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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미래 인도 교통의 중심, 메트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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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4-04-22 | 국가 | 인도 | 작성자 | 백승호(뭄바이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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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인도 교통의 중심, 메트로 - 인도 정부, 인구 300만 명 이상 대도시에 메트로 건설 장려 – - 현재 21개 도시에서 건설 계획 중이며 9개 도시에서 운영 및 건설 진행 중 -
□ 인도 메트로 건설 현황
○ 아직 건설 시작 단계에 불과하지만 높은 성장 가능성 잠재 - 현재 인도 메트로 건설 현황은 독일, 프랑스와 같은 선진국 보다 100년 이상 뒤처져 있는 수준이지만 도시 개발부(MoUD: Ministry of Urban Development)의 주도로 300만 명 이상의 대도시를 중심으로 메트로 건설을 추진하고 있음. - 총 1조 2500억 루피에 달하는 메트로 프로젝트가 델리(Delhi), 뭄바이(Mumbai), 벵갈로르 (Bangaluru) 등지에서 진행 중임. - 이미 9개 도시가 인구 500만 명을 넘어섰으며 이러한 거대도시는 2051년에 35개의 도시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에 메트로 건설 사업은 높은 성장 가능성을 보이고 있음.
□ 메트로 건설의 순기능
○ 교통혼잡 해소와 환경오염 최소화 - 메트로 건설을 통해서 많은 인구를 수송할 수 있기 때문에 도시의 만성적인 교통혼잡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함. - 메트로는 Tier 1(인구 100만 명 이상) 도시와 Tier 2(인구 100만 명 미만) 도시를 연결하기 때문에 도시 경계 간의 진입 병목현상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함. - 또한 메트로는 온실효과의 주범인 이산화탄소를 적게 배출하기 때문에 환경오염 방지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함.
○ 최첨단 기술 적용, 효과적인 메트로 건설 가능 -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메트로의 속도는 자동제어 장치에 의해 제어함. - 델리(Delhi) 메트로는 무인 메트로 건설을 논의 중임. - CBTC 기술을 활용하여 메트로의 배차 간격을 90초까지 단축할 수 있음.
○ 다양한 사업기회 창출 효과 - 메트로 사업은 다양한 원자재가 필요한 대규모 사업으로 이 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 매년 1조 루피 규모의 투자가 필요함. - 향후 여러 도시에서 진행될 메트로 프로젝트에서 관련 협력 회사, 원자재 공급 업자, 도급업자, 하청 업자에게 많은 사업기회가 창출될 것으로 예상함. - 철도 노선 작업, 자동 운임기, 차량 전원, 변전소 건설, 지상 노선화, 배관 작업,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건설 등의 부차적인 사업기회도 창출됨.
인도 메트로 건설 현황
자료원: Delhi Metro Rail corporation Ltd
□ 메트로 건설에 적극 참여하는 업체들
○ Bombardier Transportation India - 이전 메트로 프로젝트에도 참가했으며 지난 2013년 9월 델리 메트로 철도공사(Delhi Metro Railway Corporation)와 무인 메트로 운송 시스템을 제공하는 계약을 체결함. - 계약은 39억 루피에 달하며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았던 CITYFLO 650 CBTC 프로그램을 사용할 예정임. - 철도 제어 시스템 계약 중 가장 큰 규모의 계약이며 이를 통해 Bombardier 사는 메트로 프로젝트 전문 기업으로 거듭나게 됨.
○ Gunnebo - 세계적으로 2만여 개의 자동 운임기(AFC)를 판매하는 회사이며 첸나이와 뉴델리 메트로 프로젝트에 참여했음. - 이 제품을 통해 인도 대규모의 메트로 승객을 빠른 시간 내에 감당할 수 있게 되며 무임승차를 방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음. - Gunnebo는 올해 인도 메트로 프로젝트를 통해서 1600만 유로의 수입을 기대하고 있음.
○ Robbins Tunneling and Trenching Technology - 지하 노선 건설에 특화되어 있는 기업으로 델리, 방갈로르, 첸나이 메트로 프로젝트에 참여했으며 현재는 자이푸르(Jaipur) 메트로 프로젝트의 기회를 엿보고 있음. - 특수 압축 기계, TBM 기계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 기계는 획기적인 속도(800-900미터/달)로 땅굴 작업을 수행할 수 있음.
□ 메트로 건설의 어려움
○ 오랜 준비기간과 까다로운 절차 - 메트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 적어도 8~9개월의 준비기간이 필요하며 인도 중앙 정부, 해당 주 정부의 승인이 필요함. - 추가적으로 기획 위원회(Planning Commission), 재무부(Finance Ministry), 도시 개발부(MoUD: Ministry of Urban Development)의 정밀 조사를 통과해야 프로젝트를 시작할 수 있음. - 노선 건설을 위한 토지 구매가 선행되어야 하며 뭄바이 메트로 프로젝트 때 지하 광물, 토지 조달 문제로 노선 계획이 변경된 선례가 있음.
○ 프로젝트 진행 시 겪는 어려움 - 동시다발적으로 메트로 프로젝트가 진행되면 장비, 인력, 자원 부족이 생길 수 있으며 인도에서는 아직 메트로 사업은 신생 산업이라 관련 정보가 많이 없음. - 변전소 견인, 지형지물에 따른 다리 건설, 노선 설계로 인한 거주민 보상 문제 또한 해결해야 함.
인도 메트로 운행 모습 자료원: 델리 메트로 철도공사(DMRC) 및 뭄바이 메트로
□ 시사점 및 전망
○ 미래를 향해 도약하는 메트로 - 도시 개발부(MoUD: Ministry of Urban Development)는 현재 거주하는 인구수와 미래 인구 증가율을 고려해 21개의 도시를 메트로 건설 예정 지역으로 선정하였으며 이미 몇 개의 도시는 메트로를 건설 중이라고 밝힘. - 또한 도시 개발부(MoUD: Ministry of Urban Development)는 현재 존재하는 메트로도 확장공사가 필요하다고 밝힘. - 맥킨지에 따르면 향후 10~15년 내에 효과적인 도시 계획을 위해서 8000km에 달하는 메트로 노선이 필요하다고 밝힘.
○ 한국 기업에게 주는 시사점 - 인도 메트로 프로젝트는 큰 성장 가능성을 잠재하고 있으며 향후 계획된 프로젝트가 시행된다면 더욱 많은 사업 기회를 창출할 것으로 보임. - 국내 메트로 건설을 통해서 역량을 인정받은 우리 기업들은 인도 메트로 프로젝트에 눈을 돌려 사업기회를 노려볼만함. - 인도 메트로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많은 허가증이 필요하고 규제도 존재하기 때문에 인도 기업과 협력하여 사업을 진행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음.
자료원: Construction World, BUSINESS STANDARD 및 코트라 뭄바이 무역관 보유자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