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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수기 개요
책이름: 민수(民數)기
우리말의 뜻, 백성민, 숫자수, 백성의 수를 기록한 책 영어이름 Numbers
민수기 1장, 26장에서 비롯된 이름이다.
민수기에서의 인구조사
1장에 백성의 수를 세는 인구조사가 나온다.
26장에 백성의 수를 세는 인구조사가 나온다.
출애굽기에서 가나안까지의 인구조사
*출애굽에서 가나안 까지 몇 번의 인구조사가 있었을까?
- 출32장 성전세를 거두기 위해 인구조사, 출 32장, 민1장, 민26장 (3번)
민수기의 시간과 장소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 땅에서 나온 후 둘째 해 둘째 달 첫째 날에 여호 와께서 시내 광야 회막에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민 1:1)
시간: 출애굽 후 제2년 2월 1일,
장소: 시내광야 회막에서 말씀하셨다.
“이는 여리고 맞은편 요단 가 모압 평지에서 여호와께서 모세를 통하여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령하신 계명과 규례니라”(민 36:13)
이는 : 민수기 전체는 여리고 맞은 편 - 가나안 건너편까지 도착했다. 민 1:1-36:13 민수기의 공간은 시내광야에서부터 모압평지까지이다. 회막 : 시내광야 <-> 여리고 맞은편 요단 가 모압 평지에서
민수기의 전체기간:
“[1] 이는 모세가 요단 저쪽 숩 맞은편의 아라바 광야 곧 바란과 도벨과 라반과 하세롯과 디사합 사이에서 이스라엘 무리에게 선포한 말씀이니 라 [2] 호렙 산에서 세일 산을 지나 가데스 바네아까지 열 하룻길이었더라
[3] 마흔째 해 열한째 달 그 달 첫째 날에 모세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여호 와께서 그들을 위하여 자기에게 주신 명령을 다 알렸으니”(신 1:1-3)
신명기의 시작: 40해, 11월, 1일(신1:1-3)-2년2월1일(민1:1)=38년 9
개월
정확히 민수기가 차지하는 기간은? 38년 9개월
민수기의 시간 : 시내-모압평지
“둘째 해 첫째 달 곧 그 달 초하루에 성막을 세우니라”(출 40:17)
출애굽 2년 1월 1일에 성막을 세웠다.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 땅에서 나온 후 둘째 해 둘째 달 첫째 날에 여호 와께서 시내 광야 회막에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민 1:1)
출애굽기는 출애굽후 1년의 기록,
레위기는 출애굽 제2년1월1일, 2월1일의 30일간의 사건이다. 민수기는 레1:1 출2년 –신 38년 9개월이다.
출애굽에 대한 엄청난 사건으로서의 출애굽을 이해하려면 민수기를 이 해해야 한다. 40년 광야생활의 긴 기간을 이해하려면 민수기를 읽어야 한다.
이스라엘의 파란만장한 광야경험에 관한 38년의 경험이다.
광야와 사막이 같은가? 다른가?
다르다. 사막은 모래, desert 광야는 바위가 있는 곳이다. 광야는 사이 사이 바위, 나무, 와디라는 계절 강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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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야는 좋은 곳인가? 나쁜 곳인가? 민수기 전체가 광야이야기이다. 광 야를 생각하면 부정적 이미지, 긍정적 이미지?
두 가지가 다 있다.
부정이미지
- 고난과 죽음이다.
긍정이미지
-고독과 계시의 공간이다. 신학은 광야신학을 해야해,
아무도 없는 곳이니 고독, 고독하니 하나님의 계시를 만날 수 있는 곳, 민수기전체에서 다 나타난다. 같은 장소에서 누군가는 고난과 죽음, 누 군가는 하나님의 섭리를 발견한다.
민수기의 장소
민수기의 장 36장
“이스라엘 자손이 시내 광야에서 출발하여 자기 길을 가더니 바란 광야
에 구름이 머무니라”(민 10:12) 출애굽 공간에서의 핵심 구절이다. 시내 광야에서 출발하여
언제 이스라엘이 시내광야에 도착했나?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 땅을 떠난 지 삼 개월이 되던 날 그들이 시내 광 야에 이르니라”(출 19:1)
출 19:1 시내광야에 들어감, 민 10:12절에 이르기까지 같은 장소에 있 었다. 시내광야였다. 레위기전체는 시내광야이다.
