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관련 전공
빅 데이터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빅 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한 매우 높은 수준의 지식과 기술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대학에서 통계학 또는 컴퓨터공학, 산업공학 등을 전공하면 기술적인 기초를 갖추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더불어 경영학이나 홍보 및 판매 분야의 지식과 경험을 쌓아두면 기술적인 기초와 결합해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 훈련 과정
각 대학의 빅 데이터 관련 학사나 석박사 과정에서 준비할 수 있으며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에도 단기 교육과정이 있고, 빅 데이터 활용 센터, 빅 데이터 아카데미에서도 전문가를 교육하고 있습니다.
● 관련자격
빅 데이터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한국데이터진흥원(Kdata)에서 주관하는 ‘데이터아키텍처전문가, 준전문가’자격증이 있으며, 통계청에서 주관하고 있는 ‘사회조사 분석사’ 자격증 및 정보처리기사 자격이 있습니다.
▶ 빅 데이터가 전 세계적으로 관심을 받는 이유는 불확실한 환경을 제거하거나 예측하기 어려운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기업은 경쟁력을 높일 수 있고, 개인은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고, 국가는 보다 나은 서비스를 국민들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빅 데이터는 다양한 분야의 서비스,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등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경영학, 통계학, 컴퓨터공학 등 다양한 분야의 협력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점에서도 발전 가능성이 크고, 이에 따라 빅 데이터 전문가의 직업적 전망도 밝다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