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G.O(Gentle Organizer)
▶ 하는 일
‘빌리지(Village)’라고 불리는 세계 도처의 각 휴양지에 상주하면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다양 한 특기를 살려 스포츠 강사, 요리사, 가이드, 바텐더, 은행 업무 등에 종사하는 사람을 말한다.
▶ 필요한 성격
세계 각국의 휴양지에서 다양한 사람들과 접촉하여야 하므로 여행을 좋아하고 대인관계가 원활하 여 상대방을 즐겁게 해줄 수 있는 활동적인 성격의 소유자가 적격이며, 일반적으로 획일적인 생 활보다는 자유분방하면서 자연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적합하다.
▶ 되는 방법
대형 리조트나 전세계 휴양지에 체인망을 갖고 있는 호텔 숙박업계 또는 여행사에서 대부분 연 중 수시로 G·O를 모집한다. 응시직종별로 합당한 자격과 함께 휴양지에서 활용 가능한 응급구조 및 수영코치 자격증이 있을 경우에 취업하기가 더욱 유리하다.
♣ 소뮬리에(Somulier)
▶ 하는 일
호텔이나 고급 레스토랑에서 와인을 주문받아 서비스하고 고객이 원하는 타입의 와인을 골라주 는 일을 담당한다. 와인리스트 작성 및 보관·관리 등을 책임지는 업무도 수행하는데 와인의 빛 깔과 냄새, 맛으로 제작시기와 와인의 등급 및 종류도 구별해낼 수 있는 와인감정사의 역할도 하 게 된다.
▶ 필요한 성격
호텔과 고급 레스토랑에 맞는 수준높은 매너와 서비스 정신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또한 와인을 찾는 손님들과 대화할 수 있는 정도로 다양한 분야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갖고 사교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와인의 맛과 향을 제대로 식별할 줄 알아야 하기에 미각과 후각도 발달되어 있어야 한다.
▶ 되는 방법
국내의 단기 교육과정으로 중앙대와 세종대에 소믈리에 교육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또는 전문대 학 호텔조리과 등 관련학과를 전공하고 주조계통의 관련 업무를 통해 경력을 쌓은 후 활동할 수 있다. 조주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거나 외국에서 전문가 양성 과정의 교육을 받으면 소믈리에가 되기에 유리하다.
♣ 나무치료사
▶ 하는 일
나무의 병을 진단해 주고, 치료해 주며 필요에 따라 각종 영양소와 항생제 등 영양제를 공급한 다. 나무가 치명적인 상태일 때는 썩은 부위를 잘라내고 우레탄 등의 인공수지로 연결해주는 등 의 일을 처리한다. 전염병에서 나무를 보호하고 나무상태를 관리하는 등 나무를 치료하고 관리하 는 일을 담당한다.
▶ 필요한 성격
꼼꼼하고 세심한 성격이어야 한다. 나무는 말을 할 수 없기 때문에 나무의 색깔과 모양만으로 그 상태를 파악하고 치료해 주어야 하기 때문이다. 나무를 치료·관리하기 위하여 외부출장이 잦 고, 혼자서 일하는 시간이 많으므로 활동적인 성격을 가진 사람에게 유리하다.
▶ 되는 방법
실업고등학교 임업과 또는 농과대학 임업학과를 졸업하고 지방자치단체의 산림계, 농어촌 진흥 공사, 산림청 등에서 근무할 수 있다. 특채나 공채를 통해 입사할 수 있으며, 보수는 공무원 임 금 수준이다.
♣ 아동 놀이 치료사
▶ 하는 일
지도할 어린이의 연령에 따라 학습과 정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각종 놀이를 계획·선정하여 준 비한 뒤 아이들에게 그 놀이방법을 설명해주고 제한된 시간동안 함께 놀이를 즐기고 이를 평가· 분석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부모와 함께 하는 놀이프로그램을 계획·준비하기도 한다. 즉 유아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갖고 있으면서 대상자를 즐겁게 해주는 레크리에이션 강사라고 볼 수 있다.
▶ 필요한 성격
우선 아이를 좋아하고 배려할 줄 알아야 한다. 밝고 쾌활한 성격으로 놀이를 즐겁게 이끌어 나 갈수 있어야 하며, 아이들 스스로 놀이를 즐길수 있도록 분위기를 만들어 주어야 한다. 리더십도 있어야 하고 아이들의 돌발행동과 사고에 차분하게 대처하며 처리할 수 있어야 한다. 항상 웃고 즐길 수 있는 여유있는 사람에게 좋다.