[민수기의 3공간]
1:1-9장 | 시내광야 |
10:12-20장 | 바란 광야와 진 광야 |
22-36장 마지막 | 모압평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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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 간 | 내 용 |
시내 광야 (1~9장) | 출발 준비 제1차 인구조사(1~4장) |
바란 광야 신(zin) 광야 (10~21장) | 가데스바네아(10~14장) |
모압평원(15~21장) | |
모압 평원 (22~36장) | 발람 사건(22~25장) |
제2차 인구조사(26장) | |
서원규례(27~30장) | |
영토분배(31~36장) |
신광야와 진광야
“첫째 달에 이스라엘 자손 곧 온 회중이 신 광야에 이르러 백성이 가데 스에 머물더니 미리암이 거기서 죽으매 거기에 장사되니라”(민 20:1) 신광야에 이름
신광야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이 엘림에서 떠나 엘림과 시내 산 사이에 있는
신 광야에 이르니 애굽에서 나온 후 둘째 달 십오일이라”(출 16:1)
“The whole Israelite community set out from Elim and came to the Desert of Sin, which is between Elim and Sinai, on the fifteenth day of the second month after they had come out of Egypt.”(Ex 16:1)
신광야에서 만나를 먹기 시작했다. 민 20장 거의 40년이 차가는 때, 이 스라엘 백성이 돌고 돌아 제자리에 돌아왔다고 하면 안된다.
어느 지방 교회를 들어갔는데, 그날 마침 설교를 하는데 민20장 가지고 설교를 한다. ‘이스라엘 백성이 불순종하여 40년 만에 돌고 돌아 제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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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 돌아갔습니다’라고 설교를 하시는 내용을 들었다. 출17장 반석을 친 얘기, 그 자리에 와서 똑 같은 실수를 했다는 설교를 하더라.
출 17장, 민 20장의 신광야는 다르다.
“첫째 달에 이스라엘 자손 곧 온 회중이 신 광야에 이르러 백성이 가데 스에 머물더니 미리암이 거기서 죽으매 거기에 장사되니라”(민 20:1) “In the first month the whole Israelite community arrived at the Desert of Zin, and they stayed at Kadesh. There Miriam died and was buried.”(Nm 20:1)
“[10] 이스라엘 자손이 그 곳을 떠나 오봇에 진을 쳤고 [11] 오봇을 떠나
모압 앞쪽 해 돋는 쪽 광야 이예아바림에 진을 쳤고”(민 21:10-11)
22장을 보면 모압 평지에 진
“이스라엘 자손이 또 길을 떠나 모압 평지에 진을 쳤으니 요단 건너편 곧 여리고 맞은편이더라”(민 22:1)
민수기를 한 눈에
제1차 인구조사 1-4장: 출애굽 세대이다.
제2차 인구조사 26장: 가나안 땅에 들어갈 2세대이다.
가운데는 세대교체이야기이다.
내용으로 이야기하면 1-구세대
26-신세대, 그리고 세대교체의 이야기이다.
1차 인구조사 | 출애굽 세대 |
세대교체 | |
2차 인구조사 | 가나안 땅에 들어갈 2세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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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명기 4개의 모세의 설교 : 2세대에게 한 모세의 설교이다.
민수기 본문연구
출발을 위한 준비: 사람을 세우라
민 10:12에서 출발,
1-9장의 모든 내용은 광야를 가기 위한 준비, 시내광야, 출발을 준비 인구조사 1-4장
제도를 정비, 40년 광야를 가니 준비하는 내용 1-4장, 크게보면 1-9장 까지의 내용이다.
각 지파마다 장들이 있다. 레위지파를 정비한다.
