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바새와 우바이* 우바새와 우바이(優婆塞와 優婆夷)는 불교의 출가하지 않은 신자들, 즉 남녀 재가신자(在家信者)를 통칭하는 낱말이다.
우바새는 산스크리트어 우파사카(up?saka)의 음역으로 출가하지 않은 남자 재가신자를 가리키다.[1] 오바색가(烏波索迦) · 우바색가(優波娑迦) · 이포새(伊蒲塞)라고도 하며, 의역하여 근사(近事) · 근사남(近事男) · 근선남(近善男) · 신사(信士) · 신남(信男) · 청신사(清信士)라고도 한다.[1] 한국 불교에서는 흔히 우바새를 거사(居士) · 처사(處士) 또는 거사님 · 처사님이라고도 하곤 한다.[2][3]
우바이는 산스크리트어 우파시카(up?sika)의 음역으로 출가하지 않은 여자 재가신자를 가리킨다.[1] 청신녀(淸信女) · 근선녀(近善女) 등으로 의역된다.[1] 한국 불교에서는 흔히 우바이를 보살 또는 보살님이라고도 하곤 하는데,[2] 이는 대승불교의 보살의 본래 뜻과는 거리가 있다.
우바새와 우바이는 모두 불(佛) · 법(法) · 승(僧)의 3보에 귀의 하는 3귀(三歸)를 서약하고, 불살생 · 불투도 · 불사음 · 불망어 · 불음주의 5계(五戒)를 지키고, 선법(善法)을 행하는 사람들을 말한다. 근선남 · 근선녀라는 것은 3보를 가까이 하는[親近] 남녀란 뜻이다.
불교용어정리---무량화불자님(사천) 2558.6.23.
우바새, 우바이 우바세: 남자 재가신도를 이르는 말. 산스크리트어 우파사카(upaska)에서 음을 따 만든 말로, 본래 인도의 여러 종교에서 공통적으로 통하는 말을 불교에서 도입한 것이다. 한역하면 청신사이고, 근사남이라고도 한다. 근사남은 부처와 경전 승려의 삼보를 가까이에서 섬기는 사람이라는 뜻이다.
우바이:출가하지 않고 재가에서 부처님의 가르침에 따르는 여자신도. 산스크리트어 우파시카(upasika)의 음사. 근사녀, 청신녀라고 번역.
- - - 무량화 합장 - - -
용어정리---염지월불자님(천안) 우바새ᆢ남자 재가신도를 이르는 말. 산스크리트 우파사카에서 음을 따 만든말로 인도의 여러 종교에서 공통적으로 통하는 말을 불교에 도입핫 것이다. 한역하면 청신사이고 근사남이라고도 한다.근사남은 부처와 경전 승려의 삼보를 가까이에서 섬기는 사람이라는 뜻이다. 재가 남자신도를 가리키는 가라월은 본래 재물을 많이 가진 부자를 뜻하는 말이었으나 나중에 수도하는 불교도를 가리키게 되었고 남녀로 구분되어 우바새와 우바이가 되었다. 남성출가자인 비구 사미 여성출가자인 비구니 사미니 식창사나 여자 재가신자인 우바이와 함께 불교 교단을 이루는 칠중의 하나이다.
지켜야할 계율로는 삼귀오계가 있다 삼귀란 삼귀의로 삼보에 귀의함을 뜻하고 오계는 불살생ᆞ불투도ᆞ불사음ᆞ 불망어ᆞ불음주를 이르는 말로 출가자에게도 해당되는 불교도의 기본 계율이다.삼귀의계 이외에도 육중이십팔실의라는 것이 있는데 육중이란 오계에 사중의 허물을 말하지 말것을 추가한 것이고 이십팔실의는 스승과 윗사람을 공양하지 않음.병자를 간호하지 않음 등 28가지 금지사항을 밝힌 것이다.
염지월합장
★불교용어 정리---남입사 1반 재가자★
지웅거사님
* 우바새 우바이 * 2558. 6. 23
우바새와 우바이(優婆塞와 優婆夷)는 불교의 출가하지 않은 신자들, 즉 남녀 재가신자(在家信者)를 통칭하는 낱말이다.
