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號) 溪亭(계정), 생원공의4자諱자령의증손(曾孫)이고,증 (贈)영의정,이참(吏參) 휘蓬老(봉로)공의 子이다,1387년우왕13년생,약관의17세부터 문장이절륜(絶崙)하여 그풍성이한림(翰林)와 옥당(玉堂)에 자자했고,,후세인이 평하기를 문장학문(文章學文)이 명어일세(鳴於一世)라했고,여지승람장흥(長興)지는 有學文志節義(유학문지절의)라했다.
태종을미1415년이생원등제(以生員登悌),성균관박사(成均館博士) 한림설서(翰林院兼設書),양관제학(兩館提學)을력(歷)했으나 입신출사에뜻이없는淸玉(청옥)의鶴人(학인)으로두차례典交(전교)를不仕했다.1443년계해,세종이손수資憲工判(자헌공판)를제수하니 皇泣(황읍)하여 노년의세종을도와 왕궁의축수등많은치적을 올렸다.,
수入侍4년후1447년에致仕(치사) 遊學消儒之退去(유학소유지퇴거),다시세자원빈객을 제수했으나 1453년6월에수양世祖가 김종서등 世宗의총신을 제거하고 영상에오르며칭왕을 도모하려하자,稱病謝職(칭병사직)하였다.1455년단종을폐하고 세조가즉위한후後 집현전학사,성삼문,이개,박팽년,하위지등이 주도한 단종복위사건에 연루세조2년병자년 ,1456년에 장흥에 유배되어 성종기축년1469년12월에 천양하니 향년82세이다,
공은 유배지에서 後學과儒學의 이도(理道)에 深究(심구)했으니 영광인金筆(文관찰사), 文緯世(문부사),尹 構,金세언,김시습등이 제자다.中宗辛未6년(1511년)기묘명현金光遠,朴祥,연안인金銓,蓉濟李荇과 탄수선생諱연경,諱약빙,文군수 안정,諱元和등 후손들의상소로 신원복관되고, 後숙종대(17년 1691년) "愍節(민절)"로 추호되었다. 증시충민공(贈諡忠愍公),追贈大匡報國崇祿大夫領議政兼知經延 弘文館禮文館事世子傅이며,, 배위는 밀양朴문의 이병조참판 應宗(응종)의 여식이다.
공은 南道의 유림들의 존경과 사림의 사표가되었고 ,추강南孝溫은 文緯世등과 더불어 공의충절과 절의를 경원(敬願),찬언(讚言)하였다.장흥부가 후에"正士와 忠義의鄕이 된 것은 공의현행(賢行)과행표(行表),후학에 대한가르킴 때문이다.장자는 庇,以生員察訪,차자는遂,觀察使이다,광주덕풍동자좌원에 묻히셨으며,後실촌유사리로 천묘했다.先考의 節義와忠節은 後,世子傅 博湖침,兵郞 發東,관찰 남평인문위세,舍人김필형제와子,文典籍광주인 金浹,五子登悌五欽형제,壬亂功臣 장흥인魏德毅형제에까지 귀람(龜鑑)되어,현행(賢行)을본받았다.
장자휘庇에게는 등과한 네아들,四叔이계시니,叔耕,剛,貞,明(숙경,강,정,명)이니 각각찰방,가선行府使를지냈고,그후손들이 광주와 장흥에세거했다.차자휘遂에는 자生進諱安道,손생원諱약문,증손兵議정수가계시며,고손 元成元和元昌3형제는登文科로 高學儒在德(고학유재덕)으로사림의존경을 받았으며,특히諱원화는 사간정언,헌납,공정랑,참의를歷하고,김안로 이행 소세양 정수강 조광조등과함께,출사시절 師儒(사유)에간택된 巨儒(거유)였으나,중종에대한 거침없는 直諫(직간)과 난정공신의 전횡에대한 혁파상소등으로 기묘년文亂(문란)시 파직되고,영모당安塘(안당) 옥사사건시에는 유배 되었다,원화의子휘석근,孫휘손생은기묘명현이며,조광조와함께 유배후賜死화급천양되니,石根의女壻가 김광원(文,홍문관정자,사인김필의손,文김괴의자,황희의외손여서)이라,함께被禍(피화)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