지도자를 뽑는 방식과 의미, 제사장 뽑는 이야기들
“[1]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 땅에서 나온 후 둘째 해 둘째 달 첫째 날에 여 호와께서 시내 광야 회막에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2] 너희는 이스라엘 자손의 모든 회중 각 남자의 수를 그들의 종족과 조상의 가문 에 따라 그 명수대로 계수할지니”(민 1:1-2)
여호와께서 시내 광야 회막에서 모세에게 말씀 : 백성을 계수할지니
이 때에 계수함의 의미
왜 이때 계수하라고 하셨는가? 첫 번째 인구조사의 의미 :
출13장 애굽을 떠날 때 세라고 하지 않고,
출19장 시내산에서 헤아리라고 하지 않고,
이스라엘이 애굽에서 나와서 민 1:1 말씀하시기 전에 출애굽후 지금까 지 1년 1개월동안 시내광야에서의 경험을 두 단어로 요약한다면 무엇인 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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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내광야의 경험 전체를 집약하는 두 단어 : 율법과 성소, 십계명과 성 소이다.
시내광야에서 십계명, 율례를 주심,
백성들과 어떻게 만나시는지, 어떤 백성이 되어야 하는지, 임재속에서 성소를 가르쳐주심
가나안을 간다고 했을 때, 율법과 성소를 경험한 사람들이 가나안 가야 할 사람이다. 지금부터 이것을 경험할 사람을 헤아리라.
율법과 성소를 경험할 백성들, 가나안에 들어갈 백성들을 헤아리라.
중요한 타임: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경험해야 할 2가지 = 율법과 성 소, 은혜와 진리, 십자가와 십계명이다.
“너희는 이스라엘 자손의 모든 회중 각 남자의 수를 그들의 종족과 조상 의 가문에 따라 그 명수대로 계수할지니”(민 1:2)
“이스라엘 중 이십 세 이상으로 싸움에 나갈 만한 모든 자를 너와 아론 은 그 진영별로 계수하되”(민 1:3)
계수- 백성을 헤아리라.
1:2, 1:3의 히브리어에서 계수가 다른 단어이다.
H7218 שׁאוֹר 로쉬 rosh
머리 head, 꼭대기, 우두머리, 총계 시작 처음 등
로쉬(명남)는 기본어근이며, '머리 head'를 의미하며, '머리, 꼭대기, 정 상, 우두머리(장), 전체, 총계, 시작, 처음, 첫째, 정선한 것'등의 의미로 사용된다. - 구약성경에서 이 단어는 약 600회 나온다.
1:2 계수는 사람들의 머리를 들어 올려 숫자를 세어봐.
1:3 계수는 지명하다. 임명하다.
H6485 ַקד פּ 파카드 paqad
세다, 계수하다, 돌보다, 시찰 혹은 방문하다, 임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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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카드(동사)는 기본어근이며, '세다, 계산하다, 돌보다, 시찰 혹은 방문
하다, 임명하다'를 의미한다. 기본 의미에 있어서는 아랫사람을 감독한 다는 뜻이다. - 구약성경에서 이 단어는 300회
파카드 임명하다, 지명하다.
숫자로만 읽으려는 우리에게 생각을 바꾸라.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광야로 가려면 준비할게 많다. 먹을 것, 옷 출발하려는 그들에게 준비하라고 한 것: 사람 준비해, 숫자를 뽑는 게 아니라 머리를 들어올려,
우리는 숫자에 익숙하다, 민수기를 숫자로 읽어버린다.
사람 : 키가 얼마? 돈은 얼마? 학교를 몇 년 다녔는지? 우리의 사역 : 몇 명?
그런데 하나님은 계수라는 단어가 엄격히 말하면 숫자보다, 사람을 임
명, 세워, 나사-사람을 세워, 들어 올려, 임명하라.
계수라는 또 다른 의미의 시험
계수라하는 의미는 ‘사람을 준비시켜야 해’라는 말이다. 숫자로 헤아려 서 자기 권력을 자랑하려다가 큰 벌을 당한 사람이 있다.
“사탄이 일어나 이스라엘을 대적하고 다윗을 충동하여 이스라엘을 계수 하게 하니라”(대상 21:1)
민수기이다.
“여호와께서 다시 이스라엘을 향하여 진노하사 그들을 치시려고 다윗 을 격동시키사 가서 이스라엘과 유다의 인구를 조사하라 하신지라”(삼 하 24:1)
왜 하나님께서 다윗에게 백성을 계수하라 하셔 놓고
“다윗이 백성을 조사한 후에 그의 마음에 자책하고 다윗이 여호와께 아
뢰되 내가 이 일을 행함으로 큰 죄를 범하였나이다 여호와여 이제 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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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옵나니 종의 죄를 사하여 주옵소서 내가 심히 미련하게 행하였나이 다 하니라”(삼하 24:10)
다윗이 인구조사를 하고 큰 죄를 범하였다고 한다. 왜 그런가?
