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수기 8장
제 8 장 등불을 비추라
(대 지)
一. 등불을 켜서 앞으로 비취게 하라(1-4)
二. 레위인을 정결케 하는 법(5-15)
三. 레위인을 여호와께 드려 봉사케 할 것(16-22)
四. 레위인의 연령별로 맡을 직무(23-26)
(본문강해)
一. 등불을 켜서 앞으로 비취게 하라(1-4)
. 8:1-4 여호와께서 또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아론에게 고하여 이르라 등을 켤 때에는 일곱 등잔을 등대 앞으로 비취게 할지니라 하시매 아론이 그리하여 등불을 등대 앞으로 비취도록 켰으니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심과 같았더라 이 등대의 제도는 이러하니 곧 금을 쳐서 만든 것인데 밑판에서 그 꽃까지 쳐서 만든 것이라 모세가 여호와께서 자기에게 보이신 식양을 따라 이 등대를 만들었더라
성막 안에는 항이 없으므로 그 성막 안을 밝혀 줄 빛이 필요 했다. 이 등불을 아론과 그 아들들이 매일 아침 저녁으로 간검(看檢)하게 하여 등불이 꺼지지 않도록 하였다(출27:21).
오늘날도 성도는 진리의 빛이 꺼지지 않도록 매일 아침 저녁에 기도로써 간검하여 이 어두운 세상을 밝혀 나아가야 한다. 일곱 등잔 등불을 켜는 등잔이 일곱 개라는 것은 성령의 완전한 역사를 가리킨다. 등대 앞으로 비취게 할지니 등잔의 불을 진설병이 놓여 있는 떡상을 향하여 비추게 하였다. 이것은 제사장의 활동을 원활하게 하기 위함인 동시에 성령의 완전하신 역사로만 하나님의 일을 할 수 있는 것을 가르쳐 준다.
등불은 성령이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고(시119:105) 이 어두운 세상을 밝혀 나가는 신령한 빛을 가리킨다. 또 성도 개개인도 세상의 빛(마5:14)이므로 이 빛을 말 아래 감추어 두거나가려 놓으면 어두운 세상과 마귀의 세력을 정복해 나갈 수 없다(마5:14-15). 등대는 교회를 가리킨다(계1:20). 교회는 진리의 빛을 멀리까지 비추어 나가도록 하는 기관이다. 등대는 정금으로 만들었는데(출37:17) 이것은 교회가 순수한 믿음으로만 세워져야 성령의 완전한 역사가 나타나 이 세상을 환히 비추게 될 것을 가리킨다. 하나님의 말씀의 빛에 세상의 것과 인본주의를 섞으면 그 빛이 가리워 지므로(고후2:17) 순수한 하나님의 말씀의 빛만 비추어 나가야 멀리까지 비추어 나갈 수 있다.
식양(式樣)은 모형이란 말로 하나님께서 보여 주신 모형을 따라 모세가 성막과 그 모든 기구들을 만들었다.
二. 레위인을 청결케 하는 법(5-15)
. 8:5-8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레위인을 취하여 정결케 하라 너는 이같이 하여 그들을 정결케 하되 곧 속죄의 물로 그들에게 뿌리고 그들로 그 전신을 삭도로 밀게 하고 그 의복을 빨게 하여 몸을 정결케 하고 또 그들로 수송아지 하나를 번제물로, 기름 섞은 고운 가루를 그 소제물로 취하게 하고 그 외에 너는 또 수송아지 하나를 속죄제물로 취하고
성막 봉사를 위해 레위인을 정결케 하는 의식이다. 정결케 한다는 것은 의식적 정결로서 죄를 없앤다는 뜻이다.
속죄의 물 처음에는 붉은 암송아지를 태운 재를 섞어 만들었다(19:9). 이 물을 뿌리는 것은 죄를 제거한다는 상징적 의미를 담고 있다. 전신을 삭도로 밀게 하고 그 의복을 빨게 하여 이것은 부정을 제거하고 정결케 하는 예식으로 하나님께 헌신하기 위하여 조그마한 흠과 티도 없어야 할 것을 가리킨다. 레위인이 번제물로 수송아지 하나를 드린 것은 헌신을 의미하고, 소제물로 기름 섞은 고운 가루를 드린 것은 희생적 노력을 의미하고, 속죄 제물로 수송아지 하나를 드린 것은 죄 사함을 받기 위함이다.
. 8:9-11 레위인을 회막 앞에 나오게 하고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을 모으고 레위인을 여호와 앞에 나오게 하고 이스라엘 자손으로 그들에게 안수케 한 후에 아론이 이스라엘 자손을 위하여 레위인을 요제로 여호와 앞에 드릴지니 이는 그들로 여호와를 봉사케 하기 위함이라
이스라엘 온 회중을 모은 것은 그들의 공인(公認)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고, 백성으로 레위인에게 안수케 한 것은 백성들을 대신하여 하나님을 전적으로 섬기도록 위임했기 때문이다.
