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 Abajo(아바호) : 아래로 Abdomen(아브도멘) : (인체)배 Abrazo(아브라쏘) : 안기. 두 사람의 가슴 사이의 거리에 따라 크게 세 가지로 나눈다 Abrazo abierto(아브라소 아비에르또) : 열린 안기. 셋 중 가장 거리가 멀다 Abrazo cercano(아브라소 세르까노) : 가까운 안기. 세라도와 아비에르또의 사이 Abrazo cerrado(아브라소 세라도) : 닫힌 안기. 가슴을 밀착한 상태. 가장 가까움 Acá(아까) : 여기, 이쪽 (=Aquí 아끼) Acento(악센토) : 강세, 액센트 Adelante(아델란떼) : 앞으로 Adorno(아도르노) : 꾸미기, 장식 Aguja(아구하) : 바늘. 발끝으로 바닥을 찍는 동작 Ahí(아이) : 거기, 그쪽 Ahora(아오라) : 지금 Allá(아샤) : 저기, 저쪽 Alto, ta(알또, 따) : 높은, 키가 큰 Amague(아마게) : ~ 하는 척함. 어떤 동작을 하려다 다른 동작을 하는 것 Americana(아메리카나) : 두 사람이 같은 방향을 바라보며 걷는 동작 Ancho, cha(안초, 차) : 넓음 Angosto, ta(앙고스토, 타) : 좁은 Antiguo, gua(안띠구오, 구아) : 오랜 Aquí(아끼) : 여기 Arrabal(아라발) : 도시의 빈민가 Arrastre(아라스뜨레) : 끌기. 상대의 발을 끄는 동작. Barrida와 같음 Arriba(아리바) : 위로 Atras(아뜨라스) : 뒤로 Avanzado(아반싸도) : 고급
- B Bailar(바일라르) : 춤추다, 춤추기 Bailarín(바일라린) : 댄서 Baile(바일레) : 춤 Bajo, ja(바호, 하) : 낮은, 키가 작은 Bandera(반데라) : 기, 깃발. 볼레오를 앞뒤로 반복하는 동작 Barrida(바리다) : (바닥을)씀, 질질 끔. Arrastre 와 같은 동작 Barrio(바리오) : 지역 Basico, ca(바시꼬, 까) : 기본의, 기초의 Beso(베쏘) : 입맞춤, 인사로 볼을 맞대고 ‘쪽’ 소리를 내는 것. 아르헨티나는 한번. 나라에 따라 2번이나 3번 하는 곳도 있다 Boleo(볼레오) : 다리를 위로 날리는 동작 Baldosa(발도사) : 타일. 사각 모양의 6스텝으로 이루어진 피겨 Bicicleta(비시클레타) : 자전거. 발을 자전거 페달 밟는 모양으로 하는 동작 Bien(비엔) : 잘, 바르게 Brazo(브라쏘) : 팔 Bueno, na(부에노, 부에나) : 좋은. 남성 단수 명사 앞에서는 Buen이 된다
- C Cabeceo(까베세오) : 머릿짓. 머리를 살짝 움직이는 행위. 춤 신청과 수락을 할 때 사용한다 Cabeza(까베싸) : 머리 Cadena(까데나) : 사슬. 남녀가 교차하며 돌아가는 동작 Cadera(까데라) : 골반 Cadencia(까덴시아) : 선율. 땅고의 특유의 느낌. 땅고 음악의 선율을 표현하는 것. 특정 동작으로 말하는 이도 있다 Caida(까이다) : 넘어진. 바로선 자세가 아닌 넘어지듯이 중심을 기울이며 하는 동작 Calesita(깔레시따) : 회전목마. 