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 경 : 신 7:1-4절
제 목 : 가나안 족속을 몰아내자
일 시 : 2021. 8. 18.
신7:1-4/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를 인도하사 네가 가서 차지할 땅으로 들이시고 네 앞에서 여러 민족 헷 족속과 기르가스 족속과 아모리 족속과 가나안 족속과 브리스 족속과 히위 족속과 여부스 족속 곧 너보다 많고 힘이 센 일곱 족속을 쫓아내실 때에 2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들을 네게 넘겨 네게 치게 하시리니 그 때에 너는 그들을 진멸할 것이라 그들과 어떤 언약도 하지 말 것이요 그들을 불쌍히 여기지도 말 것이며 3 또 그들과 혼인하지도 말지니 네 딸을 그들의 아들에게 주지 말 것이요 그들의 딸도 네 며느리로 삼지 말 것은 4 그가 네 아들을 유혹하여 그가 여호와를 떠나고 다른 신들을 섬기게 하므로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진노하사 갑자기 너희를 멸하실 것임이니라/고 했습니다.
지난 시간에 우리는 애굽과 광야와 가나안의 특징을 살펴보았습니다. 1) 애굽은 고통받는 곳으로 거기에는 머물러 있을수록 손해입니다. 고통이 가중되고 모든 것을 빼앗기게 됩니다. 반드시 출애굽해야 합니다. 그것이 곧 죄악세상에서 구원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2) 광야는 구원받은 성도들이 가나안에 들어가기 위해서 훈련받는 곳이며, 모든 것이 부족한 곳이며, 하늘에서 만나가 내려 오는 장소입니다. 문제는 일주일 분이나 한달 분의 만나가 내려 오는 것이 아니라 매일 아침마다 만나를 거두러 가야 하는 불편함이 있는 장소입니다. 즉 하루 하루 먹고 사는 곳입니다. 광야는 시험과 훈련을 받는 곳이며, 잘못했을 때 징계가 있는 곳입니다. 광야와 광야의 시험은 반드시 통과해야 합니다. 하나님을 신뢰하는 믿음이 없이는 통과할 수가 없습니다. 3) 가나안은 젖과 꿀이 흐르는 축복의 땅입니다. 모든 것에 부족함이 없는 곳입니다. 복을 누리는 곳입니다. 우리는 장차 천국에 가서 모든 것을 누리게 될 것입니다. 그렇지만 천국에서 누리기 위해서는 이 땅에서부터 가나안의 복이 임하여 누리는 자가 되어야 천국에서도 누리게 됩니다. 그러나 가나안을 정복하기 위해서는 그리고 가나안의 복을 계속해서 누리기 위해서는 가나안에 살고 있는 칠 족속을 몰아내야 합니다.
지난 시간이 이미 말씀드렸지만 가나안은 장소적이고 지리적인 가나안이 아니라 우리의 마음속에 임하고 우리의 환경에서 누리는 영적인 복입니다. 즉 가나안의 복은 믿는 자의 마음속에 임하는 영적인 복이며, 마음속에 천국이 임하는 것입니다. 가나안의 복을 받는다는 것은 다음과 같은 두 가지의 복을 받는 것입니다.
1. 먼저 우리의 마음이 좋은 열매를 맺는 좋은 밭이 되는 것입니다.
막 4:8,20/더러는 좋은 땅에 떨어지매 자라 무성하여 결실하였으니 삼십 배나 육십 배나 백 배가 되었느니라 하시고 20 좋은 땅에 뿌려졌다는 것은 곧 말씀을 듣고 받아 삼십 배나 육십 배나 백 배의 결실을 하는 자니라/고 했습니다.