아론이 레위인을 요제로 바쳐 하나님의 일을 할 수 있게 한 것은 모든 것을 주장하시는 하나님께 바친다는 뜻이다. 실지 레위인을 들고 흔든 것이 아니라 레위인을 대신한 짐승을 흔든 것이다.
. 8:12-15 레위인으로 수송아지들의 머리에 안수케 하고 네가 그 하나는 속죄제물로 하나는 번제물로 여호와께 드려 레위인을 속죄하고 레위인을 아론과 그 아들들 앞에 세워 여호와께 요제로 드릴지니라 너는 이같이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레위인을 구별하라 그리하면 그들이 내게 속할 것이라 네가 그들을 정결케 하여 요제로 드린 후에 그들이 회막에 들어가서 봉사할 것이니라
레위인은 수송아지들에게 안수하여 먼저 번제와 속죄제를 드림으로 자신들의 죄를 사함 받아야 한다. 또 레위인을 정결케하고 요제를 드린 후에 그들이 회막에 들어가서 봉사하도록 하였다.
三. 레위인을 여호와께 드려 봉사케 할 것(16-22)
. 8:16-19 그들은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내게 온전히 드린바 된 자라 이스라엘 자손 중 일절 초태생 곧 모든 처음 난 자의 대신으로 내가 그들을 취하였나니이스라엘 자손 중에 처음 난 것은 사람이든지 짐승이든지 다 내게 속하였음은 내가 애굽 땅에서 그 모든 처음 난 자를 치던 날에 내가 그들을 내게 구별하였음이라 이러므로 내가 이스라엘 자손 중 모든 처음 난 자의 대신으로 레위인을 취하였느니라 내가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레위인을 취하여 그들을 아론과 그 아들들에게 선물로 주어서 그들로 회막에서 이스라엘 자손을 대신하여 봉사하게 하며 또 이스라엘 자손을 위하여 속죄하게 하였나니 이는 이스라엘 자손이 성소에 가까이 할 때에 그들 중에 재앙이 없게 하려 하였음이니라
하나님께서 애굽 땅에서 장자를 치던 날에 이스라엘의 장자를 구별하여 자기의 소유로 삼으셨다. 그런데 하나님께서 이제 레위인을 세워 이스라엘 백성의 장자를 대신하라고 하셨다.
그러므로 레위인은 이스라엘의 모든 장자를 대신하여 하나님께 바친바 된 자들이다. 레위인으로 전문적으로 하나님을 봉사케 함은 이스라엘 백성이 성소에 가까이 하여 죽지 않게 하기 위함이다.
. 8:20-22 모세와 아론과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이 여호와께서 레위인에게 대하여 모세에게 명하신 것을 다 좇아 레위인에게 행하였으되 곧 이스라엘 자손이 그와 같이 그들에게 행하였더라 레위인이 이에 죄에서 스스로 깨끗케 하고 그 옷을 빨매 아론이 그들을 여호와 앞에 요제로 드리고 그가 또 그들을 위하여 속죄하여 정결케 한 후에 레위인이 회막에 들어가서 아론과 그 아들들의 앞에서 봉사하니라 여호와께서 레위인의 일에 대하여 모세에게 명하신 것을 좇아 그와 같이 그들에게 행하였더라
레위인은 모세가 명한 대로 즉시 순종하여 죄에서 자신을 깨끗이 하고 옷을 빨아 입고 난 후에 하나님께 몸바쳐 봉사한 것이다.
四. 레위인의 연령별로 맡을 직무(23-26)
. 8:23-25 여호와께서 또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레위인들은 이같이 할지니 곧 이십오 세 이상으로는 회막에 들어와서 봉사하여 일할 것이요 오십 세부터는 그 일을 쉬어 봉사하지 아니할 것이나
레위인이 성막에서 봉사할 수 있는 나이는 25세부터 50세까지이다. 4:3,47에 보면 성막에서 봉사하는 나이를 30세에서 50세까지라고 했는데 이것은 25세부터 29세까지는 제사장을 보좌(補佐)하며 견습(見習)하는 기간으로 삼았기 때문이다.
. 8:26 그 형제와 함께 회막에서 모시는 직무를 지킬 것이요 일하지 아니할 것이라 너는 레위인의 직무에 대하여 이같이 할지니라
50세 이상은 회막 봉사를 중단하고 고문격(顧問格)으로 성막의 비품을 관리하거나 견습생(見習生)을 교육하는 일을 맡았고, 희생 제물을 준비하는 것과 물건을 운반하는 힘든 노동은 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