우바새는 산스크리트어 우파사카(up?saka)의 음역으로 출가하지 않은 남자 재가신자를 가리키다. 오바색가(烏波索迦) · 우바색가(優波娑迦) · 이포새(伊蒲塞)라고도 하며, 의역하여 근사(近事) · 근사남(近事男) · 근선남(近善男) · 신사(信士) · 신남(信男) · 청신사(清信士)라고도 한다. 한국 불교에서는 흔히 우바새를 거사(居士) · 처사(處士) 또는 거사님 · 처사님이라고도 하곤 한다.
우바이는 산스크리트어 우파시카(up?sika)의 음역으로 출가하지 않은 여자 재가신자를 가리킨다. 청신녀(淸信女) · 근선녀(近善女) 등으로 의역된다. 한국 불교에서는 흔히 우바이를 보살 또는 보살님이라고도 하곤 하는데, 이는 대승불교의 보살의 본래 뜻과는 거리가 있다.
우바새와 우바이는 모두 불(佛) · 법(法) · 승(僧)의 3보에 귀의 하는 3귀(三歸)를 서약하고, 불살생 · 불투도 · 불사음 · 불망어 · 불음주의 5계(五戒)를 지키고, 선법(善法)을 행하는 사람들을 말한다. 근선남 · 근선녀라는 것은 3보를 가까이 하는[親近] 남녀란 뜻이다.
출처; 위키백과 지웅 합장 ()
★남입사 2반 불교용어 모음★ 2558. 6. 23
1.수덕심 불자님-광명
[불교용어정리] 2558. 6. 23. 우바새 우바이(優婆塞와 優婆夷)
우바새와 우바이(優婆塞와 優婆夷)는 불교의 출가하지 않은 신자들, 즉 남녀 재가신자(在家信者)를 통칭하는 낱말이다.
▶우바새는 산스크리트어 우파사카(up?saka 信士 )의 음역으로 출가하지 않은 남자 재가신자를 가리키다. 오바색가(烏波索迦) · 우바색가(優波娑迦) · 이포새(伊蒲塞) 라고도 하며, 의역하여 근사(近事) · 근사남(近事男) · 근선남(近善男) · 신사(信士) · 신남(信男) · 청신사(清 信士)라고도 한다.
한국 불교에서는 흔히 우바새를 거 사(居士) · 처사(處士) 또는 거사님 · 처사님이라고도 하곤 한다.
▶우바이는 산스크리트어 우파시카(up?sika 信女)의 음역으로 출가하지 않은 여자 재가신자를 가리킨다. 청신녀(淸 信女) · 근선녀(近善女) 등으로 의역된다.
한국 불교 에서는 흔히 우바이를 보살 또는 보살님이라고도 하곤 하는데, 이는 대승불교의 보살의 본래 뜻과는 거리가 있다.
우바새와 우바이는 모두 불(佛) · 법(法) · 승(僧)의 3보 에 귀의하는 3귀(三歸)를 서약하고, 불살생(불살생: 죽이지 않음) 불투도(불투도: 도둑질하시 않음) 불사음(불사음: 사음하지 않음) 불망어(불망어: 거짓말하지 않음) 불음주(불음주: 술 마시지 않음) 라고 칭하는 재가5계(五戒)를 평생 시킬 것을 맹세하고 가정 생활을 하는 사람을 일컫는다. 즉, 선법 (善法)을 행하는 사람들을 말한다.
근선남 · 근선녀라 는 것은 3보를 가까이 하는[親近] 남녀란 뜻이다.
-출처:(홀불)기초용어정리와 위키백과 참고정리
수덕심 합장 ㅡㅡㅡㅡㅡㅡㅡㅡ
2.김태식 불자님-대구
[불교용어 정리] 우바새.우바이. 2558. 6. 23.
