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표 당시 교수님께서 국·내외 어디에 공장이 위치해있고 공장별로 어떠한 차종을 생산하는지 피드백을 했으면 좋겠다고 말씀하셔서 그에 대한 피드백을 하고자합니다.
우선 현대차가 현재 판매하고 있는 차종을 말씀드리자면 에쿠스, 제네시스, 아슬란, 그랜저, 쏘나타, 쏘나타 하이브리드, i40 , 아반떼, i30, i20, i10, 벨로스터, 엑센트, 제네시스 쿠페, 갤로퍼, 테라칸, 맥스크루즈, 베라크루즈, 싼타페, 투싼, 라비타, 싼타모, 트라제 XG, 스타렉스, 포터, 버스 등 중대형 차량이 있습니다.
현대자동차는 국내에 3개 공장, 해외에는 7개 공장을 갖추고 있습니다.
국내
울산공장에서는 엑센트(RB), 벨로스터 싼타페(DM), 베라크루즈, i40, 아반떼(MD), i30(GD), 아반떼 쿠페(JK), 맥스크루즈, 그랜드 스타렉스, 포터 II, 투싼ix. 에쿠스(VI), 제네시스(DH), 제네시스 쿠페 등 가장 많은 차종을 생산하고 있으며, 근무 인원도 34,000명이고 공장 면적은 축구장의 670배에 달한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차종을 생산하는 만큼 아시아, 중동, 아프리카, 유럽, 북미, 남미의 현지에서 생산되지 않는 차종을 수출하고 있습니다. 완성차 뿐만 아니라 엔진 및 변속기를 생산하고 수출하며 도로주행 및 충돌시험장 기능도 갖추고 있습니다.
교수님께서 수업시간에 말씀하신 평택공장인 아산공장에서는 쏘나타(YF), 쏘나타 하이브리드, 그랜저(HG), 그랜저 하이브리드, 아슬란을 생산하여 북미, 아시아, 중동, 유럽으로 수출하고 있습니다. 특히 현대의 하이브리드 차종을 모두 생산하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관련 인적자원과 기술 유출의 우려 때문인지 해외 공장이 아닌 오직 아산공장에서만 생산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근무인원은 4,000명이고 공장 면적은 축구장 240배에 달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전주공장은 중 대형 트럭 및 상용차, 버스를 생산하고 근무인원은 6,300여명이며 공장면적은 축구장 170배에 달합니다. 수출국가로는 아시아, 중동, 러시아, 중남미 지역입니다. 전주 공장의 설비는 오직 중 대형 트럭 및 상용차, 버스에 맞춰져 있으며, 본래는 울산 4공장의 라인이었는데 전주시의 유치노력과 업무의 효율성을 감안하여 이전 된 것이라고 합니다.
외국
미국 앨라배마 공장에서는 엘란트라(아반떼), 소나타, 산타페를 생산중이며, 근무인원은 3,100명 공장면적은 축구장 950배에 달합니다. 주로 북미지역에서 인기가 높은 세단과 SUV를 생산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미국에서 인기가 높다는 제네시스가 미국 현지에서 생산되지 않고 있는 것이 의아하기도 합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이 아니라 기술유출의 우려도 없고, 국내에서 생산하여 수출을 하기 위해서는 수송 비용이 많이 들텐데 말입니다.
중국 공장은 1~3공장이 있으며 소나타, 아반떼XD, 엑센트, 투싼과 같은 소형과 준중형 자동차를 생산중입니다. 근무인원은 14,000여명이고, 공장면적은 축구장 434배에 달합니다. 현재 중국시장에서의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서 4공장을 건립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나, 5공장까지 지어야한다는 중국정부와의 의견차이로 인해 추가 공장 건립이 지연이 되고 있습니다.
인도 공장에서는 비스토, 베르나, 아반떼XD, 쏘나타, 상트로, 이온 등 (승용차 9종, RV1종)을 생산하여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으며, 근무인원은 8,600여명이고 공장 면적은 축구장 284배에 달합니다. 그리고 떠오르고 있는 인도시장 뿐만 아니라 아시아, 아프리카, 중남미 지역에 수출되고 있습니다.
터키 공장의 경우 베르나, 그레이스, 스타렉스, i10, i20를 생산하여 유럽과 중동, 아프리카 지역으로 수출을 하고 있으며, 근무인원은 1,500여명 그리고 공장면적은 축구장 90배정도 됩니다. 주로 합리적인 소비를 하는 유럽 소비자층을 겨냥해 연비가 뛰어난 해치백을 중점적으로 생산하고 있으며 최근 누적 생산 100만대를 돌파했습니다.
브라질 공장에서는 현지화 모델인 HB20과 더불어 소형 승용차 3종을 생산하여 중남미 지역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근무인원은 2,500여명, 공장면적은 축구장 190배 정도 됩니다. 브라질 월드컵 스폰서와 더불어 중남미 시장을 위해서 현대차는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요. 특히 현지화 모델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노력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브랜드 인지도 또한 매우 높은 것은 발표를 통해 알려드린바 있습니다.
또 다른 현지화 모델을 생산하는 러시아 공장에서는 극지 맞춤형 모델인 쏠라리스를 별도로 생산하고 판매하고 있으며, 근무인원은 2,000여명, 공장면적은 265배에 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