▶ 되는 방법
외국의 경우 유아교육을 전공한 사람이 레크리에이션 과정을 이수하고 놀이프로그램 개발자로 일하고 있다. 현재 우리 나라는 유치원·유아원마다 강사의 영역을 임의로 결정하고 있어 별도로 놀이지도 강사를 둔 곳보다 담임이 혼자서 관리하는 경우가 많다. 우선은 대학교나 전문대학에서 유아교육과를 전공하고 레크리에이션을 배운 뒤 다양한 놀이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 아동놀이 지도강사로 자질을 닦아놓는 것이 필요하다.
♣ 사인 조사원
▶ 하는 일
일반적으로 보험회사에서 근무하며 생명보험에 가입한 보험가입자의 사망원인을 조사하여 보험 금 지급을 결정한다. 즉 피보험자의 사망원인이 보험금을 노린 범행인지, 자살인지, 피보험자가 정신질환을 앓고 있었는지, 알콜 중독자였는지 등의 여부를 철저하게 확인·조사한다.
▶필요한 성격
유쾌하게 업무를 수행하는 직업이라 할 수 없으나 추리해서 숨겨진 사실을 밝혀내는 등 사물을 유추하고 세밀하게 분석할 줄 아는 성격의 소유자에게 알맞은 직업이다. 좋지 않은 일로 유가족 과 병원의사 등을 만나야 하고 전문가(경찰)들이 밝혀내지 못한 부분의 사실까지 밝혀야 하기 때 문에 치밀한 성격및 추리능력을 갖추고 다양한 분야에 대한 많은 지식을 갖고 있으면 유리하다.
▶ 되는 방법
현재 국내에는 사인조사원이 되기 위한 특별한 자격증이나 교육기관은 있지 않다. 우리 나라의 경우 일반적으로 보험회사의 보험금 심사과에 근무하는 직원들이
사망원인을 밝혀내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나 종사자는 많지 않은 실정이다.
♣ 철거 전문가
▶ 하는 일
노후건물, 재개발지역의 건물을 철거하는 일을 담당한다. 주위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특정 건 물만을 쓰러뜨리는 것은 건물을 짓는 것보다 더 어려운 일이다. 건물구조학, 철거관련 법규, 발 파공법 등 전문적인 건축관련 지식뿐 아니라, 철거시 주변에 미칠 영향까지 면밀히 검토하여야 한다.
▶ 필요한 성격
건축이나 공학에 관심이 많으며 동시에 공감각적인 능력을 갖고 있어야 유리하고, 끊임없이 신 기술을 배우고 익히려는 자세가 필요하다.
▶ 되는 방법
건축에 관한 전문지식을 갖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공과대학의 건축학과를 졸업하고 건축기사 자 격증을 소지한 후 철거 전문업체에 취업하여야 한다. 철거기법은 점차 과학화되고 있고, 고도의 기술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끊임없이 새로운 발파기법을 습득하고 이를 적용할 줄 알아야 한다.
♣ 환지사
▶ 하는 일
농지개량 사업을 실시하는데 따른 토지구획정리 및 그에 대한 보상을 담당하게 된다. 즉, 토지소 유자가 농지개량 사업으로 인해 새롭게 구획·정리된 토지를 배당 받으면서 생기는 손해를 경제 적으로 평가하여 환전해 준다. 또한 등기와 소유권 이전 등 제반 권리를 처리해준다.
▶ 필요한 성격
경지(耕地)정리를 담당하고 농지소유자를 위해 등기를 대행해주는 일을 담당하기 때문에 주로 농민을 대상으로 일하고 필요시 농촌에서 근무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농촌생활에 대한 거부감이 없고 남을 배려할 줄 아는 성격이 필요하다. 무엇보다 공정하게 농지개량 사업을 수행할 수 있어 야 한다.
▶ 되는 방법
환지사가 되려면 환지사 자격증을 소지해야 한다. 환지사 자격증의 응시제한은 없으나, 농업토 목 및 지적과를 전공하지 않은 사람이 취득하기는 어렵다. 현재 환지사는 대부분 농지개량사업 연합회에서 근무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