씨 뿌리는 비유에서 예수님이 말씀하시는 밭은 농사를 짓는 땅으로서의 밭을 예로 들었지만 사실은 우리의 마음 밭을 의미합니다. 농사를 짓는 땅을 통해서 인생의 마음 밭을 보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네 종류의 밭이 있다고 말씀하시면서 길가와 같은 밭, 돌이 있는 돌짝 밭, 가시가 무성하게 자라 있는 가시밭, 그리고 많은 열매를 맺는 좋은 땅 옥토가 있다고 했습니다. 그러니까 가나안의 복을 받는다는 것은 우리의 마음이 옥토와 같은 밭이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30배 60배 100배 열매를 좋은 밭과 같이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막 4:8,20/더러는 좋은 땅에 떨어지매 자라 무성하여 결실하였으니 삼십 배나 육십 배나 백 배가 되었느니라 하시고 20 좋은 땅에 뿌려졌다는 것은 곧 말씀을 듣고 받아 삼십 배나 육십 배나 백 배의 결실을 하는 자니라/고 했습니다. 예수님은 씨 뿌리는 비유에서 8절은 농사짓는 땅을 말씀하셨고, 그리고 제자들이 왜 비유로 말씀하시는지 물었을 때 나중에 비유를 해석해주시면서 20절에서는 마음의 밭을 말씀하고 계십니다. 즉 말씀을 듣고 받아 삼십 배나 육십 배나 백 배의 결실을 하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누가는 눅8:15/좋은 땅에 있다는 것은 착하고 좋은 마음으로 말씀을 듣고 지키어 인내로 결실하는 자니라/고 했습니다.
그러므로 가나안의 복이란 1) 하나님의 말씀을 듣되 착하고 좋은 마음으로 즉 열린 마음으로 말씀을 듣는 것입니다. 의심하고 논쟁적이고 회의적이고 비판적인 마음으로 듣는 것이 아니라 내가 그 말씀을 듣고 순종하겠다는 자세로 듣는 것입니다. 그것을 성경은 청종이라고 합니다. 당신의 말씀을 듣고 순종하겠습니다. 무슨 말씀을 하시든지 순종하겠습니다 라는 자세로 듣는 것입니다. 그리고 2) 두 번째는 들은 말씀을 지켜야 합니다. 지키다란 카데코라고 하는데 원래 의미는 (굳게)억누르다 이며, 여기에서 상징적으로 갖다, 보유하다, (기억을)간직하다, 소유하다, 보류하다, 포착하다, 머물다, 취하다 라는 뜻이 나왔습니다. 그래서 말씀을 지킨다는 단어의 뜻은 두 가지로 볼 수 있는데 ① 먼저 받은 말씀을 놓치지 않고 간직하고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잊어버리지 않고 기억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② 마음속에 세기고 있고 기억하고 있으니까 그 말씀대로 실천하는 것을 가리켜 지키다 라고 하는 것입니다. 즉 받은 말씀을 지킨다는 것은 말씀을 계속해서 잊어버리지 않고 기억하고 있는 것이며 또한 그것을 실천하고 순종하는 것입니다. 이것을 가능하게 해 주는 것이 말씀을 암송하면서 묵상할 때 가능하게 됩니다. 즉 시 1:2/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의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도다/라는 말씀처럼 살아가는 것입니다. 그 결과 시편 1:3/그는 시냇가에 심은 나무가 철을 따라 열매를 맺으며 그 잎사귀가 마르지 아니함 같으니 그가 하는 모든 일이 다 형통하리로다/라는 복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2. 두 번째는 가나안의 복은 우리의 마음이 물댄 동산같이 되는 것입니다.
사 58:11/여호와가 너를 항상 인도하여 메마른 곳에서도 네 영혼을 만족하게 하며 네 뼈를 견고하게 하리니 너는 물 댄 동산 같겠고 물이 끊어지지 아니하는 샘 같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렘17:7-8/그러나 무릇 여호와를 의지하며 여호와를 의뢰하는 그 사람은 복을 받을 것이라 8 그는 물가에 심어진 나무가 그 뿌리를 강변에 뻗치고 더위가 올지라도 두려워하지 아니하며 그 잎이 청청하며 가무는 해에도 걱정이 없고 결실이 그치지 아니함 같으리라/고 했습니다.
