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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하다]
전문(全文
목차. 머리말.............................. 페이지 1 제1권. 제1장 혁명이 발발했을 때 형성된 상반된 의견들 .............................. 13 제2장. 혁명의 근본적이고 최종적인 목적은, 일부 사람들이 생각하듯이, 종교를 파괴하고 정치적 권위를 약화시키는 것이 아니었다.............................. 18 제3장. 프랑스 혁명이 정치적이기는 했지만 종교 혁명과 같은 노선을 추구했다는 것, 그리고 왜 .............................. 24 챕터 IV. 거의 모든 유럽에 동일한 기관이 설립되어 모든 곳에서 산산조각이 났.............................. 29 챕터 V. 프랑스 혁명은 실제로 무엇을 성취했는가? .............................. 35 제2권. 챕터 I. 봉건적 권리가 다른 어느 곳보다 프랑스 국민에게 더 혐오스러웠던 이유 .............................. 38 제2장. 우리가 '행정적 중앙집권화'를 빚지고 있다는 것, 어떤 사람들이 말하는 것처럼 혁명이나 제국이 아니라 낡은 정권에 빚지고 있다는 것.............................. 50 에디션: 현재; 페이지: [d] 제3장. 현재 "국가의 후견인"(Tutelle Administrative)이라고 불리는 것이 구 정권의 기관이었다는 것.............................. 61 챕터 IV. 행정 재판소 (la Justice Administrative)와 공무원 무책임 (Garantie des Functionnaires)은 구 정권의 기관이었습니다 .............................. 73 챕터 V. 중앙 집권화가 어떻게 옛 당국 사이에 스며들어 그들을 파괴하지 않고 대체했는지.............................. 79 챕터 VI. 구 정권 하의 공식 예절과 관습 .............................. 93 챕터 VII. 프랑스의 수도가 어떻게 유럽의 다른 어떤 수도보다 지방에 대한 더 많은 우위를 획득하고 국가에 대한 더 많은 통제권을 찬탈했는지.............................. 95 챕터 VIII. 프랑스인들은 다른 어떤 민족보다 서로를 더 닮아가게 되었다.............................. 101 챕터 IX. 너무나 닮은 이 사람들이, 그 어느 때보다도 더 작은 집단들로 나뉘어졌고, 각자는 다른 집단들로부터 독립적이고 무관심했다.............................. 106 챕터 X. 정치적 자유의 파괴와 계급 분열은 어떻게 구 정권이 죽은 모든 질병의 원인이었는가.............................. 124 챕터 XI. 옛 정권 하에서 누렸던 자유의 종류와 그것이 혁명에 미친 영향에 대해 .............................. 137 챕터 XII. 문명의 진보에도 불구하고 18세기의 프랑스 농민의 상황은 13세기보다 어떤 면에서 더 나빴.............................. 151 에디션: 현재; 페이지: [e] 챕터 XIII. 18세기 중반에 문학가들이 어떻게 그 나라의 지도적인 정치가가 되었는지, 그리고 그 영향은 어떠했는가.............................. 170 챕터 XIV. 18세기 프랑스인들 사이에서 무종교가 어떻게 일반적인 지배 열정이 되었는지, 그리고 그것이 혁명의 성격에 미친 영향에 대해 .............................. 182 챕터 XV. 프랑스가 자유보다 개혁을 추구한 방법 .............................. 192 챕터 XVI. 루이 16세의 통치는 옛 군주제 중 가장 번영한 시대였으며, 그 번영이 실제로 혁명을 어떻게 앞당겼는지.............................. 206 챕터 XVII. 민중을 구제하려는 시도가 어떻게 도발했는가 반란.............................. 218 챕터 XVIII. 정부가 인민의 혁명적 교육을 완수하기 위한 어떤 실천들에 대하여 .............................. 228 챕터 XIX. 정치 혁명 이전에 얼마나 큰 행정적 변화가 있었는지, 그리고 그 결과는 어떠했는가.............................. 234 XX장. 혁명은 어떻게 앞의 사실들에서 자발적으로 생겨났는가.............................. 246 부록.............................. 257 노트.............................. 271-344 에디션: 현재; 페이지: [f] 판: 현재; 페이지: [i] 머리말. 내가 지금 출판하는 책은 혁명의 역사가 아니다. 그 역사는 너무나 훌륭하게 쓰여졌기 때문에 나는 그것을 새롭게 쓸 생각을 할 수 없다. 이것은 혁명에 관한 단순한 에세이일 뿐이다.
1789년, 프랑스는 그들의 역사를 두 부분으로 나누고, 그들의 과거와 미래 사이의 틈을 허물기 위해 역사상 가장 큰 노력을 기울였다. 이 디자인에서 그들은 과거 상태의 모든 흔적을 남기기 위해 최대한주의를 기울였습니다. 그들은 자기들의 조상과 다르기 위하여 온갖 종류의 속박을 스스로에게 가하였다; 그들은 그들을 위장할 수 있는 어떤 것도 생략하지 않았다.
나는 항상 그들이 해외에서 일반적으로 믿어지거나 심지어 국내에서 생각했던 것보다 이 사업에서 덜 성공적이었다고 상상해 왔다. 나는 항상 그들이 무의식적으로 낡은 정권이 그들에게 가르쳤던 정서, 습관, 사상의 대부분을 간직하고 있으며, 그들의 도움으로 혁명을 성취했다고 의심해 왔다. 그리고 의도하지 않았는데도 폐허를 새로운 사회 건설을 위한 재료로 사용했다. 따라서 혁명을 연구하는 올바른 방법은 한동안 우리 앞에 보이는 프랑스를 잊어버리고, 그 무덤 속에서 사라진 프랑스를 살펴보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것이 내가 현재 해야 할 일이다. 페이지: [ii] 여기에서 수행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상상했던 것보다 더 힘들었습니다.
군주제의 초기 시대, 중세 시대 및 부흥 시대는 철저히 연구되었습니다. 그 책들을 주제로 삼은 저자들의 노력은 우리로 하여금 역사의 사건들뿐만 아니라 그 당시의 법률, 관습, 정부와 국가의 정신에 대해서도 알게 해 주었다. 18세기를 이처럼 면밀하고 주의 깊게 조사할 생각을 한 사람은 아직 아무도 없다. 우리가 그 시대의 프랑스 사회에 대해 잘 알고 있는 것은 그 표면에서 무엇이 반짝였는지를 분명히 볼 수 있고, 저명한 인물들의 상세한 전기와 당시 번성했던 위대한 작가들의 작품에 대한 독창적이고 설득력 있는 비평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공적 사업이 처리되는 방식, 제도의 실제 작동, 사회의 다양한 계층의 참된 상대적 위치, 듣지도 보지도 못한 계급의 상태와 감정, 당시의 실제 의견과 관습에 대해 우리는 혼란스럽고 자주 잘못된 관념을 가지고 있을 뿐이다.
나는 이 낡은 정권의 심장부를 더듬어 파고들었다. 몇 년 동안 우리에게서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있지만, 혁명은 그것을 감추고 있다.
그 과업을 성공시키기 위해 나는 18세기에 만들어진 유명한 책들만 읽은 것이 아니다. 나는 비교적 알려지지 않은 많은 작품들을 연구해 왔지만, 그 작품들의 구성은 예술이 거의 드러나지 않기 때문에, 어쩌면 그 시대의 본능에 대한 더 진실한 지표를 제공할 수도 있다. 나는 모든 판본에 익숙해지기 위해 노력했다. 페이지: [iii] 프랑스인들이 혁명이 다가올 때 그들의 의견과 견해를 표현한 공개 문서. 나는 이 머리에 관한 많은 정보를 주(州)의 보고로부터, 그리고 나중에는 지방 의회의 보고로부터 얻어냈다. 나는 1789 년에 세 개의 주문에 의해 제시 된 cahiers를 자유롭게 사용했습니다. 원본이 방대한 양의 폴리오 시리즈를 형성하는 이 카이에들은 옛 프랑스 사회의 유언, 소망의 최종 표현, 마지막 의지의 진정한 진술로 영원히 남을 것입니다. 그것들은 독특한 역사적 문서입니다.
