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발달장애 정보나눔터 원문보기 글쓴이: 야간비행(홍록이엄마)
글 김준희 대구보명학교 교사
특수학급 운영이 안정되어 가면서 특수교육대상자들에게 보다 다양한 현장체험학습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특수학급에 배치되어 있는 소규모 인원으로는 다양한 형태의 현장학습을 실시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여기서는 학급의 소규모로 인한 현장학습의 문제를 생각해 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특수학 급 연합현장체험학습의 실제를 보여주고자 한다.
대구광역시 남구 명덕로에 위치한'학교기업 성산'은 도전,꿈, 사랑의 이념과'더불어 살아가는 자립인 육성'을 지표로 운 영되는 학교법인 영광학원 산하 5개 특수학교(광명, 영화, 보 명, 보건, 덕희)학생들의 현장중심 직업교육의 살아있는 교육장 이며 사업장이다.
지난 2009년 3월, 교육과학기술부에서 특수학교 직업교육의 내실화를 위해'학교기업형 직업훈련실'설치를 위한 사업신청 서를 받고 전국에 5개 학교를 선정하였다. 이후 2010년에 7개,2011년에는 8개 학교를 수행학교로 선정하였는데, 이에 영광학원 산하 대구 5개 특수학교에서 공동으로 다양한 장애특성에 부합되는 종합적인 직업교육 시스템을 제공한다는 사업계획서를 제출하여 제 1기 특수학교 학교기 업 수행학교로 선정되었다.
그리고 교육과학기술부 특별 교부금 20억을 교부받았고 학교법인 영광학원 법인 대응투자금 15억을 합쳐, 총 사 업비 35억원을 투자하여 기존 대학에서 사용하던 건물을 리모델링하여 시설 개축 및 기자재 구입과 설비를 하였으 며 지난 2010년 12월 10일에 개관식을 하게 되었다. 개관식에는 이주호 교육과학기술부 장관님을 비롯하여 특수교 육에 관련된 많은 분들이 전국에서 참석하셨고 김범일 대구광역시장님, 우동기 대구광역시교육감님, 홍덕률 대구 대학교 총장님, 조해녕 법인이사장님 등 대구지역의 많은 내빈들을 모시고 성황리에 개관식을 개최하였다.
학교기업 설립을 위해 학칙개정 및 건축물 용도 변경을 하고 운영할 6개 사업종목은 관할청의 인·허가를 받 아 마침내 2011년 4월 7일에 등록을 마치고 학교기업으로서 영업활동을 시작하게 되었다. 다만, 현행법상 학교 에서 할 수 없는 안마클리닉은 인가받지 못하였다.
일반적으로 1개의 단위학교로 운영되는 다른 학교기업과 달 리 성산은 법인 산하 5개 특수학교가 계획부터 운영까지 함께 참여하기에 다른 학교기업에 비해 참여하는 교사와 학생 수가 많으며 규모와 시설 면에서 전국 최고의 수준을 보이고 있다.
학교기업 성산의 사업목적은'장애유형과 특성에 적합한 학 교기업을 운영하여 실제적인 현장실습장 제공과 체계적인 직 업교육의 실천 및 이윤을 극대화하며 고용창출을 증대하는데 있으며 다음과 같은 세부적인 목표가 있다.
가. 장애유형과 장애정도에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직업 교육의 종합적인 서비스 시스템을 제공한다.
나. 장애별 능력에 따른 종목을선정하여 맞춤형 직업교육과 산학협력관계를 강화하여 실제적인 현장체험형 작업장을 운영한다.
다. 학교기업의 제품 판매와 비즈쿨 교육과정 운영을 통하여 창업마인드를 배양한다.
라. 사회적 산업 추세와 장기적이고 안정된 종목을 선택하여 이윤 창출을 도모한다.
마. 재가 장애인의 지원고용을 촉진하고 재취업 교육을 통한 고용창출을 증대한다.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직업교육의 현장성 제고방안의 하나로 추진된 학교기업(SBE, School-Based-Enterprise)은 선진국 의 경우 학생들이 학교에서 직장으로의 연계를 촉진하고 직업 교육의 현장성을 제고하기 위한 방안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다.
