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톤, 발성, 발음 안정적
힘이 느껴짐
말하듯이 뉴스를 전달하는 것이 느껴져 듣기 편안함
(-)
"~까, ~다" 어미 처리 어색함(힘이 너무 많이 들어가있음)
속도가 다소 빠름
여유가 없어보임
06/28 뉴스
뉴스의 흐름은 좋으나, 조사 및 어미 처리의 어색함으로 인해 전체적인 뉴스에 분절감이 느껴짐.
(-)
정치권 소식입니다. -> '정치권' 발음이 다소 어색함
야권 대선주자로 분류되는 최재형 감사원장이 내일(28일) 사퇴할 것으로 보이고,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출마 선언도 이틀 뒤로 예정돼 있습니다.
민주당은 내일부터 예비후보 등록과 함께 공식 경선 절차에 들어가는데요.
여야 모두 대선체제로 돌입하면서 대선시계가 속도를 내기 시작했습니다.
박진수 기잡니다.
빨간색: 조사 및 어미 처리가 어색해 뉴스 단절감이 느껴짐.
파란색: 조사 및 어미 처리 자연스러움.
06/29 뉴스
28일 뉴스에 비해 힘이 다소 빠졌지만, 그래서인지(?) 조사나 어미 처리가 자연스러워졌음. 힘을 가져가되 뉴스를 전체적으로 부드럽게 만드는 방법을 연구하면 좋을 것 같음.
(+/-)
정부가 올 하반기 경제 정책 방향을 발표했습니다. 올해 경제성장률을 4.2%로 전망하고 카드 캐시백과 소비 쿠폰 추가 발행 등의 정책으로 내수 활성화를 유도한다는 방침인데요.
이밖에도 반도체와 배터리, 백신은 국가전략기술로 선정해 세제 혜택을 주고, 특히 반도체 같은 핵심 산업을 지원하기 위해서 특별법 제정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박예원 기자가 보도합니다.
파란색: 강조하는 부분이 잘 들림
빨간색: 두 번째 문단에서는 강조할 부분이 들리지 않고, 그냥 쭉 읽어내려가는 느낌이라 아쉬웠음.
(+)
대체적으로 뉴스 흐름이나 강조하는 부분이 잘 들려 좋았던 뉴스예요!
미국 플로리다 주 마이애미 아파트 붕괴 사고 현장에서 시신 4구가 추가 수습되면서 지금까지 확인된 사망자 수는 9명으로 늘었습니다.
이런 가운데, 무너진 아파트가 이미 3년 전 약 100억 원대의 보수 공사가 필요하다는 지적을 받았던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류호성 기자의 보도입니다.
파란색: 강조하는 부분이 잘 들림
보라색: 사실이/ 이 부분처럼 조사 보다는 의미가 담긴 중요한 단어가 더 잘 들리게끔 조사처리를 해주면 훨씬 깔끔한 느낌이에요!
06/28 MC
개인적으로 굿모닝 대한민국 라이브랑 혜민씨랑 너무 잘 어울리는 것 같아요! +ㅁ+ ㅋㅋㅋ 밝으면 밝은대로, 이날처럼 약간 차분한 느낌도 힘있게 살려내서 참 좋네요. 강조도 적절하구, 힘도 느껴지고, 이번 MC는 너무 좋았습니다!
06/29 DJ
DJ는 조금 더 혜민씨 말투로 진행하면 좋을 것 같아요! 약간 딱딱하고 부자연스러움이 있어서, 정말 그냥 친구랑 대화하듯이 말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공채 기간에 면접까지 보느라 고생 많았어요 :) 다시 힘차게 달려봅시다! 제가 오늘 저녁에 일이 있어서~ 일단 올라와있는 29일 녹음본까지 피드백 진행했어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