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 영국 왕실에는 만병을 다스리는 데 사용한 것이 있습니다. 배가 아파도, 머리가 아파도 사용한 이것은 신비하게도 모든 증상에 효능이 있었다고 합니다. 도대체 그 약이 무엇이었을까?
저는 이 이야기를 듣고 어떤 병도 낫게 하는 약의 정체도 궁금했지만, 그 약의 과학적 원리가 더욱 알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제가 그 원리를 체득하는 데에는 10년이란 세월이 걸렸습니다. 영국 왕실에서 만병을 다스리는 데 사용해온 것은 바로 ‘달맞이꽃 종자 기름’이었습니다. 식품 학자들이 밝혀놓은 연구 자료를 보면 달맞이꽃 종자 기름에는 ‘감마 리놀렌산’이라는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 감마리놀렌산은 체내에서 리놀렌산으로부터 생성되거나 외부로부터 유입됩니다. 이것은 우리 인체에 중요한 생리활성을 가지는 ‘프로스타글랜딘’이라는 호르몬을 만드는 데 필수적인 것으로 ‘국소 호르몬’이라고 불린다고 합니다.
아무튼 달맞이유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은 식품학자들이나 의학자들도 인정하고 있습니다. 저는 달맞이꽃 종자 기름을 섭취하면 민무늬 근육이 이완된다는 것을 직접 체험하였습니다. 특히 폐의 세말기관지를 비롯해 모든 기관지의 근육이 이완되었습니다. 민무늬 근육이 굳으면 대장과 소장, 직장이 경직되면서 장에 가스가 심하게 차는데, 이 가스를 제거하는 데에도 효과가 있었습니다. 장에 가스가 차면 횡격막이 아래쪽으로 밀어내지 못하고, 이로 인하여 원활한 복식호흡이 이뤄지지 않아 복부에 있는 혈액이 원활하게 심장으로 흘러들지 못하게 되며, 심장에서 폐로 보내는 혈액도 원활하지 못하여 심장에도 무리를 주게 된다는 것은 누차 설명드렸습니다. 이렇게 혈액이 심장으로 흘러들지 못하면 복부는 차가운 냉기가 돌고 머리 쪽 혈관은 압력을 받는 것이지요.
수행자들은 반듯이 이 달맞이꽃 종자 기름을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장에 가스가 심하게 차거나 호흡하기가 힘들 때 사용하면 좋은 효과를 볼 것입니다. 장기간 복용하지 말고 가스가 찰 때 사용하기 바랍니다. 가스를 빨리 제거하지 못하면 혈액 순환 장애로 활성산소가 기승을 부립니다. 활성산소가 체내에서 오래 머물면 세포는 염증을 일으키고요. 인체의 모든 병은 세포의 염증에서 시작된다고 했습니다. 그렇다면 장에 가스가 차면 어떤 결과를 초래하는지는 불을 보듯 빤하지 않습니까? 장에 가득 찬 가스가 모든 질병의 시작임을 기억하십시요. 가스는 임맥과 독맥을 뚫고 연정화기(練精化氣)가 일단락될 때까지 지속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수행을 하면서 장에 가스가 찼다고 생각되면 달맞이꽃 종자 기름을 먹기 바랍니다. 물론 부작용이 없으니 안심해도 됩니다. 감마리놀렌산이 많이 들어 있는 기름이 또 있습니다. 홍화씨 기름입니다. 홍화씨 기름에는 항산화 성분도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홍화씨 기름을 구입할 때에는 착유해 놓은 기름을 구입하지 말고 직접 홍화씨를 구입해 기름을 짜면 더 안전합니다. 변질된 기름을 섭취할 경우 건강을 해칠 수 있으니 조심하기 바랍니다.
민무늬 근육 이완은 물론 장 기능 회복에 효과적인 것을 한 가지 더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그것은 오리알 기름입니다. 무정란보다 유정란으로 기름을 짜서 먹으면 아주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오리알 기름은 시중에서 많이 유통되고 있는데 가격이 만만치 않습니다. 직접 기를 수 있는 분들은 사육을 하면 경제적일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