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3일 수요일(甲辰년 丁卯월 丁酉일)
乾
□丁丁甲
□酉卯辰
乙甲癸壬辛庚己戊
亥戌酉申未午巳辰
집 뒤 동네 산을 산책하는 경우가 있다. 등산이 아니고 말 그대로 산책(take a walk)이다. 집에서 나와 5분 정도면 무등산 자락인 군왕봉 입구에 도달한다. 참 살기 좋은 곳이다. ㅎㅎ 복장도 신발도 평상시와 같다. 보통 한두 시간 정도 여유를 부리며 걷는다. 이따금 광주에 있는 무등산을 가기도 한다. 혼자는 못 가고 누가 가자고 하면 가거나, 가고 싶을 때는 백도사님이나 자연과 함께님에게 연락하여 함께 간다. 그 외 다른 분들이 함께 가는 때도 있다. 아들놈이 초등학교 다닐 때는 데리고 다녔다. 아직 혼자서 무등산을 가본 적은 없다. 이따금 여자들도 혼자 오던 데 나는 왜 혼자 가지 못하는지 모르겠다. 이것이 팔자의 차이이고 사람의 차이이다.
눈 오는 날 구례 화엄사에서 지리산 일부인 노고단까지 아이들 데리고 올라간 적 있고, 시간이 없어서 당일치기로 남원 백무동에서 천왕봉을 몇 번 올라간 적 있다. 이때도 백도사님이나 자연과함께님 아니면 아들놈과 같이 갔다. 지리산을 갈 때도 보면 큰 배낭을 지고 혼자 오르내리는 사람을 볼 수 있다. 그런데 나는 왜 혼자 가지 못하는지 모르겠다. ㅎㅎ 한라산을 가본 적 있고 그 외에는 등산이라고 할 만한 높은 산은 오르지 못했다. 또 무슨 이야기를 하려고 서론이 길까?
동네 산이든 높은 산이든 산을 오르는 일은 쉽지 않다. 항상 헐떡거린다. 백도사님 산악회에서 그렇게 여기저기 산을 다녀도 영상을 보면 오를 때는 항상 헉헉거린다. 경사 길을 오르는 자동차 중 큰 자동차는 분명히 기름을 더 많이 소비할 것이다. 계산해 본 적은 없지만 분명하다. 사람도 그릇이 큰 사람이 있고 작은 사람도 있다. 그릇이 큰 사람들은 큰 사람대로 작은 사람들은 작은 사람대로 모두 봄 여름 가을 겨울을 겪는다. 예외 없다. 큰 사람들의 에너지 소모는 작은 사람들의 에너지 소모보다 더 클 것이다. 멀리서 보고 이래저래 남의 삶을 판단하면 안 된다. 그럴 시간 있으면 자기 자신에게 집중하는 것이 좋다. 막걸리는 막걸리잔에 마시고 소주는 소주잔에 마셔야 제격이다. 맥주는 맥주잔에 마시고 와인은 와인잔에 마시면 좋다. 식탁에 놓여있는 간장 종지, 밥그릇, 국그릇, 반찬 그릇들을 보면서 팔자의 종류와 크기를 어떻게 해석할지 생각해 보면 좋겠다. 적재적소(適材適所) 모두 제자리에 있을 때 가장 좋다. 크다고 남을 부러워하거나 작다고 무시하면 안 된다. 명리학을 통해 배울 점들이다.
乾
□丁丁甲
□酉卯辰
乙甲癸壬辛庚己戊
亥戌酉申未午巳辰
丁卯월도 끝나간다. 날씨가 비도 오고 오락가락하지만 곧 무더위가 찾아올 것이다. 대비해야 한다. 오늘 팔자는 인수격(정인격)이다. 봄 여름 가을 겨울은 특징이 있다. 확산 상승, 더 확산 더 상승, 응축 하강, 더 응축 더 하강이다. 천간과 지지가 서로 같은 기운일 때 힘이 생긴다. 하늘의 뜻이 땅에서 이루어지고 생각이 현실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천간만으로는 또는 지지만으로는 힘이 없다. 먹기 싫은 데 음식이 눈앞에 펼쳐져 있거나 아니면 먹고 싶은데 지금 눈앞에 없다면 힘이 생기겠는가? 격(格)은 팔자에서 가장 강한 세력을 말한다. 천간과 지지가 확산 상승, 더 확산 더 상승, 응축 하강, 더 응축 더 하강으로 서로 일치할 때 강한 힘이 생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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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천수 자평진전 난강망 등 명리학 3대 보서(寶書)라는 책을 들고 다니면 폼이 난다. 그러나 폼이 나면 실속이 없다는 것이 자연의 법칙이다. 난강망(궁통보감)에 이어서 자평진전(子平眞詮)을 새로운 명리학 기준을 적용하여 해설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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至於財傷有情 與化傷為財者 其秀氣不相上下
재(財)와 상관이 유정(有情)한 것과 상관이 재(財)로 화(化)한 것은 수기(秀氣)에 별 차이가 없다.
