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나는 누구이며 내가 흥미를 가지는 것, 잘하는 것을 통해 미래에 어떤 직업(창업)을 가질(할) 것인지 서술해보자
나는 취미가 많은 사람이며 내 삶을 사랑하는 사람이다. 평소에 집꾸미기를 좋아해서 대부분 용돈으로는 인테리어 비용에 들인다. 직접 찍은 잘나온 사진들로 포스터를 만들어서 집에 붙이곤 한다. 평소에 내가 좋아하는 것들로 나는 나만의 분위기가 들여진 온전한 내공간을 사람들과 공유하고 싶다. 내 취향이 들어간 공간의 욕심으로는 개인카페를 창업하고 싶긴 하지만, 수익률을 생각하면 프렌차이를 고민하고 있다. 그리고 블로그를 통해서 작은 엽서나 포스터를 제작해서 판매해 볼 생각도 있다.
2. 내가 선택한 직업(창업)을 통해 사회에 어떤 기여와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서술해보자.
전공에서 배우는 합성고분자를 배우다 보면 플라스틱을 다루는데 플라스틱을 사용하여 재활용이 안되서 환경의 오염이 심각한 수준인 것을 알수있다. 근데 내가 카페에서 알바를 하고 하루에 몇 백 잔의 플라스틱을 손님에게 내면서 모순적이었다. 그래서 카페를 창업한다면- 요즘 개인 감성 카페에는 매장에서 먹고가도 머그잔을 전혀 사용하지 않는 매장이 많다. 무조건 플라스틱 일회용컵으로 준다. 카페를 창업한다면 테이크아웃시 개인 텀블러 할인율을 높여 플라스틱 사용을 꼭 줄여서 환경문제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한다.
3. 내가 선택한 직업(창업)을 통해 얻는 것은 무엇인지 상상 후 서술해보자.
지금껏 경험해보지 못한 다양한 경험들과 감정들을 배울 것 같다. 취업을 해서 직장에 다닌다면 사회성과, 어떠한 목표를 바탕으로 성공했을 떄의 성취감과 그 것을 이루어 내기 위한 과정에서 나의 또 다른 모습을 발견할 것이다.
4. 이러한 직업(창업)을 갖기(하기) 위해 준비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
바리스타 자격증 취득과, 혼자서 운영한다면 재무관리를 해야 해서 컴활 자격증을 취득해야 할 것 같다. 그리고 졸업 후 취업을하여 돈을 벌어서 창업에 필요한 자금을 모을 것이다.
5. 나의 직업(창업)을 통해 성공한 모습을 상상해보자(20년 후 모습)
멋진 풍경이 보이는 곳에서 넓은 매장의 카페를 열고 있을 것이다. 데이트카페,디저트맛집,예쁜카페의 키워드를 치면 무조건 나오고 추천카페에 들어가는 사람들에게서도 인정받는 카페의 CEO가 되어있다. 그리고 집에와서 내 사진을 좋아하는 오래된 단골손님을 위한 매년 한정판 월 달력 포스터를 만든다. 한정판이라서 인기가 많다. 여전히 20년 후에도 내 삶을 사랑하며 내 가족들을 사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