민수기 1:2,3의 의미의 계수가 아닌, 다윗은 사람을 세우고, 찾는 숫자 가 아니라 자기 권력이 얼마나 강한지, 내가 얼마나 누렸는지를 확인하 는 헤아림이었다. 그래서 큰 벌을 받게 되었다.
결국 하나님의 방법은 광야를 향해 출발하는 이스라엘에게 그 어떤 것 이 아닌 사람을 준비시켰다. 사람을 헤아리라가 아니라 사람을 세우라. 하나님의 일을 할 사람을 찾으라. 양이 아니라 질, 영혼에 대한가치이 다. 사람에 대한 지극한 헤아림을 요구한다. 모든 기독교 가치를 추구하 는 본질이 회복되어야 한다. 이것이 민수기의 의미이다.
각 지파의 지도자를 세우라
“각 지파의 각 조상의 가문의 우두머리 한 사람씩을 너희와 함께 하게 하라”(민 1:4)
읽기는 읽어도 왜 이리 사람들 이름만 많이 나오는지?
“너희와 함께 설 사람들의 이름은 이러하니 르우벤 지파에서는 스데울 의 아들 엘리술이요”(민 1:5)
쉽게 보도록 도표정리
여기 민수기 1-2장에서 각 지파의 지도자와 그들의 아버지의 이름을 정 리한 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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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 파 | 아버지의 이름 | 지도자 |
르우벤 | 스데울 | 엘리술 |
시므온 | 수리삿대 | 슬루미엘 |
유 다 | 암미나답 | 나손 |
잇사갈 | 수알 | 느다엘 |
스불론 | 헬론 | 엘리압 |
에브라임 | 암미훗 | 엘리사마 |
므낫세 | 브다수르 | 가말리엘 |
베냐민 | 기드오니 | 아비단 |
단 | 암미삿대 | 아히에셀 |
아셀 | 오그란 | 바기엘 |
갓 | 드루엘 | 엘리아삽 |
납달리 | 에난 | 아히라 |
1) 이렇게 선출된 사람들의 이름에서 발견해야 할 몇가지 공통점은? 지도자의 이름의 공통점은 무엇인가?
① 12명 중에서 8명에 공통되는 한가지 : 엘 - 느다엘, 가말리엘, 엘리 아삽
엘- 하나님, 엘리술- 리(나의) 나의 하나님은 반석 술루미엘- 나의 평화는 하나님,
느다넬- 나의 선물은 하나님의 선물 엘리압- 나의 하나님은 아버지
엘리- 나의 하나님이 들으신다. 가말리엘- 가말:나의 상급은 하나님 에벤에셀:
각 지도자들의 이름의 의미
엘리술 (Elizur, 르우벤 지파) - 뜻: "하나님은 나의 반석"
- "엘리"는 "나의 하나님", "술"은 "반석"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이름은 하나님을 굳건한 기반으로 삼는 의미를 내포합니다.
슬루미엘 (Shelumiel, 시므온 지파) - 뜻: "하나님은 나의 평화"
"셸럼"은 평화(샬롬)에서 나온 단어로, 평화를 의미하며, "엘"은 하 나님을 의미합니다. 즉, 하나님을 통한 평화를 상징합니다.
나손 (Nahshon, 유다 지파) - 뜻: "주도적인 자, 예언자"
"나손"은 지도자로서 앞서 나가는 자를 의미하며, 미래를 내다보는 리더십을 나타냅니다.
느다넬 (Nethanel, 잇사갈 지파) - 뜻: "하나님이 주셨다"
"느단"은 "주다", "엘"은 "하나님"을 의미하여, 하나님이 선물로 주신 사람이라는 의미를 가집니다.
엘리압 (Eliab, 스불론 지파) - 뜻: "하나님은 나의 아버지"
"엘리"는 "나의 하나님", "압"은 "아버지"를 의미합니다. 즉, 하나님 이 나의 아버지이심을 나타냅니다.
엘리사마 (Elishama, 에브라임 지파) - 뜻: "하나님이 들으신다"
"엘리"는 "나의 하나님", "사마"는 "듣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어, 하 나님이 나의 목소리를 들으신다는 뜻입니다.
