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출판위원회(위원장: 성용길 부회장) 주관으로 “초고령사회와 시니어 과학기술인”이라는 제목으로 책 출판을 위한 6차째 회의가 8월 25일(금) 10:30~12:00에 협회 사무실에서 개최되었다. 이날 회의에는 집필진과 어용선 첨단과학기술 편집위원장, 김동현 민영사 대표 등이 참석하여 책의 내용 및 책의 표지(디자인) 등에 관한 검토와 심의가 있었다.
이 책의 내용은 앞으로 다가오는 “초고령사회와 시니어 과학기술인”에 관련된 사항들을 일반 국민에게 상세히 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1장에서는 한국이 직면한 저출산∙고령사회의 현실을 알리고, 저출산으로 인한 한국의 미래 모습을 그리고 있다. 2장에서는 시니어 과학기술인은 얼마나 되는지 국가의 여러 가지 통계를 제시하고 있다. 3장에서는 시니어 과학기술인의 역할과 국가적 책무에 대해서 알아보고, 시니어 과학기술인이 60년∼90년대의 우리나라 산업화와 ‘한강의 기적’을 일군 주역들이었음을 강조하였다. 그리고 이제 ‘시니어 과학기술인’이 되었지만, 우리나라가 과학기술을 기반으로 세계를 선도하는 선진국으로 계속 뻗어나가기 위해서는 시니어 과학기술인이 해야 할 역할이 있음을 밝히고 있다. 4장에서는 주요국에서의 시니어 과학기술인의 역할과 활용 실태를 살펴보고, 주요국에서의 고령사회 대책과 시니어 과학기술인의 활용 제도, 활용 사례 등을 조사하여 살펴보고 있다. 5장에서는 우리나라에서 시니어 과학기술인의 활용 방안이 무엇인지, 활용하기 위한 제도적 대책은 무엇인지 등을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시니어 과학기술인이 국가를 위해 스스로 할 일은 무엇인지 등에 대하여 고찰하고 있다. 한국시니어과학기술인협회의 봉사와 활동 상황 등을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사회와 대정부 당국에 알리고 홍보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저자 사진: 왼쪽으로부터 강신성 감사, 박장선 위원, 이영백 부회장, 이충희 명예회장, 박성현 회장, 성용길 부회장, 조석팔 부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