불교에서 교단을 구성하는 요소를 사부대중이라 한다. 「금강경」 제32분 응화비진분(應化非眞分)에 「부처님께서 이 경전을 설하여 마치시니 장로수보리(長老須菩提)와 비구(比丘) ․ 비구니(比丘尼) ․ 우바새(優婆塞) ․ 우바이(優婆夷)와 일체세계 천인아수라들이 모두 기뻐하고 받들어 봉행하였다.」는 말이 나온다. 여기서 비구 ․ 비구니 ․ 우바새 ․ 우바이를 사부대중이라 하여 부처님 당시부터 불교교단을 형성하고 이끌어가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자들이다. 즉 남자스님을 비구(Bhiksu), 여자스님을 비구니(Bhiksuni), 남자신도를 우바새(Upasaka), 여자신도를 우바이(Upasika)라고 한다. 출가 스님인 비구, 비구니는 말할 것도 없지만 재가 신도인 우바새, 우바이는 불교를 믿고 착한 일을 행하며, 삼귀(三歸), 오계(五戒)를 지키는재가신도들이다. 오늘날 출가스님을 비구, 비구니라 부르는 것은 귀에 익숙하게 들리지만 재가신도를 우바새, 우바이로 부르는 종단이나 사찰은 없는 것 같다. 그만큼 불교 종단이 출가 스님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또한 재가신도는 남자신도 보다는 보살이라 칭하는 여자신도 중심으로 이끌어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보살(菩薩)이란 범어 보리살타(Bodhisattva ; 菩提薩埵)의 준말로 보리(Bodhi)는 진리, 깨달음[覺]이고, 살타(sattva)는 중생(衆生), 유정(有情)이니 「깨달음 속에 있는 중생」 「깨달음을 추구하는 존재」라는 뜻으로, 보살은 깨달음의 마음을 내며[上求菩提], 중생을 제도하는 것[下化衆生]을 최상의 과제로 삼는 이상적인 인간상이다. 이와 같이 보살이란 부처보다 한 단계 낮은 경지에 있는 수행이 깊고 원력이 높은 자이다. 이렇게 볼 때 우리는 모두가 보살이 되어야 하며, 보살운동을 전개하여야 마땅하다. 이렇게 훌륭한 이름을 여자 신도를 부를 때만 사용한다.
거사(居士)란 말은 부처님당시 재가남자신도로 덕이 높고 수행을 원만히 성취한 유마힐(維摩詰)거사 이름에서 유래한다. 거사란 사회생활을 하면서 삼귀(三歸) ․ 오계(五戒)를 지키며 불교신행(信行)을 하는 재가 남자신도를 ‘거사’라 부르다. 유마거사의 「유마경」에는 ‘부처는 한 가지 소리로 설법하지만 중생은 이를 여러 가지로 듣는다.’고 하는 유명한 가르침이 있다. 이것만 보더라도 유마거사가 사회생활을 하면서 믿음이 얼마나 견고하고 수행과 덕이 높은가를 알 수 있다. 이와 같이 남자 신도를 ‘거사’라 불러져야 하고, 또한 남자 신도역시 유마거사와 같이 사회생활을 하면서 선업을 쌓고 삼귀(三歸), 오계(五戒)를 지키며 살아가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반면 처사(處士)란 유교사상을 이념으로 한 조선조 시대 현실에 적응하지 못하고 시골에 낙향하여 은둔과 도피, 세상을 부정과 원망으로 할 일없이 세월을 보낸 무능한 남자들을 처사라 하였다. 이렇게 좋지 못한 이름을 일부 스님이나 여자 신도님들이 재가불자 남자 신도를 부를 때 ‘처사’라고 부르는 것은 불자로서 매우 유감이다. 이러한 배경은 아마도 조선조 500년을 지내 오면서 여자신도들의 역할보다 남자신도들의 역할이 전무하다시피 하지 않았나 생각이 되며 또한 남자신도 스스로가 반성하여야 할 부분이다. 타 종교에서 신분계급을 나타내는 말 중 장로(長老)와 집사(執事)라는 말이 있다. 이는 본래 불교용어이다. 장로(Ayusmart ; 長老)는 범어 ‘아유솔만’이라 하여 음역하면 존자(尊者), 구수(具壽)라고 번역한다. 장로란 덕(德)이 높고 수행을 많이 하여 지혜와 도덕이 뛰어나고 나이가 많은 분을 일컫는다.
