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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천식은 기도 염증과 기침, 쌕쌕거림, 숨가쁨 등 다양한 증상을 특징으로 하는 만성 호흡기 증후군입니다. 미국 성인과 어린이의 8% 이상이 천식을 앓고 있으며, 2016년에는 천식으로 인해 170만 명이 응급실을 방문하고 3,500명 이상이 사망했습니다.1 천식은 환자와 가족의 삶의 질을 크게 떨어뜨릴 수 있으며 학교 출석, 직장 출석 및 레크리에이션 활동 참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성인의 절반과 소아의 약 40%가 천식이 잘 조절되지 않거나 조절되지 않는다고 보고하지만, 천식 조절을 개선하고 증상의 빈도와 부담을 줄이기 위해 다양한 약물 및 기타 중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2
환자와 가족은 신중한 약물 관리를 통해 천식의 부담을 최소화하고, 환경적 유발인자에 대한 노출을 줄이며, 악화에 신속하게 대응하는 데 상당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3 그러나 호흡기 생리학, 천식 유발인자, 단기 및 장기 약물 치료, 구조 요법 간의 복잡한 상호 작용을 이해하려면 환자와 간병인에게 어려울 수 있는 상당한 교육과 훈련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국립 심장, 폐 및 혈액 연구소(National Heart, Lung and Blood Institute)에서 개발한 임상 진료 지침은 최적의 천식 치료의 핵심 구성 요소로서 공식적이고 포괄적인 천식 자가 관리 교육(AS-ME)을 강조합니다.4 AS-ME에 대한 국가 표준이 발표되었습니다.5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최근 천식 관리 개선을 위한 새로운 기술 패키지인 EXHALE을 도입했는데, 이 패키지는 천식 치료를 개선하기 위한 일련의 접근 방식 내에서 AS-ME를 중요한 전략으로 강조합니다. EXHALE은 AS-ME를 교육 전략으로 설명합니다
“… 천식에 대한 기본 정보, 약물의 역할, 올바른 약물 사용 방법, 천식 증상이 악화될 때 해야 할 일, 천식 유발인자에 대한 노출을 줄이는 방법... 효과적인 AS-ME는 다양한 제공자(예: 간호사, 호흡기 치료사, 공인 천식 교육자 또는 지역 사회 보건 종사자)에 의해 다양한 환경(예: 클리닉, 학교, 약국 또는 지역 사회의 개인, 가족 또는 그룹 교육)에서 제공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반복과 강화가 필요합니다."6
수십 개의 AS-ME 패키지가 다양한 조직과 기관에서 개발 및 보급되었으며, 많은 패키지 또는 그 구성 요소가 통제된 연구에서 조사되었습니다. 리뷰에 대한 최근 리뷰3 AS-ME 접근법에 대한 270건의 무작위 대조 시험을 포함하는 27건의 체계적 문헌고찰의 결과를 종합했다. 저자들은 AS-ME가 천식 조절을 개선하고 의료 이용을 감소시키며, 다양한 환경에서 다양한 인구 집단에 적용될 수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다른 최근 문헌고찰에서도 천식 예후를 개선하기 위한 AS-ME의 가치를 시사하고 있습니다7 그리고 삶의 질.8
AS-ME 패키지의 광범위한 사용 및 평가에도 불구하고 최적의 설계, 특성 및 구현에 대한 불확실성은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 콘텐츠, 형식, 전달 메커니즘, 대상 모집단 및 기타 기능의 이질성은 패키지 디자인에서 모범 사례를 식별하기 위한 노력을 복잡하게 만듭니다. 또한 다양한 모집단과 유형의 학습자에 따라 다른 교육 접근 방식과 전략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천식의 유병률과 부담이 여전히 높기 때문에,1,2 임상 전문가, 환자 옹호자, 공중 보건 리더십 및 정책 입안자의 효과적인 개입을 식별하고 자원을 투자하는 데 관심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향후 패키지는 AS-ME 관행, 지식 및 연구의 현재 상태를 설명하는 구조화된 프레임워크의 이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이 기술 개요는 현재 AS-ME 패키지의 에코시스템을 매핑했습니다. 우리는 미국에서 사용되는 선택된 AS-ME 패키지를 구성하는 다양한 구성 요소를 식별하고 주요 특성을 조사, 비교 및 구성하여 현재 관행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범위, 디자인, 콘텐츠 및 대상 고객의 중요한 요소를 요약하고 가능한 경우 효과, 타당성 및 사용자 만족도를 다루는 증거를 포함했습니다. 또한 분석에서는 공개 가용성 및 비용, 사용자 문해력, 전달 방식, 사용 편의성 등 구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강조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최적의 AS-ME 패키지에 대한 지식의 주요 격차를 확인하고 이 분야의 향후 작업에 대한 실질적인 과제를 조명했습니다.
