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울이 전한 복음은 비시디아 안디옥 전역에 퍼지지만, 이를 시기한 유대인들이 바울 일행을 핍박하고 쫓아냅니다. 복음은 믿음으로 반응한 이방인에게 넘어갑니다.
32-41절 시편 2편의 아들을 왕으로 세우시겠다는 약속, 이사야 55:3의 영원한 통치에 대한 약속, 시편 16:10의 불멸에 관한 약속은, 무덤에 묻힌 다윗이 아닌 부활하신 예수님에게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율법으로 도무지 이룰 수 없던 죄 사함과 의를 선물로 주시기 위해 예수님이 못 박히고 부활하셨는데, 유대인들은 여전히 율법에 매달리며 율법을 근거로 예수님을 거부합니다. 하박국서의 예언처럼(합 1:5), 예수님을 거절한 이들의 결국은 멸망뿐입니다.
42-44절 청중들은 바울의 말씀을 달게 받고 다른 사람까지 전도하여 회당에 운집합니다. 말씀이 제대로 들어가면 영적인 소용돌이가 일어납니다. 말씀을 제대로 들으면 내 안에 생기가 돕니다.
45절 유대인들은 바울이 전한 말씀 때문이 아니라 바울 일행이 받는 찬사와 인기를 시기하여 반박하고 비방했습니다. 시기심에 사로잡혀 분별력과 평정심을 잃은 것입니다. 특정 사안이나 사람에 대한 나의 비판은 공정합니까?
47절 유대인들은 구원을 유대 민족만의 전유물로 여겼지만, 애초에 하나님의 뜻은 그들을 빛(사 49:6)으로 삼아 열방을 하나님 나라로 물들이는 것이었습니다. 예수님은 유대인이 저버린 그 사명을 성취하셨고, 바울과 바나바가 이어받았으며, 지금은 우리가 세상의 빛이 되어 예수님을 드러내야 합니다.
48절 구원은 하나님이 작정하시는 이에게 주어집니다. 유대인이든 이방인이든, 그들 중에서 하나님이 오직 은혜로 작정하신 이들만 하나님의 말씀을 찬송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주님의 작정이 오늘 나를 이 말씀의 자리로 이끌었습니다.
49-52절 바울과 바나바는 박해를 받고 쫓겨났지만 성령께서 주시는 기쁨으로 충만합니다. 그 어떤 것도 주님의 말씀이 퍼지는 것을 막을 수 없음을 체험했기 때문입니다. 요즘 나를 기쁘게 하는 일은 무엇입니까? (매일성경, 2024.05/06, p.96-97, 유대인의 배척과 이방인의 영접, 사도행전 13:32-52에서 인용).
① 바울이 전한 복음은 비시디아 안디옥 전역에 퍼지지만, 이를 시기한 유대인들이 바울 일행을 핍박하고 쫓아냅니다. 복음은 믿음으로 반응한 이방인에게 넘어갑니다. 시편 2편의 아들을 왕으로 세우시겠다는 약속, 이사야 55:3의 영원한 통치에 대한 약속, 시편 16:10의 불멸에 관한 약속은, 무덤에 묻힌 다윗이 아닌 부활하신 예수님에게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율법으로 도무지 이룰 수 없던 죄 사함과 의를 선물로 주시기 위해 예수님이 못 박히고 부활하셨는데, 유대인들은 여전히 율법에 매달리며 율법을 근거로 예수님을 거부합니다. 하박국서의 예언처럼(합 1:5), 예수님을 거절한 이들의 결국은 멸망뿐입니다.
② 청중들은 바울의 말씀을 달게 받고 다른 사람까지 전도하여 회당에 운집합니다. 말씀이 제대로 들어가면 영적인 소용돌이가 일어납니다. 말씀을 제대로 들으면 내 안에 생기가 돕니다.
③ 유대인들은 바울이 전한 말씀 때문이 아니라 바울 일행이 받는 찬사와 인기를 시기하여 반박하고 비방했습니다. 시기심에 사로잡혀 분별력과 평정심을 잃은 것입니다. 특정 사안이나 사람에 대한 나의 비판은 공정합니까?
④ 유대인들은 구원을 유대 민족만의 전유물로 여겼지만, 애초에 하나님의 뜻은 그들을 빛(사 49:6)으로 삼아 열방을 하나님 나라로 물들이는 것이었습니다. 예수님은 유대인이 저버린 그 사명을 성취하셨고, 바울과 바나바가 이어받았으며, 지금은 우리가 세상의 빛이 되어 예수님을 드러내야 합니다.
⑤ 구원은 하나님이 작정하시는 이에게 주어집니다. 유대인이든 이방인이든, 그들 중에서 하나님이 오직 은혜로 작정하신 이들만 하나님의 말씀을 찬송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주님의 작정이 오늘 나를 이 말씀의 자리로 이끌었습니다.
⑥ 바울과 바나바는 박해를 받고 쫓겨났지만 성령께서 주시는 기쁨으로 충만합니다. 그 어떤 것도 주님의 말씀이 퍼지는 것을 막을 수 없음을 체험했기 때문입니다. 요즘 나를 기쁘게 하는 일은 무엇입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