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론교육 3 여러가지 장비 사용 능력에 의해 다이빙 기술이 좌우된다. ■ 스쿠바 다이버가 사용하는 여러가지 다이빙 장비의 사용 목적과 기능 ■ 장비의 선택 ■ 장비의 관리
스쿠바 장비 세가지 요소 - 공기 탱크, 부력조절기(BC), 레귤레이터 ■ 다이버는 산소가 아닌 공기를 호흡한다. ■ 공기 탱크는 고압의 공기를 저장하기 때문에 주의하여야 한다.
공기탱크 ■ 지침서에 따른 사용과 관리 ■ 스틸 탱크와 알루미늄 탱크 ■ 공기 탱크의 용량
공기 탱크의 각인 ■ 제작사의 이름이나 상표 ■ 제작 일자 ■ 일련 번호 ■ 검사 압력(TP) ■ 상용 압력(WP) ■ 물 용적(WC) - 비어있는 탱크의 부피 ■ 정기 검사 일자 | |
제 2의 공기 공급원(AAS) 비상 상승시 가장 안전한 선택은: 다음 1가지를 선택하는 것이다. ■ 여분의 2단계(옥토퍼스)를 사용한다. ■ BC의 인플레이터 호스 끝에 연결한 특별한 레귤레이터를 사용한다.(ATR 2) ■ 포니 보틀을 사용 - 개별적으로 레귤레이터를 연결한 작은 공기 탱크이며 주 공기 탱크에 부착하여 사용된다. ■ 두개의 공기 탱크에 연결된 각각의 레귤레이터(트윈 레귤레이터) ■ 그 외의 새로운 시스템이 개발되고 있다.
당신의 버디를 위해 제 2의 공기 공급원(AAS)을 준비한다면 버디 또한 당신을 위해 제 2의 공기 공급원을 준비할 것이다.
부력 조절기(BC) ■ 모든 다이빙에는 중성 부력이 필요하다. ■ 어떤 경우에는 구명 조끼처럼 사용되기도 한다. ■ 요즘의 BC는 공기 탱크와 연결하여 쉽게 착용할 수 있다. ■ 구식(ABLJ)은 같은 기능을 하지만 탱크로부터 분리되있다. ■ 자동 인플레이터와 덤프 밸브를 통해 공기를 가감하여 부력을 조절한다. ■ 덤프 밸브와 같은 공기 배출 시스템은 중요하다. | |
계기 다이버가 감압병의 위험을 예방하려면 수심과 시간의 기록을 위한 확인 수단이 필요하다.
■ 수심계 ■ 다이빙 시계 ■ 수심과 시간 기록계 ■ 감압 계산기 - 다이빙 컴퓨터 ■ 수중 방향 찾기를 위한 다이빙 나침반 | |
다이빙 슈트 어떻게 체온을 유지하는가?
보조장비 ■ 다이빙 나이프 ■ 수면 표시 부표와 릴(SMB) ■ 장비 가방 ■ 수중 메모판과 필기구
무엇을 어디서 구입할까? ■ 장비를 구입하기 전에 상담하고 착용해 본다. ■ 인스트럭터나 클럽의 도움을 받는다. ■ 모든 장비는 서로 호환되어야 한다 -BC와 드라이슈트는 특별한 선택이 필요하다. ■ 현재의 가격은 다이빙 잡지의 광고를 참조한다. ■ 싼 것이 최상의 선택은 아니다. ■ 가장 좋은 방법은 당신을 교육한는 곳에서 구입하는 것이다. ■ 아프터 서비스를 확인하라.
장비 사용후에 주의 사항 ■ 사용시 잘 관리하여 손상을 피한다. ■ 사용후에 깨끗한 물로 세척하고 열과 직사광선을 피하여 말려야 한다. ■ 슈트는 옷걸이에 걸어서 보관하고 BC는 부풀려서 보관해야 한다. ■ 규정에 의한 공기 탱크 검사를 한다. ■ 레큘레이터는 매년 전문가에게 점검을 받아야 한다. ■ 사용후에 장비를 점검하고 다음 다이빙을 대비하여 정리한다.