이사야서가 말하는 물 댄 동산이란 물이 끊어지지 아니하는 샘 같은 것을 의미합니다. 부산으로 가는 경부고속도로를 가다 보면 경주를 지나면 건천이라는 지역이 있습니다. 건 천이란 비가 올 때는 물이 흐르다가 비가 그치고 가뭄이 오면 물이 마르는 하천이 곧 건 천입니다. 우리의 심령(마음)이 그와 같이 되면 안됩니다. 반대로 우리의 마음은 어떤 환경 속에서도 물이 마르지 않고 계속해서 물이 흐르는 강과 같은 마음이 되어야 합니다. 명절 끝 날에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오는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그것은 더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면 렘17:8절 말씀처럼 물가에 심어진 나무처럼 그 뿌리가 강변에 뻗어 있어서 더위가 올지라도 두려워하지 아니하며 그 잎이 청청하며 가무는 해에도 걱정이 없고 결실이 그치지 아니함 같은 삶을 의미합니다.
3. 가나안의 복을 받아 누리기 위해서는 두 가지 조건이 충족되어야 합니다.
1) 첫 번째는 광야의 시험과 훈련을 잘 통과해야 합니다.
광야에서 죽으면 안됩니다. 여호수아와 갈렙처럼 광야를 통과해야 합니다. 오직 믿음으로 순종하는 것입니다. 사람이 떡으로만 사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입에서 나오는 말씀으로 사는 것을 잘 배워서 실천하는 삶을 의미합니다. 여호수아와 갈렙과 같이 말씀을 암송하고 묵상하고 입술에 파수꾼을 세워서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것과 일치하는 믿음의 말만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가나안은 너희의 밥이다. 그 땅을 너희에게 주었다고 라고 말씀하신 것처럼 우리는 가나안에 들어갈 수 있고 그들은 우리의 밥이다 라고 말해야 합니다. 결코 부정적이고 안 된다는 불신앙의 말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우리가 여호수아서를 보면 그 많은 사람들이 마치 한 사람처럼 여호수아의 명령에 순종합니다. 그리고 여리고 성을 하루에 한 바퀴씩 그리고 마지막 날에는 일곱 바퀴를 돌 때에도 아무 말도 하지 않고 오직 여호수아가 소리쳐 오치라고 할 때만 크게 외쳤습니다. 아무도 거기에 대해서 불평불만이 없었습니다. 오직 순종만 있었습니다. 광야에서 태어난 광야세대의 사람들은 삶을 통해서 그것을 배웠습니다. 출애굽한 부모세대가 원망하다 죽고 간음하다 죽고 불평하다 죽고 하나님을 시험하다가 죽는 것을 다 보았습니다. 그래서 고전 10:5-13/그러나 그들의 다수를 하나님이 기뻐하지 아니하셨으므로 그들이 광야에서 멸망을 받았느니라 6 이러한 일은 우리의 본보기가 되어 우리로 하여금 그들이 악을 즐겨 한 것 같이 즐겨 하는 자가 되지 않게 하려 함이니 7 그들 가운데 어떤 사람들과 같이 너희는 우상 숭배하는 자가 되지 말라 기록된 바 백성이 앉아서 먹고 마시며 일어나서 뛰논다 함과 같으니라 8 그들 중의 어떤 사람들이 음행하다가 하루에 이만 삼천 명이 죽었나니 우리는 그들과 같이 음행하지 말자 9 그들 가운데 어떤 사람들이 주를 시험하다가 뱀에게 멸망하였나니 우리는 그들과 같이 시험하지 말자 10 그들 가운데 어떤 사람들이 원망하다가 멸망시키는 자에게 멸망하였나니 너희는 그들과 같이 원망하지 말라 11 그들에게 일어난 이런 일은 본보기가 되고 또한 말세를 만난 우리를 깨우치기 위하여 기록되었느니라 12 그런즉 선 줄로 생각하는 자는 넘어질까 조심하라 13 사람이 감당할 시험 밖에는 너희가 당한 것이 없나니 오직 하나님은 미쁘사 너희가 감당하지 못할 시험 당함을 허락하지 아니하시고 시험 당할 즈음에 또한 피할 길을 내사 너희로 능히 감당하게 하시느니라/고 했습니다. 출애굽한 사람들은 방금 말씀에서 소개한 네 가지의 시험을 능히 다 감당할 수 있었는데 그들이 자고하고 준비되지 않아서 시험에 넘어지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가나안에 들어가지 못하고 광야에서 죽었습니다. 그러므로 가나안의 들어가서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을 정복하고 기업으로 받아 누리기 위해서는 광야를 여행하면서 오직 순종하는 것이 답이라는 사실을 배웠습니다.
