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린학습자(경계선 지능)는
학습장애도 아니고, ADHD와도 다르며
독특한 인지, 정서, 행동 사회성 발달을 나타냅니다.
1. 인지적 특징
주의집중의 어려움 |
낮은 기억능력 |
복잡한 인지과제에 대한 부담감 |
개념 및 추상적 사고의 어려움 |
전략적 문제 해결력 부족 |
2. 정서적 특징
아이와 같은 순수함 |
미숙한 정서적 욕구(의존, 애정, 관심) |
쉽게 위축되고 주눅 |
쉽게 용서하고 수용, 이해하는 태도 |
낮은 자존감으로 인한 우울감 |
인지적 한계로 인한 충동성 |
부정적 피드백에 대한 방어로 공격성 |
스트레스 발생 시 의존욕구 증가 |
이성에 대한 관심이 빨리 나타나기도 함 |
3. 사회적 특징
어휘력 부족 |
이해력에 비해 언어표현력의 부족 |
사회적 감수성(눈치)없음 |
또래에게 지나치게 성급하게 행동반응하는 경향 |
사회적 기술 부족 (지나치게 감정적으로 행동하지 않기, 고집부리지 않기, 합의 하에 게임하거나 놀이하기, 이기고 지는 것에 승복하기, 양보하기, 서로 돕기, 양해 구하기, 의견 물어보기, 놀이 제안, 놀이에 끼고 싶다는 의사 표현하기) |
-출처: 경계선지능을 가진 아이들. 박찬선, 장세희. 이담북스
꾸준한 언어 및 인지재활로 '어휘력 향상, 개념 및 추상적 사고력 향상, 문제 해결력 향상, 사회적 기술 습득'등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