이론교육 3 - 요약 ■ 고압의 장비들은 조심해서 사용한다. ■ 검사를 마친 공기 탱크를 사용한다. ■ 레귤레이터는 생명을 보장하는 중요한 장비이다. 좋은것을 구입하고 신중하게 관리한다. ■ BC는 다이빙을 안전하고 편안하게 만들어 준다. ■ 제 2의 공기 공급원은 안전을 위한 효과적인 보조 장비이다. ■ 깊이와 시간을 확인할 수 있는 계기가 필요하다. ■ 보온을 위한 최상의 선택만이 즐거운 다이빙을 가져다 준다 : 따뜻한 물에서는 웨트 슈트를 착용하고 차가운 물에서는 드라이 슈트를 착용한다. ■ 평소에 장비를 잘 관리해 두면 비상시에 도움을 받을 것이다.
이론교육 4 안전한 다이빙 수행과 다이버의 구조 목적: 이번 과정에서는 다음의 내용을 배운다. ■ 당신의 안전한 오픈워터를 위한 안전하고 정확한 기술의 숙달 ■ 사고의 원인 예방 ■ 비상 상승의 요령 ■ 육지와 바다에서 인공 호흡
버디 다이빙 금지규정: 절대 혼자 다이빙하지 않는다. 버디 다이빙에서는 ■ 하나의 다이빙을 함께 계획한다. ■ 다이빙의 경로, 수심,시간등을 결정한다. ■ 문제 발생시를 대비한 리더 역할을 결정한다. ■ 장비를 착용할 때 서로 도와준다. ■ 브리핑과 버디 체크 ■ 다이빙시 서로 깊이와 시간 등을 수시로 점검하며 항상 같이 행동한다. 버디 다이빙은 버디에 의존하기 위한것이 아니고 안전한 상태에서 경험을 공유하는 것이다.
다이빙 계획: 다이빙 리더쉽 ■ 다이빙의 계획 수립과 계획대로의 다이빙 ■ 아래의 사항들에 대해서 누군가 최종적인 책임을지고 마지막으로 결정해야 한다. ■ 다이빙 계획시의 고려사항 - 지도능력: 당신은 안전을 도모할 능력이 있는가? - 목적: 당신은 어떤 다이빙을 하고 싶은가? - 장소와 조건: 당신은 장소에 만족하는가? - 장비: 당신은 적절한 장비를 구비하였는가? ■ 만족스럽지 못하다면 왜 그런가를 말하고, 계획을 바꿔야 한다.
자신의 능력, 경험, 장비의 한계를 넘는 다이빙은 피해야 한다.
다이빙 준비 장비 준비: 다음의 순서를 따른다. ■ 레귤레이터와 공기 탱크의 점검 ■ 공기 탱크, BC 그리고 레귤레이터의 결합 및 확인 ■ 슈트, 웨이트 및 다이빙 나이프 착용 ■ 공기 탱크를 착용하고 드라이 슈트 착용시 호스의 연결 ■ 계기 점검/수심계의 0점 조작 ■ 마스크, 스노클, 핀, 장갑의 착용
브리핑 ■ 안전(Safety): 귀,압착,상승시의 정상 호흡,다이빙 포인트에 관해 특별히 유의 해야 할 사항, 다이빙 계획 ■ 연습(Exercise): 다이빙 계획에 따른 다이빙의 목적, 경로, 임무, 시간, 수심 (다이빙시 무엇을 할 것인가?) ■ 장비(Equiipment): 다이버 전원에 의한 전체적인 버디 체크 ■ 규칙(Discipline): 다이버 리더에 의한 다이버들의 위험 선정, 헤어지게 되었을 때의 행동 수칙 ■ 신호(Signals): 신호에 대한 확인과 점검, 특히 위험시에 사용해야할 신호
버디체크 ■ 목적: ⓐ위험시 서로의 장비 사용법 숙지 ⓑ잊은 것이 없는가, 착용이 잘못되지 않았나를 점검
버디 체크시의 점검 사항: ■ 필요한 모든 장비의 구비와 착용 상태 ■ 공기의 양, 게이지 상태, 레귤레이터의 정상적인 기능 ■ 인플레이터: 위치, 형태, 작동 ■ 비상시 BC에 공기 넣기: 위치, 형태, 작동 ■ 웨이트 벨트: 위치, 형태, 작동 ■ 제 2의 공급원 위치, 형태, 작동 ■ 계기의 상태와 위치 ■ 부력 점검(입수)
부력 점검: ■ 공기 탱크 및 모든 장비를 착용하고 수면에 수직으로 서서 BC의 공기배출 ■ 정상 호흡만으로 중성 부력을 맞출 수 있는 적절한 웨이트의 무게 ■ 다이빙하는 동안의 공기 소비량을 예상하여 2-4kg의 웨이트를 추가 (다이빙이 끝날 때까지 중성 부력을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 수면에서 BC에 공기를 넣어 중성 부력을 맞춘다. 민물에서나 비중이 다른 물에서는 웨이트의 무게를 가감한다.