가말리엘 (Gamaliel, 므낫세 지파) - 뜻: "하나님이 보상하신다"
"가말"은 "보상하다", "엘"은 "하나님"을 의미하여, 하나님이 보상하 신다는 의미입니다.
아비단 (Abidan, 베냐민 지파) - 뜻: "내 아버지는 재판관이시다"
"아비"는 "아버지", "단"은 "재판관"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을 공의로
운 재판관으로 여기는 이름입니다.
아히에셀 (Ahiezer, 단 지파) - 뜻: "나의 형제는 나의 도움"
"아히"는 "형제", "에셀"은 "돕다"라는 뜻으로, 형제가 도움의 손길을 준다는 의미입니다.
바기엘 (Pagiel, 아셀 지파) - 뜻: "하나님이 만남을 정하셨다"
"파기"는 "만남" 또는 "부르다", "엘"은 "하나님"을 의미하여, 하나님 이 만남을 예비하셨다는 뜻입니다.
엘리아삽 (Eliasaph, 갓 지파) - 뜻: "하나님이 모으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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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리"는 "나의 하나님", "야삽"은 "모으다"라는 뜻으로, 하나님이 사 람들을 모으신다는 의미입니다.
아히라 (Ahira, 납달리 지파) - 뜻: "나의 형제는 악하다"
"아히"는 "형제", "라"는 "악하다"를 의미합니다. 이 이름은 일반적으 로 다소 부정적인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구체적인 역사적 배경에 따른 해석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 이름들은 히브리어에서 각 기 다른 의미를 담고 있으며, 하나님과의 관계, 신앙적 가치, 그리고 가 족에 대한 기대를 반영한 이름들이 많습니다. -쳇 GPT
12명 중에서 8명이 출애굽세대에서 폭발적으로 자녀들의 이름에 엘이 나타난다. 쥬르- 반석을 나타낸다. 선발된 각지파의 지도자들이 그 이 름속에 하나님을 담고 있는 사람들이다.
전체 인구
“이상은 이스라엘 자손이 그들의 조상의 가문을 따라 계수된 자니 모든 진영의 군인 곧 계수된 자의 총계는 육십만 삼천오백오십 명이며”(민 2:32)
전체인구 603,550명이었다.
이전에도 이 숫자가 나온다.
“계수된 자가 이십 세 이상으로 육십만 삼천오백오십 명인즉 성소의 세
겔로 각 사람에게 은 한 베가 곧 반 세겔씩이라”(출 38:26)
출32-38장에 성전세겔을 위한 인구조사의 숫자의 총계와 같다. 이스라엘 백성이 출애굽 나올 때
“이스라엘 자손이 라암셋을 떠나서 숙곳에 이르니 유아 외에 보행하는 장정이 육십만 가량이요”(출 12:37)
1) 숫자를 줄이려는 다른 학설
출애굽 때 60만 어림숫자이다. 한 가정의 가장이니 평균 가족수
60*4=240, 200만 대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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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을 공격하는 사람들이, 200만 사람들이 광야를 지나갈 수 없다. 과 장된 숫자다라고 한다. 어쨌던지 숫자를 줄이려고 다른 학설을 내 놓았 다.
603,550명이다. 천단위를 끊어면 603x1000
① 히브리어로 천을 엘레프라고 한다. 603엘레프 x550이다. 엘레프라 는 단어에는 천이라는 뜻도 있고, 가족이라는 뜻도 있다. 603가족x550 으로 이해한다. 603가족에서 나온 사람, 즉 가족의 대표들이 550명이다 라는 의미로 이해한다. 550가족대표x4명= 2,200명이다. 만 명도 안된 다.
H505 ֶלף א 엘레프 eleph 천 thousand
엘레프(명남)는 '천' thousand을 의미하며, 본래 엘레프(H504)와 동일 한 단어이다.
이 단어의 기본적 의미는 '일천'이지만 때때로 상징적으로 사용된다.
이 수사는 표, 통계 조사, 다른 일람표 등에서 1,000 자리를 나타낸 다(창 20:16, 창 24:60, 출 12:37, 민 1:21이하).