또한 나는 나의 연구를 이것들에 국한시키지도 않았다. 최고 권력이 지배적인 나라에서는 어떤 형태로든 권력 앞에 서지 않고는 생각이나 욕망, 불만이 거의 존재할 수 없다. 그러나 언젠가 그 앞에 드러나지 않는 관심이나 열정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것은 거의 없다. 그 기록 보관소는 그 자체의 소송 절차뿐만 아니라 전체 국가의 움직임을 보여줍니다. 내무부와 여러 현의 서류철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게 되면, 머지않아 외국인도 우리보다 프랑스에 대해 더 많이 알 수 있게 될 것이다. 18세기에 이 책을 정독해 보면 알 수 있듯이, 정부는 이미 고도로 중앙집권화되어 있었고, 매우 강력했으며, 엄청나게 활동적이었다. 그것은 끊임없이 이것 저것을 돕고, 금지하고, 허용하면서 일했다. 약속할 것도 많았고, 줄 것도 많았다. 그것은 사업의 거래뿐만 아니라 가족의 전망과 개인의 사생활에도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했다. 그 사업은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사람들은 '현재'에 대한 속마음을 털어놓는 것을 주저하지 않았다. 페이지: [iv] 그것은 그들의 가장 은밀한 연약함이다. 나는 파리와 지방에 있는 그 유적을 연구하는 데 많은 시간을 바쳤다.*
나는 내가 예상했던 대로 그들에게서 옛 정권의 실제 삶, 그 사상, 열정, 편견, 관행을 발견했다. 나는 사람들이 그들의 가장 깊은 생각을 그들의 언어로 자유롭게 말하는 것을 보았다. 그리하여 나는 그 정권 아래 살았던 사람들에게조차 알려지지 않았던 옛 정권에 대한 많은 정보를 얻었는데, 이는 내가 그들에게 닫혀 있는 자료들에 접근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나의 수고가 진척됨에 따라, 나는 그 당시의 프랑스에서 우리 앞에 놓인 프랑스에서 두드러진 많은 특징들을 발견하고 놀랐다. 나는 내가 항상 혁명에 기여했다고 믿어왔던 수많은 감정과 생각들, 그리고 혁명이 낳았어야 할 많은 습관들을 만났다. 나는 사방에서 옛 토양에 깊이 뿌리박힌 현대 사회의 뿌리를 발견했다. 1789년에 가까워질수록 혁명을 일으킨 정신이 더욱 뚜렷하게 눈에 띄었다. 혁명의 실제적인 모습이 점차 내 앞에 드러났다. 그 기질과 천재성은 명백했다. 모든 것이 거기에 있었다. 나는 거기서 그것의 초기 노력의 비밀을 보았을 뿐만 아니라, 그것의 궁극적인 결과들에 대한 약속도 보았다. 페이지: [v]에는 두 가지 뚜렷한 단계가 있었는데, 하나는 프랑스인들이 과거의 모든 잔재를 파괴하고 싶어하는 것처럼 보였고, 다른 하나는 그들이 버린 것의 일부를 되찾으려고 시도하는 동안이었다. 1789년에 사라진 옛 정권의 많은 법률과 정치적 관습은 몇 년 후에 다시 나타났는데, 마치 어떤 강들이 땅 속에 묻혀 있다가 멀리서 수면 위로 올라와 옛 물로 새로운 해안을 씻어내는 것과 같다.
내가 지금 대중에게 제시하는 이 책의 특별한 목적은 왜 유럽의 모든 나라에 임박한 혁명이 다른 곳이 아닌 프랑스에서 터져 나왔는지를 설명하는 것이다. 왜 그것이 파괴되어야 할 사회로부터 자발적으로 나왔는가; 그리고 옛 군주제가 어떻게 그토록 완전히, 그리고 그토록 갑작스럽게 무너졌는지.
저의 디자인은 이러한 한계를 뛰어넘는 작업을 추구하는 것입니다. 나는 시간이 있고 내 힘이 나를 잃지 않는다면, 낡은 정권 하에서 나와 그토록 친숙한 관계로 함께 살았던 이 프랑스인들을 그들의 긴 혁명의 우여곡절을 따라가려고 한다. 낡은 체제에서 빌려온 형태를 벗어던지고, 사건에 맞게 새로운 형상을 취하면서도 본성을 바꾸지 않거나, 표정의 변화로 낡고 익숙한 모습을 완전히 위장하는 모습.
나는 먼저 1789년을 살펴보겠는데, 그 당시에는 그들의 애정이 자유에 대한 사랑과 평등에 대한 사랑 사이에서 나뉘어 있었다. 그들이 자유롭고 민주적인 제도를 확립하고, 권리를 인정하고 확인하며, 특권을 파괴하기를 원했을 때. 이 시대는 젊음, 열정, 자부심, 관대하고 진심 어린 열정의 시대였습니다. 에디션에도 불구하고: 현재; [vi] 그 오류들, 사람들은 그것을 오래 기억할 것이며, 앞으로 많은 날 동안 그것은 프랑스인들을 타락시키거나 노예로 삼으려는 자들의 잠을 방해할 것이다.
혁명을 성급하게 스케치하는 과정에서, 나는 프랑스인들이 그들의 첫 번째 목표를 포기하고, 자유를 잊고, 세계의 주인의 동등한 종이 되기를 열망하게 만들었던 오류, 결점, 실망을 보여주려고 노력할 것이다. 혁명이 전복시킨 정부보다 훨씬 더 강력하고 절대적인 정부가 어떻게 모든 정치 권력을 장악하고 독점했으며, 그토록 값비싸게 샀던 모든 자유를 억압하고, 그 대신 공허한 가짜를 세웠다. 선거인들에게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모든 수단, 집회의 권리, 선택권을 행사할 수 있는 능력을 박탈당하면서도 인민 주권에 대해 이야기했다. 세금은 벙어리 또는 노예 의회가 부과에 동의할 때 자유롭게 투표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리고 이 나라에서 자치, 헌법상의 보장, 사상, 언론, 출판의 자유, 즉 1789년의 가장 소중하고 고귀한 정복의 모든 흔적을 박탈하면서도, 여전히 감히 그 위대한 시대의 후손이라고 주장했다.
나는 혁명의 과업이 완성되고 새로운 사회가 창조되는 시기에 멈출 것이다. 그런 다음 그 새로운 사회를 살펴볼 것입니다. 나는 그것이 그 이전의 사회와 닮은 점과 다른 점을 발견하려고 노력할 것이다. 우주의 지진으로 우리가 얻은 것과 잃은 것을 확인하기 위해; 마지막으로 우리의 미래 전망을 예측하려고 시도할 것입니다.
이 두 번째 작품의 일부는 대충 스케치했지만 아직 대중의 눈에 띄지 않습니다. 내가 될 것인가 에디션 : 현재; 페이지: [vii] 완료할 수 있습니까? 누가 알아? 개인의 운명은 국가의 운명보다 훨씬 더 모호하다.
나는 내가 편견 없이 이 작품을 썼다고 믿는다. 그러나 나는 냉정하게 글을 썼다고 주장하지 않는다. 프랑스인이 자기 나라에 대해 말하고 시대를 생각할 때 침착하다는 것은 거의 예의가 아닐 것입니다. 나는 다른 시대의 사회의 모든 특징을 연구하면서 우리 앞에 보이는 것을 결코 놓치지 않았다는 것을 인정합니다. 나는 환자가 사망한 질병을 발견하는 것뿐만 아니라 그를 살릴 수 있는 치료법을 발견하려고 노력했다. 나는 마비된 각 장기의 생명 원리를 놀라게 하려고 애쓰는 의사들처럼 행동해 왔다. 저의 목적은 완벽하게 정확하면서도 동시에 교훈적인 그림을 그리는 것이었습니다. 저는 우리 조상들 가운데서 우리에게 그토록 필요하지만 거의 갖지 못한 남성적 미덕들, 즉 참된 독립 정신, 참된 위대함에 대한 취향, 우리 자신과 우리의 대의에 대한 믿음을 발견할 때마다 그것들을 담대하게 앞으로 내세웠습니다. 마찬가지로, 나는 옛 시대의 법이나 사상이나 풍습에서 옛 정권을 파괴하고 오늘날 우리를 약화시키는 악덕의 흔적을 발견할 때마다, 과거에 그것들이 저지른 해로운 영향이 미래에 대한 경고가 될 수 있도록 그것들에 빛을 비추기 위해 애써 노력했다.
고백하건대, 나는 이 목적을 추구함에 있어서 개인이나 계급에 상처를 입힐지도 모른다는 두려움, 또는 그것이 아무리 존경할 만한 것이라 할지라도 충격적인 의견이나 회상에 영향을 받도록 내버려 두지 않았다. 나는 종종 이 길을 가면서 후회를 느꼈지만, 결코 후회하지 않았다. 내가 상처를 줬을 수도 있는 사람들은 나를 용서해야 한다. 페이지: [viii] 내 목표의 정직성과 무관심에 대한 고려.