정확한 웨이트의 중요성: 다이빙중 언제라도 중성 부력을 유지해햐 하며 특히 상승시 마지막 단계에서의 중성 부력은 매우 중요하다.
스킨다이빙(스노클 다이빙)
정의 : 스킨다이빙은 마스크와 오리발 등의 간단한 장비를 이용하여 잠시 숨을 참으면서 10m 미만의 낮은 수심을 왕복하며 즐기는 잠수를 말하며, 스노클을 이용하여 호흡하기 때문에 스노클링(snorkeling)이라 부르기도 한다.
■ 안전한 스쿠바 다이빙을 위해 스노클 다이빙을 권장한다. ■ 한명이 수중에 있을때 나머지 한명은 수면에서 안전을 점검한다. ■ 스노클은 수면에서만 사용한다. | | 스킨 및 스쿠바 다이빙전 마스크 클리어링 : 물이 응결되면 표면 장력에 의하여 둥근 모양을 띄게 된다. 마스크안에 이슬이 맺히는 것도 마스크 내부의 따뜻하고 습한 공기가 찬 유리면과 만나서 작은 물방울이 응결되기 때문이다. 마스크 유리 안쪽에 이슬제거 약품이나 침을 바르면 표면 장력에 의해 둥글게 응결되려고 하는 물방울을 더 미세한 물방울로 넓게 퍼지게 만들기 때문에 시야를 가리지 않게 할 수 있다.
스쿠바 다이빙 입수 ■ 입수하기 전에 출수 지점의 확인 ■ 현 상황에 가장 적합한 방법을 고른다. - 걸어서, 뛰어서, 굴러서
수면유영 ■ 나란히 여유있고 편안한 자세로 ■ 안전한 방향의 확인과 주시 ■ 안전을 위해 BC에 약간의 공기를 주입 | |
하강: ■ OK 표시의 확인, 스노클과 레귤레이터의 교환, 시계와 계기의 세팅 ■ OK 표시를 수면 텐더에게 보내고 하강하자 라는 표시를 버디에게 보낸다. ■ 가능하면 하강줄이나 닻줄을 이용 ■ BC나 드라이 슈트의 공기를 배출하고 숨을 내쉰다. 계획된 하강법을 사용한 단계적인 하강 ■ BC를 이용한 하강 속도의 조절/중성 부력의 유지 ■ 바닥에서 OK 표시 교환 후 중성 부력을 유지하며 진행
동행: ■ 항상 나란히 유영하고 함께 모여 있는다. ■ 가시 거리내에 위치(최대한5M)
다이빙의 즐거움: ■ 시간의 여유를 가지고 세부적인 것에 주의를 기울인다. ■ 경험의 즐거움
버디간의 점검: ■ 적절한 수신호의 교환 ■ 일정한 수심, 시간, 공기 잔량의 점검과 버디의 상태 점검 ■ 다이브 컴퓨터? - 버디 중 최악의 경우에 해당하는 지시를 따른다.