중심 축을 기준으로 회전목마 처럼 상대가 돌면서 하는 동작 Cambio(깜비오) : 변경, 교환 Cambio de direccion(깜비오 데 디렉씨온) : 방향 전환 Cambio de frente(깜비오 데 프렌떼) : 정면 전환 Cambio de pareja(깜비오 데 빠레하) : 춤 상대 바꿈 Cambio de peso(깜비오 데 뻬소) : 체중 옮김 Caminar(까미나르) : 걷기 Caminata(까미나타) : 산책 Canción(깐시온) : 노래 Candombe(깐돔베) : 아프리카 흑인 노예들에 의해 남아메리카, 특히 아르헨티나 부에노스 아이레스와 우루과이 몬테비데오 일대에 전파된 춤과 음악. Cantante(깐딴떼) : 가수 Canyengue(깐젠게) : 초기 땅고의 모습 중 하나 Cara(카라) : 얼굴 Caricia(까리시아) : 애무. 상대를 부드럽게 터치하는 동작 Castigada(까스띠가다) : 체벌한. 앞 볼레오 같이 몸을 채찍으로 체벌하는 듯한 동작 Chico, ca(치꼬, 까) : 작은, 어린이 Cintura(씬뚜라) : 허리 Codo(코도) : 팔꿈치 Colgada(꼴까다) : 매달린. 하나의 축에서 서로가 등 쪽으로 당기면서 하는 동작 Columna(꼴룸나) : 기둥. 몸에서 ‘Columna’라고 하면 척추를 가르킨다 Columna vertebral(꼴룸나 베르떼브랄) : 척추 Compas(꼼파스) : 박자, 리듬 Competencia(꼼페텐시아) : 시합, 대회 Contra(꼰뜨라) : 반대 Corazón(꼬라손) : 심장, 마음 Coreografía(꼬레오그라피아) : 안무 Corrida(꼬리다) : 달리기. 달리는 듯한 동작 Corte(꼬르떼) : 끊기 Corto, ta(꼬르또, 따) : 짧은 Cortina(꼬르띠나) : 커튼, 막. Tanda와 Tanda사이를 구분하는 것. 주로 탱고가 아닌 음악이 짧게 나온다 Cruce(끄루쎄) : 횡단, 교차, 엇갈림을 만드는 동작들 Cruzada, do(끄루사다, 도) : cruce된 Cuarto,ta(꾸아르또, 따) : 1/4의 Cuello(꾸에쇼) : 목 Cuerpo(꾸에르뽀) : 몸 Culo(꿀로) : 엉덩이 Cunita(꾸니따) : 작은 유아용 침대. 좌우로 흔드는 동작. Hamaca와 같음
- D Danza(단싸) : 춤 Danzarín(단싸린) : 댄서 Dedo(데도) : 손가락 Delgado, da(델가도, 다) : 여윈, 얇은 Derecha(데레차) : 오른쪽 Derecho(데레초) : 똑바로, 직선의 Debil(데빌) : 약한 Después(데스뿌에스) : 뒤에, 다음에 Doble(도블레) : 두 배 Diagonal(디아고날) : 대각의 Direccion(디렉시온) : 방향 Disociación(디소시아시온) : 분리 Dramático, ca(드라마티꼬, 까) : 극적인 Duro, ra(두로, 라) : 딱딱한, 단단한
- E Eje(에헤) : 축 Empujar(엠뿌하르) : 밀다, 밀기 Enganche(엔간체) : 갈고리, 훅. 상대에게 다리로 고리 모양을 만드는 동작 Enrosque(엔로스께) : 칭칭 감긴. 나선 모양으로 트위스트 하는 동작 Ensayo(엔사쇼) : 연습 Entrada(엔뜨라다) : 입구. 어떤 동작의 시작 부분 Entrenamiento(엔뜨레나미엔또) : 훈련 Equilibrio(에뀔리브리오) : 균형, 조화 Escenario(에세나리오) : 무대 Escuela(에스꾸엘라) : 학교 Espalda(에스팔다) : 등 Espejo(에스뻬호) : 거울 Espiración(에스피라시온) : 날숨 Estirar(에스띠라르) : 늘리다, 늘리기 Estómago(에스토마고) : (인체)위 Extensión(엑스텐시온) : 확장
- F Falda(팔다) : 치마 Figura(피구라) : 피겨 Flexión(플렉시온) : 굴절, 굴신 Frente(프렌떼) : 정면, 이마 Fuerte(푸에르떼) : 강하게 Fuerza(푸에르싸) : 힘