나는 아마도 이 작품에서 자유에 대한 가장 부적절한 사랑을 드러내고 있다는 비난을 받고 있을지도 모르는데, 나는 프랑스인들이 그것에 대해 더 이상 관심을 갖지 않는다고 확신한다.
나는 이 비난을 촉구하는 사람들에게 내 안에 있는 느낌이 아주 오래된 것이라고 대답할 수 있을 뿐이다. 내가 다른 사회를 언급하면서 바로 이 글을 쓴 지 20년이 넘었다.
미래의 어둠 속에서 세 가지 진리가 분명하게 식별될 수 있다. 첫째, 우리 시대의 모든 사람들은 알 수 없는 힘에 의해, 때로는 천천히, 때로는 폭력적으로, 귀족 정치의 파멸을 향해 내몰리고 있다는 것이다. 둘째, 모든 인간 사회 중에서 귀족 정치가 존재하고 존재할 수 없는 사회는 전제 정치의 확립에 저항하기가 가장 어려운 사회라는 것입니다. 셋째, 전제주의는 이런 성격의 사회에서처럼 결코 해로울 수 없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전제주의는 이 사회들이 빠지기 쉬운 악덕의 발전을 촉진하는 데 가장 적합한 정부 형태이며, 자연히 그들의 성향에 있어서 토착적인 성향을 조장하기 때문이다.
사람들이 더 이상 카스트, 계급, 기업 또는 가족 관계로 함께 묶여 있지 않을 때, 그들은 자신의 모든 생각을 사적 이익에 바치고, 공적인 미덕이 억압되는 편협한 개인성으로 자신을 포장하는 경향이 너무 강하다. 전제주의는 이러한 경향과 싸우지 않는다. 반대로, 그것은 시민들에게서 모든 공통의 열정을 박탈하기 때문에 저항할 수 없게 만든다. 페이지: [ix] 상호 필요성, 공통 이해의 필요성, 연합 행동의 기회: 말하자면 사생활에서 그것들을 무르익게 합니다. 그들은 서로를 초연하게 여기는 경향이 있었다: 그것은 그들을 고립시킨다. 그들은 서로를 차갑게 바라보았다: 그것은 그들의 영혼을 얼어붙게 했다.
고정된 이정표가 없는 이 우표의 사회에서는 모든 사람이 상승하려는 욕망과 추락에 대한 두려움에 끊임없이 자극을 받는다. 그리고 사람들을 분류하고 다른 사람과 나누는 주요 표식인 돈이 끊임없이 변동하고, 손에서 손으로 전달되고, 개인의 계급이 바뀌고, 여기에서 가족을 부양하고 저기서 가족을 낮추기 때문에, 모든 사람은 그것을 획득하거나 유지하기 위해 끊임없이 필사적인 노력을 기울일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지배적인 정욕은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부에 대한 욕망, 사업에 대한 취향, 이익에 대한 사랑, 안락과 물질적 쾌락에 대한 갈망이 된다. 이러한 열정은 지금까지 그들에게 낯선 사람들이었던 사람들을 제외하고는 모든 계층에 퍼져 있다. 그것들을 확인하지 않으면 곧 활력을 잃고 모두 저하시킬 것입니다. 이제 독재는 그들을 장려하고 육성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쇠약하게 하는 열정은 그것의 자연적 동맹자이다. 그것들은 공적인 일들로부터 관심을 돌리게 하고, 혁명이라는 이름 자체를 끔찍하게 만드는 역할을 한다. 독재만이 비밀과 어두움을 공급할 수 있는데, 그것은 큐피드가 편안함을 느끼기 위해 필요로 하는 것이며, 부정한 이득을 위하여 불명예를 무릅쓰도록 사람들을 대담하게 만든다. 이러한 열정은 전제주의가 없었을 때 강했을 것입니다 : 독재의 도움으로 그들은 가장 중요합니다.
다른 한편으로는, 오직 자유만이 이 사회 계층에 자연스런 악덕과 싸울 수 있고, 그들의 하향 진보를 저지할 수 있다. Nothing but liberty Edition: 현재; [x]는 사람들을 그들의 독립심이 자연히 그들을 몰아가는 고립으로부터 끌어낼 수 있으며, 공통의 이해에 도달하기 위해, 그들의 공동 관심사에 대해 함께 토론하고, 타협하기 위해 함께 어울리도록 강요할 수 있다. 오직 자유만이 그들을 돈 숭배로부터 해방시킬 수 있고, 그들을 그들의 하찮은 일상적인 사업상의 걱정으로부터 돌이킬 수 있으며, 그들을 가르치고 그들 위와 옆에 나라가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할 수 있다. 그것만이 안락에 대한 사랑보다 더 활기차고 더 높은 열정을 일깨우고, 부를 얻는 것보다 더 고귀한 목표를 가진 야망을 제공하며, 인류의 미덕과 악덕을 분명한 윤곽으로 드러내는 빛을 산출한다.
자유롭지 않은 민주주의 사회는 동질적인 덩어리의 무게에 비례하여 부유하고, 세련되고, 화려하고, 심지어 웅장하고, 강력할 수 있다. 그들은 사사로운 미덕을 계발할 수 있고, 훌륭한 가장, 정직한 상인, 존경할 만한 지주, 심지어 훌륭한 기독교인까지 배출할 수 있다.-그들의 나라는 이 세상에 속한 것이 아니며, 가장 부패한 사회와 가장 나쁜 정부 아래서 그들을 배출하는 것이 그들의 종교의 영광이기 때문이다.-쇠퇴하는 동안의 로마 제국은 이런 사람들로 가득 차 있었다. 그러나 내가 말하는 것과 같은 사회는 결코 생산할 수 없는 것들이 있는데, 그들은 위대한 시민들이며, 무엇보다도 위대한 사람들이다. 나는 더 멀리 갈 것이다. 나는 평등과 전제주의가 결합되는 한 공통된 수준의 마음과 정신이 결코 가라앉기를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주저하지 않고 단언한다.
이것이 내가 20년 전에 생각하고 썼던 것이다. 그 후로 내가 달리 생각하거나 글을 쓰게 할 만한 일은 일어나지 않았음을 인정한다. 자유에 대한 나의 좋은 견해를 알렸듯이 그것은 현재적이다. 페이지: [xi] 찬성, 나는 그것이 불명예스러운 지금 그 의견을 고수하는 것에 대해 비난받을 수 없습니다.
더욱이, 나는 나의 반대자들에게 내가 그들이 상상하는 것만큼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것을 확신시켜 달라고 간청하지 않을 수 없다. 만일 자기 나라가 자유를 잘 사용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도덕적이라고 생각한다면, 만일 그가 스스로 만들려고 도왔던 법에 복종하기보다는 차라리 동료 인간들 중 한 사람의 변덕에 복종하기를 원할 정도로 천성적으로 너무나 비열한 영혼을 가진 사람이 어디에 있겠는가? 나는 그런 사람이 존재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전제군주들은 자유가 훌륭한 것임을 인정한다. 그러나 그들은 자신들을 위해 모든 것을 원하며, 나머지 세상은 그것을 받을 가치가 없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자유에 관해서는 의견의 차이가 없다. 우리는 다만 사람에 대한 인식이 다를 뿐이다. 따라서 엄밀히 말하면 전제정치에 대한 사랑은 조국에 대한 경멸과 정확히 비례한다. 나는 그 감정을 받아들이기 전에 조금만 더 기다려 달라고 간청해야 한다.
지나친 자화자찬을 하지 않고, 이 책은 위대한 노력의 결실이라고 말할 수 있다. 나는 1년 넘게 작업한 짧은 챕터를 하나 이상 지적할 수 있다. 나는 내 페이지에 각주를 넣을 수도 있었지만, 나는 몇 개만 삽입하고 그것들이 적용되는 페이지에 대한 참조와 함께 책의 끝에 배치하는 것을 선호했습니다. 여기에는 본문에 언급된 사실에 대한 예와 증거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만일 이 책이 누구든지 그것들을 구하는 수고를 하도록 유도한다면, 나는 더 많은 것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에디션: 현재; 페이지: [xii] 판: 현재; 페이지: [13] 낡은 정권과 혁명. 먼저 예약하세요. 제1장 혁명이 발발했을 때 형성된 상반된 의견들 철학자들과 정치가들은 우리 혁명의 역사로부터 겸손에 대한 귀중한 교훈을 배울 수 있는데, 왜냐하면 이보다 더 위대하고, 더 잘 준비되고, 더 오래 숙성된 사건들은 결코 없었으나, 그토록 거의 예측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의 모든 천재성에도 불구하고, 프리드리히 대왕은 눈앞에 닥친 일에 대한 인식이 없었습니다. 말하자면 그는 혁명을 만졌지만, 혁명을 보지는 못했다. 더욱이, 그는 자신의 충동에 따라 행동하는 것처럼 보였지만, 사실 그는 그것의 선구자이자 대리인이었다. 그러나 그는 그것이 다가오는 것을 알아차리지 못하였다. 그리고 이윽고 그것이 시야에 가득 차게 나타났을 때, 그것을 일반적인 혁명 운동과 구별하는 새롭고 비범한 특징들이 그의 주의를 끌지 못했다.