해설) 천간과 지지를 무시하고 십신으로 설명하면 안 된다. 상관이라도 甲丁, 乙丙, 丙己, 丁戊, 戊辛, 己庚, 庚癸, 辛壬, 壬乙, 癸甲이 있다. 모두 같게 보이는가? 재(財)가 상관을 만나든지 상관이 재(財)를 만나든지 별 차이가 없이 빼어나다고 한다. 상관을 나쁜 놈 취급하더니 갑자기 돌변했다. 현대의 모든 멋진 디자인 등은 상관의 작품이라고 보면 된다.
如秦龍圖命:己卯 丁丑 丙寅 庚寅 己與庚同根月令是也。
예를 들면 진룡도(秦龍圖)의 명조는, 己土와 庚金이 모두 월령에 통근하고 있다.
해설)
庚丙丁己
寅寅丑卯
연간 己土 상관과 시간 庚金 편재가 월간에 통근하여 빼어난 사주라고 한다. 소위 상관생재(傷官生財)인데 연간 己土가 멀리뛰기 선수처럼 월간 일간을 건너뛰어 시간 庚金을 생하는 모양이다. 결론을 내리고 맏추기 위해서는 무슨 일이라도 한다. ㅎㅎ 연간 己土는 월지 丑에서 쇠(衰)이고, 시간 庚金은 월지 丑에서 묘(墓)이다. 대충대충 오행으로 얼버무리며 운도 보지 않고 설명하고 있다.
有傷官佩印者 印能制傷 所以為貴 反要傷官旺 身稍弱 始為秀氣。
상관패인(傷官佩印)이 있다. 인수란 능히 상관을 제압하므로 귀격이 된다. 그런데 이 경우는 도리어 상관이 왕하고 조금 신약해야 비로소 수기(秀氣)가 빼어나다.
해설) 여기서는 상관을 나쁜 놈 취급하고 있다. 나쁜 놈 상관을 인수가 인극식 하면 귀격이라고 한다. 이때는 상관이 왕(旺)하고 일간이 약해야 수기(秀氣)가 빼어나다고 한다. 인수가 일간을 생하고 일간은 상관으로 흐르니 수기(秀氣)라고 하였다. 짜 맞추니 말이 된 듯하지만 천간과 지지를 무시하고 십신으로 통변하는 것은 문제가 엄청 많다.
如孛羅平章命:壬申 丙午甲午 壬申 傷官旺 印根深 身又弱 又是夏木逢潤 其秀百倍 所以為一品之貴。
예를 들면 나평장(羅平章)의 명조는, 상관이 왕하고 인수가 뿌리가 있고 신약하다. 더욱이 여름의 나무가 물을 만났으니 그 빼어남이 백 배에 이른다. 그러므로 일품(一品)의 귀를 누렸다.
해설)
壬甲丙壬
申午午申
이 팔자가 상관격인가? 해설을 하다 보면 반대를 위한 반대를 하는 느낌이 든다. 읽는 사람이 “무조건 반대만 한다.”라고 생각할 것도 같다. 저울의 눈금이 잘못되면 모든 노력이 엉망이 된다. 첫 단추가 잘못되면 모든 노력이 헛수고가 된다. 명리 고전 대부분은 천간 지지가 아닌 오행의 상생상극을 만병통치(萬病通治)처럼 사용하므로 거의 모든 문장에 토를 달지 않을 수가 없다. 어쩔 수 없는 일이다. 지금 어디선가 누군가는 명리 고전이 최고라고 하며 강의하거나 책이나 논문을 쓰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고 했는데 이런 글을 반복하는 나도 마음이 편치만은 않다. ㅎㅎ
편인 壬水가 뿌리가 있어서 상관을 인극식 한다고 하는데 壬水는 월지에서 태(胎)이고 시지에서 장생일 뿐이다. 그리고 상관이 어디 있는가? 또 덧붙이고 있다. 여름의 나무가 물을 만나 수기(秀氣)가 빼어나서 일품(一品)의 귀(貴)를 누렸다고 한다. 여름 巳午未에서는 壬水가 아닌 癸水가 록왕쇠이다. 여름철 습도가 높은 것은 癸水 때문이다. 여름철 수많은 나뭇잎이 시들지 않는 것은 癸水 때문이다. 여름철 곰팡이가 끼고, 에어컨에 제습장치가 있는 것은 癸水 때문이다. 모르면서 아는 척이나 안 했으면 좋겠다. ㅎㅎ
然印旺根深 不必多見 偏正疊出 反為不秀 故傷輕身重而印綬多見 貧窮之格也。
그러나 인수가 왕하고 뿌리가 깊으면 많이 있을 필요는 없다. 정인과 편인이 잡다하게 투출하면 오히려 빼어나지 못하다. 상관이 경(輕)하고 신강한데 인수가 많으면 빈궁하다.