이 수사는 정치적 감독의 지도권이나 군사상의 지도권을 분할하는 가장 크고 기본적인 단위를 나타낸다(출 18:21, 민 1:16, 민 31:4, 신 1:15, 대상 13:1, 대상 27:1, 암 5:3).
이로부터 이 단어는 '가족 단위'나 '씨족', 심지어 '작은 단위' small one까 지도 의미하게 되었다(삿 6:15, 삼상 10:19, 미 5:1 등).
출애굽 군중이 만명도 안된다는 사람이 있다. 새로운 해석이라고 말한 다. 200만 대군이라고 믿습니까? 그러면서 출애굽을 조롱한다. 어떻게 200만 대군을 먹이겠는가? 라고 한다.
➁ 다른 학설에 대한 답변
“모세가 이르되 나와 함께 있는 이 백성의 보행자가 육십만 명이온데 주 의 말씀이 한 달 동안 고기를 주어 먹게 하겠다 하시오니”(민 1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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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들을 위하여 양 떼와 소 떼를 잡은들 족하오며 바다의 모든 고기를 모은들 족하오리이까”(민 11:22)
이 모세의 반응은 출애굽 백성의 수가 만명이하의 작은 숫자일 때 할
수 없는 표현이다. 이것은 실제로 많은 숫자이기 때문이다.
“이스라엘 자손의 계수된 자가 육십만 천칠백삼십 명이었더라”(민 26:51)
삼국지의 적벽대전 - 그거 진짜 신나는 장면인데 장비가 혼자서 조조 의 10만 대군을 막아낸다. 제갈공명과 주유가 청,오가 합쳐서 위나라를 물리치자. 주유가 화살 10만개를 만들어달라고 한다. 얼마든지 만들어 주마. 제갈공명이 안개낀 날 북을 두드리며 배로 진격한다. 조조의 군사 들이 화살을 놓는다. 제갈공명도 하룻밤에 10만을 만드는데, 하나님이 어찌 못할까?
“이백만명 이상 되는 큰 백성”(부조, 334)
실제적인 숫자로 보지 않을 이유가 없다. 성경자체가 분명히 말해준다.
2교시 / 민수기3장
하나님 생각하는 사람들을 세워서 출발준비를 하신다.
또 다른 사람들을 지명하신다.
“여호와께서 또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민 3:5)
“레위 지파는 나아가 제사장 아론 앞에 서서 그에게 시종하게 하라”(민 3:6)
3-4장 레위지파가 어떻게 제사장을 도와서 성소를 위해 봉사해야하는 지에 대한 다양한 규례이다.
레위사람들에게 하나님이 명하신 성소봉사 규칙을 언급하지 않겠다.
레 3:5 레위지파에게 그런 일을 주신 과정에 대한 언급을 하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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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호와께서 시내 산에서 모세와 말씀하실 때에 아론과 모세가 낳은 자 는 이러하니라”(민 3:1)
“아론의 아들들의 이름은 이러하니 장자는 나답이요 다음은 아비후와 엘르아살과 이다말이니”(민 3:2)
레위기 10장 나답과 아비후
“이는 아론의 아들들의 이름이며 그들은 기름 부음을 받고 거룩하게 구
별되어 제사장 직분을 위임 받은 제사장들이라”(민 3:3)
“나답과 아비후는 시내 광야에서 여호와 앞에 다른 불을 드리다가 여호 와 앞에서 죽어 자식이 없었으며 엘르아살과 이다말이 그의 아버지 아 론 앞에서 제사장의 직분을 행하였더라”(민 3:4)
레위지파가 있고, 아론이 있다.
아론의 아들 4, 위에 둘이 죽었다. 엘르아살과 이다말이 남았다. 제사장 의 직분을 행한다.
“여호와께서 또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민 3:5)
성경에 나오는 이름의 순위, 74번 모세와 아론이 나온다.
아론과 모세, 6번, 그때는 모두다 가족관계, 출생순서를 말하는 출생배 경이다. 순서 하나도 그냥 된 것이 없다.
“여호와께서 시내 산에서 모세와 말씀하실 때에 아론과 모세가 낳은 자 는 이러하니라”(민 3:1)
아론의 아들들이 나오고, 모세의 아들의 이야기는 나오지도 않는다.