2) 두 번째는 가나안의 칠 족속을 몰아내야 합니다.
가나안은 우리에게 장소적이고 지리적인 곳이 아닙니다. 상징적이고 영적인 곳입니다. 우리가 버리고 몰아내고 쫓아내야 할 잘못된 습관과 성품과 악습입니다.
가나안 족속은 함의 후손들입니다 함은 노아의 세 아들 중에 하나로 아비의 하체를 드러냈습니다. 하체는 곧 수치를 의미합니다. 아비의 수치를 가리워 주고 덮어 주어야 하는데 그것을 들어내었습니다. 샘과 야벳은 아버지의 하체를 뒤로 들어가서 옷으로 덮어 주었습니다. 목회자의 비리를 캐고 다니는 자가 있고 없는 일도 만들어 내는 자가 있습니다. 목사님은 불륜을 저지르고 실수를 해도된다는 말이 아닙니다. 목사님도 사람이기 때문에 실수 할 수 있고 부족한 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수치되는 일이 있습니다. 그런데 그런 일을 모든 성도들에게 편지해서 알리고 인터넷에 올리고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함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입니다. 복을 받을 수가 없습니다. 함과 그의 자손들은 저주받은 사람들입니다. 그래서 가나안에 들어가려면 그들을 몰아내야 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가나안 족속(칠족)이라 부르는 족속은 소위 가나안의 후기 7족속으로, 이들 족속은 개인의 영웅적인 힘에 의존해 살았던 가나안의 초기 원주민(르바, 엡, 호리, 수스, 아낙, 겐, 그니스, 갓몬 족속)과는 전혀 다른 조직적이고도 막강한 힘을 가진 족속들입니다. 즉 이들은 가나안 원주민들을 정복한 후 그곳에 정착한 강력한 족속들이었습니다(수3:10).
본래 가나안 족속이라 하면 아브라함 당시 가나안 땅에 살고 있던 여섯 족속을 가리키는데 여기에 '기르가스 족속'을 덧붙여 소위 가나안 후기 일곱 족속이라 부릅니다.
가나안 칠 족속은 헷, 아모리, 여부스, 브리스, 기르가스, 히위, 가나안입니다.
• 헷 족속의 영적 의미
헷 족속은 히타이트족속들을 말하는데 BC10세기에 일어난 강력한 철기문명을 가지고 지역의 두려움의 대상이 된 족속입니다. 그래서 햇 족속의 영적인 의미는 공포와 두려움을 뜻한다. 악몽, 우울증, 거짓, 속이는 것 등으로 영적 두려움 가운데 고통 속에서 살도록 하는 것입니다.
• 아모리 족속(Amorites)의 영적 의미
Amorite라는 단어는 자랑하다, 불룩 내밀다, 산을 오르는 자, 교만하게 행동하다, 마음에 교만을 품다 라는 뜻입니다. 어떤 사람은 아모리 족속은 교육의 신을 말하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그러므로 아모리 사람(산중 사람)은 교만 또는 교육(지식, 학문)으로 하나님의 백성을 진리에서 돌이키게 할 세상의 신이 주도하는 인본주의 교육시스템이다 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아모리 족식을 의미하는 헬라식 교육이 아니라 히브리식 교육을 하면서 살아야 합니다. 하나님의 방식으로 살아가야 합니다.
• 여부스 족속이 영적 의미
여부스는 짓밟다는 뜻으로 억압(증오, 원망, 불평) 그리고 의료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밟히다 혹은 타작마당 등의 뜻을 가진 여부스는 다윗 왕 때 엄청난 전염병 재앙이 임했던 곳입니다. 솔로몬이 성전을 건축한 자리가 바로 여부스 족속의 오르난의 타작마당입니다. 그러므로 죄사함을 받고 주님의 임재를 체험하고 은혜와 긍휼을 받았지만 사람으로부터 인정을 부정하고 온전히 주님께 순종하면서 말씀과 기도로 장성한 그리스도의 분량에 이르게 되지 않으면 올바른 마음의 성전을 건축할 수 없음을 뜻합니다.
