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 간 | 4월 1주 (4/1 ~ 4/5) | 김기현, 오창현, 이은수 | 담 임 | 현성윤 | ||
단 원 | 봄 | 소 주 제 | 봄의 변화 | |||
목 표 | 봄이 되면서 바뀐 점을 알 수 있어요. | |||||
기본 생활지도 | 꽃을 꺾지 않아요. | |||||
영역구분 | 보육계획 및 내용 | 개별화된 지원 내용 | ||||
대 ․ 소 그 룹 활 동 | 학습 지도 | ⅰ수준아동 - 봄관련 그림 틀 안에 색칠하기 - 6조각 그림 퍼즐 맞추기 - 6~10까지 수 알아보기 ⅱ수준아동 - 자~타 글자 알고 색칠하기 - 자~타 시작되는 글자 알아보기 - 봄관련 그림 틀 안에 색칠하기 - 큰 수 찾기 | ⅰ수준아동: 색칠하기 시 틀 안에 색칠할 수 있도록 신체적 도움을 주어 색칠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6조각 퍼즐을 맞출 때 바르게 붙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ⅱ수준아동: 또박또박 단어를 발성할 수 있도록 하고 글자를 쓸 때 도움을 주며 쓸 수 있도록 한다. | |||
자기 표현 훈련 | ․ 봄이 되었어요. ⅰ수준아동: 봄이 되면서 바뀌는 점을 교사에게 들을 수 있다. ⅱ수준아동: 봄이 되면서 바뀐 점을 알 수 있다. | ⅰ수준아동: 계절이 바뀐 점을 그림카드를 이용해 알려주고 설명을 해준다. ⅱ수준아동: 그림카드를 보여주면서 아동들이 발성할 수 있도록 언어적 지원을 해준다. | ||||
오름 오르기 | ․ 칡오름 - 정상에서 야호하기 및 손가락 박수, 숨고르기 운동 | ⅰ,ⅱ수준아동: 오름 정상에서 큰 소리로 ‘야호’를 할 수 있도록 하고 손가락박수를 할 수 있도록 한다. | ||||
♣ 우천 시 - 실내 마라톤 | ||||||
틸팅테이블에 서기 | ·틸팅테이블에 서기 - 틸팅테이블에 서서 운동 | ⅱ수준아동: 틸팅테이블에 서서 운동을 할 수 있도록 한다. | ||||
운 동 | ․ 뜀틀운동 - 발판 밟고 뜀틀 3단 넘어가기 ⅰ,ⅱ수준아동: 호루라기 소리에 맞추어 발판을 밟고 뜀틀을 넘어갈 수 있다. | ⅰ,ⅱ수준아동: 뜀틀을 넘어갈 때 도움닫기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뜀틀 위에서 바로 넘어갈 수 있도록 손으로 도움을 준다. | ||||
음 악 | ․ 봄이와요 ⅰ, ⅱ수준아동: 악기치기를 할 때 음표에 맞게 리듬악기를 두드릴 수 있다. | ⅰ수준아동: 박자에 맞게 박자치기를 할 수 있도록 신체적 지원을 준다. ⅱ수준아동: 리듬악기를 가지고 박자에 맞게 박자치기를 할 수 있도록 언어적 지원을 준다. | ||||
율 동 | ․ 불조심해요 ⅰ, ⅱ수준아동: 손을 위 아래로 흔들 수 있다. | ⅰ수준아동: 아동들이 율동 동작을 쉽게 익힐 수 있도록 신체적, 언어적 지원을 해준다. ⅱ수준아동: 아동들이 율동 동작을 할 수 있도록 신체적 지원을 해준다. | ||||
원 예 | · 텃밭 묘종심기 및 물주기 ⅰ수준아동: 삽을 가지고 땅을 팔 수 있다. ⅱ수준아동: 삽을 가지고 땅을 파서 묘종을 심을 수 있다. | ⅰ수준아동: 땅을 팔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ⅱ수준아동: 땅을 팔 때 적당한 깊이로 팔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
