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올해 경북 지방직 일반행정에 합격하게 된 임지영입니다. 합격 수기를 빨리 쓰고 싶었으나 중간에 일이 많이 생겨서 이제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본론에 들어가기에 앞서 저와 제 오빠의 합격에 많이 힘써주신 장량선생님께 감사인사드립니다.
선생님께서 수업 시간에 기출문제를 많이 보라고 강조하실 겁니다. 그게 진짜 중요한 말이며 꼭 수험생들이 명심해야 하는 말입니다. 기출문제는 여태 출제기관에서 어떤 식으로 문제가 나오는지 앞으로 어떤 내용이 문제로 나올지 등 여러 정보를 수험생에게 줍니다. 그러므로 기출문제를 중심으로 공부하셔야 합니다.
국어
지문은 선생님께서 가르쳐주신 ‘글틀 잡기’를 활용하여 문제를 빨리 풀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의 국어에서는 지문의 길이가 길어지는 추세에서 ‘글틀 잡기’의 중요성이 더 커질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선생님께서 올리시는 오늘의 국어비문학을 많이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그거 시간 얼마 안 걸리지만, 하고 안하고의 차이는 큽니다.
문법의 경우, 어플에 문법 종류별로 나눠놓은 문제를 풀고 오답풀이하는 방식으로 공부했습니다.
한자의 경우, 나오는 문제도 1문제 정도며, 한자를 잘 모르기 때문에 시험에 효율적이지 않을 것 같아 빈출되는 사자성어만 외우고 거의 포기했다시피 했습니다.
영어
영어라는 과목은 초장부터 잡지 않으면, 나중에 두고두고 후회하는 과목입니다. 그만큼 수험생들에게 가장 큰 적입니다. 한편으로는 잘 잡아 놓으면 성적이 안정적으로 나오는 효자 과목이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공부 처음 시작할 때부터 영어를 잡으면서 시작해야 합니다. (영어 성적은 여기 과목들 중 제일 안 오릅니다.... 제발 먼저 잡으세요!!!)
장량선생님 수업 듣기 전에는 영어을 감으로 푼 학생이었습니다. 그러다보니 컨디션에 따른 성적의 등락이 많이 컸습니다. 그러나 선생님 수업을 들으면서 영어를 감이 아닌 논리로 접근하게 되었고 나중에는 영어성적이 안정적으로 나오게 되었습니다. 학동분들도 장량선생님의 수업에 열심히 참여하시면 안정적인 점수를 얻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장량 선생님 수업은 ‘실강+줌수업’으로 들었으며, 영어 실강은 있는 거 다 들었습니다. 물론 초시생은 수업을 다 참여하는 것이 힘들겠지만, 그래도 합격을 위해서 이 정도의 노력은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실강이나 줌수업에서 하는 평가는 다 참여해야 합니다. 처음 공부하시는 분들도 나중에 공부하다 평가받을 생각을 하지 마시고, 바로 평가에 참여해야 합니다. 혼자서 배운 것을 적용하는 것보다 제한된 시간 내에 자신이 배웠던 것을 적용하여 문제를 푸는 것이 공부에 더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수험경험이 거의 없기에 평가를 통한 실전경험을 쌓아야 합니다. 그러므로 평가는 되도록 다 참여하여 경험을 쌓길 바랍니다.
탐구(한국사, 행정법, 행정학)
탐구의 경우, 기본반을 인강으로 한 번 수강하고 기출문제를 돌렸습니다. 기본반 강의는 듣긴 해야 합니다. 그래야지 기출 지문을 볼 수 있는 최소한의 바탕을 만들어지기 때문입니다. 영어나 국어의 경우, 어문계열이기 때문에 기본반을 여러 번 듣는 걸 추천하지만, 탐구의 경우 기본반은 한 번만 듣고 넘어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왜냐하면, 탐구는 기본반을 많이 수강하는 것보다 기출문제로 더 보고 가는 것이 머릿속에 내용이 잘 남기 때문입니다. 기출문제를 볼 때는 딱히 관련 강의를 보지 않고 혼자서 지문 보고 공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처음에는 어려울 수 있으나 익숙해질 쯤이면 기출 지문을 보는 시간이 줄어들어 제일 빠른 공부법이 됩니다.
기출문제를 볼 때, 어플을 많이 활용하면 좋습니다. 저 같은 경우, 어플을 활용하여 식당, 지하철, 화장실 등에서 기출문제를 많이 돌릴 수 있었습니다. 기출문제는 작정하고 외우려는 것보다 회독 수를 늘려서 자연스럽게 머릿속에 들어오게 하는 방법이 제일 좋기에 어플 등을 활용하여 기출 지문에 노출되는 빈도를 높이는 것을 추천합니다.
탐구과목을 처음부터 한꺼번에 하려면 힘들 뿐더러, 못했을 때의 자괴감이 상당합니다. 그러므로 탐구는 한달에 한과목씩 잡아서 기출문제 돌리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는 한달에 국어, 영어는 공통으로 하고 탐구는 행정학->행정법->한국사 순으로 정해서 공부했습니다. 저는 처음 기출을 돌릴 때, 5년치를 목표로 한달에 탐구를 2-3번 정도 돌렸다면 나중에는 10년치를 몇번 돌리면서, 순환하는 주기도 점차 줄여 나갔습니다.
저는 공시에서 합격에 가장 필요한 것은 마음가짐도 있지만, 합격을 위한 공부 방법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마음가짐이 훌륭하더라도 공부 방법이 잘못되어 불합격하는 경우를 많이 봤습니다. 저희 오빠도 그런 케이스였는데..... 다행히도 장량 선생님 덕분에 옳은 방법을 알게 되어 오빠도 합격하게 되었고 저도 합격하게 되었습니다. 학동분들도 수험경험이 많으신 장량 선생님을 믿고 선생님이 알려주신 방법을 따라간다면 빠른 시일 내에 합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첫댓글 합격을 축하드립니다 !! 👏🏻👏🏻
수기 잘 참고하겠습니다
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
지영아 오빠랑 같이 합격했으니 문경약돌한우 한마리 보내조^^
합격 축하드립니다!~ 자세한 후기도 남겨주셔서 큰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혹시 무슨 어플 사용하셨는지 알려주실수 있으실까요?🙌
런투런 사용했습니다!
합격을 축하한다 동생👍
선배
동생분 합격 축하드려요!🥳
합격 축하드립니다! 👏🏻👏🏻
합격 축하합니다 지영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