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왕과 신부간의 대화
본문/7: 6-13
왕과 신부간의 대화가 새각도에서 나온다 왕이 먼저 이야기를하고 이어서 신부가 말한다
1.왕이 등장한다
사랑아 네가어찌그리 아름다운지 어찌그리 화창한지 쾌락하게하는구나-6절
나의 사랑하는자는 내게 속하였고 -아2:16
이전의 표현이다 이곳에서 사랑아로 시작한다 왕은 신부의 칭찬부터 시작한다 신부의 모습에대한 왕의 설명은 세가지이다
ㄱ)아름답다
그와같은 아름다움을 어찌 라는 감탄사를 사용하여 더강조한다 매우 아름다운 모습이다
ㄴ)화창하다
히브리어의 아하바 사랑스러움 볼수록 아름다운 모습이다
ㄷ)쾌락하다
기쁨을 갖게하는 그러한 표현이다 보기만 하여도 상대방에게 기쁨을 준다 이것은 그녀의 인상이 상대방에게 마음의 평안과 기쁨을주고 있음을 의미한다
2. 왕이 신부를 칭찬한다
네키는 종려나무같고 네유방은 열매송이 같구나-7절
왕은 신부를 종려나무와 비교하면서 칭찬한다 산에 많은 나무가 있으나 그중에서 종려나무를 말한다 이나무가 왕에 의해서 사랑하는 사람을 표현 할 때에 사용된 것은 몇가지 뜻이 있다
ㄱ)나무가 곧기 때문이다
종려나무는 굽지 아니하고 곧바로 자란다 이것은 신자가 그들의 처신에서 굽지 아니하고 곧바른 것을 시사한다 그러나 악인의 길은 굽어서 종려나무로 비교될수없다
ㄴ)나무가 규칙적으로 자란다
이나무는 자라는키가 일정하다 신자가 질서정연하게 자라는 모습의 좋은 표현이다 그리스도 안에서 항상 변함이 없다 종려나무가 변함없이 때에 따라서 자라는 모습이다
ㄷ)그열매가 많다
이나무의 열매는 많이 열리고 맛이있다
신자가 신앙인의 길을갈 때 바로 이와같은 신앙의 열매를맺는다 신자는 의의 열매가 풍성하고 그로인하여 모든 사람들이 그열매의 맛을보고 기쁨을 갖게한다
ㄹ)언제나 푸르름이 있다
항상 가지에는 푸른잎이있어서 그변함없는자세를 보여준다 신자가 그리스도 안에서 이와같은 변함없는자세를 갖고있음을 시사한다
ㅁ)그성장을 예측할수없다
종려나무는 한없이 자란다 그키가 얼마나 될는지 예측할수 없다 신자가 그와같다 신잔,는 믿음안에서 자라되 그자라는모습을 예상치 못한다
ㅂ)종려나무는 멋이 있다
이것은 종려나무가 정원에서 아름다운 나무중의 하나로 취급되는 사태에 서 드러난다 신자들이 그와 같은 모습을 세상에서 보이고 있음을 시사한다 왕은 신부의 키가 종려나무 같다고 하였다 이것은 사실적인 표현으로 신부에 대한 최고의 칭찬이다
왕은 그신부의 유방이 그열매송이 같다고 한다 우뚝솟은 모습이 가져다 주는상태이다
3, 왕의 자세가 있다
내가 말하기를 종려나무에 올라가서 그가지를 잡으라고 하였나니 네유방은 포도송이 같고 네 콧김은 사과 냄새같고 네입은 좋은 포도주 같을것이 아니라 이포도주는 나의 사랑하는자를위하여 미끄럽게 을러내려서 자는자의 입으로 움직이게 하느니라-89절
왕은 내가 말하기를 이라는 표현으로 자신의 뜻을 드러낸다 이뜻은 몇가지 상황으로 나온다
나무에 올라간다 종려나무에 올라가는 것이 왕의 결심이다 올라가는 것은 그가지를 잡으려는 것이다 이것은 열매를따려는뜻도 있고 먼곳을 보려고 할 때의 자세도 된다
이어서 이와같은 왕과의 관계는 더멋진 표현에서 드러난다
ㄱ)왕의 칭찬이 있다
네유방은 포도송이 같고 몸매가 아름다운 모습의 전통적인 표현이다 포도송이는 먹는사람에게 신선함을 준다 신부와 신랑간의 애정의 관계과 바로 이와같다 이전에는 신부가 신랑에 대하여 사과로 나를 시원케하라 고 하였다
다른면에서 그리스도와 그의신부간의 깊은 사랑의 관계를 드러내는 표현이다 이전에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대하신 이내용이 포도와 관계된다
옛적에 내가 이스라엘만나기를 광야에서 포도를만남같이 하였으며호9:10절이 그표현이다
ㄴ)애정의 표현이 있다
콧김은 사과 냄새같다 사람의 콧김이 아니고 사랑하는사람의 콧김이다 그콧김은 과일중에서 가장 달콤한 사과의 냄새같다