- G Gancho(간초) : 갈고리. 상대의 다리 사이로 내 다리가 갈고리 모양으로 치고 나오는 동작 Garganta(가르간따) : 목젖 Gato(가또) : 고양이, 아르헨티나 전통춤의 한 종류 Gaucho(가우초) : 대부분 에스파냐와 남미 인디언의 혼혈로 아르헨티나, 우루과이, 브라질의 초원에서 유목 생활을 하던 목동. 18세기 중반에서 19세기 중반까지 번성했다 Giro(히로) : 회전 Gordo, da(고르도, 다) : 뚱뚱한, 두꺼운, 굵은 Grande(그란데) : 큰. 단수 명사앞에 오면 ‘Gran(그란)’이 된다 Grave(그라베) : 무거운(=Pesado)
- H Hamaca(아마까) : 해먹. 좌우로 흔드는 동작. Cunita와 같음 과 같은 동작) Hombre(옴브레) : 남자 Hombro(옴브로) : 어깨 Hueso(우에소) : 뼈
- I Inspiración(인스피라시온) : 들숨, 영감 Intermedio(인떼르메디오) : 중급 Izquierdo, da(이스끼에르도, 다) : 왼쪽
- J Junto, ta(훈또, 따) : 함께, 모인
- L Lado(라도) : 옆 Lapiz(라삐스) : 연필. 다리로 바닥에 원을 그리는 동작 Largo, ga(라르고, 가) : 긴 Lateral(라떼랄) : 옆의, 측면 Lento, ta(렌또, 따) : 느리게 Liso, sa(리소, 사) : 편편한, 매끄러운 Liviano, na(리비아노, 나) : 가벼운 Luna(루나) : 달 Lunfardo(룬파르도) : 부에노스 아이레스에서 사용하는 속어
- M Magnífico, ca(마그니피코, 카) : 장엄한 Mano(마노) : 손 Marca(마르까) : 신호, 리드 Medio, dia(메디오, 디아) : 절반의 Media Luna(메디아 루나) : 반달, 아르헨티나인이 주로 아침으로 먹는 빵. 메디오 히로의 한 종류 Medio Giro(메디오 히로) : 반 히로 Melodía(멜로디아) : 멜로디 Milonga(밀롱가) : 땅고를 추는 장소, 빠른 2/4박자의 땅고곡 Milonguero, ra(밀롱게로, 라) : 1. 1900년대 초중반의 땅고 애호가. 거의 밀롱가에서 사는 사람으로 땅고에 대한 자부심이 높다. 2. 밀롱가를 좋아하고 즐기는 남자, 여자를 의미한다 3. 부정적인 의미로 일하지 않고 매일 땅고만 추고 술 마시며 노는 사람. Mina(미나) : 여자란 의미의 룬파르도 Moderno, na(모데르노, 나) : 현대의 Mordida(모르디다) : 깎아낸, 깨문. 1. 발과 발이 마찰하며 깎아 내는 듯한 동작 2. Sanguchito 처럼 상대의 발을 두발로 감싸는 동작 Movido(모비도) : 움직임이 많은, 바쁜 Movimiento(모비미엔또) : 움직임 Mujer(무헤르) : 여자 Muñeca(무녜까) : 손목, 인형 Muslo(무슬로) : 허벅지 Música(무씨까) : 음악 Músico(무씨꼬) : 음악가 Músculo(무스꿀로) : 근육 Muy(무이) : 매우, 대단히
- N Niño, ña(니뇨, 냐) : 어린이 Nivel(니벨) : 레벨 Nuevo, va(누에보, 바) : 새로운 Número(누메로) : 숫자
- O Ocho(오초) : 8. 피벗을 하면서 걷는 동작으로 숫자 8 모양을 만든다. Ocho adelante(오초 아델란떼) : 앞 오초 Ocho atras(오초 아뜨라스) : 뒤 오초 Ocho Cortado(오초 꼬르따도) : 오초 동작을 중간에 끊는 동작 Ojo(오호) : 눈 Orquesta(오르께스타) : 오케스트라, 악단 Otra(오뜨라) : 다른, 앵콜 Otra Vez(오뜨라 베스) : 한 번 더.
