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2024년 직무연수 <탐구기반 프로젝트 지리 수업 연구> 제 2일차 연수가 토요일(6/29)에 진행되었습니다.
<한국지리 재발견_탐구와 기술을 통한 현대적 접근> 이라는 주제로 이화여대 이종원 교수님의 현장 강의로 진행되었습니다.
연수는 아래와 같은 순서를 바탕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장마기간임에도 많은 선생님들이 연수에 참여하셨습니다.
연수는 아래의 4가지 주제를 바탕으로 진행되었습니다.
1. 에너지와 기후변화 어떻게 가르칠까?
2. 농업과 농촌 어떻게 가르칠까?
3. 북한 어떻게 가르칠까?
4. 인구 어떻게 가르칠까?
1. 에너지와 기후변화 어떻게 가르칠까?
- 전력 생산지와 소비지의 불일치는 어떤 문제를 일으키는가?
- 온실가스를 많이 배출하는 산업은?
- 기후변화 재판
- 대구는 계속 더워질까?
위의 세부 주제를 통계자료를 이용하여 비교 분석하고 인공지능을 이용하여 재판 상황의 대본을 제작하거나 미래 기후를 예측해보았습니다.
2. 농업과 농촌 어떻게 가르칠까?
- 양곡관리법 찬반 역할극
- 고향사랑기부제 기금 사업 디자인
위의 세부 주제를 바탕으로 농촌과 도시의 격차를 이해하고 농업의 바람직한 발전 방향과 농촌이 필요로하는 복지 제도에 대해 고민해보았습니다.
3. 북한 어떻게 가르칠까?
- 기차 타고 북한 여행 (게임을 이용해 북한 주요 도시의 위치와 특징 이해)
- 구글어스로 본 북한
기차타고 북한 여행은 이종원교수님과 연구원 선생님들께서 함께 개발하신 게임이었습니다. 게임을 통해 북한의 다양한 도시 특징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4. 인구 어떻게 가르칠까?
- 인구 피라미드 작성하기
- 인구의 절반이 노인이라면?
직접 데이터를 찾고 인공지능을 활용해 인구 피라미드 제작해보았습니다. 이 과정 중에서 해당 지역의 인구 특징을 이해하고 미래의 인구 상황과 지역의 요구를 추측할 수 있었습니다.
4가지 주제와 관련하여 어떤 데이터와 테크놀로지를 활용해 어떻게 수업할 것인지 고민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또한 학생들의 수준에서 궁금한 내용은 무언인지, 활동 중 필요로 하는 가이드라인이 무엇인지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자료 출처:
한국지리 탐구 (tistory.com) - 이종원 교수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