학교기업은 학교가 주체적으로 운영하기 때문에 산업체에 학 생들의 현장실습을 부탁하지 않아도 되고 교육과정과 연계된 실습기회를 학교현장에서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특수학교 직 업교육 목적 실현에 적합한 교육기회의 제공이 가능하다.
이런 점에서 성산은 주요사업 7종목(사무용지, 세탁, 베이커 리, 카페, 홍보판촉물, 포장·조립, 안마클리닉)에 해당되는 사 업장 외 도예실, 평생교육지원실, 창업지원실, 행정지원실이 있으며 학교교육과정과 연계된 기업환경을 갖추고 있다.
학생들이 실질적인 물품의 제조, 판매, 수선, 가공 또는 용역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직업현장에서 요구되는 지식, 기술, 태도 등을 습득하여 전문적인 직업기능인으로 성장·자립할 수 있 도록 물적, 인적자원의 기업적 환경을 지원하고자 하며 전국에 서 유일하게 서로 다른 장애유형의 5개 학교가 함께하고 있는 환경적 조건을 활용하여 직업 환경을 구축하고 장애 유형별 능 력에 맞는 업종을 선택하여 자활·자립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 고 있다. 또한 지역사회의 현장 산업체와 서로 연계하여 실질적 인 직무기능을 익히고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학교교육과정과 직업교육과정을 탄력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며 5개 학교가 서로 협력하여 학생들이 장애영역별 특성과 장점을 잘 발휘할 수 있 도록 다양한 진로·직업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다.학교별 사업종목과 교육과정 연계성은 다음과 같다.
학교 | 캐릭터 | 사업종목 | 교육과정 | 내용 |
---|---|---|---|---|
보명 | 성산 사무용지 | 직업기능 | 사무용지, 재단기의 구조 및 작동법, 재단, 권별분리, 포장, 운반 및 배달 | |
영화 | 성산 세탁 | 자수ㆍ양재 | 세정이론, 기술관리, 클리닝, 관련법령, 수거 및 배달, 운동화 세탁 | |
영화 | 성산 베이커리 | 제과ㆍ제빵 | 제과 - 기기 및 기구, 제품별 제과법, 제품평가 제빵 - 제빵 순서, 제품별 제빵법, 노화와 부패 | |
보건 | 카페 위 (CAFE WE) | 서비스 | 기초소양, 기본예절, 기초직무, 식음료 교육 | |
덕희 | 그린 기프트 | 직업기능 | 물티슈 - 작업이론, 원단처리, 기계작동, 포장, 운반 및 배달 전사 작업 - 작업이론, 전사 작업, 포장 천연 제품 - 이론, 제품 제작, 포장, 배달운반 | |
덕희 | 행복꿈터 | 포장 조립 | 포장ㆍ조립ㆍ운반 | |
광명 | 광명 안마클리닉 | 이료 | 안마ㆍ마사지ㆍ지압, 해부생리, 병리, 보건, 한방, 전기치료, 진단 등 |
그리고 3개 지원실의 활동 내용은 다음과 같다.
번호 | 지원실명 | 내용 |
---|---|---|
1 | 평생교육지원실 | 대 상 : 5개 특수학교 졸업생 및 남구 관내의 성인 장애인 교육내용 : 여가 문화 활동 프로그램, 체력단련 및 스포츠 활동 프로그램, 직업재활을 위한 작업 기초 기능 훈련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성인장애인의 재활프로그램 |
2 | 창업 지원실 | 대 상 : 5개 특수학교 재학생, 졸업생 및 학부모 교육내용 : 자립하고자 하는 졸업생 및 창업의지가 있는 학부모를 대상으로 창업교육프로그램 및 강사를 지원하여 창업의 실질적 기능 및 방법을 교육함으로써 창업 실습을 통한 창업기회 제공 |
3 | 행정지원실 | 지원내용 : 학교기업 재무회계를 공정하고 신속하게 처리하고 공동시설을 원활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학교기업의 생산성 향상에 도움을 주고자 함 |
성산은 각 학교의 장애유형과 특성에 적합한 사업종목을 선정하여 현재 7개의 사업장을 운영하고 있다. 광명 학교의 안마클리닉을 제외하고 6개의 사업장에서는 교직원, 학부모,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노력의 결과로 꾸준한 매출신장을 보이고 있다.