상승: ■ 계획된 시간이 다 되었을때, 공기양이 적을때에 상승하자는 표시를 버디와 교환 ■ 서로 얼굴을 보고 상승하는 동안 동일한 수심을 유지, 시야가 좋지 않을 때에는 서로 잡고 상승 ■ BC의 공기 배출/BC와 드라이슈트는 상승중 중성부력을 유지해야 한다. ■ 5m까지(또는 최초 감압 정지시까지) 분당 9∼12m의 속도로 상승 ■ 5m에서 상승 점검을 위해 정지, 마지막 상승에서 수면까지 분당 5m 속도로 상승 ■ 마지막 상승의 2m에서 머리 위로 손을 뻗는다. ■ 360도 몸을 돌려 수면을 확인, 수면에 위험을 발견했을 때 상승을 중단하거나 필요하다면 하강 ■ 수면에서 BC에 공기를 넣고 OK 표시를 짝과 교환한후 수면 텐더에게 OK신호함. ■ 해변을 향해서 유영하거나, 보트가 다가올 때까지 기다린다.
물에서 나올때 ■ 해변을 걷거나 계단 또는 사다리를 오르기 위해 핀을 벗는다. ■ 다른 사람들을 위해 출수 장소를 정리한다.
다이빙을 마친 후 ■ 다이빙 결과를 디브리핑한다. ■ 체온 유지: 음식물이나 음료수를 섭취하고, 방풍의를 입거나 다른 옷으로 갈아 입는다. ■ 다이빙 로그북의 각 항목들을 기록하고 확인자로부터 사인을 받는다.
다이빙의 포기 ■ 가끔씩 다이빙을 포기해야만 하는 경우가 있다. - 컨디션 저하, 장비 고장, 질병, 불안, 다이버 능력밖의 다이빙을 할 때 ■ 위의 사항들이 통제할 수 없는 상태에 이르기 전에 다이빙을 중단해야 한다.
헤어짐: ■ 어떤 사람이 버디에게 주의를 집중하지 않는가? ■ 정지: 모든 방향의 확인 ■ 버디의 위치가 파악이 안되면 수면으로 상승 ■ 버디를 찾아라. 수면 텐더에게 도움을 요청 ■ 버디는 당신을 찾기 위해 상승할 것이다. ■ 수면에서 재결합: 다시 다이빙을 하거나 다이빙을 포기하더라도 다이빙 시간, 상승 신호, 재다이빙 시간을 기록한다.
다이빙 사고 일반적으로 잘못된 계획이나 능숙하지 못하고 잘못된 다이버의 행동 또는 안전한 다이빙을 수행하지 않을 때 일어난다.
사고를 피하려면: ■ 정확하고 올바른 교육 ■ 규칙적인 연습 ■ 완벽한 다이빙 계획과 계획대로의 다이빙 ■ 위험이 다가옴을 예측하는 교육 ■ 안정이 될 때까지 일단 정지한다. ■ 적절한 도움의 요청
비상 상승 ■ 비상 상승은 일반적으로 다이버가 공기를 다 사용했을 때 실시한다. ■ 잔압계 등이 고장나거나 계획한 양보다 부족한 공기량을 확인하지 못했을 때 일어난다(레귤레이터가 고장난 경우는 아주 드물다). ■ 선택: 제 2의 공기공급원을 이용한 상승 - 보조 상승(짝끼리 호흡기를 나눠가며 호흡한다) - 자유상승, 부력상승
폐를 다칠 위험이 있기 때문에 교육중에서는 자유 상승, 부력 상승은 연습하지 않는다.
제 2의 공기 공급원을 이용한 상승 요령
■ `나는 더 이상의 공기가 없다.`라는 수신호를 보낸다. ■ 서로 가까이 밀착하여 시야를 수평으로 하고 BC나 어깨를 서로잡아 몸을 안정되게 고정 시킨다(제2의 공기 공급원의 형태에 따라 버디 와의 위치와 방법이 바뀐다.) ■ 공기를 공급받는 다이버는 안정되고 정상적인 호흡으로 회복되어야 한다. ■ 양쪽 모두 준비가 되었을때 버디를 잡고 상승 을 시작한다. ■ 수면에서 부력을 확보하여 안정을 찾고 도움을 요청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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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의 공기 공급원을 이용한 상승은 가장 좋은 긴급 상승 방법이다.
자유 상승
■ 공기 고갈을 확인한 후 수면으로 상승을 시작한다. ■ 부력을 얻기 위해 웨이트 벨트를 버린다. ■ 고개를 뒤로 젖혀 기도를 확보하고 레귤레이터를 통해 숨을 내쉰다. ■ 수면에 가까울 수록 숨을 크게 내쉬고 속도를 조절한다. ■ 수면에 올라온 후 부력을 확보하고 구조를 요청한다.