해외에서는 보편적인 호기심을 자극했습니다. 그것은 새로운 시대가 가까웠다는 막연한 생각을 낳았다. 국가들은 변화와 개혁에 대한 희미한 희망을 품고 있었지만, 아무도 그것이 어떤 것이 될 것인지를 의심하지 않았다. 제후와 신하들은 혼란스러움을 느끼지도 못했다. [14] 그것은 그들의 신하들의 마음 속에 선동된 예감이었다. 그들은 그것을 단순히 모든 국가 헌법이 앓고 있는 만성적인 질병 중 하나로 보았고, 그 유일한 효과는 이웃 국가들의 정치 활동을 위한 길을 닦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들이 그것에 대해 진실로 말했을 때, 그것은 무의식적이었다. 1791년 독일의 주요 군주들이 필니츠에서 유럽의 모든 강대국들이 프랑스의 왕족을 위협하는 위험에 위협을 받고 있다고 선언했을 때, 그들은 진실을 말했지만, 근본적으로 그렇게 생각하지 않았다. 당시의 비밀 파견은 이러한 표현이 실제 목적을 감추고 대중의 눈에서 위장하기 위한 교묘한 구실에 불과했음을 증명합니다. 그들은 프랑스 혁명이 단지 국지적이고 일시적인 사고에 불과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었거나 알고 있다고 생각했다. 이 믿음 안에서 그들은 계획을 세우고, 준비하고, 비밀 동맹을 맺었다. 자기들끼리 눈앞에 보이는 전리품에 대하여 다투었다. 화해했다가 다시 나뉘었다. 요컨대, 일어날 일을 제외한 모든 일에 대비할 준비가 되어 있었다.
영국인들은 그들 자신의 역사의 경험으로 계몽을 얻고, 정치적 자유를 오랫동안 향유함으로써 훈련을 받았고, 짙은 안개 속에서 위대한 혁명의 꾸준한 전진을 보았다. 그러나 그들은 그 형태를 분별할 수 없었고, 그것이 세상과 그들 자신의 이익에 행사하게 될 영향력을 예견할 수 없었다. 혁명이 발발하기 직전에 프랑스를 여행했던 아서 영은 혁명의 실제 결과를 의심하기는커녕 오히려 그것이 특권 계급의 권력을 증가시킬지도 모른다고 두려워했다. 에디션: 현재; "귀족과 성직자에 대해 말하자면, 이 혁명이 그들의 우세를 강화한다면, 나는 그것이 득보다 실이 더 많을 것을 두려워한다"고 말한다.
버크의 마음은 그가 처음부터 혁명에 대해 품고 있던 증오로 인해 밝아졌다. 그는 한동안 여전히 의심을 품었다. 그의 첫 번째 추론은 프랑스가 전멸하지는 않더라도 약화될 것이라는 것이었다. 그는 "프랑스는 현재 정치적으로 유럽의 시스템에서 말소된 것으로 간주되어야 한다. 그녀가 다시 주도적인 세력으로 등장할 수 있을지 여부는 판단하기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현재 나는 프랑스가 정치적으로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하며, 프랑스를 이전의 적극적인 존재로 회복시키는 데는 많은 시간이 걸릴 것이 분명하다. Gallos quoque in bellis floruisse audivimus—'우리는 갈리아인들도 한때 전쟁에서 주목을 받았다는 말을 들었다'는 말은 고대의 말이 그랬던 것처럼 현 세대의 말일 수 있다."
남자들은 그 자리에서 느슨하게 판단했다. 전염병이 발생하기 전날, 프랑스의 어느 누구도 그 결과가 어떻게 될지 알지 못했다. 동시대를 살았던 모든 사람들 중에서, 나는 단지 두 사람만을 발견했는데, 그것은 사람들의 어떤 우려를 나타내는 것으로 보인다. 왕족 혹은 여전히 궁정이라고 불렸던 법원이 부당한 우위를 유지할 것이라는 우려가 표명되고 있다. 주(州) 장군은 너무 허약하고 너무 단명한다고 한다. 그들이 폭력을 당하지 않도록 경각심을 느낀다. 귀족은 이 머리에 대해 매우 불안해합니다. 몇몇 카이어들은 "스위스 군대는 불륜이나 반란이 일어나더라도 결코 시민을 공격하지 않겠다고 맹세할 것"이라고 단언한다. 주(州)가 자유롭다면 모든 남용은 시정될 수 있다. 필요한 개혁은 광범위하지만 쉽다.
한편 혁명은 그 진로를 추구했다. It Edition: 현재; 페이지: [16] 괴물 머리의 이상하고 끔찍한 생리가 보이기 전까지는 아니었다. 그것이 시민 제도와 정치 제도, 예절, 관습, 법률, 심지어 모국어까지도 파괴할 때까지; 그것은 정부의 기구를 산산조각 내고, 사회의 기초를 흔들었으며, 하나님 자신까지도 공격하고 싶어 하는 것 같았다. 그것이 국경을 넘칠 때까지, 그리고 이전에 알려지지 않았던 방법들에 의해, 새로운 전술 체계들에 의해, 살인적인 격언들에 의해, 그리고 "무장한 의견들"(피트의 표현을 빌리자면)에 의해, 제국들의 경계표들을 전복시키고, 왕관들을 부수고, 신민들을 짓밟을 때까지, 한편, 이상하게도, 그것은 그들을 자기 편으로 끌어들였다: 그때까지 사람들의 마음에 변화가 오지 않았다. 그러자 군주들과 정치가들은 자신들이 역사에서 그저 일상의 우연한 사건으로 여겼던 것이 너무나 새롭고, 이전의 모든 체험과는 너무나 반대되고, 너무나 널리 퍼져 있고, 너무나 기괴하고 이해할 수 없는 사건이라는 것을 깨닫기 시작했기 때문에, 인간의 마음은 그것을 조사하려고 애쓰느라 길을 잃었다. 어떤 사람들은 그 어떤 힘도 강화할 수 없고 그 어떤 것도 감소시킬 수 없으며, 억제할 수 없고, 스스로를 억제할 수 없는 이 알 수 없는 힘이 인류 사회를 완전하고 최종적인 붕괴로 이끌 운명이라고 생각했다. 1797년에 M. 드 메스트르는 "프랑스 혁명은 사탄의 성격을 띠고 있다"고 말하였습니다. 다른 한편으로는, 혁명 속에서 하느님의 손길을 분별한 다른 이들은, 새롭고 더 나은 종으로 프랑스와 전 세계에 신의 섭리를 베풀었다고 추론했다. 그 당시의 몇몇 저술가들은 살비안이 야만인들을 보고 느꼈던 것과 같은 일종의 종교적 공포에 사로잡혀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버크는 자신의 생각을 추구하면서 "낡은 정부를 박탈당하고, 모든 정부를 박탈당하고, 현재; 페이지: [17] 일반 투기꾼들에게 군주국으로 몰락한 프랑스는 주변 강대국들의 성향에 따라 그들 모두의 재앙과 공포가 되기보다는 동정이나 모욕의 대상이 될 가능성이 더 높아 보인다. 그러나 프랑스에서 살해된 군주국의 무덤에서 광대하고 거대하며 형성되지 않은 유령이 생겨났는데, 그 유령은 상상력을 압도하고 인간의 불굴의 의지를 굴복시킨 그 어떤 것보다도 훨씬 더 무서운 모습으로 나타났다. 그 흉측한 유령은 위험에 겁먹지 않고, 양심의 가책을 느끼지 않고, 모든 일반적인 격언과 모든 일반적인 수단을 경멸하면서, 그 끔찍한 유령은 자연이 아니라 습관이 그들 자신의 특별한 복지와 그들 자신의 일상적인 행동 양식에 필요하다고 설득한 원칙 외에는 그녀가 존재할 수 있다고 믿을 수 없는 사람들을 압도했다."
그렇다면, 혁명은 실제로 동시대인들에게 보였던 것만큼 비범한 것이었을까? 그것은 그들이 생각했던 것만큼 전례가 없었고, 심히 전복적이었는가? 이 이상하고 끔찍한 혁명의 진정한 의미는 무엇이며, 진정한 성격은 무엇이었는가? 그것은 실제로 무엇을 파괴했는가? 그것은 무엇을 창조했는가?