안내 질문
GQ 1: AS-ME 패키지의 특징은 무엇이며, 어떻게 다릅니까?
관객
대상 그룹에는 누가 포함됩니까?
패키지가 특정 환자 특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까, 아니면 제한됩니까?
어느 정도의 문해력이 필요한가? 패키지는 여러 언어로 제공됩니까?
AS-ME 패키지 배송 및 사용
교육 제공을 위한 환경은 무엇입니까?
교육은 자기 주도적입니까, 아니면 강사(그렇다면 누구)가 제공합니까?
패키지의 어떤 측면이 대화형입니까?
교육을 제공하고 의사 소통을 촉진하는 데 사용되는 매체는 무엇입니까?
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패키지는 처음에 어떻게 액세스합니까? 임상 게이트키퍼(예: 추천 또는 로그인 권한 필요)가 있습니까?
교육 콘텐츠
어떤 주요 콘텐츠 영역을 다루나요?
패키지는 천식 및 천식 자가 관리의 인지적, 심리적 및/또는 정서적 구성 요소를 어떻게 해결합니까?
패키지의 구성 요소로 수신자에게 제공되는 도구는 무엇입니까?
콘텐츠의 타당성을 뒷받침하는 증거는 무엇입니까? 콘텐츠가 국가 천식 지침과 일치합니까?
패키지는 언제 설계/업데이트되었나요?
명시적인 교육 목표가 식별되어 있습니까? 개별 학습/진행 상황은 어떻게 평가됩니까?
GQ 2: AS-ME 패키지의 컨텍스트와 구현은 무엇입니까?
누가 패키지를 개발합니까?
패키지를 공개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까? 수수료가 있나요? 저작권의 보호를 받나요?
패키지를 개발, 생산, 홍보, 보급 및 사용하는 데 비용이 얼마나 듭니까?
교육 패키지 비용은 누가 지불합니까?
수혜자는 수료증을 받을 수 있습니까?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학습 유지를 유지/지원하는 프로세스가 있습니까?
AS-ME 구현의 중요한 촉진 요인과 장벽은 무엇입니까?
구현을 지원하기 위해 기술은 어떻게 사용됩니까?
교육이 강사에 의해 지도되는 경우 강사는 어떻게 식별되고 훈련됩니까?
현재/미래의 인력 자원이 교육을 제공하기에 충분한가?
구현은 어떻게 평가됩니까?
GQ 3: AS-ME 패키지를 다루는 현재 증거는 무엇입니까?
어떤 천식 결과가 측정됩니까? 패키지가 좋은 결과와 관련이 있습니까?
어떤 환자 중심 결과가 측정됩니까? 패키지가 좋은 결과와 관련이 있습니까?
어떤 구현 결과를 측정합니까? 패키지가 좋은 결과와 관련이 있습니까?
현재의 증거는 다양한 인구 집단과 환경에 얼마나 적용 가능한가?
GQ 4: AS-ME 패키지에 대한 증거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향후 어떤 연구가 필요한가?
기존 AS-ME 패키지에 대해 어떤 추가 평가가 필요합니까?
AS-ME를 평가하기 위해 다양한 평가 접근 방식이 필요합니까?
어떤 새로운 유형의 패키지 또는 패키지의 구성 요소 및 기능이 필요할 수 있습니까?
특정 환자 집단에 초점을 맞춘 추가 평가가 필요한가? 일부 모집단은 현재 패키지로 적절하게 처리되지 않습니까?
책장 ID: NBK556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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