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별이 입니다 ~ ^^
오늘은 항공교통 안전관리자 합격후기로 여러분들을 찾아 왔습니다.
항공교통은 아쉬운 기억이 있습니다. 4/29일 시험에서 평균 59점 (법규 44점, 항공기체 56점, 교통안전관리론 84점, 항공기상 52점) 으로 불합격을 했기 때문입니다. 컴퓨터 시스템 문제가 있어 잘못 채점된것이 확실한데 공단쪽에서 계속 우기더군요. 그리고 결과 알려 준다고 했던것이 벌써 1달이 지났네요. 일단 1문제 잘못 된것은 확실히 찾았고 (단지 이건 합격과 무관해서 아쉬웠지만) 아직까지 최종민원 결과를 알려주지도 않네요. 전화도 10번 이상 하였답니다.
오늘은 오전에 항만교통 시험이 있었고 오후에 항공교통 시험이 있었습니다. 오전에 서울 구로 시험장에서 항만교통을 합격하고 인천 시험장으로 넘어가서 시험을 보았습니다. 항만은 반쯤 포기하고 항공교통은 꼭 합격하자라고 마음 먹었기 때문에 항만시험이 끝나고 나서 오늘 2종목 모두 합격할 수 있다는 기대감도 가지고 갔습니다.
4/29 시험에서 교통안전관리론 84점 그리고 항공기상은 52점 ? 자신은 있었고 항공기체도 56점을 받아서 이과목들은 별로 걱정은 하지 않았습니다. 법규가 44점이라 과락을 하지 않기 위해 약간 공부를 하였습니다.
[ 과목별 교재는 ]
교통안전법, 교통안전관리론 - 범론사 교재이용
항공법규 - 항공조종사와 관제사를 위한 항공법규 (도서출판 세화)
항공기체 - 항공기관.기체. 장비 정비기능사 필기 (책과상상)
항공기상 - 기본실력
교통안전법, 교통안전관리론은 범론사 교재에 있는 문제를 다 풀었습니다. 항공법규는 내용이 너무많아 다 공부하지는 않았고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기출문제들만 정리해서 관련내용을 찾아보는 식으로 공부하였습니다. 항공기체는 교재에 있는 기체부분만 공부 하였습니다. 항공기상은 기본실력이 있어서 공부하지 않고도 충분히 고득점 할수 있다고 생각 했습니다.
이번시험 전략 : 교통안전관리론, 항공기상 고득점 / 법규, 항공기체 과락 면하기 그러나 항공기체는 저번시험에 56점 받아서 과락을 전혀 신경쓰지 않았습니다.
1교시시험 : 교통안전법 + 항공법규
저의 공부 방법이 맞아서 과락은 면했다고 생각 했습니다.
2교시 : 교통안전관리론, 항공기체 , 항공기상
교통안전관리론은 오전 항만과 거의 같은문제 였고 항만에서 교통안전관리론 고득점으로 생각했기 때문에 오전과 똑같이 체크하면 고득점 나올지 알고 풀었습니다. 항공기상은 4월달 보다는 어려웠지만 풀만 했습니다. 항공기체는 조금 어렵더군요. 그래도 과락은 전혀 신경 쓰지 않았습니다.
시험문제를 다 풀고 종료 버튼을 누르니 점수가 62.5점 합격 하였습니다. 저는 법규에서 점수가 낮고 교통안전관리론, 항공기상이 점수가 높을지 알았는데 직원이 뽑아준 점수표를 확인하니
법규 : 70점 (생각보다 점수 잘나옴 대박)
교통안전관리론 : 72점 (90점 이상 생각했는데 이게 뭐지 ? )
항공기체 : 40점 (50점대 나올지 알았는데 잘못하면 과락으로 떨어질뻔 했네)
항공기상 : 68점 (70점대로 생각했었음)
4월달에 59점으로 불합격해서 많이 아쉬웠는데 이번에 합격해서 너무 좋아요. 지난번 떨어지고 (당시 2일공부) 이번에는 추가로 4일 정도 공부 했는데 점수는 3.5점 밖에 상승하지 않았네요. 이번시험은 여유있게 평균 70점 이상으로 합격할 줄 알았거든요. 시험이 생각대로 되는건 아닌 것 같습니다.
도로교통(1호), 철도교통(2호), 항만교통(3호), 항공교통(4호) 합격으로 이제 마지막 삭도만 남았습니다. 6월 24일 삭도교통 합격하고 교통안전관리자 마무리 하고 싶습니다. 다음 합격후기로 찾아 뵐께요. 모두 파이팅 하세요.
첫댓글 축하드려요
혹시 복기 문제는 없을까요?
축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
따로 복기한 문제는 가지고 있지 않아 도움을 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열공하셔서 원하는 목표 이루시기를 기원합니다. 메이저님 파이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