- P Pantalón(판탈론) : 바지 Pantorrilla(판토리샤) : 종아리 Panza(빤싸) : (인체)배 Pareja(빠레하) : 짝, 파트너 Para(빠라) : ~를 위하여 Parada(파라다) : 멈춘. 움직임 중에 멈추는 듯한 동작들 Paralelo, la(빠라렐로, 라) : 평행의 Parar(빠라르) : 멈추다, 멈추기 Pareja(빠레하) : 파트너 Pasada(빠사다) : 지나간. 상대의 다리를 건너거나 지나는 동작 Paso(빠소) : 걸음, 스텝 Paso básico(빠소 바시꼬) : 기본 스텝. 8개의 기본 스텝 Patada(빠따다) : 발차기. 허공에 발을 차는 듯한 동작들 Pausa(빠우사) : 쉼. 움직임 중에 쉬어주는 행위 Pecho(뻬초) : 가슴 Pelo(뻴로) : 머리카락 Pesado, da(뻬사도, 다) : 무거운(=Grave) Peso (뻬쏘) : 체중 Pie(삐에) : 발 Piel(삐엘) : 피부 Pierna(삐에르나) : 다리 Pivot(피봇) : 한점을 축으로 회전하는 동작 Piso(삐쏘) : 바닥 Pista(삐스타) : 댄스 플로워, 운동 경주의 트랙. 밀롱가의 춤 동선 Planeo(플라네오) : 활공. 서로가 당기는 에너지를 발생시켜 체중이 없는 다리가 바닥에서 뜨는 듯한 움직임을 만들면서 하는 동작 Porteño, ña(뽀르떼뇨, 냐) : 항구 도시 사람. 부에노스 아이레스에서 태어난 사람을 말한다 Pose(뽀세) : 포즈. 주로 멋있는 정지 동작을 말한다 Postura(뽀스뚜라) : 자세. 주로 서 있는 모양을 말한다 Práctica(쁘락띠까) : 연습, 실습. 밀롱가 보다 격식이 덜한 연습밀롱가를 말한다. 한국에서 생각하는 연습은 ensayo 라 한다 Principiante(프린시삐안떼) : 초급
- Q Quebrada(께브라다) : 깨진
- R Rápido, da(라피도, 다) : 빠른 Relajar(렐라하르) : 부드럽게 하다, 이완하다(릴렉스) Resbaloso(레스발로소) : (아주)미끄러운 Respiración(레스피라시온) : 호흡 Ritmo(리트모) : 리듬 Rodilla(로디샤) : 무릎 Ronda(론다) : 밀롱가에서 원형의 댄스 라인, 경기에서 라운드 Ropa(로빠) : 옷 Rulo(룰로) : 롤러. 발끝으로 작은 원을 그리는 동작
- S Sacada(사까다) : 상대방의 다리 밑으로 본인의 다리를 넣으면서 걷어 내는듯한 동작 Saco(사코) : 남자 양복의 상의 Salida(살리다) : 출발, 출구. 1. 일반적으로 8개로 이루어진 피구라 빠소 바시꼬를 말한다 살리다 바시카 줄여서 그냥 살리다라고 하며 Salida basica, Salida normal(살리다 바시까, 살리다 노르말) : 일반 살리다 Salida cruzada(살리다 끄루싸다) : 살리다 노르말에서 3번째 스텝에서 남자만 체중을 바꾸어 왼발로 나간다. Salida americana(살리다 아메리카나) Salida sincopada(살리다 신코빠다) 등이 있다. 2. 입구와 출구의 개념으로 피구라의 시작과 마무리를 뜻한다 Sanguchito(상구치또) : 샌드위치. 한 사람의 양발로 상대의 한쪽 발을 감싸는 동작(=Sándwich) Salto(살또) : 뛰기. 위로 뛰는 듯한 동작 Sentada(센따다) : 앉기. 앉는 듯한 동작 Señor, ra(쎄뇨르, 라) : 신사, 숙녀 Simple(심쁘레) : 단순한, 간단한 Siempre(시엠쁘레) : 언제나 Sistema(시스테마) : 시스템 Sistema cruzado(시스테마 끄루싸도) : 상대와 엇갈린 다리로 걷거나 동작을 하는 시스템 Sistema Paralelo(시스테마 빠라렐로) : 상대와 마주보는 다리로 걷거나 동작을 하는 시스템 Sobre(소브레) : ~ 관하여 Soltada(솔따다) : 놓은, 푼. 아브라소를 푸는 행위 Suave(수아베) : 부드럽게
