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 영역 (핵심 역량) | 배점/ 반영비율 | 평가 요소 | 척도 | 채점 기준(수행 수준) | 점수 |
자화상 이모티콘 | 100점 50(%) | 40점 | 주제 표현과 완성도 | A | 생략, 상징, 은유 등의 다양한 방식을 활용하여 표현 의도에 적합한 주제를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완성도가 높음. | 40 |
B | 생략, 상징, 은유 등의 다양한 방식을 활용하여 표현 의도에 적합한 주제를 탐색하고 완성도가 보통임. | 35 |
C | 표현 의도에 맞는 주제로 표현하며 완성도가 미흡함. | 30 |
D | 표현 의도에 맞는 주제로 표현하는 것이 어려움을 느끼며 완성도가 부족함. | 25 |
30점 | 창의성 | A | 창의적인 발상으로 매우 돋보이게 표현하고 창의적인 스케치로 작품을 우수하게 완성함. | 30 |
B | 창의성이 적합하게 표현하였으며 주제 표현에 어울리는 창의성이 단순하며 보통임. | 20 |
C | 주제에 어울리는 창의적 발상이 단조로워 완성도가 요구됨. | 10 |
30점 |
매체 활용 | A | 평면, 입체, 영상 매체의 특징을 잘 이해하고 다양한 표현 효과를 적극적으로 탐색하여 나타냄. | 30 |
B | 평면, 입체, 영상 매체의 특징을 알고 표현 효과를 탐색하여 나타냄. | 25 |
C | 평면, 입체, 영상 매체의 종류와 특징을 이해하며 활용 방법에 대해 미흡함 | 20 |
캐릭터 스테인 글라스 | 100점 50(%) | 40점 | 표현 과정 | A | 주제를 나타내는데 효과적인 재료와 표현 절차를 탐색하며, 표현과정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자기 주도적으로 계획함. | 40 |
B | 주제를 나타내는데 재료와 표현 절차를 탐색하며, 표현과정을 탐색하고 계획함. | 35 |
C | 주제를 나타내는데 재료와 표현 절차를 탐색하는 것이 미흡하며 표현 과정의 일부를 계획하고 표현하는데 어려움이 있음. | 30 |
D | 주제를 나타내는데 재료와 표현 절차를 탐색하는것이 어려움을 느끼며 표현 과정의 일부를 계획하는 것이 부족함. | 25 |
30점 | 재료 방법 활용 | A | 미술 재료와 용구, 표현 방법의 특징을 알고 적극적으로 표현하며 방법 과정을 스스로 점검하여 나타냄. | 30 |
B | 미술 재료와 용구, 표현 방법을 알고 표현과정을 나타냄. | 20 |
C | 미술 재료와 방법에 필요한 재료를 인지함. | 10 |
30점 | 완성도 | A | 작품의 표현, 구상, 색감, 매채 활용도가 우수하게 나타내며 완성함. | 30 |
B | 작품의 표현, 구상, 색감이 단조롭게 나타냄. 다양한 색감 표현을 노력함. | 25 |
C | 작품의 표현, 구상, 색감이 표현이 미흡하며 완성도가 요구됨. | 20 |
※ 이 평가 항목의 결시자에 대한 점수 부여 기준은 다음과 같다. 담당 교사가 인정하는 특별한 사유가 있는 경우, 시간약속을 정하고 교사가 수행 과정을 관찰하고 학생이 활동 수행하여 제출한다. 그렇지 못한 경우 미제출자로 처리한다. ※ 수업 과정 중 수행 활동 결과물 미제출 및 활동 결과물이 없는 경우 50점으로 처리한다. ※ 장기 결석이나 미인정 결석에 해당하는 학생은 30점으로 처리한다. ※ 특수반(장애) 학생: 정상적인 활동 수행이 어려운 경우 55점을 부여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