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란꼬리볼락 : Sebastes flavidus (Ayres)
► 외국명 : (영) Yellowtail rockfish
► 형 태 : 크기는 최대 전장 66㎝, 체중 2.5kg까지 자란다. 형태는 긴 방추형으로 체고는 체장의 1/3 정도이다. 머리와 입은 비교적 짧으며, 입이 끝나는 부분 위쪽에 큰 눈이 있다. 머리에는 튼튼한 가시가 없고, 비강에만 가시가 존재한다. 일반적으로 전안과 두정의 가시는 없고, 상안, 후안, 고막, 관상, 누찰의 가시는 항상 없다. 등지느러미에는 13개의 가시와 14~16개의 부드러운 연조로 구성되며, 꼬리지느러미에는 3개의 가시와 7~9개의 부드러운 연조로 구성된다.
► 설 명 : 서식 수심 범위는 표층에서 549m이지만 대개는 수심 24~46m 되는 곳에서 생활한다. 성체는 조개류, 새우류, 소형 어류 등을 먹는다. 성적인 성숙은 개체에 따라 전장 27~42㎝, 3~5세에 이루어진다. 번식은 난태생으로 알은 내부에서 수정되고 부화한 유충을 낳는다. 암컷은 5~6만 마리의 유충을 출산하지만, 암컷의 크기에 따라서 더 많은 유충을 출산할 수 있다. 수명은 64년 정도이다.
신선한 것은 생선회나 생선초밥으로 이용하며, 매운탕, 찌개, 조림, 소금구이, 튀김 등 다양한 방법으로 이용한다. 낚시 대상어로도 인기가 있다.
► 분 포 : 알래스카에서 샌 디아고를 거쳐 캘리포니아까지 동북태평양 연안에 분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