그런데 제사장으로서의 아론의 후손을 언급한 가운데
5절에서 레위지파는 나아가 제사장 아론앞에서서 그에게 시중들게 하 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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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라 내가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레위인을 택하여 이스라엘 자손 중에 태를 열어 태어난 모든 맏이를 대신하게 하였은즉 레위인은 내 것이 라”(민 3:12)
레위인을 모든 맏이를 대신하게 하였은즉 레위인은 내 것이라.
“이스라엘 자손 중 모든 처음 태어난 자 대신에 레위인을 취하고 또 그 들의 가축 대신에 레위인의 가축을 취하라 레위인은 내 것이라 나는 여 호와니라”(민 3:45)
레위인은 내 것이라. 왜 택하셨나? 하나님은 왜 레위인을 내 것이라 말씀하시나? 왜 레위인을 택하셨나? 구별한 근거가 무엇인가?
“[5] 시므온과 레위는 형제요 그들의 칼은 폭력의 도구로다 [6] 내 혼아 그 들의 모의에 상관하지 말지어다 내 영광아 그들의 집회에 참여하지 말 지어다 그들이 그들의 분노대로 사람을 죽이고 그들의 혈기대로 소의 발목 힘줄을 끊었음이로다 [7] 그 노여움이 혹독하니 저주를 받을 것이 요 분기가 맹렬하니 저주를 받을 것이라 내가 그들을 야곱 중에서 나누 며 이스라엘 중에서 흩으리로다”(창 49:5-7)
창 49장의 예언적 열매가 민수기이다.
야곱이 죽으면서 아들에 대해 예언을 한다. 시므온과 레위는 너무 분노 가 있어서 이스라엘 중에서 흩으리로다라고 저주를 한다. 이유는 디나 의 사건때 세겜을 진멸한 것 때문이다.
“[25] 제삼일에 아직 그들이 아파할 때에 야곱의 두 아들 디나의 오라버 니 시므온과 레위가 각기 칼을 가지고 가서 몰래 그 성읍을 기습하여 그 모든 남자를 죽이고 [26] 칼로 하몰과 그의 아들 세겜을 죽이고 디나 를 세겜의 집에서 데려오고 [27] 야곱의 여러 아들이 그 시체 있는 성읍 으로 가서 노략하였으니 이는 그들이 그들의 누이를 더럽힌 까닭이 라”(창 34:25-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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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겜성 사람들이 할례를 받고 고통할 때 시므온과 레위가 칼로 세겜 사 람을 다 죽인다. 창 48장에서 이 사건을 언급한다. 저주를 내린다. 그 결 과가 흩어지고 나누어진다.
“유다야 너는 네 형제의 찬송이 될지라 네 손이 네 원수의 목을 잡을 것
이요 네 아버지의 아들들이 네 앞에 절하리로다”(창 49:8)
“유다는 사자 새끼로다 내 아들아 너는 움킨 것을 찢고 올라갔도다 그가 엎드리고 웅크림이 수사자 같고 암사자 같으니 누가 그를 범할 수 있으 랴”(창 49:9)
“규가 유다를 떠나지 아니하며 통치자의 지팡이가 그 발 사이에서 떠나 지 아니하기를 실로가 오시기까지 이르리니 그에게 모든 백성이 복종하 리로다”(창 49:10)
규 - 왕권이다. 유다에게서 메시야가 나온다.
레위 지파와 시므온은 저주 받은 데로 저주를 받아야 한다. 어떻게 그 저주에도 불구하고, 민 3장에서 레위는 나의 것이라 할 수 있는 것인가? 이 저주가 어떻게 성취되는가? 레위의 저주가 레위기 3장에서 전혀 다 른 사건으로
“이에 모세가 진 문에 서서 이르되 누구든지 여호와의 편에 있는 자는 내게로 나아오라 하매 레위 자손이 다 모여 그에게로 가는지라”(출 32:26)
“모세가 그들에게 이르되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렇게 말씀하 시기를 너희는 각각 허리에 칼을 차고 진 이 문에서 저 문까지 왕래하 며 각 사람이 그 형제를, 각 사람이 자기의 친구를, 각 사람이 자기의 이 웃을 죽이라 하셨느니라”(출 32:27)
바로 이 사건, 야곱의 마지막 기도는 저주인데, 출 32장 십계명을 받아 올 때
교육 148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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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곱의 아들중에 레위는 복수심이 강한 사람 중에 하나였고, 그러나 회 개는 개혁을 일으켰고 충성을 지켰으므로 그 저주는 가장 큰 영광의 증 거로 바뀌었다.
