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해사정사례
척추(경추, 흉추, 요추, 천추, 미추) 압박골절(compression fx)과 후유장애 또는 후유장해 보험보상
1. 척추의 기능과 중요성
뇌가 정신영역을 좌우하는 중추라면 척추는 우리 몸의 운동을 좌우하는 중추라 할 수 있습니다.
척추는 우리 몸을 움직이게 하는 중심이며, 이것이 손상되면 몸을 제대로 움직일 수 없게 됩니다.
그렇다면 척추의 관리가 그만큼 중요한데요, 척추의 구조가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지부터 알아본 후 어떻게 손상되는지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2. 척추의 구조 및 역할
척추는 목에서 시작하여 꼬리뼈까지 이어져 있는데요, 목뼈(경추) 7개, 가슴뼈(흉추) 12개, 허리뼈(요추) 5개, 천추 1개, 미추 1개로 총 26개의 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중 목뼈(경추)부터 허리뼈(요추)가 가장 중요하며 우리 몸을 지탱하는 중심입니다.
그리고 뼈는 일자로 이어져 있는 것이 아니라, 앞뒤로 구부러져 있습니다.
이를 만곡이라 하는데, 이러한 이유는 충격을 부드럽게 흡수하기 위함입니다. 너무 일자여도 좋지 않으며, 너무 구부러져도 좋지 않습니다.
너무 일자인 일자목이어도 신경이 손상될 수 있으며, 척추가 앞뒤로 너무 휘거나 측면으로 휜 것을 척추전(후)만증 또는 척추 측만증이라고 하는데, 모두 신경손상 및 통증을 유발하며 일상생활을 하는데 상당히 지장을 주는 질환들입니다.
척추와 척추 사이에는 추간판이라는 젤리와 비슷한 것이 있는데요, 이 또한 척추 만곡과 마찬가지로 우리 몸의 충격을 흡수하고 완충하는 역할을 합니다. 아울러 척추의 각종 운동(전후, 좌우)에 도움을 줍니다.
목뼈(경추) 중 첫 번째 목뼈(제1경추, 환추 Atlas)는 우리 머리의 두개골의 무게를 지탱하는 역할을 하며, 두 개의 큰 외측괴를 가진 환상 구조물로 생겼습니다.
제2경추(축추 Axis)는 추체 상부에 치돌기가 있으며 양측 횡돌기에는 횡돌기공이 있습니다. 이 치돌기에 제1경추가 걸침으로써 목의 회전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제7경추의 극돌기는 매우 길고 각도가 직각에 가까워 융추라고 불립니다.
목에서 쉽게 만져지기 때문에 추골을 산정하는 기준이 되기도 합니다.
흉추(가슴뼈)는 12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장 전형적인 척추골의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요추(허리뼈)는 5개로 구성되어 있는데, 뭐니 뭐니 해도 우리 몸을 지탱하는 가장 핵심적인 뼈라고 할 수 있겠죠!
요추는 횡돌기의 횡돌기공이나 늑골와가 없으며 유두돌기라는 것이 있어서 경추, 흉추와는 구분이 됩니다.
천추나 미추의 경우에는 유아기 때는 5개의 천추, 3~4개의 미추가 있는데, 성인이 되면서 1개의 천추와 1개의 미추로 융합됩니다.
3. 척추의 손상기전
척추는 나이가 들면서 골다공증이나 골감소증 등 질병이나 기타 척추관협착증 등 퇴행성 질환에 의하여 손상되기도 하지만, 급격하고도 우발적인 외래의 사고로 인하여 손상되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손상기전으로는 교통사고와 낙상을 들 수 있습니다.
교통사고로 인한 손상으로는 대표적인 것이 급정지로 인하여 목이 꺾인다든지, 제1경추의 방출성 골절, 제2경추의 치상돌기 골절이나 양측 척추궁 협부 골절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안전벨트 손상(Seat-Belt. Chance fx)이라고 하여 전방 추체에서 후방 극돌기까지 수평으로 골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척추는 목뼈의 경우에는 앞으로 휘어 있으며, 등뼈는 뒤로 휘어 있고, 허리뼈는 다시 앞으로 휘어 있는 형태를 띠고 있는데, 그 휘는 부분이 바뀌는 구간이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구간은 등뼈에서 허리뼈로 만곡이 바뀌는 흉추 11번, 12번에서 요추 1번 사이입니다. 이 지점을 흉요추이행부라 하며, 보상에서 아주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
만곡이 바뀌는 구간은 주로 떨어지면서 심한 압력에 의하여 주로 손상이 발생합니다. 즉, 낙상에 의하여 이러한 만곡부분이 눌리게 되는데, 바로 이 지점에서 압박골절이 자주 발생합니다. 이러한 압박골절(Compression fx)은 주로 낙상에 의하여 발생하기도 하지만, 교통사고로 인한 심한 충격에 의하여 발생하기도 합니다.