해설) 나쁜 놈 상관을 극할 때는 인수가 많을 필요는 없다고 한다. 그냥 인수가 왕(旺)하고 뿌리가 깊으면 된다는 설명이다. 정편인이 혼잡하여 투출해도 좋지 않고, 신강할 때 많은 인수가 있으면 일간이 무척 강해진다. 이때 일간의 힘을 빼는 상관이 경(輕)하면 빈궁(貧窮)하다고 한다.
有傷官兼用財印者 財印相克 本不並用 只要干頭兩清而不礙;
상관격에 재(財)와 인수를 겸용(兼用)하는 경우가 있다. 재(財)와 인(印)은 상극하는 관계이므로 원래는 병용하지 못한다. 그러나 간두(干頭)에서 재(財)와 인(印)이 모두 청하고 서로 장애가 되지 않는다면 겸용할 수 있다.
해설) 그 많은 사람의 삶을 팔자와 연결하려고 하고 있다. 사람은 팔자대로 살지 못한다. 팔자는 한 개인의 사주에 불과하다. 한 개인의 사주는 더 강한 힘 앞에서는 바람 앞의 등불(風前燈火)과 같다. 팔자 대로 살면 편하지만 주변 환경 때문에 살고 싶은 대로 살지 못한다. 명리 고전들은 모든 사람이 팔자 대로 산다고 정해 놓고 팔자에 짜 맞춘다. 운도 보지 않고 천간 글자 몇 개로 짜 맞추려고 하니 온갖 술수가 동원된다.
상관격이 재(財)를 만나면 상관생재(傷官生財)가 되고 상관과 재(財)는 일간의 힘을 빼므로 인수가 있으면 인생아 아생식 식생재가 되어 좋을 것이라고 한다. 그런데 재극인이 될 수 있으므로 서로 장애가 되지 않도록 떨어져 위치해야 한다고 설명한다. 이때는 위치를 강조하고 있다.
첫댓글 감사합니다 😀
핸폰을 딸이 교체할 시기가 됐다고 억지로 매장에 가서 바꾸게 됐는데 아조 불편하다
새폰이 익숙치 않아서 지맘대로 가로 세로 화면이 바뀌고 기계치다 보니 또 댓글을 쓸려고 보니 안되어서 어찌어찌 봉사 문고리 잡듯이 전번을 누르니 다행이 개통?ㅎ
성격이. 활달해보여도 음간이어서 인지 소심한 구석이 많다
변화가 두려운지 40여년도 넘은 결혼때 장만한 쟝롱도 그대로이고 남의편도 ㅎ그대로이다
사실 명리학도 버리지 못하고 30여년 그대로 답보 상태에서 운좋게 나이스 새로운십이운성 명리학을 접하고 찐하게 공부하다보니
진리는 단순하다 복잡한것 같아도 결국 모든 해답은 기본기에 있는것 같다
자연의법이라는것 ᆢ인간의 도리에 맞게 상대에게 피해 끼치지 않고 내 주관대로 편안하게 살기위해서는 철학적인 명리학속에 모든 답이 들어있는것 같다
예로 건강? 도 기본적으로 잘 먹고 위생 잘지키고 스트레스 덜받게 욕심줄이고 기본원칙대로 사는것이 명리학의 기본상식인것 같다
큰힘앞에 속수무책 명리학은 세상살이에 순응하고 사는 지혜로움을 배우는 학문으로 귀결되는것이고 간명할때도 마찬가지로 설명되는것 같다
핸폰 화면 가로 세로 바뀌는 것
그것을 찾아 콕 눌러주면 되는데요! ㅎㅎ
지나가는 젊은이 잡고 물어보면 됩니다.
글, 몇편을 하루에 다 올리셨네요. 대단하십니다. 고맙습니다^~^
밀려가지고요. ㅎ
감사합니다 🙏
밀리셔도 무리하지 마시고~ 맘 편히 천천히 올려 주세요~ ㅋ
늘 소중한 글~ 감사합니다~~*
에헴 ...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