자유 상승을 연습해서는 안된다. -요령만 기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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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력상승
| ■ 공기 고갈을 확인하는 즉시 BC를 부풀린다. ■ 상승이 시작됨과 동시에 BC의 공기 주입을 멈추고 공기를 배출하여 상승 속도를 조절한다. -상승이 멈출만큼 공기를 많이 배출해서는 안된다. ■ 수심 10m 정도 부터는 손을 들어 올리고 공기를 좀더 많이 배출한다. ■ 수면에 올라온 후 부력을 확보하고 구조를 요청한다. ■ 감압병에 유의한다.
부력 상승은 연습해서는 안된다. - 요령만 기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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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 호흡 간단하고, 효과적이며, 유용한 생명 구조 기술이며 다이버만을 위한 것이 아니다. 호흡후 내쉬는 숨에는 다른 사람의 생명을 구할 수 있을만큼 충분한 양의 산소가 있다.
흡입한 산소가 인체에 필요한 량은 4∼5%이며, 나머지 15∼16%는 외부로 배출된다.
호흡 정지의 징후와 증상 ■ 쇼크와 기절 ■ 청색증 - 입술과 귓볼 또는 손톱 밑의 뚜렷한 색변화에 유의 ■ 가슴 부위의 움직임이 없음 ■ 느리고 불규칙한 맥박
인공 호흡법
■ 바로 시작해야 한다. - 시간이 중요하다. ■ 목을 젖혀 기도를 확보하고 깨끗이 한다. ■ 숨을 들여마신 후 조난자의 입에 당신의 입을 붙인다(구강대 구강) ■ 조난자의 코를 막고 숨을 조난자의 입에 불어 넣는다. ■ 입을 떼고 조난자의 가슴이 가라앉는 것을 살핀다. ■ 분당 10회 정도의 속도로 반복한다.(6초당 1회) ■ 의사나 구급차를 호출할 수 있도록 도움을 청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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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면에서의 구조 인공 호흡은 수면에서도 행할 수 있다.
| ■ 유영이나 조절된 부력 인양을 통해 조난자를 수면으로 끌어 올린다. ■ 구강대 비강법으로 인공 호흡을 한다. -손을 이용하여 목을 편다. ■ 인공 호흡 중간에 큰 소리로 도움을 청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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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론교육 4 - 요약 ■ 절대로 혼자서 다이빙하지 않는다. - 버디 다이빙의 중요성 ■ 다이빙을 계획하고 그 계획에 의해 다이빙한다. ■ 무리하지 않는다. - 당신의 한계를 인식한다. ■ `안전한 다이빙의 실행`을 숙지한다. ■ 무엇이 잘못될 수 있는가를 예상한다. ■ 정지하고 안정을 취한다. ■ 공기가 고갈되었을경우 제2 공기공급원을 이용한 상승이 가장 안전한 방법이다. ■ 인공호흡은 호흡소생을위한 안전하고도 효과적인 방법이다. 지체없이 실시한다.
이론교육 5 - 다이빙환경 파랑 □ 파랑
■ 물 입자가 상하 운동을 하며 에너지를 전달한다. ■ 바람의 속도 지역의 넓이,시간에 의해 파랑의 크기와 형태가 결정되며 먼거리 이동중 다른 바람의 영향으로 파랑이 커지거나 변형된다. |
| ■ 실제 물의 이동은 거의없고 단지 파랑의 진행방향으로 원형의 궤도를 회전하는 원 운동을 하며 에너지를 전달한다.
