 않는다. 야행성이며 관찰력이 좋다. 성욕이 강하고 여자는 잉태를 잘한다. 자수는 어둠과 시작과 생명의 뜻이 있다.
병자일주는 재성이 공망이다. 60갑자중에서 정재,편재 모두가 공망인글자는 드물다.
일간이 통근하지 못해 힘이 없거나, 월지가 득령하지 못했을 경우에는 왠만하면 장사나 사업하기를 권하지 않는다.
재물운이 들어와도 잡을 힘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일지가 정관이니 남.녀모두 직장운이 있고 특히 여자에게는 남자복도 있다.
그래서 병자일주는 장사나 사업보다는 직장생활이 더 유리하다
일지에 정관과 편관이 함께 있다는것은 배우자궁에 두 남자, 두 자식이 있음을 의미한다. 겉으로 드러난 모습은 모범생이지만 내면에는 색정이 있음을 알아야 한다. 사람은 누구나 부족한것을 감추려는 속성이 있다. 상관운에 일탈할수 있으니, 그 시기에는 더욱 마음공부에 전념해야 한다.
병자일주는 일지가 12운성 태지이다. 정자가 난자에게 착상된 직후의 모습이다. 불안정하다. 출산까지 갈찌, 중간에 낙태가 될지 불안한 기운이다.
일지 지장간안에 정관과 편관이 제왕과 건록의 모습으로 앉아 있어 병자일주는 잘나고 똑똑하다. 하지만 더 좋은 자리를 향한 욕심때문에 직장에서 정년까지 근무하기가 힘들다.
태지는 정자가 난자를 만나 새로운 생명을 만들어 내는 창조의 기운이다. 병자일주는 창의적인 일과 인연이 깊다. 단순반복된 업무에는 쉽게 싫증을 느낀다. 새로운 사람을 만나 새로운 이야기를 하는것을 좋아한다. 끊임 없이 아디어가 떠오르고 호기심이 많다.
태지는 임신초기의 모습이다. 임신 초기에는 산모가 많은 활동을 하면 안된다. 극도로 조심해서 행동을 해야 하듯 배우자에게 집착하고 배우자를 가두려는 심리적 특성이 있다. 의처-의부증 증세가 있는 경우가 많다.
병자일주는 천간지지가 음양으로 섞여있다. 최고로 강한 두 음양의 기운이 마주보고 있다. 음양살. 음양차착의 기운이 있다. 색을 좋아하고 색정이 강한경우가 많다.
병자일주는 복성귀인과 천록귀인에 해당한다. 인격이 온후하고 정직하여 많은 사람의 도움과 신뢰를 받는다. 복이 있고 인덕이 있고 일생 행복하다. 하지만 교신성이 있어 생각이 많고 자존감이 강해 주변사람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병자일주는 비인살이기도 하다. 잘 드러내지는 않지만 한번 결심한것은 결단코 이루고자 하는 각오와 결심이 있다. 하지만 오래가지 못하고 변덕이 많은것이 흠이다. 은장도를 품고는 있지만 사용하는 이가 많지는 않다.
첫댓글 병자일주를 새롭게 정리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도움되었다니 기쁘네요 ~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