이러한 질문들을 제기하고 대답할 적절한 때가 온 것 같습니다. 지금이야말로 그들이 품고 있는 방대한 주제에 대해 질문하고 판단하기에 가장 적절한 순간이다. 세월은 그 운동에 참여한 사람들의 눈을 멀게 했던 열정의 필름을 우리 눈에서 지워버렸고, 그들에게 생기를 불어넣었던 정신을 이해하는 우리의 능력을 아직 손상시키지 않았다. 따라서 얼마 지나지 않아 그 임무는 고된 것이 될 것인데, 왜냐하면 성공적인 혁명들은 그 대의명분들을 말살하고, 따라서 그들 자신의 행위에 의해 설명할 수 없게 되기 때문이다.
에디션: 현재; 페이지: [18] 제2장: 혁명의 근본적이고 최종적인 목적은, 일부 사람들이 생각하듯이, 종교를 파괴하고 정치적 권위를 약화시키는 것이 아니었다. 프랑스 혁명의 첫 번째 조처 중 하나는 교회에 대한 공격이었다. 그 혁명이 낳은 모든 열정 중에서, 비종교의 열정은 가장 먼저 불붙었고, 마지막으로 꺼졌다. 해방에 대한 최초의 열정이 시들해지고, 자유의 희생으로 평화를 얻었을 때에도, 종교에 대한 적대감은 살아남았다. 나폴레옹은 혁명의 자유주의 정신을 굴복시켰지만, 혁명의 반기독교적 경향을 극복할 수는 없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대에도, 사람들은 하나님께 대한 무례함으로 국가의 가장 보잘것없는 관리들에 대한 노예 상태를 만회하고 있다고 착각해 왔으며, 그들이 이교도인 한 혁명의 정신에 여전히 충실하다는 믿음 속에서, 혁명의 교리 안에서 자유롭고 고귀하며 고귀한 모든 것을 포기해 왔다.
그러나 반종교 전쟁이 대혁명의 단순한 사건이었다는 것을 스스로 만족시키는 것보다 더 쉬운 일은 없다. 그 생리학의 눈에 띄지만 덧없는 표현; 관념, 열정, 사고의 일시적인 결과, 그 자체의 적절한 열매 외에는 아무 것도 없다.
에디션: 현재; 페이지: [19] 18세기의 철학이 혁명의 주요 원인 중 하나였다는 것은 일반적으로 이해되고 있으며, 이는 당연한 일이다. 그리고 그 철학이 심오하게 비종교적이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그러나 그것은 이중적인 것이었고, 그 두 부문은 크게 구별된다.
하나의 분과 또는 체계는 사회의 조건과 시민법 및 정치법의 원칙과 관련하여 모든 새로운 또는 부활 된 의견을 포함했습니다. 예를 들면, 인간의 자연적 평등에 관한 교리, 그리고 그에 따른 모든 카스트, 계급 또는 직업적 특권의 폐지, 인민 주권, 사회 단체의 최고 권위, 규칙의 획일성 등이 그것이다. 이러한 교리는 프랑스 혁명의 원인일 뿐만이 아니다. 말하자면 그것들은 그것의 본질이다. 그것들은 가장 근본적이고, 가장 내구성이 있으며, 가장 진실한 부분을 구성한다.
다른 시스템은 크게 달랐습니다. 교회 지도자들은 극도의 분노로 교회를 공격했다. 그들은 교직자들, 교직 제도, 제도, 교리를 공격하였다. 이들을 전복시키기 위해 그들은 기독교를 뿌리째 뽑아 버리려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18세기 철학의 이 부분은 혁명이 파괴한 대상들로부터 그 기원을 얻었다: 그것은 자연히 혁명의 원인과 함께 사라졌고, 말하자면 혁명의 승리 속에 묻혔다. 나는 이 위대한 주제로 돌아가 나 자신을 더 자세히 설명하기 위해 여기에 한 마디만 덧붙이겠다. 그리스도교는 이 철학자들에게 종교적 교리라기보다는 정치 제도로서 미움을 받았다. 제사장들이 다른 세상의 관심사를 규제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 아니라, 그들이 이 일에 있어서 지주, 통치자, 십일조 보유자, 행정가였기 때문이다. 교회가 현재를 살아갈 수 있기 때문이 아니다. [20] 새로운 사회에서 자리를 찾지 못한 것이 아니라, 타도될 사회에서 명예와 특권과 권력의 자리를 차지했기 때문이다.
시간이 어떻게 이 견해를 확증해 주었는지, 그리고 여전히 우리 자신의 눈 아래에서 그것을 확증하고 있는지 보십시오! 혁명의 정치 사업의 통합과 동시에, 혁명의 종교 사업은 취소되었다. 그럴수록 그것이 공격한 정치 제도는 더욱 철저하게 파괴되었다. 그럴수록 특별히 혐오스러웠던 세력과 영향력과 계급은 더욱 철저하게 정복되었고, 그들의 파멸 속에서 증오의 대상이 되는 것을 멈췄다. 성직자들이 이전에 그들 편에 섰던 기관들로부터 더 멀리 떨어져 있을수록, 교회의 권세는 더욱 높아졌고, 교회의 힘은 사람들의 마음 속에 더 깊이 뿌리를 내렸다.
이러한 현상은 프랑스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다. 유럽의 모든 기독교 교회는 프랑스 혁명 이후 입지를 굳혔다.
민주주의가 본래 종교에 적대적이라고 가정하는 것보다 더 잘못된 것은 없다. 기독교나 천주교조차도 민주주의 원칙에 대한 모순을 수반하지 않는다. 어떤 면에서는 둘 다 확실히 호의적입니다. 실로 모든 경험은 종교적 본능이 언제나 대중의 마음 속에 가장 깊이 뿌리를 내렸다는 것을 보여 준다. 사라진 모든 종교는 그곳에서 마지막 피난처를 찾았습니다. 대중의 의지와 대중의 열정의 우세에 기초한 제도의 경향이, 필연적으로, 그리고 절대적으로 인간의 마음을 불경건으로 몰아간다면, 그것은 참으로 이상한 일일 것이다.
에디션: 현재; 페이지: [21] 내가 종교에 관하여 말한 모든 것을 정치적 권위에 관하여 더욱 강조하여 반복하고자 한다.
혁명이 사회를 지배하고 인류를 제한 범위 내에서 구속해 온 모든 제도와 관습을 동시에 전복시켰을 때, 그 결과는 사회의 특정 틀이 아니라 모든 사회 질서의 파괴가 될 것이라고 가정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었다. 이 정부나 저 정부가 아니라 모든 공권력의 정부입니다. 그것이 본질적으로 무정부 상태를 목표로 한다고 가정하는 데에는 어느 정도 타당성이 있었다. 그러나 나는 이것 또한 환상이었다고 감히 말할 것이다.
혁명이 시작된 지 1년도 채 되지 않아 미라보는 왕에게 비밀리에 편지를 썼다: "현 상황을 옛 정권과 비교해 보고 스스로를 위로하고 희망을 가져라. 국민 의회의 행위 중 상당 부분은 군주제 정부에 결정적으로 호의적이다. 의회, 분리된 주, 성직자 기관, 특권 계급, 귀족을 없애는 것은 아무것도 아닌가? 리슐리외는 단 하나의 시민 계급을 형성하는 아이디어를 좋아했을 것이다. 따라서 평평한 표면은 힘의 행사를 돕습니다. 일련의 절대적 통치는 이 혁명의 1년보다 왕권에 더 적은 영향을 미쳤을 것이다." 그는 혁명을 이끌 수 있는 유능한 사람처럼 혁명을 이해했다.
프랑스 혁명은 단순히 낡은 정부의 교체를 목표로 한 것이 아니었다. 그것은 낡은 형태의 사회를 폐지하기 위해 고안되었다. 그것은 모든 형태의 확립된 권위를 함께 공격할 수밖에 없었다. 인정된 영향력을 파괴하는 것; 전통을 없애기 위해; 낡은 것을 새로운 매너와 관습으로 대체한다. 한마디로 에디션 : 현재; [22] 지금까지 존경과 순종을 요구했던 모든 관념을 사람들의 마음에서 쓸어버리기 위해서였다. 따라서 그것의 유일한 무정부적 측면.