□ 수심이 낮은곳의 파랑
| ■ 수면의 원형 궤도에서 수심이 깊을수록 작은원을 그리며 운동한다. ■ 수심이 파랑의 1/2정도가 되면 물입자의 원형궤도가 극히 작아지기 때문에 다이버는 몇m만 하강해도 파랑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는다. ■ 수면유영시 파랑이 지나갈때 경사면을 따라 미끄러지듯 휜킥 을 하면 쉽게 해변으로 이동할 수 있다. ■ 파랑의 방향은 바람에 의해 결정되지만 해변의 방향에 관계 없이 항상 해변에 평행하게 다가오는것을 느낄 수 있다. (해변에 기까워진 파랑은 아직 해변과 먼곳의 파랑에 비해 진행이 현저히 느려지기 때문에 외해쪽으로 파랑의 등고선이 해면의 모양과 다르더라도 해변에 가까워 질수록 해변과 나란한 모양의 등고선을 형성하게 된다.) |
□ 쇄파 ■ 수심이 낮은 지역이나 수중에 암초나 모래톱이 형성되어 있는곳에서 일어난다. ■ 거품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쇄파 지대에서는 다이빙을 삼가해야 한다. ■ 해변으로 밀려 올라간 물이 다시 밀려오는 파랑의 아래부분으로 빠르게 흘러가는 백러쉬 현상이 심할경우 위험할 수 있다. ■ 쇄파의 종류 ①완만한 경사: 넓은 지역에 걸쳐 여러번 부서지며 해변에 도착한다. 바닦의 침전물을 일으키기 때문에 시야는 나빠진다. ②일반경사 : 비교적 짧은 거리에서 파고가 높아져 갑자기 부서지는 형태이며 부서지는 힘이 매우 강해 다이버를 넘어뜨리게 한다. ③급경사 : 완만한 경사를 유지하며 해변에 밀려오는 형태로 방파제나 바위지역 에서는 주의해야 한다.
□ 파랑이 있는곳의 입/출수 방법 ■ 입수 ①모든장비 착용후 옆으로 또는 뒷걸음으로 들어가며 오리발은 수면에서 어느정도 깊어 질때까지 손목에 걸고 들어간 뒤 착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②BC는 양성 부력을 유지하고 마스크가 벗겨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③무릅은 구부린상태로 유지하며 파랑이 밀려오는 방향으로 몸을 기울여 중심을 유지한다 ④수심이 충분히 깊어지면 엎드리듯이 자세를 낮추고 휜킥을 시작하며 파랑이나 쇄파가 밀려오면 파랑 아래로 수영하는것이 수월하다. ⑤입수 도중 파랑에 의해 넘어지면 다시 일어나려 하지말고 엎드린 자세로 휜킥을 하여 외해로 빠져나간다. ⑥바위나 암초 지역에서 입수할 때는 밀려오는 파랑중 가장 큰 파랑이 밀려왔다 빠져 나가는 순간 물로 뛰어들어 즉시 휜킥을 하여 다음 파랑에 의해 해변의 바위쪽으로 밀려가지 않도록 한다.
■ 출수 ①출수 장소를 확인한 뒤 가장 큰 파랑이 밀려올때 휜킥을 하여 가능한 높은 지점의 바위를 잡고 몸을 고정시킨 다음 파랑이 빠져나가면 빠르게 바위로 기어올라간다. ②시간을 지체하면 다음 파랑에 의해 다시 휩쓸려 나갈수 있으므로 신속하게 행동하는 것이 중요하다. ③완전하게 육상으로 출수할 때까지는 모든 장비를 착용하고 있는것이 좋다. 성급하게 마스크를 벗거나 휜을 벗을경우 예기치 않은 상황에 대처할 수 없기 때문이다.
조석 조석은 지구에 중력을 미치는 달과 태양의 위치 변화에 의해 해수면이 높아지고 낮아지는 현상 즉 밀물과 썰물을 말한다.
□ 지구에 미치는 달과 태양의 인력 ■ 태양과 달이 일직선 상에 놓이면 달의 인력에 태양의 인력이 더해져 해수면의 상승 하강 작용이 더욱 증폭된다. 흔히 사리 또는 한사리라 불리우는 시기가 이때이다. (보름과 그믐 즉 음력 15일과 30일) ■ 태양과 지구와 달이 직각을 이루게 되면 태양의 인력이 달의 인력을 방해하여 해수면 의 상승/하강 작용이 축소 되는데 이때를 조금이라고 한다.(음력 8일과 23일)
□ 조석의 형태 ■ 일주조: 해수면의 상승/하강이 하루에 한번 나타나는 형태(실제는 24시간 50분을 주기 로 한다.) ■ 반일주조: 해수면의 상승/하강이 하루 2번 나타나는 형태(약 12시간 25분을 주기로 만조와 간조가 반복된다.) ■ 혼합형: 해수면의 상승/하강이 약 12시간 50분을 주기로 나타나지만 각 정점에서의 해수면의 높이가 일정하지 않다.