「금강경」 제2분 선현기청분(善現起請分)에 「장로수보리존자(長老須菩提尊者)가 대중가운데에서 일어나 옷매무새를 가다듬고 무릎을 꿇고 합장하고 공경히」 부처님께 법을 청하는 장면이 나오며,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제32분에서 장로수보리가 나온다. 이미 부처님당시부터 장로라는 말이 사용되었음을 알 수 있다. 집사(執事)란 절집에서 온갖 살림을 맡아 꾸려가는 사람을 집사라 하였다. 즉 오늘날 원주소임 역할을 하는 스님을 집사라 할 것이다. 이와 같이 장로와, 집사는 불교집안에서 사용하는 용어임에도 불구하고 다른 종교에서 신분을 나타내는 용어로 빼앗기고, 천박하기 그지없는 ‘처사’라는 이름을 무분별하게 사용하는 것은 분명 잘못된 것이다.
일부 잘못된 소견을 갖고 계신분이 있다. “공부를 많이 한 남자신도를 거사라 하고, 그렇지 못한 일반 남자신도를 처사라 한다.”라는 그릇된 소견을 갖고 계신분이 있다. 그런가 하면 불교가 암울한 조선시대에는 일부 스님 네들이 자기 자신을 낮추기 위하여 스스로를 ‘처사’라고 하였다고 한다. 이야말로 아무런 근거가 없고, 그릇되게 이해하고 잘못되어 가는 것이다. 그러나 오늘날은 상황이 다르다. 불교가 대중화 생활화 되어가고 있는 상황에서 상호존중과 남을 높여 줄 때만이 나의 존재 가치도 올라간다. 여자신도는 ‘보살’이라 대단히 높은 칭호를 사용하는데 왜 남자신도는 천박하고 무능력의 상징인 ‘처사’라고 불려야만 하는가? 오늘날 절을 찾는 남자 신도 분들 이야말로 가족을 봉양하고 사회생활에 충실하면서 참 나를 찾고자 열심히 살아가고 있는 ‘보살’임에 분명하다.
이러한 보살들을 ‘거사’라 불러야 마땅함에도 유교문화의 잔재, 그것도 현실에 적응하지 못하고 무능력의 상징인 ‘처사’라 불러서야 되겠는가. 불교는 현실 도피가 아니다. 진흙 속에서 연꽃이 피어나듯이 현실에 집착하지 말고 삶을 초월하여 살아야 한다. 남자신도들도 반성하여야 한다. 할 일 없이 그저 절에만 왔다가 기웃거리고 돌아가는 ‘처사’가 되어서는 아니 된다. 적극적으로 사찰행사에 참여하고 사회생활하면서 삼귀(三歸), 오계(五戒)를 지키고 수행을 더불어 실시하는 ‘거사’가 될 때 참된 대중불교, 생활불교가 되리라 생각한다. 일부 스님들이나, 여자 보살님들께서도 자각을 하셔서 남자신도를 당당하게 ‘거사’라 불려주기를 바랍니다.
김태식 합장 ㅡㅡㅡㅡㅡㅡㅡㅡ
3.심지광 불자님-양주
불교용어 정리 2558. 6.23 우바새優婆塞 우바이優婆夷
우바새 優婆塞
남자 재가신도를 이르는 말.
원어명 upasaka(산) 산스크리트 우파사카(upasaka)에서 음을 따 만든 말로, 본래 인도의 여러 종교에서 공통적으로 통하는 말을 불교에 도입한 것이다. 한역하면 청신사(淸信士)이고, 근사남(近事男)이라고도 한다. 근사남은 부처와 경전·승려의 삼보(三寶)를 가까이에서 섬기는 사람이라는 뜻이다. 재가 남녀신도를 가리키는 가라월(迦羅越)은 본래 재물을 많이 가진 부자를 뜻하는 말이었으나 나중에 집에서 수도하는 불교도를 가리키게 되었고, 남녀로 구분되어 우바새와 우바이가 되었다. 남성출가자인 비구(比丘)·사미(沙彌), 여성출가자인 비구니(比丘尼)·사미니(沙彌尼)·식차마나(式叉摩那), 여자 재가신자인 우바이와 함께 불교 교단을 이루는 칠중(七衆)의 하나이다.
우바이 優婆夷
여자 재가신도를 이르는 말.