그러나 면밀히 조사해 보면, 폐허 밑에서 거대한 중앙 권력이 드러나는데, 그 권력은 이전에 수많은 2차 권력, 계층, 계급, 직업, 가족, 개인들 사이에 흩어져 있던 권위와 영향력의 여러 입자들을 한데 모으고 파악하여, 말하자면 사회 조직 전체에 뿌려졌다. 로마 제국이 멸망한 이래 그러한 강대국은 세상에 없었다. 이 새로운 권력은 혁명에 의해 창조되었거나, 오히려 혁명이 만든 폐허에서 자발적으로 성장했다. 그것이 만든 정부들이 허약했다 하더라도, 그들은 여전히 그들 이전의 어떤 정부들보다 훨씬 더 강했으며, 그들의 바로 그 연약함은, 다음에 설명되겠지만, 그들의 힘과 같은 원인에서 생겨났다.
그것은 미라보가 옛 시대의 무너져가는 제도들의 먼지를 통해 식별한 이 중심적 힘의 단순하고, 규칙적이고, 웅장한 형태였다. 대중은 그것을 못했지만, 그것은 대단한 일이었다. 시간이 차츰차츰 그것을 모두에게 드러냈다. 그리고 이제 왕자들은 다른 것을 볼 수 없습니다. 그 업적에 대한 감탄과 부러움은 그것이 창조한 군주들뿐만 아니라 그 발전에 이방인이거나 적대적이었던 사람들의 마음을 가득 채운다. 모두가 면책 특권을 파괴하고 그들의 영토 전역에서 특권을 폐지하느라 바쁘다. 계급을 섞고, 평준화하고, 귀족 사회의 방에서 고용된 관리들을 대체하고, 지역 프랜차이즈 대신 획일적인 법률을 제정하고, 다양한 권위 체계 대신 강력한 단일 정부를 구성했다. 이 혁명적인 사업에서 그들의 노력은 끊임이 없다. 장애물을 만났을 때 그들은 현재; 페이지: [23] 때로는 혁명에서 힌트나 격언을 빌려오기도 한다. 그들은 가난한 사람들이 부자에 대항하고, 평민이 귀족에 대항하고, 농민이 주인에 대항하도록 선동하는 것이 눈에 띄었다. 프랑스 혁명은 그들의 골칫거리이자 스승이었다.
에디션: 현재; 페이지: [24] 제3장 프랑스 혁명이 정치적이기는 했지만 종교 혁명과 같은 길을 걸었다는 사실과 그 이유. 모든 정치 혁명과 시민 혁명은 한 나라에 국한되어 있다. 프랑스 혁명에는 나라가 없었다. 그 주요 효과 중 하나는 지도에서 국경을 지우는 것으로 보였다. 그것은 법, 전통, 성격, 언어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을 연합시키고 분열시켰다. 적을 동족으로, 형제를 적으로 바꾸었다. 아니, 더 정확하게 말하자면, 그것은 특정 민족을 훨씬 뛰어넘어 모든 사람에게 공통적이고 모든 인간이 시민권을 획득할 수 있는 지적 국가를 창조했다.
역사에 기록된 다른 어떤 정치 혁명에서도 이와 유사한 특징을 발견할 수 없다. 그러나 그것은 어떤 종교 혁명에서 일어난다. 그러므로 프랑스 혁명을 비유의 빛으로 검토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그것을 종교 혁명과 비교해야 한다.
쉴러는 그의 저서 '30년 전쟁의 역사'에서 종교개혁의 한 가지 두드러진 영향은 서로를 거의 알지 못하는 국가들 사이에 갑작스런 동맹과 따뜻한 우정을 가져왔다는 점이라고 진실하게 말한다. 예를 들어, 프랑스인들은 영국인들과 함께 프랑스인들과 싸우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머나먼 발트해 연안에서 태어난 남자들은 해류로 행진했다. 페이지: [25] 한 번도 들어본 적 없는 독일인을 보호하기 위한 독일의 심장. 당시의 모든 외국 전쟁은 내전의 성격을 띠고 있었다. 모든 내전에서 외국인들은 무기를 들고 있었다. 옛 관심사는 새로운 관심사의 충돌 속에서 잊혀졌다. 영토에 관한 문제는 원칙에 관한 질문으로 바뀌었다. 정치와 외교의 모든 낡은 규칙들이 잘못되어 있었기 때문에 당시 정치가들은 크게 놀라고 슬펐다. 1789년에 유럽에서 일어난 사건들도 정확히 비슷했다.
프랑스 혁명은 정치적이기는 했지만 종교 혁명의 외양과 전술을 취했다. 둘 사이의 몇 가지 유사점이 더 눈에 띌 수 있습니다. 전자는 프랑스의 경계를 넘어 퍼졌을 뿐만 아니라 종교 혁명과 마찬가지로 설교와 선전을 통해 퍼져나갔다. 개종 권유에 영감을 불어넣고, 그 교리가 국내에서 행해지는 것만큼이나 열렬하게 해외에서 전파된 정치 혁명은 확실히 새로운 광경이었으며, 프랑스 혁명이 세상에 선보인 모든 참신한 것들 중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독창적인 것이었다. 그러나 우리는 여기서 멈추지 말아야 합니다. 더 나아가 이러한 평행 결과가 평행 원인에서 비롯된 것이 아닌지 알아 보겠습니다.
종교는 일반적으로 법률, 관습 또는 국가 전통에 의해 영향을 받는 추가나 변경을 허용하지 않고 추상적으로 인류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그들의 주된 목적은 하나님에 대한 인간의 관심과 사회 제도와 무관하게 서로에 대한 인간의 상호 의무를 규제하는 것이다. 그들은 어떤 특정한 나라나 어떤 특정한 시대의 사람들을 대하는 것이 아니라, 아들, 아버지, 종, 주인, 이웃으로서의 사람들을 대한다. 에디션: 현재; 26쪽: 인간 본성에 필수적인 원칙에 기초하여, 그것들은 모든 인종의 인간에게 적용되고 적합하다. 따라서 종교 혁명이 그토록 광범위한 지역을 휩쓸었고, 정치 혁명이 그랬던 것처럼 한 민족이나 심지어 한 인종의 영토에 국한된 경우는 거의 없었다. 그리고 그들의 성격이 추상적일수록, 법과 기후와 인종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더 널리 퍼져 나갔다.
정치 및 사회 제도와 다소 얽혀 있고, 그 교리가 국가적이고 때로는 일종의 지방자치적인 측면을 띠고 있는 옛 형태의 이교도는 한 나라의 국경을 넘어서는 경우가 드물었다. 그들은 이따금 편협과 박해를 일으켰지만, 결코 개종 권유를 일으키지는 않았다. 따라서 서유럽에서 일어난 최초의 종교 혁명은 그리스도교의 설립에 의해 일어났다. 그 신앙은 이교도 체계의 성장을 막았던 경계선을 쉽게 넘어섰고, 인류의 많은 부분을 급속히 정복했다. 나는 그 거룩한 신앙이 어느 정도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모든 국가적 특수성, 정부 형태, 사회 제도, 지역적 또는 일시적 고려 사항으로부터 이례적으로 벗어난 덕분이라고 말한다면, 그 거룩한 신앙에 대해 무례한 태도를 보이지 않기를 바란다.
프랑스 혁명은 종교 혁명이 다른 세상의 것들에 대해 행동했던 것과 똑같이, 이 세상의 것들에 대해 행동했다. 그것은 종교가 시간과 장소와 무관하게 인류 일반을 다루는 것과 마찬가지로 특정 사회 조직과 무관하게 추상적으로 시민을 다루었습니다. 그것은 프랑스어 판의 특정 권리가 무엇인지 묻지 않았습니다. 27쪽: 시민들, 그러나 정치적 관심사와 관련하여 인류의 일반적인 권리와 의무는 무엇이었는가?
그렇게 해서 한 종족이나 시대에 특유한 모든 것을 벗어버리고, 사회 질서와 정부의 자연적 원칙으로 되돌아감으로써, 그것은 모든 사람이 이해할 수 있게 되었고, 백 개의 다른 장소에서 동시다발적으로 모방될 수 있게 되었다.
프랑스의 개혁보다는 오히려 인류의 갱생을 지향하는 것처럼 보임으로써, 그것은 가장 폭력적인 정치 혁명이 일깨울 수 없었던 것과 같은 열정을 불러일으켰다. 그것은 개종에 영감을 주었고, 선전을 낳았다. 그리하여 그것을 본 사람들을 그토록 공포에 떨게 했던 유사 종교적 성격을 가정하거나, 아니 오히려 일종의 새로운 종교가 되어, 불완전한 것이 되었지만, 그것은 사실이며, 하나님, 예배, 또는 내세가 없지만, 여전히 이슬람교와 같이 그 병사들과 사도들과 순교자들로 땅을 뒤덮을 수 있다.