□ 조류 ■ 조석에 의해 물의 이동이 일어나며 이물의 이동은 주기적인 수류를 형성하게 되는데 이것을 조류라고 한다. ■ 밀물과 썰물에 따라 방향이 바뀌게 되고 조금 때보다 사리때 강하게 나타나고 수로와 만의 입구등과 같은 좁은 지역을 통과할때 매우 강해진다. ■ 사리때는 조류가 강하기 때문에 바다로 유입되는 퇴적물의 침전 속도가 느려지고 바닥 물질이 일어나기 때문에 시야가 나빠진다. 그러나 물의흐름(밀물/썰물)이 바뀌는 정점에서는 조류의 흐름이 거의 멈추게 되는데 이를 정조 라고 한다. ■ 다이빙 계획을 할때는 사리때 보다는 조금때를 택하고, 해당지역의 정조시간을 정확히 알고 이때를 전후하여 다이빙 하면 조류의 영향을 최소화 할수 있다.
그밖의 환경요인 □ 바닥의 물질 ■ 산호 지역은 대개 시야가 좋고 물이 따뜻하여 수중 생물이 많이 서식한다. 그러나 좋은 시야로 인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수심이 깊은 곳으로 하강하기 쉽다. ■ 해변의 바위에는 해조류가 많이 서식하기 때문에 잘못 밟으면 미끄러지기 쉽다. ■ 모래 바닥은 물의 움직임에 따라 시야가 변하기 때문에 시야가 유동적이다. ■ 펄 지역은 대개 시야가 매우 나쁘며 휜킥에 의해 바닥 물질이 일어나 시야가 극도로 나빠지기 때문에 움직임에 주의해야 한다.
□ 기상조건 기상 조건이야말로 가장 영향력이 큰 환경 요소이다. 태풍, 돌풍, 추위, 고온, 일조량 등은 다이빙을 계획하고 수행하는데 빠져서는 않될 중요한 요소이다. 그러므로 다이빙전에 해당지역의 기상예보를 정확히 파악하고 다이빙을 계획해야 한다.
이론교육 6 - 감압 테이블 소개 다이빙 하는 모든 이들은 감압병의 위험이 있다. 그러나, 감압병은 쉽게 피할 수 있다.
목적:이번 과정에서는 다음의 내용을 배운다. ■ 감압병에서 질소가 일으킬 수 있는 작용과 영향 ■ 감압 테이블 사용에 의한 감압병(DCS)의 예방 ■ 감압 테이블 소개 ■ 이 테이블 들에서 사용되어지는 용어 ■ 무감압 다이빙 계획을 위해 테이블을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가?
질소의 흡수와 배출 ■ 다이빙 하강과 그 수심에서의 시간 : 질소가 몸안으로 들어온다(가압) ■ 상승과 다이빙 후 수면에서의 시간: 질소가 몸밖으로 빠져 나간다(감압)
오랜 다이빙 후에 상승시 몸안의 질소 가스가 기포의 형태로 조직에서 발생하여 감압병의 원인이 될 수 있다. ■ 감압병은 영구적인 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심각한 문제이다.
질소의 안전한 배출 ■ 우리 몸이 질소 축적과 배출에 적응할 수 있도록 시간을 가져야 한다. ■ 질소가 위험한 수준까지 축적되기 전에 다이빙과 수면 휴식을 조절해야 한다. ■ 다이빙 후 수면으로 나와도 몸으로부터의 질소 배출은 계속된다. ■ 최대 5m 수심에서의 다이빙은 감압병(DCS)을 유발할 만큼의 충분한 질소 축적은 없다. ■ 연속적인 두번의 다이빙 - 다이버는 여분의 잔류 질소를 가지고 두번째 다이빙을 시작한다. ■ 일정한 수심에서의 안전한 최대한의 다이빙 시간을 찾아 확인한다. : 감압 불필요 시간(무감압 시간) ■ 무감압 시간안의 다이빙을 무감압 다이빙이라고 한다. ■ 상승이 곧 감압이다. ■ 보다 더 많은 도움과 정보는 감압 테이블에서 찾을 수 있다.