창 49장 레위지파가 받았던 저주가
“그 노여움이 혹독하니 저주를 받을 것이요 분기가 맹렬하니 저주를 받 을 것이라 내가 그들을 야곱 중에서 나누며 이스라엘 중에서 흩으리로 다”(창 49:7)
나누고 흩어지는 예언이 어떻게 성취되었나?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 땅을 정복하고 지파 땅을 분배할 때 수 13- 19장에 보면 레위지파는 각 성읍, 모든 지파중에 있도록 한다. 나누이 며 분산된다. 저주의 형태로 성취된 것이 아니라 축복의 형태로 성취된 다.
민 1-4장은 20살 이상의 군인을 세고,
민 3-4장 사람을 세우고, 3-4장은 저주받았던 레위가 회개하여 축복 의 사역으로 다시 하나님의 일을 하도록 세움을 받는 이야기가 민수기 의 시작이다.
“내가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레위인을 취하여 그들을 아론과 그의 아들 들에게 주어 그들로 회막에서 이스라엘 자손을 대신하여 봉사하게 하 며 또 이스라엘 자손을 위하여 속죄하게 하였나니 이는 이스라엘 자손 이 성소에 가까이 할 때에 그들 중에 재앙이 없게 하려 하였음이니 라”(민 8:19)
“내가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레위인을 취하여 그들을 아론과 그 아들들 에게 선물로 주어서 그들로 회막에서 이스라엘 자손을 대신하여 봉사하 게 하며 또 이스라엘 자손을 위하여 속죄하게 하였나니 이는 이스라엘 자손이 성소에 가까이 할 때에 그들 중에 재앙이 없게 하려 하였음이니 라”(민 8:19, 개역한글)
아론이 왜 제사장 되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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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론이 제사장 된 것도 하나님이 선물로 주었다. 마찬 가지로 아론에게 레위지파 사람을 준 것도 선물로 준 것이다.
아론이 세사장이 된 것은 레위지파기 때문이 아니다. 순서가 다르다. & 아론에게 제사장 직분을 선물로 주셨고, 그 다음에 제사장 된 아론 사람 들에게 레위지파가 선물로 주어졌다.
“레위의 아들들의 이름은 이러하니 게르손과 고핫과 므라리요”(민
3:17, 개정)
“게르손의 아들들의 이름은 그들의 종족대로 이러하니 립니와 시므이 요”(민 3:18)
“고핫의 아들들은 그들의 종족대로 이러하니 아므람과 이스할과 헤브론
과 웃시엘이요”(민 3:19)
고핫의 아들 중에 아므람이 나온다. 모세와 아론의 아버지이다. 모세와 아론은 레위의 아들중 고핫의 아들, 아므람의 아들이다. 레위의 아들중 둘째 아들, 고핫의 아들, 아므람의 아들,
아론은 대제사장으로 부름받았다. 출,레 제사장 직분 - 여화와의 선물 이다. 아론이 제사장이 먼저 되고
출 32장에서 충성스런 사역을 감당하므로 저주가 축복으로 바꾸어서 하 나님의 소유가 된다.
저주받았던 사람을 세워서 ‘운명은 내가 내 마음을 어떻게 드리느냐에 따라, 저주를 축복으로 바꾸는 사역, 민 3-4장
숫자 사람을 소중히 생각하라. 범죄하여 저주받았을 지라도 다시 헌신 하며 기회가 있다.
민 3-4장 이야기가 뒷까지 이어나간다.
같은 상황에서, 누군가는 저주와 죽음을 맛보고, 누군가는 고독과 계시 를 경험한다. 38년 9개월간의 이스라엘의 이야기, 생생한 이야기들 속 에서 영적 교훈, 정시범, 오시범의 예를 보게 된다.
숫자가 아니라 관점을 바꾸어 사람을 세우는 민수기 족보를 연구해보자.
시련의 땅 광야에서 다시 근본을 되찾고, 가치를 회복하는 3달, 2024년 마지막이 되기를 마지않는다. 진심으로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