그 모든 방법이 전례가 없다거나, 그것이 제시한 모든 아이디어가 절대적으로 독창적이라고 가정해서는 안 된다. 이전의 많은 경우들에서, 심지어 중세의 심장부에서도, 선동가들은 특정한 관습을 전복할 목적으로 인간 사회가 기초하고 있는 일반적인 원칙들을 내세웠고, 인간의 자연권에서 나온 논거들로 그들 나라의 헌법을 공격했었다. 그러나 이 모든 실험은 실패로 끝났다. 18세기에 유럽을 불태웠던 횃불은 15세기에 쉽게 꺼졌다. 이런 종류의 논쟁은 사람들의 상태와 관습과 마음의 어떤 변화가 그것들을 받아들일 수 있는 길을 예비하기 전에는 성공할 수 없다.
남자들이 너무 많이 달라서 판이 : 현재; 페이지: [28] 모든 사람을 위한 관습법이라는 개념은 이해할 수 없는 것처럼 보인다. 또 어떤 사람들은 그러한 법칙에 대한 최소한의 접근도 한눈에 알아차리고 열렬히 받아들일 것이다.
가장 놀라운 것은 프랑스 혁명이 혁명이 했던 방법을 사용했고, 혁명이 낳은 사상을 고안해냈다는 사실이 아니다. 놀랍고도 놀라운 것은 인류가 이러한 방법들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지점에 이르렀고, 이러한 생각들을 쉽게 받아들였다는 것이다.
에디션: 현재; 페이지: [29] 제4장: 어떻게 거의 모든 유럽에 걸쳐 동일한 기관들이 설립되었고, 모든 곳에서 산산조각이 났는가? 로마 제국을 무너뜨리고 마침내 근대 국가를 구성한 부족들은 인종과 출신과 언어가 달랐다. 그들은 야만적인 면에서만 똑같았다. 그들은 제국이 절망적인 혼란에 빠진 것을 발견했고, 이를 더욱 악화시켰다. 그리하여 그들이 정착했을 때, 각자는 그것이 만든 폐허로 인해 다른 사람들로부터 고립되었다. 문명은 거의 멸종되었다. 사회 질서는 더 이상 존재하지 않았다. 국제 의사 소통은 어렵고 위험했습니다. 안전은 유럽의 위대한 가족을 수천 개의 작은 국가로 분할하도록 지시했으며, 이 국가들은 곧 배타적이고 서로에게 적대적이 되었다.
그러나 이 혼돈 속에서 갑자기 통일된 법이 발표되었다.
그것들은 로마의 법률에서 빌려온 것이 아니었다. 실로 그들은 그 법을 몹시 반대하였기 때문에, 옛 로마의 법은 나중에 그것들을 변형시키고 폐지하는 데 사용된 도구였습니다.a 그들의 원칙은 독창적이었으며, 이전에 만들어진 어떤 것과도 전혀 달랐습니다. 대칭적인 부분들로 구성된, 현대의 어떤 법전의 조항들처럼 촘촘하게 엮여진, 그것들은 반(半)야만적인 민족을 위한 정말로 학습된 법들의 집합체를 구성했다.
그러한 체계가 어떻게 형성되고 유럽 전역으로 퍼져 나갔는지를 묻는 것은 나의 의도가 아니다. 나는 단지 Edition: current를 기록할 뿐이다. 페이지: [30] 중세 시대에는 모든 나라에 어느 정도 존재했다는 사실; 그리고 많은 경우 다른 모든 시스템을 완전히 배제합니다.
나는 중세에 영국, 프랑스, 독일에서 번성했던 정치 제도를 연구할 기회가 있었다. 이 일을 진행하면서, 나는 그토록 멀리 떨어져 있고 그토록 크게 다른 인종들이 제정한 법칙들의 놀라운 유사성에 놀라움으로 가득 찼다. 그것들은 끊임없이 무한히 변하며, 세부 사항에서는 사실이지만 대체로 모든 곳에서 동일합니다. 독일의 낡은 법률에서 정치 제도, 규칙 또는 권력을 발견할 때마다, 나는 철저한 조사가 프랑스와 영국에서도 비슷한 빛을 가져올 것이라는 것을 알았다. 그리고 나는 결코 그것을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세 나라 각각은 내가 다른 두 나라를 이해할 수 있게 해주었다.
세 가지 원칙 모두에서 정부는 동일한 원칙에 따라 수행되었다: 정치 의회는 동일한 재료로 구성되었고, 동일한 권력으로 무장되었다. 사회는 같은 계급으로 나뉘었고, 같은 슬라이딩 스케일로 나뉘었다. 귀족들은 같은 지위를 차지했고, 같은 특권을 누렸으며, 똑같은 타고난 특징들을 가지고 있었다 - 요컨대, 남자들은, 정확하게 말하자면, 모두 똑같았다.
도시의 헌법은 서로 닮았다. 농촌 지역은 하나의 통일된 계획에 따라 관리되었습니다. 농민의 상태에는 물질적인 차이가 없었다. 토지는 동일한 계획에 따라 보유하고, 점유하고, 경작했으며, 농부는 동일한 세금을 납부했다. 폴란드의 경계에서 아일랜드 해에 이르기까지 우리는 에디션 : 현재; 페이지: [31] 동일한 seigniories, seigniors' court, 불화, 임대료, 봉건 서비스, 봉건적 권리, 법인체를 추적하십시오. 때로는 이름이 같기도 하고, 더욱 놀라운 것은 같은 생각이 이 모든 유사한 제도에 스며들어 있다는 것이다. 14세기에 유럽의 다양한 사회적, 정치적, 행정적, 사법적, 경제적, 문학적 제도들이 지금보다 더 비슷했다고 말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생각하지만, 문명은 교류를 촉진하고 국가적 장벽을 없애는 데 많은 기여를 했다.
내가 맡은 임무는 유럽의 낡은 헌법이 어떻게 점차적으로 무너지고 무너졌는지를 이야기할 필요가 없다. 다만 18세기에는 모든 곳이 거의 폐허가 되었다는 것을 말할 뿐이다.b 부패는 대륙의 동쪽 절반에서 가장 눈에 띄지 않았고, 서쪽에서는 대부분 눈에 띄었다. 그러나 노령과 노쇠함은 모든 면에서 두드러졌다.
옛 중세 시대의 기관들의 기록에는 쇠퇴의 역사가 담겨 있다. 토지 등록부(테리어)가 각 시뇨리에 보관되어 수세기가 지나면서 불화와 세뇨리의 경계, 지불해야 할 임대료, 제공할 서비스, 지역 관습에 들어갔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습니다. 나는 14세기와 13세기의 기록들을 보았는데, 그것들은 방법, 명료함, 지성의 걸작들이다. 현대인들은 우리 시대가 다가올수록 점점 더 모호해지고, 더 불완전해지고, 더 혼란스러워집니다. 마치 사회의 문명이 정치 체제가 야만으로 되돌아가는 것을 수반한 것처럼 보일 것이다.
옛 유럽의 헌법은 프랑스보다 독일에서 더 잘 보존되었다. 그러나 거기에도 일부 에디션 : 현재; [32] 그것이 생명을 불어넣었던 기관들은 이미 파괴되었다. 그러나 세월의 참화는 소멸된 부분보다 살아남은 부분에서 더 잘 판단할 수 있다.
13세기와 14세기에 독일의 주요 도시들을 부유하고 계몽된 공화국으로 바꾸어 놓았던 지방 자치 단체들 중에는c 텅 빈 그림자만 남아 있을 뿐이었다. 그들의 제정은 폐지되지 않았다. 그들의 치안판사들은 옛 직함을 지녔고, 옛 의무를 수행하는 것처럼 보였다. 그러나 옛날의 활동, 활력, 시민의 애국심, 남자답고 열매 맺는 미덕은 사라져 버렸다. 이 유서 깊은 기관들은 아무런 왜곡도 없이 가라앉은 것처럼 보였다.
