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월의 망우헌 !
망우헌은 남쪽을 바라다 보고 있는 흙집 본체와 동쪽 고란산쪽으로 출입구가 나있는 ALC주택 별채 이렇게 <ㄱ>집 형태 두동으로 되어 있습니다.
망우헌 별채 ALC 주택
마당에서 본 망우헌 별채 ALC 주택
망우헌의 능소화 !
< 내가 아내와 같이 노후를 보낼 내집은 내가 손수 짓겠다>는게 저의 버킷리스트중의 하나였습니다.
ALC 주택 별채의 공사과정은 이곳 블로그에 < ALC주택(별채)신축하기> 편에 자세히 소개드린 적이 있습니다만 별채는 쌍용ALC에서 준비한 시범주택이기도해 지금도 많은 예비 건축주들에게 개방 견학을 다녀 가시곤 합니다.
6m * 9m 약 15평 크기의 작은 집이지만 ALC 주택은 이렇게 지어야 한다는 것을 예비 건축주들에게 보여 주고 싶었고 이미 7년전이었습니다만 당시 쌍용 ALC에서 국내 처음으로 개발된 저비중 고단열 ALC 블록인 ALC - i 제품( 열전도율 0.87 W/mk이하)을 처음 적용한 현장이기도 합니다.
ALC 를 연간 1억m3 정도 사용하는 유럽에서는 일반화되어 있지만 국내에서는 드문 지하실 벽체를 발수 ALC 블록으로 처음 시공한 현장이기도 합니다만 개략 정리햐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쌍용ALC에서 개발한 저비중 고단열 ALC 블록인 신제품 ALC - i (비중 0.35) 제품을 처음으로 사용하였다는 점
2. 지하실 벽을 콘크리트가 아닌 발수 ALC 블록으로 시공되었다는 점
3. 거실이 위치한 1층 바닥 역시 250mm 두께의 ALC 패널을 시공해
지붕까지 6면이 모두 100 % ALC로 시공된다는 점
4. 천정에 ALC패널을 그대로 노출시켜 노출 천정으로 마감한다는 점
5. 실내에 도배 마감이 없는 100 % 친환경 도장으로 마감이 되었다는 점
6. 난방 역시 건식난방을 적용하여 습식공사를 최대한 줄였다는 점
ALC 주택을 시공하면서 내외벽 마감을 뭘로 하는게 좋은가 ?
질눔하시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결론은 아무 마감이나 다 하셔도 됩니다만 입니다만 ALC 블록이 흔히 숨을 쉬는 불록이기때문에 통기성을 저해하는 마감자재만 피하시면 됩니다.
ALC 블록을 쌓고 내부마감을 하기전 함수율을 체크하여 15% 이하가 될때 마감을 하면 아무 문제가 없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건조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습기들을 배출할 수 있게 배출통로를 만들어 주는 마감이어야 합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통기성을 저해하는 실크벽지 (우리나라 실크벽지는 비단벽지가 아니라 무늬만 실크무늬인 비늴 코팅된 벽지입니다)대신에 종이벽지나 한지를 권하며 석고보드 시공 대신에 수지미장후 친환경 페인트등을 권합니다.
망우헌 별채 ALC 주택의 외부마감은 STO라는 제품의 플라스터를 시공했고 내벽의 경우도 역시 STO 친환경 페인트를 사용했습니다.
아무리 튼튼하게 잘 지은 집이라도 틈틈이 손을 봐줘야 집이 관리가 됩니다. 몇번 소개드렸지만 남쪽에 넓게 뻗는 데크의 경우 매년 오일스테인을 한번씩 칠해줘가며 유지하고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jongsangolgil111/223037524133
요즘같이 연일 습도가 80%를 웃도는 계절에는 단독주택의 경우 무엇보다 집의 습도 조절이 중요합니다. 특히나 지하실 같은 경우는 환기를 자주 해줘서 항상 건조한 상태로 유지를 해줘야 집도 잘 유지가됙 ㅗ건강에도 좋겠지요 .
지은지 7년이 지난 망우헌 별채 역시 지하실이 오랜 장마로 많이 습해진것 같아 건조및 환기도 시킬겸 이번에 수성페인트를 구입해 DIY로 손수 내벽 도장작업을 해봤습니다.
*. 지하실 내벽 수성페인트 칠하기 !
준비물은 비교적 간단합니다.
. 수성페인트 백색 1통 노란색 1통
4리터 한통에 15.000원 내외이며 원하는 컬러로 조색해 주문해도 2만원이 채 안됩니다.
https://smartstore.naver.com/colormatemall/products/308965149
. 페인트 붓
. 커버링 테이프
. 페인트롤러
. 마스킹 테이프
-
걸레받이를 비롯해 칠하는 부위와 만나는 경계선 자리에 커버링 테이프를 붙입니다.
하단 걸레받이에 커버링 테이프를 붙인 모습
2. 마스킹 테이프로 보양을 마친뒤 먼저 붓으로 가장자리 칠하기 !
상 하부 창틀 주위등은 붓으로 꼼꼼하게 새겨가며 칠해줍니다.
3. 롤라로 칠하기 !
가장자리를 미리 붓으로 칠해 두었기에 롤라작업은 비교적 수월합니다. 도장작업은 얇게 여러번 바르는게 좋습니다만 기존 바탕색이 칠해져 있는 상태라 초벌및 정벌 두번의 도장으로 마감합니다.
4. 보양지 제거 !
도장작업이 끝나면 보양지를 모두 제거하고 선풍기를 이용해 벽을 말립니다.
가운데 지하실벽 노란색 도장
가운데 지하실벽 서측 출입문
우측 지하실방 우측벽면 흰색 도장 작업
서측 출입구 노란색 포인트 도장
동측 벽면 노란색 포인트 도장 !
높은 벽체난 천정이 아닌곳은 이렇게 손수 DIY로 도장작업을 해보는것도 좋을듯합니다. 직접해보면 생각보다 비용도 저렴할 뿐만아니라 도장작업을 핑계로 짐정리도 되는 효과가 있거든요 !
요즘같이 연일 습도가 80%를 오르락 거리는날씨에 환기도 시키고 건조도 시킬겸 손수 도장작업 한번 도전해 보세요 ! 마치고 나면 정말 기분좋게 개운합니다. !
https://blog.naver.com/jongsangolgil111/223162328449
.....................................................................................................................................................................................
평생 한번 짓는 우리가족들이 살아갈 내집은 친환경 무기질 재료인 ALC 블록과 패널로 100% 지어져야 된다고 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ALC 를 제대로 설계할 줄 알고 제대로 시공할 줄 아는 설계사무소와 대리점이 필요 하겠지요 !
예비 건축주 분들께서는 ALC 주택 뿐만아니라 주택시공에 대해 전반적으로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수시로 쌍용 ALC 기술연구소로 전화해 기술자문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설계사무소 선정. 공사 진행방법. 공사비. 작업 순서. 시공방법등 모든 전반적인 사항에 대해 무료로 기술자문이 가능하며 09시부터 17시까지 항상 오픈되어 있습니다.
쌍용ALC기술연구소
sesimjun@gmail.com
010-5326-4264
https://blog.naver.com/sesimju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