• 브리스 족속의 영적 의미
시골사람이라는 뜻으로 신경질, 미움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난 무식하다고 하면서 비신앙적이고 불순종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말씀을 깨닫지 못해서 부르심을 받은 무리가 되지 못하게 하고 게으르게 하고 멀리 볼 수 없게 해서 약한 자립심과 존재감이 낮게 하는 것입니다.
• 기르가스 족속의 영적 의미
진흙탕을 의미하며 혼돈과 무질서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기르가스 족속은 우리의 삶에 진흙탕 같이 앞길을 볼 수 없도록 혼돈하고 공허함을 주고 어디서부터 풀어야 할지 모르게 얽히게 한다. 결국 자신이 해야 할 일중에 우선순위를 놓치게 만든다. 성경은 에서를 가르켜 ‘망령된 자’라고 지칭했다. 에서는 장자권의 진가를 모르고 야곱에게 팔았다. 이러한 기르가스의 영을 물리치고 지혜와 분별을 얻으려면 하나님의 말씀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 히위 족속의 영적 의미
히위 족속은 세속적인 마음에 속한 축제(예술, 음악, 스포츠, 패션, 오락)등으로 신념과 이념으로 하나님이 어디있느냐 하면서 기만하고 땅의 것을 즐기게 하는 향략과 쾌락주의로 빠지게 하는 정신입니다. 구체적으로 예술, 음악, 스포츠, 오락 등 사람들이 세상에서 즐기며 깊게 빠지게 되는 모든 것을 의미합니다. 세속에 빠지게 하는 영입니다.
• 가나안족속의 의미
가나안 족속(Canaanites)은 낮은 땅이라는 뜻으로 낮은 자존감, 경제, 저주(가난과 실패) 등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가나안 족속은 가나안 땅에 거하는 일곱 족속전체를 통칭하는 말인 동시에 가나안의 7족속 중 한 족속인 가나안 족속을 뜻하기도 하는 말입니다. 그들은 주로 무역에 종사했기에 고대세계에서 가나안이라고 하면 곧 ‘상인’을 의미하는 말과도 같았다. 이들은 이스라엘 민족의 가나안 정착 이후 그들에게 점차적으로 흡수됐습니다. 가나안 족속은 ‘저주’라는 뜻(창9:25)도 있습니다.
가나안에는 칠 족속이 있었지만 사람마다 다 똑같은 성품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어떤 사람에게는 있는 것이 다른 사람에게는 없을 수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예수께서는 사람에게서 나오는 것이 사람을 더럽게 하는 것이지 밖에서 몸 안으로 들어가는 것이 사람을 더럽게 하는 것이 아니라고 했습니다. 가나안 칠 족속과 같이 반드시 몰아내고 죽여야 할 잘못된 악습입니다. 막15:19-20/마음에서 나오는 것은 악한 생각과 살인과 간음과 음란과 도둑질과 거짓 증언과 비방이니 20 이런 것들이 사람을 더럽게 하는 것이요 씻지 않은 손으로 먹는 것은 사람을 더럽게 하지 못하느니라/고 했습니다.
어떻게 가나안 족속을 몰아낼 수 있습니까? 그냥 예수님의 이름으로 나가라고 하면 나갑니까? 아닙니다. 악한 영들을 몰아내기 위해서는 두 가지가 병행되어야 합니다. 1) 먼저 마음속에 하나님의 성품과 마음을 품어야 합니다. 말씀을 통해서 말입니다. 예를 들면 주님의 겸손과 온유의 마음과 성령의 9 가지 열매입니다. 이것은 그것을 말씀하고 있는 성경구절을 암송하는 것입니다. 주님의 성품과 성령의 열매를 말씀하고 있는 성경말씀을 마음속에 가득 채우는 것입니다. 2) 그리고 부르짖는 기도를 통해서 내 안에 있는 악한 성품들 즉 악한 영들을 토해 내야 합니다. 많은 시간이 걸립니다. 그렇게 해서 예수님과 같은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그것이 가나안의 복을 받아 누리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첫댓글 아멘 아멘
아멘
아멘아멘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