- T Taco(따꼬) : 굽, 힐 Tanda(딴다) : 밀롱가에서 3~5곡의 비슷한 분위기의 음악을 묶어서 내보내는 것 Tango(땅고) : 탄생의 기원부터 발생지, 어원 까지 논란이 많다. 1970~80년대에 문헌에 등장. 1950년대부터 서서히 발생했을 것이라는 의견이 최근 생김. 박자는 초기 2/4박자에서 4/8박자(일부)를 사용하다 현재 4/4박자를 사용. Tanguero, ra(땅게로, 라) : 1. 땅고 세계에서 명성을 인정받는 남자, 여자. 2. (폭넓게)땅고를 하는 남자, 여자. Tangueros(땅게로스) : 땅고를 하는 사람들 Tiempo(띠엠뽀) : 박자, 템포 Tobillo(토비쇼) : 발목, 복사뼈 Torción(또르시온) : 비틀기 Torso(또르소) : 상반신 Tradición(뜨라디시온) : 전통 Tranquilo, la(뜨란끨로, 라) : 조용한 Traspié(뜨라스삐에) : 발을 헛디딤. 1. 일반적으로 밀롱가 리듬에 더블 비트에 트리플 스텝(내딛음-모음-내딛음)을 의미. 2. 발 모을 때 앞이나 뒤로 끄루사다(크로스)가 되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함. 3. 당김음에 트리플 스텝을 넘어지듯이 하는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함.
- U Uña(우냐) : 손톱, 발톱
- V Vals(발스) : 월츠. 본래 의미는 3/4박자의 월츠풍의 곡을 말한다. 땅고에서 3/4박자의 발스는 일반 발스 보다 템포가 빠르다 Vestuario(베스뚜아리오) : 의상, 무대의상 Vez(베쓰) : 번, 회 Vida(비다) : 인생 Viejo, ja(비에호, 하) : 늙은, 낡은 Volcada(볼까다) : 엎어진. 무게 축을 앞으로 기울게 만들어 서로 기댄 채로 하는 동작
- Y Y(이) : 그리고, ~와
- Z Zapato(싸빠또) : 구두
땅고 동작 및 핵심 단어 Abrazo(아브라쏘) : 안기. 두 사람의 가슴 사이의 거리에 따라 크게 세 가지로 나눈다 Abrazo abierto(아브라소 아비에르또) : 열린 안기. 셋 중 가장 거리가 멀다 Abrazo cercano(아브라소 세르까노) : 가까운 안기. 세라도와 아비에르또의 사이 Abrazo cerado(아브라소 세라도) : 닫힌 안기. 가슴을 밀착한 상태. 가장 가까움 Adorno(아도르노) : 꾸미기, 장식 동작 Aguja(아구하) : 바늘. 발끝으로 바닥을 찍는 동작 Amague(아마게) : ~ 하는 척함. 어떤 동작을 하려다 다른 동작을 하는 것 Americana(아메리카나) : 두 사람이 같은 방향을 바라보며 걷는 동작 Arrastre(아라스뜨레) : 끌기. 상대의 발을 끄는 동작. Barrida와 같음 Bandera(반데라) : 기, 깃발. Boleo를 앞뒤로 반복하는 동작 Barrida(바리다) : (바닥을)씀, 질질 끔. Arrastre와 같음 Boleo(볼레오) : 다리를 위로 날리는 동작 Baldosa(발도사) : 타일. 사각 모양의 6스텝으로 이루어진 피겨 Bicicleta(비시클레타) : 자전거. 발을 자전거 페달 밟는 모양으로 하는 동작 Cabeceo(까베세오) : 머릿짓. 