상황에 맞게 표현하기 | ․ 남의 물건 가져가지 않기 ⅰ, ⅱ수준아동: 물건을 가져가는 그림을 보고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알 수 있다. | ⅰ수준아동: 그림을 보여주고 남의 물건을 가져가면 어떻게 되는지 설명해준다. ⅱ수준아동: 그림을 보여주고 남의 물건을 가져가면 어떻게 되는지 설명해 주고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알려준다. | ||||
미술 | ․ 나뭇잎 콜라주 ⅰ수준아동: 교사의 도움을 받아 나뭇잎을 가지고 스케치북에 붙여 봄 곤충을 만들 수 있다. ⅱ수준아동: 나뭇잎을 가지고 스케치북에 붙여 봄 곤충을 만들 수 있다. | ⅰ수준아동: 풀을 적당량 바를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ⅱ수준아동: 나뭇잎을 붙일 때 풀을 적당량 바를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나뭇잎이 부서지지 않도록 도움을 준다. | ||||
역할놀이 | ․ 정원사 ⅰ, ⅱ수준아동: 정원사에 대해 알고 역할수행을 할 수 있다. | ⅰ수준아동: 정원사에 대해 설명을 해주고 역할에 대해 신체적 지원을 해준다. ⅱ수준아동: 정원사에 대해서 설명을 해주고 역할에 대해서 지원을 해준다. | ||||
자연 탐구 활동 | ․ 지렁이 잡기 ⅰ수준아동: 밖에 있는 지렁이를 잡아 지렁이 집에 넣을 수 있다. ⅱ수준아동: 통 안에서 지렁이를 잡아 지렁이 집에 넣을 수 있다. | ⅰ수준아동: 지렁이를 잡을 때 지렁이가 다치지 않게 잡을 수 있도록 신체적 도움을 준다. ⅱ수준아동: 지렁이를 잡을 때 지렁이가 다치지 않게 잡을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 ||||
이야기 나누기 | ․ 봄의 날씨와 생활 ⅰ수준아동: 계절이 봄으로 바뀌면서 우리 생활에 변화된 점을 알 수 있다. ⅱ수준아동: 계절이 봄으로 바뀌면서 우리 생활에 변화된 점을 알고 발성할 수 있다. | ⅰ수준아동: 봄의 변화를 그림으로 알려주고 어떤 점이 바뀌었는지 설명을 해준다. ⅱ수준아동: 봄의 변화를 알려주고 발성할 수 있도록 언어적 지원을 해준다. | ||||
| 교구 활동 | 수/과학영역: 꼭지원기둥, 색 맞추기 | ⅰ,ⅱ수준아동: 교구활동 시 매트를 가지고 올 수 있도록 한다. 교구를 스스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교구활동 후 정리정돈을 할 수 있도록 한다. | |||
감각영역: 끈 끼우기, 병뚜껑 돌리기 | ||||||
일상영역: 봄 퍼즐, 지압 | ||||||
언어영역: 상황카드, 의성어/의태어 | ||||||
가정과의 연계 | 이번 주에는 봄의 변화에 대해서 수업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가정에서 봄이 되면서 변화된 점을 아동들과 같이 알아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
해 인
소 식 | 행 사 안 내 | |||||
※ 오름 산행 ‧ 오름명 : 시오름 ‧ 일 시 : 2013년 4월 5일(금요일) 14:00 ~ ‧ 소재지 : 서귀포시 서홍동 ‧ 준비물 : 날씨에 맞는 옷차림, 모자, 손수건 ‧ 오름의 특징: 분화구가 없는 숫오름이며 편백나무숲이 이루어진 오름. 호근산책로에는 총각화전터, 숲속의 도서관 등이 위치해 있음. ※ 부모참여 유채꽃 걷기대회가 있습니다. ․ 일 시 : 2013년 4월 6일(토요일) ‧ 장 소 : 제주조각공원 ‧ 코 스 : 올레 10코스 ․ 내 용 : 부모님과 함께 유채꽃 걷기대회에 참가해요. ‧ 준비물 : 날씨의 맞는 옷차림, 도시락, 물, 모자, 손수건, 가방, 비상약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