성산사무용지는 정신지체 영역인 대구보명학교가 운영하 고 있으며 사무용지 생산 과정을 이해하고 생산설비의 작동 원리 및 기능을 익혀 사무용지를 생산하고 작 업 기능 및 작업태도 등 사무용지 생산관련 직 장인으로서의 기본적인 소양을 향상시킨다는 목표아래 전공과 학생과 고등학교 과정 학생 들이 직업시간 및 재량시간을 활용하여 참여 하고 있다.
성산사무용지는 지하 1층 전체를 사용하고 있으며 대구대학교 구매팀과 대학 내 사용하는 사무용지 전량을 성산사무용지에서 제공하는 것을 조건으로 1년 간 공급액 1억 5천만원 규모로 계약을 맺었다. 생산 활동과 배달활동을 통해 생산에 필요한 기능을 습득하고, 대 인관계를 향상시켜 학교교육과정에서 익히기 어려웠던 직장생활의 체험을 통해 직업인으로서의 소양과 태도를 함양 시킬 수 있다는 점에 역점을 두고 있다.
성산세탁은 청각장애 학교인 대구영화학교가 운영하고 있으며 세탁 분야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의 습득과 기능 의 연마를 통하여 직업적응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기초 작업능력과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능력을 최대한 신장시켜 전문 기술인으로서의 바람직한 태도 함양을 목표로 하고 있다. 생활과 밀접한 세탁 분야 종사자로써 21세기에 접 어들어 새로운 전문 서비스 업계로 그 자리를 확고히 하고 있 는 점을 인지하며, 장차 자립적인 생활 능력을 기르는데 중점 을 두고 있으며 특히,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하는 운동화세탁 이 이용자들에게 인기가 좋다.
성산 베어커리는 대구영화학교가 운영하고 있으며 청각장 애 학생들에게 제과·제빵에 대한 기본 개념과 지식을 이해 하고 작업 과정에 따른 기능을 습득하여 이를 효율적으로 활 용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길러 직업인으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기르고자 제품의 생산에서부터 판 매에 이르는 전 단계의 제과·제빵 활동을 경험하 고 있으며 방부제를 일절 사용하지 않고 순수 친 환경원료로 제공하여 이웃 유치원생들의 간식을 제공하고 있다.
카페 위는 지체부자유 신체장애 영역을 가진 대구보건학교 에서 운영하고 있다. 특히 학부모들의 자원봉사가 활발하다.카페 위의 목표는 카페테리아라는 직업을 선택하고 유지하는 데 필요한 태도나 직업 및 안전 수칙에 대한 이해, 작업 및 일 상생활의 문제 해결 및 판단 능력, 대인관계 등 직업 기술 및 직업 적응력, 독립생활 기술, 사회적 기술, 여가 생활 기 술 등의 습득을 통한 자주적인 생활 능력을 길러 그들의 생활 안정과 사회 참여를 통해 보다 행복한 삶을 영위하도록 하는 데 있다.장애가 심한 중증 뇌성마비 학생들은 자신 의 전동 휄체어를 이용하여 커피를 배 달하는 등의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그린 기프트는 정서·행동 장애 학교인 덕희학교가 운영하 고 있으며 주로 행사시 사용되는 수건전사, 머그컵전사, 물티 슈 전사 등의 작업을 하고 있다. 현대사회에서의 다양한 영역 의 이미지 메이킹과 홍보산업의 수요증대라는 시대적 흐름에 맞춰 물티슈와 더불어 전사기와 전사프린터를 이용한 홍보·판촉물 생산은 최근 각광 받고 있는 분야이며, 충분한 시장성 이 있고 시대적 유행을 타는 홍보·판촉물의 특성에 잘 부합 하여 기술적인 문제만 해결된다면 장기적으로 이윤창출이 클 것으로 보고 있으며 지난 5월에는 대구광역시교육청이 주관 하는 행사에 수건과 머그컵을 납품하기도 했다
덕희학교가 운영하는'행복꿈터'는 지역사회 사업체 및 장 애인작업장과 연계하여, 현장실습 및 외주 조립작업을 더욱 강화함으로써 학생들에게 현장에서의 작업수행기능 및 직업 생활 태도를 향상시키고 현장과의 연계성을 구축하는데 목표 를 두고 있다. 중증장애 학생들에게 작업수행의 기초가 되는 집중력 고취와 지속성 향상에 좋은 교육장이 되고 있다. 고등 학교 2, 3학년 학생과 전공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포장·조립 관련 기본적인 능력들을 배양시키고 현장실습중심의 수업운 영으로 기초산업인력을 양성함으로서 졸업 후의 타 업체의 고용창출과 학교기업의 생산성 증대에 기여하고 있다.