머리를 살짝 움직이는 행위. 춤 신청과 수락을 할 때 사용한다 Cadena(까데나) : 사슬. 남녀가 교차하며 돌아가는 동작 Cadencia(까덴시아) : 선율. 땅고의 특유의 느낌으로 선율을 표현하는 것. 특정 동작으로 말하는 이도 있다 Cambio(깜비오) : 변경, 교환 Cambio de direccion(깜비오 데 디렉씨온) : 방향 전환 Cambio de frente(깜비오 데 프렌떼) : 정면 전환 Cambio de pareja(깜비오 데 빠레하) : 춤 상대 바꿈 Cambio de peso(깜비오 데 뻬소) : 체중 옮김 Caminar(까미나르) : 걷기 Caminata(까미나타) : 산책 Caricia(까리시아) : 애무. 상대를 부드럽게 터치하는 동작 Castigada(까스띠가다) : 체벌한. 앞 볼레오 같이 몸을 채찍으로 체벌하는 듯한 동작 Colgada(꼴까다) : 매달린. 하나의 축에서 서로가 등 쪽으로 당기면서 하는 동작 Corrida(꼬리다) : 달리기. 달리는 듯한 동작 Cruce(끄루쎄) : 횡단, 교차, 엇갈림을 만드는 동작들 Cruzada, do(끄루사다, 도) : cruce된 Cunita(꾸니따) : 작은 유아용 침대. 좌우로 흔드는 동작. Hamaca와 같음 Enganche(엔간체) : 좌물쇠를 잠그는 일, 갈고리, 훅. 상대에게 다리로 고리 모양을 만들어 고정 시키는 동작 Enrosque(엔로스께) : 칭칭 감긴. 나선 모양으로 트위스트 하는 동작 Gancho(간초) : 갈고리. 상대의 다리 사이로 내 다리가 갈고리 모양으로 치고 나오는 동작 Giro(히로) : 회전. 회전하는 모든 동작 Hamaca(아마까) : 해먹. 좌우로 흔드는 동작. Cunita와 같음 Lapiz(라삐스) : 연필. 다리로 바닥에 원을 그리는 동작 Media Luna(메디아 루나) : 반달, 아르헨티나인이 주로 아침으로 먹는 빵. 메디오 히로의 한 종류 Medio Giro(메디오 히로) : 반 히로 Milonga(밀롱가) : 땅고를 추는 장소, 빠른 2/4박자의 땅고곡 Milonguero, ra(밀롱게로, 라) : 1. 1900년대 초중반의 땅고 애호가. 거의 밀롱가에서 사는 사람으로 땅고에 대한 자부심이 높다. 2. 밀롱가를 좋아하고 즐기는 남자, 여자를 의미한다 3. (부정적인 의미로)일하지 않고 매일 땅고만 추고 술 마시며 노는 사람. Mordida(모르디다) : 깎아낸, 깨문. 1. 발과 발이 마찰하며 깎아 내는 듯한 동작 2. Sanguchito 처럼 상대의 발을 두발로 감싸는 동작 Ocho(오초) : 8. 피벗을 하면서 걷는 동작으로 숫자 8 모양을 만든다. Ocho adelante(오초 아델란떼) : 앞 오초 Ocho atras(오초 아뜨라스) : 뒤 오초 Ocho Cortado(오초 꼬르따도) : 오초 동작을 중간에 끊는 동작 Pasada(빠사다) : 지나간. 상대의 다리를 건너거나 지나는 동작 Paso(빠소) : 걸음. 스텝 Paso básico(빠소 바시꼬) : 기본 스텝. 8개의 기본 스텝 Patada(빠따다) : 발차기. 허공에 발을 차는 듯한 동작들 Parada(파라다) : 멈춘. 움직임 중에 멈추는 듯한 동작들 Paralelo, la(빠라렐로, 라) : 평행의 Pausa(빠우사) : 쉼. 움직임 중에 쉬어주는 행위 Pivot(피봇) : 한점을 축으로 회전하는 동작 Pista(삐스타) : 댄스 플로워, 운동 경주의 트랙. 밀롱가의 춤 동선 Planeo(플라네오) : 활공. 