4. 척추(경추, 흉추, 요추) 압박골절과 보험보상
바로 이러한 압박골절이 보상에서 가장 다툼이 심한 영역으로서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영역입니다.
압박골절에 의하여 척추의 만곡의 변화가 일어나는데, 이를 기형 장애라고 합니다. 척추의 기형 장애가 발생하면 신경을 눌러서 통증을 유발할 수도 있고 여러 가지 운동장애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장애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우선 척추가 앞뒤로 어느 정도 휘었는가 또는 옆으로 어느 정도 휘었는가를 평가해야 하는데, 이에 대한 측정기준이 너무 다양하기 때문에 보상에서 많은 문제가 됩니다.
아울러 척추의 경우에는 여러 가지 퇴행성 병변(예 : 퇴행성 섬유륜팽윤증, 일명 디스크) 및 각종 질환(척추관협착증, 척추분리증, 척추전방전위증, 골다공증 등) 등이 사고로 인한 손상에 영향을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듯 미리 갖고 있는 질환을 기왕증이라고 하는데요, 이러한 기왕증이 사고에 기여한 정도는 사고보상에서 공제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기왕증의 척도를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에 대하여도 주관적일 수가 있기 때문에 실무상 보상에서 상당히 다툼이 많습니다.
그리고 척추의 장애가 한시적인가 또는 영구적인가에 대한 다툼도 많습니다.
끝으로 이러한 척추의 장애를 판단하는 기준도 자동차 사고이냐 일반 상해보험이냐에 따라 다르고 복잡합니다.(맥브라이드, A.M.A. 방식 등)
이렇듯 척추의 경우에는 보상에서 상당히 다툼이 많은 요소가 많으며, 이에 따라서 피해자 또는 피보험자가 받을 수 있는 손해배상금이나 보험금에 있어서 어떻게 장애를 평가하고 손해액이나 보험금을 산정하느냐에 따라서 차이가 많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국가에서 공인된 전문자격사에게 언제든지 믿고 맡겨주시길 바랍니다. 배상의학과 보상지식을 두루 익힌 전문가는 신체 손해사정사 및 3종대인(교통사고) 손해사정사, 그리고 4종(개인보험) 손해사정사입니다.
손해사정사 이제형은 법학을 전공하여 기본적인 배상책임의 지식을 갖추었을 뿐만 아니라 이 모든 자격을 하나하나 취득한 보험보상의 최고 전문가입니다.
언제든지 편하게 연락주시면 모든 보험사고(교통사고, 근로자재해사고, 일상 생활 중 사고, 시설소유자배상책임사고, 의료사고 및 각종 상해와 질병에 대한 보험금 분쟁 등)에 대하여 친절히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유튜브에서 교통사고 및 보험보상에 대한 유용한 강의를 하고 있으니,
많은 시청과 구독 부탁드립니다*^^*
유튜브 채널명은 “이제형 손해사정 TV”입니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jbbiw02wjGrTHobgqNvyQ?view_as=subscriber
교통사고 핵심사례 50선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6283447
#손해사정 #후유장해진단서 #사망후유장해부상 #보험보상보험금 #후유장애 #척추압박골절 #압박골절 #암심근경색뇌졸중진단금 #서울경기인천부천손해사정 #남양주구리손해사정 #여주이천손해사정 #안양안산평택손해사정 #성남분당하남판교손해사정 #가평포천춘천홍천손해사정 #광주손해사정 #강남강북강동강서손해사정 #수원손해사정 #일산용인시흥손해사정 #연천과천고양파주손해사정 #양주손해사정 #의정부동두천손해사정 #김포손해사정 #전남전북정읍손해사정 #관악군포오산화성손해사정 #근로자재해사고 #교통사고합의금 #교통사고합의요령 #교통사고통원입원 #교통사고핵심사례50선 #양평손해사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