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협력사·중소기업에 2조원 공급
일반소비자·공공기관 차 구매 끌어올려 내수 진작
'미국 의존 줄여야'...UAE, 멕시코와의 협정 조기 발효
정부가 미국의 자동차·부품 업계 관세 부과에 대응하기 위해 자동차 업계에 지원책을 마련했다. 미국으로 수출 감소에 정책금융지원과 내수 진작으로 긴급 수혈한다. 또 자동차업계가 미국 의존을 개선할 수 있게 신시장 개척에 협조할 방침이다.
정부는 9일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이 같은 내용의 '자동차 생태계 강화를 위한 긴급 대책'을 발표했다. 이날 대책은 미국 트럼프 행정부가 우리나라 자동차·부품에 부과한 25% 고율 관세에 대응하기 위해 마련됐다. 자동차·부품은 한국의 대미 수출 1위 품목으로 지난해 자동차는 347억달러, 부품은 82억달러어치를 수출했다. 이처럼 관세 부과가 국내 자동차 업계에 미치는 악영향이 크다고 보고 지원책을 마련했다는 게 정부의 설명이다.
먼저 자동차산업 전반을 살리기 위한 유동성을 긴급 지원한다. 자동차산업에 정책금융을 기존 25년 13조원에서 15조원으로 2조원을 추가로 공급한다. 이러한 정부 지원은 대기업과 협력사, 중소기업 등 업계에 전방위적으로 미친다. 현대·기아차는 금융권과 함께 1조원 규모의 상생프로그램으로 협력사의 대출, 회사채 발행을 돕는다. 또 관세 급등으로 피해 입은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긴급경영안정자금 지원을 확대하고, 법인 ·부가·소득세 납부기한 최대 9개월 연장 및 관세 1년간 유예로 세부담을 완화한다.
자동차 업계의 관세 피해 회복을 도울 수 있도록 하는 내수 확보 정책도 마련됐다. 전기차 제조사의 할인 금액 만큼 보조금을 지원하는 제도를 금년 상반기에서 연말까지 연장한다. 또 정부가 소비자와 제조사간 매칭을 지원하는 비율도 20~40%에서 30~80%로 확대한다. 지자체나 공공기관 등 공공부문에서 올해 업무차량 구매를 조기 집행할 수 있게 유도한다.
더 근본적 해결을 위해 신시장 개척도 지원할 방침이다. 미국으로 수출이 쏠리지 않게 적극적으로 시장을 확충한다. 정부는 아랍에미리트(UAE) 등과 타결한 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CEPA)을 조기에 발효하고 멕시코 등과 자유무역협정(FTA) 협상을 재개한다고 예고했다. 또 전시회·무역사절단 등 수출 지원사업을 필리핀, UAE, 에콰도르 등 자유무역협정(FTA) 활용성이 높은 지역에 집중적으로 지원한다.
첫댓글 리드에서 중요한 내용만을 잘 요약하고 있다는 점, 정부의 중요한 대책을 잘 골라서 비슷한 내용끼리 잘 묶어줬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기사를 읽으면서 전반적으로 매우 깔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3문단에서 '이러한 정부 지원은~ 미친다' 이 문장이 어색합니다. "업계 전반에 실행된다"와 같이 수정하면 좋겠습니다.
-4문단에서는 '또'가 반복되어서 아쉬웠습니다. 접속사는 반복되지 않게 해주세요.
-소제목이 살짝 두루뭉술하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3조원(금액), 보조금 등' 구체적인 키워드가 들어가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필요한 내용들이 일목요연하게 잘 정리된 글이었습니다! 제목부터 인상깊었네요.
피드백을 드리자면,
-첫 문단에 ‘~으로 긴급 수혈한다’는 문장이 약간 어색하게 느껴집니다.
-두 번째 문단이 ‘이 같은 내용으로’는 생략해도 될 듯합니다! ‘어치’라는 표현도 자주 사용하지는 않는 듯합니다.
-세 번째 문단에 정부 지원에 대한 설명이 자세히 제시되어 있어 좋았습니다.
-네 번째 문단에 ‘내수 확보 정책’보다는 ‘내수 진작 정책’이 더 자연스러울 듯합니다.
수고많으셨습니다!
정부 정책 중 필요한 부분만 잘 기재하신 거 같습니다.
리드에서 첫 문장은 좋았는데, 2번째 3번째 문장이 조금 임팩트가 약하다고 생각했습니다.
2조원 규모를 언급하면 어떨까 싶습니다.
나머지 부분은 너무 잘 작성하셔서 딱히 드릴 피드백이 없네요
고생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