서로가 당기는 에너지를 발생시켜 체중이 없는 다리가 바닥에서 뜨는 듯한 움직임을 만들면서 하는 동작 Porteño, ña(뽀르떼뇨, 냐) : 항구 도시 사람. 부에노스 아이레스에서 태어난 사람을 말한다 Pose(뽀세) : 포즈. 주로 멋있는 정지 동작을 말한다 Postura(뽀스뚜라) : 자세. 주로 서 있는 모양을 말한다 Práctica(쁘락띠까) : 연습, 실습. 밀롱가 보다 격식이 덜한 연습밀롱가를 말한다. 한국에서 생각하는 연습은 ensayo 라 한다 Quebrada(께브라다) : 깨진 Ronda(론다) : 밀롱가에서 원형의 댄스 라인, 경기에서 라운드 Rulo(룰로) : 롤러. 발끝으로 작은 원을 그리는 동작 Sacada(사까다) : 상대방의 다리 밑으로 본인의 다리를 넣으면서 걷어 내는듯한 동작 Salida(살리다) : 출발, 출구. 1. 일반적으로 8개로 이루어진 피구라 빠소 바시꼬를 말한다 살리다 바시카 줄여서 그냥 살리다라고 하며 Salida basica, Salida normal(살리다 바시까, 살리다 노르말) : 일반 살리다 Salida cruzada(살리다 끄루싸다) : 살리다 노르말에서 3번째 스텝에서 남자만 체중을 바꾸어 왼발로 나간다. Salida americana(살리다 아메리카나) Salida sincopada(살리다 신코빠다) 등이 있다. 2. 입구와 출구의 개념으로 피구라의 시작과 마무리를 뜻한다 Sanguchito(상구치또) : 샌드위치. 한 사람의 양발로 상대의 한쪽 발을 감싸는 동작(=Sándwich) Salto(살또) : 뛰기. 위로 뛰는 듯한 동작 Sentada(센따다) : 앉기. 앉는 듯한 동작 Sistema cruzado(시스테마 끄루싸도) : 상대와 엇갈린 다리로 걷거나 동작을 하는 시스템 Sistema Paralelo(시스테마 빠라렐로) : 상대와 마주보는 다리로 걷거나 동작을 하는 시스템 Soltada(솔따다) : 놓은, 푼. 아브라소를 푸는 행위 Tanda(딴다) : 밀롱가에서 3~5곡의 비슷한 분위기의 음악을 묶어서 내보내는 것 Tanguero, ra(땅게로, 라) : 1. 땅고 세계에서 명성을 인정받는 남자, 여자. 2. (폭넓게)땅고를 하는 남자, 여자. Tangueros(땅게로스) : 땅고를 하는 사람들 Tiempo(띠엠뽀) : 박자, 템포 Traspié(뜨라스삐에) : 발을 헛디딤. 1. 일반적으로 밀롱가 리듬에 더블 비트에 트리플 스텝(내딛음-모음-내딛음)을 의미. 2. 발 모을 때 앞이나 뒤로 끄루사다(크로스)가 되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함. 3. 당김음에 트리플 스텝을 넘어지듯이 하는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함. Vals(발스) : 월츠. 본래 의미는 3/4박자의 월츠풍의 곡을 말한다. 땅고에서 3/4박자의 발스는 일반 발스 보다 템포가 빠르다 Volcada(볼까다) : 엎어진. 무게 축을 앞으로 기울게 만들어 서로 기댄 채로 하는 동작
방향 Abajo(아바호) : 아래로 Adelante(아델란떼) : 앞으로 Arriba(아리바) : 위로 Atras(아뜨라스) : 뒤로 A la derecho(알 라 데레차) : 오른쪽으로 A la izquierda(알 라 이쓰끼에르다) : 왼쪽으로 De lado(데 라도) : 옆으로 Derecho(데레초) : 똑바로, 직선의 Diagonal(디아고날) : 대각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