감압 테이블: 정의 (1) ■ 수심: 다이빙 도중의 최대 수심, 미터로 나타낸다. ■ 상승 점검 수심: 상승 도중 다이빙 계획에 의해 다이빙의 내용을 결정하는 수심을 말한다. <오픈워터 다이버에게 최대 수심은 18m이다.> ■ 다이빙 시간: 수면에서 다이빙하여 다이빙을 마치고 5m에 도착할 때까지 경과한 시간이다. ■ 상승시간: 바닥에서 부터 5m에 도착할 때까지 경과한 시간
다이빙 경로도 - 앞으로를 위해 이것을 기억해야 한다.
감압 테이블: 정의 (2) ■ 수면 코드(SC): 다이빙 후 다이버의 잔류 질소함유량으로 표현되는 코드 ■ 수면 휴식(SI): 한번의 다이빙이 끝나고 출수 후 다음 다이빙의 시작까지의 경과시간 ■ 현재 조직 코드(CTC): 마지막 다이빙 수면코드에 의해 수면 휴식을 적용하여 만들어진 코드, 다음 다이빙을 위해 사용해야 할 테이블을 표시한다. ■ 수면 휴식 기간 동안에 질소 배출은 계속된다. ■ 모든 축적된 질소는 16시간 이상의 시간의 경과되어야 완전 배출이 이루어 진다.
첫번째 다이빙 감압 테이블: 정의 (3) ■ 무감압 다이빙: 감압 정지가 필요 없는 다이빙 ■ 하강 속도: 다이버가 하강할 때의 속도 - 최대 1분당 18m의 속도 ■ 상승속도 : 다이버가 상승할 때의 속도 - 다이빙 지점에서 5m까지 1분당 9∼12m 정도의 속도이며 5m에서 수면까지 1분의 상승시간을 가져야 한다. 상승은 곧 감압이므로 상승 속도는 정확하게 지켜져야 한다.
정확한 부력의 판단과 조절 기술은 5m에서 상승 점검을 위해 멈추는 것과 마지막 상승을 좀 더 천천히 하기 위해서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중요사항 ■ 매우 추운 물에서의 다이빙이나 힘이 많이 소모되는 다이빙은 테이블의 한계내에서 조심스럽고 신중한 사용이 요구된다. ■ 나이가 많다면? 건강 하지 못하다면? 체중 과다? 담배 피우는 사람? 숙취 상태 에서는? 최근의 상처가 있다면? 테이블 한계내에서 여유있는 다이빙을 해야한다. - 이러한 요인들이 감압병의 위험을 증가 시킨다. ■ 수심과 시간의 정확한 기록은 테이블의 올바른 사용을 위해 필수적이다. 만약 의심이 간다면 더 깊은 수심과 더 긴 다이빙 시간을 적용 시켜라. ■ 다음의 다이빙 계획을 위해 다이빙 항목들을 세심하게 기록할 필요가 있다.
비행과 다이빙 ■ 비행시의 고도의 증가로 인한 압력의 감소는 신체에 영향을 준다. ■ 다이빙 전후의 비행은 감압병을 일으킬 수 있다. ■ 휴일에 해외로 다이빙을 간다면?.- 도착후 10시간 안에 다이빙은 금물, 다이빙 후 현재 조직 코드가 B이거나 그 이하가 될 때까지 비행은 금물(마지막 다이빙과 집으로 가는 비행 사이에는 16시간의 간격을 두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
요약 - 감압 테이블의 소개 ■ 하강과 다이빙은 인체의 질소 기체를 축적: 상승과 수면에서의 휴식은 질소 기체를 방출 ■ 감압병은 영구적인 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심각한 문제이다. ■ 감압병에 대한 위험은 감압 테이블에서 요구하는 사항에 적합한 다이빙을 할 때 최소화할 수 있다. ■ 감압 테이블: 용어의 정의와 테이블의 사용을 배우고 다섯가지의 주요 사항을 주지해야 한다. ■ 비행후 10시간 안에 다이빙을 한다거나 다이빙후 16시간 안에 비행하지 말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