시각장애 학교인 광명학교는 이료가 직업교육의 주된 내용 이다. 아직 사업자 등록을 하지 못했지만 등록 후를 대비하여 이론 수업에 그치지 않고, 임상에 필요한 실천적인 학습 경험 을 통해 시술에 대한 자신감과 그 적응 능력을 기르고 있다.모든 과정에서 이론과 실기를 결부시키는 통합적 사고력과 인내심을 가지고 문제를 해결하면서 여러 가지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법과 바람직한 직업관, 건전한 직업윤리, 대인 관계 기법 등에 관한 교육내용을 운영하며 손 색없는 이료 전문 직업인을 양성하고 있다.
학교기업 성산의 장점은 전국에서 유일하게 서로 다른 장애유형의 5개 학교가 함 께 하고 있는 구조적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각 장애별 특성과 적성에 알맞는 업종 을 선택할 수 있으며 대도시 한가운데에 위치해 인적·물적 자원의 인프라를 최대한 활용하여 수익성 있는 학교기업으로 정착, 장기적인 고용창출과 이윤을 증가할 수 있 을 것이다.
실제로 지난 4월 7일 사업자를 등록하고 이루어진 월 매출액이 4월에는 462만원에 불구하였으나 10월에는3,700만원으로 큰 매출신장을 보였다. 지역 내 방송국과 신문사에서 몇 차례 취재와 방영을 하여 이제 대구에서 학교기업에 대한 홍보가 많이 되어 어느 정도 인지도도 확보했다. 또 교육청을 비롯한 관공서와 교육기관에서도 적극적으로 지원의사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매출 신장을 통해 올해 졸업생부터 학교기업에 가능한 많은 학생의 취업도 확대되리라 기대하고 있다.
또 성산몰(www.sungsanmall.com)이라는 홈페이지를 구축하여 인터넷 판매을 실시하고 있으며 대구대학교 내 교직원과 학생들의 복지를 위한'나눔 가게'라는 상설매장에 학교기업 생산품 위탁 판매의 작은 공간도 확보 하게 되었다. 그리고 대구대학교 내에 카페 위 제 2호점 설치를 추진하고 있다.
급변하는 시대적 변화속에서 이제는 학교가 단순히 교육만 담당하는 곳이 아니라 복지 부분과 평생교육 차원 의 영역까지 지원하는 학교의 역할이 요구되는 시점으로 보면, 학교기업이 더욱 활성화되고 효율적인 운영을 통 해 지역 내 특수학급 및 타 특수학교 재학생에게 시설을 더 많이 개방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재가 장애인들이 사 회인으로 자립할 수 있도록 진로·직업교육의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평생교육체제를 지원할 필요가 있다.
이런 면에서 성산은 현재까지 전국에서 30여개 교육기관, 복지관, 관공서에서 950여명이 학교기업을 방문하 였고 견학 요청이 이어지고 있다. 또 지난 9월부터 학교기업에서 8개 사업별 체험프로그램을 마련하여 3시간정 도 소요되는 현장감 있는 직업교육 체험의 장을 실시하고 있는데 대구 10개 특수학급에서 26건을 신청하는 등 1일 현장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또 평생교육 지원실을 마련하여 취업 및 진학을 하지 못한 졸업생들에게 직업교육의 재교육차원에서 평생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앞으로 학교기업 성산은"장애인이 최선을 다해 만든 착한 생산품"이라는 슬로건을 내세워 학교기업으로서 위 상을 확립할 것이며 장애학생 직업교육의 메카로써 지속적인 발전을 도모할 것이다. 전국적으로 특수학교 학교 기업이 점차 확대됨에 따라 제1기 수행학교의 선두 주자로서 특수학교 직업교육의 바람직한 모델이 될 것이며 특 수학교 학교기업의 성공적인 사례로 자리매김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