원어명 upasika(산) 산스크리트 우파시카(upasika)를 음역한 것이다. 남자 재가신도인 우바새와 함께 불교 교단의 칠중(七衆)을 이룬다. 한역하면 청신녀(淸信女)이고, 근사녀(近事女)라고도 한다. 근사녀란 부처와 경전·승려의 삼보(三寶)를 가까이에서 섬기는 사람이라는 뜻이다. 우바새처럼 삼귀오계(三歸五戒)를 지켜야 하는데,
삼귀란 삼귀의로 삼보에 귀의함을 뜻하고,
오계는 불살생·불투도·불사음·불망어·불음주를 이르는 말로 출가자에게도 해당되는 불교도의 기본 계율이다.
心地光 합장
★서울 남전법구경 사경반★
1) 청량심 불자님 --- 서울
우바새 우바이 2558. 6. 23
원래 출가교단의 성원이 아닌 불교신자를 통칭하는 말이지만, 오늘날 동남아시아에서는 재가 신자 가운데에서도 특별한 서원을 세우고 매주 휴일마다 절에 다니는 독실한 불교 신자를 가리키는 말로 주로 쓰이고 있다.
불교는 인도에서 시작된 이래 사람들을 받아들임에 있어서 남녀, 종족, 사회적 계급 •신분 등의 차별을 두지 않았다. 누구든 오로지 삼보에 귀의하면 불교 신자가 된다.
우바새는 산스크리트어 우파사카의 음역으로 출가하지 않은 남자 재가신자를 가리킨다. 근사남•근선남•신사•청신사라고도 한다.한국 불교에서는 흔히 우바새를 거사•처사라고도 한다.
우바이는 산스크리트어 우파시카의 음역으로 출가하지 않은 여자 재가신자를 가리킨다. 청신녀•근신녀 등으로 의역된다. 한국 불교에서는 흔히 보살이라고도 하는데, 이는 대승불교의 보살의 본래 뜻과는 거리가 있다.
우바새와 우바이는 모두 불•법•승의 삼보에 귀의하는 3귀를 서약하고, 불살생•불투도•불사음•불망어•불음주의 5계를 지키고, 선법을 행하는 사람들을 말한다.
청량심 합장
2) 감로수 불자님 --- 서울
우바새, 우바이 2558.6.23.
우바새 : 남자 재가불자 불 법 승 3보에 귀의하여 재가 5계를 평생 지킬것을 맹세하고 가정 생활을 하는 사람
재가 불자가 지키는 8재계 살생하지 않기 도둑질 하지 않기 음행하지 않기 거짓말 하지 않기 술 마시지 않기 높고 편한 침대에 눕지 않기 보석등으로 몸을 꾸미지 않기 노래와 춤을 즐기거나 익히지 않기
매월 6회 (1일, 8일, 14일, 15일, 23일, 30일) 또는 4회 (1일, 8일, 15일, 23일 )의 재일에 하루 종일 8재계를 지켜서 출가자에 가까운 금욕 생활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최초의 우바새는 구리가 장자이며 구리가 장자는 재가자로서 최초 출가자인 야사의 아버지 입니다.
최초의 우바이는 야사의 어머니와 아내 입니다.
감로수합장
★인도네시아★ 감로화 불자.
우바새· 우바이: 우바새와 우바이는 불교의 출가하지 않은 신자들 즉 남녀재가 신자를 통칭하는 말이다. -우바새: 오바색가· 우바색가· 이포새라고도하며, 의역하여 근사· 근사남· 근선남·신사 ·신남· 청신사라고도 한다.한국 불교에서는 흔하 우바새를 거사· 거처라고 한다. -우바이: 청신녀· 근선녀등으로 의역되며, 한국불교에서는 보살이라 하는데, 이는 대승불교의 보살의 본래 뜻과는 거리가 있다.
우바새와 우바이는 모두 불· 법· 승의 3보에 귀의하는 3귀를 서약하고 불살생, 불투도, 불사음, 불망어, 불음쥬의 5계를 지키고 선법을 행하는 사람들을 말한다. 근선남· 근선녀라는 것은 3보를 가까이 하는 남녀란 뜻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