또한 입이 좋은 포도주 같다 이것은 입맞춤을 드러내는 표현이다 포도주중에서도 달콤한 포도주이다 오래되고 성숙한 포도주 사랑하는 사람에대한 여러 가지 표현중에서 가장 농도가 깊고 애정이 잘드러나는 그러한 표현이다
그포도주가 매끄럽게 흘러 사람의 마음을 더욱더 달콤하게 하는것같이 신부의 입에서 나오는 말도 그와같다
말이 사랑스럽고 인정이 넘치는 표현이다 이와 같은 여건을 설명하면서 왕은 신부에대한 자신의 마음을 표현한다
4. 신부의 자세가 있다
나는 나의 사랑하는 자에게 속하였구나 그가 나를 사모하는구나 -10절
이제 신부는 자신의 모든 것을 신랑에게 바칠 준비를한다
나는----------속하였구나 가 그것을 의미한다
만저 마음이 주어지고 모든 것이 주어진다 이제 서로간의 깊은 애정이 잘드러나는 모습이다
ㄱ)기쁨의 표현이 있다
그가 나를 사모하는구나 자신을 신랑에게 바치고 나서 느끼는 신부의 감정의 표현이다 신부로서 그자신을 그리스도께 바치고 나서 할수 있는 표현이다 신부와 신랑은 이와 같은 기쁨의 관계이다
신부는 신랑을 향하여 그가 나를 사모하는구나 라고 하고 신랑은 그신부를 네입은 좋은 포도주 같다고 한다
ㄴ)확신성의 표현이 있다
이것은 상대방에 대한 자신의 절대적인 확신에서 되어진다
신랑에 대한 신부의 확고한 자세가 바로 이와같은 자기희생의 정신을 가져온다
신부의 신랑에 대한 자세는 우리가 함께 들어가서 유숙하자에서 절정을 이룬다 신부가 신랑에 대하여 가지는 이와 같은 자세는 몇가지 뜻을 전해준다
<1>그목적이 있다
나의 사랑하는자야 우리가 함께 들로가서 동네에서 유숙하자-11절
혼자 가는 것이 아니고 함께 간다 가는곳이 들이다 들은 정원이 있고 술람미가 익숙한 곳이다
이들은 동네에 있는 한 장소에서 유숙하려고 한다 하나의 만남이고 사랑이 무르익어가는 과정이다 이것은 교회와 긔의 신랑이 만나서 하나가 되는모습이다
<2>그과정이 있다
우리가 일찍이 일어나서 포도원으로 가서 포도원이 돋았는지 꽃술이 퍼졌는지 석류꽂이 피었는지 보자 거기서 내가 나의 사랑을 네게 주리라=12절
일찍이 일어난다
아침에 일어나는모습 어제 저녁에는 들에 있는동네에서 유숙하였고 이제 이들은 신선한 아침공기를 마시면서 아침에 일찍 일어난다
이때의 장면은 왕이 신부를 처음 만났을때와 같다
그때에 왕은 신부의 어미의 집을찿았다
이제 이둘은 포도원에 들어가 포도의 형편을 살피고 동산가서 석류나무가 꽃이 피었는지 살핀다 이와 같은 장면은 그리스도가 교회가 연합하여 하나의 아름다운 관계를 갖고 신랑이 신부와 함께 있어신부에게 위로가되는 그러한 모습이다
이내용은 신랑이 있을때에 신부의 기쁨이 있는것같이 교회에도 신랑으로서의 그리스도가 함께 할 때에 여러 가지 기쁨이 있음을 상징한다
내가 나의 사랑을 네게 주리라 뜨겁고 애정이 넘치는 표현이다
5.기쁨의 결과가 있다
합환채가 향기를 토하고 우리의 문앞에는 각양귀한 실과가 새것 묵은 것이 구비 하였구나 내가 나의 사랑하는자 너를 위하여 샇아둔 것이로구나 13절
계절에 대한 또하나의 표현 합환채 히브리어 두다임 은 사랑의 사과나무 아름다운 동산이 나온다
이동산은 우연히 만들어진 것이 아니고 나의 사랑하는자 너를위하여 쌓아둔 결과이다
이것은 수고의 노력의 결과의 선물이다 향기를 토하는 합환채가 있고 각양귀한 실과가 있으며 그것도 새것과 묵은 것이 같이 있다
이것은 수고의 산물이요 정성어린 노동의 결과이며 사랑하는 대상을 위하여 힘쓴 결과이다
이것은 우리의 문앞에 있다
우리의 소유이고 우리들만의 소유이다
하나님이 그의 백성을 위하여 예비하신 그러한 축복이 나온다
이와 같은 은총은 우리의 것이다
신랑과 신부는 개별적인 인격을 가지고 있으나 우리라는 표현을 쓴다 하나의 공동체의식을 보여준다 또한편으로 이것은 교회의 수고가 풍성한 영적실과를 맺게하는 것을 보여주고 그일은 그리스도를 위하여 진행되나 그일의 결과는 우리가 같이 누린다는 것을 시사한다
출처: 천성을 향하여 글쓴이: 하늘 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