살아남은 중세의 권위 있는 근원들은 모두 같은 병을 앓았다. 모두 썩고 쇠약해졌다. 이뿐만이 아니었다: 중세 체계에서 실제로 자라지 않고, 그것과 연결되어 있고 그것의 도장으로 표시된 모든 것들은 똑같이 생명이 없어 보였다. 귀족 정치는 비굴한 기운을 풍겼다. 중세를 그 작품으로 가득 채웠던 정치적 자유조차도 그들이 입었던 의복이 메마르게 되었다. 옛 헌법을 온전히 보존해 온 지방 의회는 문명에 도움이 되기보다는 오히려 방해가 되었다. 그들은 지성의 행진에 꿰뚫을 수 없는 전선을 제시했고, 백성을 군주의 품으로 몰아넣었다. 이러한 제도가 있던 시대에는 유서 깊은 것이 하나도 없었다. 나이가 들수록 존경할 만한 주장이 줄어들었다. 그리고 어쨌든, 그들이 더 무해해질수록, 그들은 더 많은 증오를 불러일으키는 것 같았다. 독일 작가, 그의 에디션 : 현재; [33] 동정심은 모두 그가 살았던 옛 정권의 편에 섰다. "현 상황은 우리 모두에게 부끄러운 일이며, 심지어 경멸스러운 일이다. 사람들이 낡은 모든 것을 얼마나 좋지 않게 보는가 하는 것은 이상한 일이다. 새로움은 가정의 울타리에까지 침투하여 그 평화를 무너뜨린다. 우리 가정부들은 낡은 가구를 없애고 싶어 합니다." 그러나 프랑스에서와 마찬가지로 독일에서도 사회는 활기가 넘쳤고 매우 번영했다. 그러나 (이것을 잘 표시하십시오! 이것은 그림의 마무리입니다) 모든 살아 있고, 행동하고, 생산하는 주체는 새로웠고, 새로울 뿐만 아니라 낡은 것과는 반대였다.
왕족은 중세 왕족과 공통점이 없었습니다. 그 특권은 달랐고, 계급은 바뀌었고, 그 정신은 새로웠고, 그들이 받은 경의는 특이했다. 중앙 권력은 쇠퇴하는 지역 프랜차이즈를 사방으로 잠식했다. 공무원의 위계질서가 귀족들의 권위를 찬탈했다. 이 모든 새로운 강대국들은 중세가 결코 알지 못했거나 거부하지 않았던 방법들을 채택했고, 그것들을 지침으로 삼았으며, 그것들은 실제로 그들이 결코 상상하지 못했던 사회 상태에만 적합했다.
얼핏 보면 유럽의 옛 헌법이 여전히 영국에서 유효하게 유지되고 있는 것처럼 보일 것이다. 그러나 자세히 보면 이러한 환상은 사라집니다. 옛 이름을 잊어버리고, 옛 형식을 넘기면, 17세기 초에 봉건 제도가 실질적으로 폐지된 것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모든 계급이 자유롭게 섞이고, 귀족이 가려지고, 귀족 정치가 모두에게 개방되고, 부가 최고 권력으로 확립되고, 모든 사람이 법 앞에 평등하고, 평등한 세금, 언론의 자유, 공개 토론 등 중세 사회에서는 모두 알려지지 않은 현상이다. 에디션: 현재; 페이지: [34] 이 젊은 피를 낡은 봉건적 몸에 능숙하게 주입함으로써 그 생명을 보존하고 옛 모습을 벗어버리지 않으면서 신선한 생명력을 불어넣었다. 영국은 17 세기에 현대 국가였지만 중세의 일부 의존물을 방부 처리 한 상태로 보존했습니다.
이처럼 외국을 성급하게 훑어보는 것은 다음 페이지들을 올바로 이해하는 데 필수적이었다. 프랑스보다 더 많은 것을 보고 연구하지 않고는 프랑스 혁명을 이해할 수 없습니다.
에디션: 현재; 페이지: [35] 제5장 프랑스 혁명은 실제로 무엇을 성취했는가? 앞선 질문의 목적은 내가 원래 제기한 질문, 즉 혁명의 진정한 목적은 무엇이었는가? 그 특이한 특징은 무엇이었습니까? 왜 그런 일이 있게 되었는가? 그것은 무엇을 달성 했습니까?
일부 사람들이 그랬던 것처럼, 혁명의 목적이 종교적 신조의 주권을 전복하는 것이었다고 가정하는 것은 잘못이다. 겉으로 보기에는 그랬지만, 그것은 본질적으로 사회적, 정치적 혁명이었다. 그것은 무질서를 영속화하거나 공고히 하는 경향이 없었고, (그것의 주요 반대자들 중 하나가 언급했듯이) "무정부 상태를 체계화"하는 경향이 있었고, 오히려 공권력의 권력과 권리를 증강시키는 경향이 있었다. 그것은 다른 사람들이 상상했던 것처럼 우리 문명의 성격을 바꾸거나, 문명의 진보를 저지하거나, 심지어 우리 서구 사회가 기초하고 있는 근본적인 법칙을 근본적으로 바꾸려는 것이 아니었다. 그것이 그 안색에 일시적인 색채를 부여한 외래적인 사건들로부터 분리될 때, 그리고 그 자체의 적절한 장점에 대해 검토될 때, 그것의 유일한 효과는 수세기 동안 유럽을 지배해 왔으며 일반적으로 봉건 제도로 알려진 제도들을 폐지하는 것이었음을 알게 될 것이다. 그것을 대체하기 위해 Edition: current로 표시된 사회 및 정치 조직; 36쪽: 더 획일적이고 더 단순하며, 모든 계급의 평등에 기초한다.
그것만으로도 엄청난 혁명이 필요했다. 왜냐하면, 이 낡은 제도들은 유럽의 모든 종교적, 정치적 법률과 연결되고 얽혀 있었을 뿐만 아니라, 그들 주변에서 자라난 수많은 사상과 감정과 습관과 관습을 만들어냈기 때문이다. 그토록 많은 장기에 달라붙어 있는 부분을 파괴하고 잘라내는 것은 무서운 수술을 수반했다. 이로 인해 혁명은 실제보다 훨씬 더 위대해 보였다. 그것은 우주적 파괴자로 나타났다. 왜냐하면, 그것이 파괴한 것은 거의 모든 다른 것들과 연결되어 있었고, 어느 정도는 다른 것들과 통합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혁명은 급진적이었지만 일반적으로 생각했던 것보다 더 적은 수의 혁신을 도입했는데, 이는 내가 다음에 보여줄 기회가 있을 것이다. 그것이 실제로 성취한 것은 낡은 귀족 제도와 봉건 제도에서 나온 모든 것, 그리고 그것들에 집착하거나 어떤 식으로든 뚜렷한 흔적을 남긴 모든 것의 파괴였다. 그것은 과거의 유산을 존중하지 않았지만 이러한 제도에 낯선 것이었고 그것들 없이도 존재할 수 있었다.
무엇보다도, 그것은 우연한 사고였다. 사실, 그것은 세계를 놀라게 했다. 그러나 그것은 매우 오랜 수고의 자연스러운 결과, 10세대에 걸쳐 연속적으로 사람들을 참여시켰던 과업의 갑작스럽고도 격렬하게 종결된 결과였다.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았더라면, 낡은 사회 구조는 추락과 함께 무너지는 대신 조금씩 무너졌을 것이다. 혁명은 에디션에 영향을 미쳤다 : 현재; 37 갑자기, 경련을 일으키고 갑작스런 노력에 의해, 전환이나 예방책이나 동정심 없이, 그것이 일어나지 않았더라면 시간에 의해 점진적으로 이루어졌을 것이다. 그것이 그 성과였다.
오늘날 우리가 그토록 명백하게 분별하고 있는 이 사실이 한때 가장 예리한 관찰자들의 눈에서 감추어졌어야 했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다. 버크는 프랑스인들에게 호소한다: "그대들이 그대들의 유쾌한 실수에 대한 망상에 빠져 그대들의 현명한 조상들보다 더 멀리 갔다는 것을 이해하기만 했더라면; 그대는 고대의 특권을 떠맡기로 결심했고, 한편 그대는 고대와 최근의 충성심과 명예를 간직하고 있었다. 혹은, 만일 그대들 자신에 대해 무지하고, 그대들 조상들의 거의 말살된 체질을 분명하게 분별하지 못한다면, 그대들은 고대의 원칙들과 유럽의 옛 관습법의 모델들을 살아 있게 해 온 이 땅의 이웃들을 바라보았을 뿐이다. "
버크는 혁명의 진정한 목적이 유럽에서 바로 그 관습법을 폐지하는 것임을 알 수 없다. 그는 그것이, 그리고 다른 어떤 것도 운동의 요지라는 것을 깨닫지 못한다.
그러나 사회가 도처에서 이 혁명을 위해 준비되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왜 이 혁명은 해외가 아닌 프랑스에서 일어났는가? 다른 나라에서 완전히 삭제되거나 부분적으로만 재현된 특징이 여기에 제시된 이유는 무엇입니까? 이 두 번째 질문은 해결할 가치가 있다: 그것은 다음 책의 주제를 형성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