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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한국어린이출판협의회 원문보기 글쓴이: 책콩
손도끼를 든 아이 (책콩어린이 04)
원제 : The Savage(2008년)
데이비드 알몬드 글 / 데이브 맥킨 그림 / 김민석 옮김 / 152×198mm / 양장본
84쪽 / 11,000원 / 2009년 11월 20일 발행 / 책과콩나무 펴냄 / 장르 : 그림동화
독자 대상 : 초등 고학년, 청소년 / ISBN 978-89-94077-00-0 (73840)
<본문 이미지>
갑작스레 아빠를 잃은 소년의 슬픔과 상처가 치유되는 과정을
‘책 속의 책’이라는 독특한 설정으로 풀어낸 뛰어난 작품!
카네기 상, 휘트브레드 상, 스마티즈 상, 마이클 프린츠 상 등
영국과 미국의 주요 아동청소년 문학상을 받은 작가 데이비드 알몬드,
『금붕어 두 마리와 아빠를 바꾼 날』, 『코랄린』, 『벽 속에 늑대가 있어』
등을 그린 천재화가 데이브 맥킨, 두 거장이 만났다!
■ 글쓰기를 통해 마음속 슬픔과 상처를 극복해 가는 한 소년의 성장기!
이제 블루에게 유일한 희망은 글쓰기뿐이다!
『손도끼를 든 아이』는 참으로 독특한 작품이다. 딱 꼬집어 이것이라고 장르를 논하기가 어렵다. 어떻게 보면 그림책으로도 볼 수 있고, 또 어떻게 보면 아동용 동화나 청소년을 위한 그래픽노블로도 볼 수 있다. 그렇지만 장르가 무엇이든 가장 중요한 점은 그 안에 담겨 있는 내용이다. 이 작품을 한 마디로 말하면, 글쓰기를 통해 마음속 슬픔과 상처를 극복해 가는 한 소년의 성장기라고 할 수 있다.
가족과 행복하게 살던 블루는 갑자기 아빠를 잃는다. 설상가상으로 동네 골목대장인 호퍼의 괴롭힘은 날이 갈수록 더욱 심해진다. 블루의 마음속엔 슬픔과 분노가 쌓여가지만 마땅히 해결할 방법이 없다. 블루는 태어나서 처음으로 함께 이야기할 사람이 아무도 없다는 지독한 외로움을 느낀다.
그러던 어느 날, 블루는 글을 쓰기 시작한다. 처음에는 상담 선생님의 권유로 이야기를 썼지만 이제는 오직 자신만을 위해서 이야기를 쓴다. 마법사와 요정이 나오고 해피엔딩으로 끝나는 이야기가 아니라 피와 내장과 모험이 등장하는 진짜 이야기 <손도끼를 든 아이>를 쓴다. 현실 세계는 동화하고 다르니까. 아빠가 죽고, 마을 골목대장인 호퍼가 괴롭히기 시작한 뒤로 블루에게 유일한 희망은 글쓰기뿐이다.
블루는 자신의 슬픔과 외로움과 분노와 증오심을 모두 담아 ‘야만인’이라는 주인공을 창조해낸다. 야만인은 블루가 현실 세계에서 할 수 없는 일들을 척척 해낸다. 이야기 안에서 야만인은 그 누구도 겁내지 않고 당당하게 살아간다. 그러다 어느 순간 상상의 세계와 현실의 세계가 혼재되기 시작하고, 상상이 현실이 되어 나타난다. 드디어 야만인과 만난 블루는 야만인의 그림을 통해, 야만인과의 한바탕 소동을 통해 현실 세계와 화해하고, 마음속 슬픔과 분노를 훌훌 털어버리게 된다. 비록 글쓰기는 끝나고 야만인은 사라졌지만 당당하게 현실 세계에 뿌리내린 블루는 더 이상 흔들리지 않을 것이다. 이 모두가 글쓰기의 힘이다.
■ 과연 이런 책을 우리 아이들에게 보여줘도 괜찮단 말인가?
어린이문학의 정형성을 과감히 벗어던진 작품!
『손도끼를 든 아이』를 만난 독자들은 가장 먼저 표지에서부터 엄청난 충격을 받게 될지도 모른다. 한 손에는 칼을 들고, 또 다른 한 손에는 손도끼를 들고 울부짖는 아이의 모습이라니. 더구나 아이의 몸은 시퍼런 색이다. 표지의 강렬함에 놀란 가슴을 진정시키기도 전에 자기를 본 사람을 쫓아가 해치우고 살을 발라 먹은 다음 뼈는 채굴장의 환기 구멍에 버리는 야만인의 사납고 난폭함에 다시 한 번 몸서리를 치게 될지도 모른다. 아니, 이런 잔인한 책이 어린이문학이란 말인가? 과연 이런 책을 우리 아이들에게 보여줘도 괜찮단 말인가? 하고 분노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흥분하기에 앞서 우선 이 책을 찬찬히 읽어보기를 권한다. 이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정독한 독자라면 이내 블루의 슬픔에 공감하고, 야만인의 분노에 고개를 끄덕이게 될 것이다. 그러곤 블루와 야만인이 만나 블루가 모든 슬픔과 분노를 떨쳐내고 현실 세계와 화해하고 당당한 아이로 일어서는 모습에 아낌없는 박수를 보내게 될 것이다.
‘책 속의 책’ 이야기, 그러니까 블루가 쓴 이야기에만 등장하는 데이브 맥킨의 일러스트는 블루의 마음속 야만인의 모습을 너무나도 뛰어나게 표현하고 있다. 그리고 데이비드 알몬드는 상상과 현실을 오가며 블루의 상처가 치유되는 과정을 아름다우면서도 자연스럽게 그려내고 있다. 그러기에 블루의 마음속 슬픔과 분노를 나타내는 또 다른 자아인 야만인이 결코 잔인한 존재가 아니라 오히려 서글프고 안타깝게 느껴진다.
이렇듯 『손도끼를 든 아이』는 지금까지 어린이문학의 판에 박힌 틀을 과감히 벗어던진다.
아이들은 언제까지나 착하고 순수하기만 한 존재가 아니다. 그들도 슬픔과 분노와 증오심을 느낄 수 있고, 그것들을 터뜨릴 공간이 필요하다. 다행히 블루는 글쓰기를 통해 자신의 감정을 다스리고 상처를 치유해 당당한 아이로 성장하였다. 하지만 그런 공간을 찾지 못한 아이들은 어떻게 될까? 상상만으로도 끔찍하다. 아이들이 슬픔을 표현하고, 분노를 터뜨리고, 증오심을 해소할 수 있는 계기나 공간을 만들어 주는 것, 그것은 당연히 우리 어른들의 몫일 것이다.
■ 영국과 미국의 주요 아동청소년 문학상을 받은 데이비드 알몬드,
『금붕어 두 마리와 아빠를 바꾼 날』과 『코랄린』등을 그린 데이브 맥킨,
드디어 두 거장이 만났다!
책과콩나무에서 출간된 『손도끼를 든 아이』는 데이비드 알몬드와 데이브 맥킨이라는 두 거장이 만나 작업한 것만으로도 수많은 화제를 불러온 작품이다.
데이비드 알몬드와 데이브 맥킨은 이미 우리나라 독자들에게도 널리 알려진 작가와 화가이다. 데이비드 알몬드는 아동청소년을 위한 첫 작품 『스켈리그』와 두 번째 작품 『푸른 황무지』로 휘트브레드 상, 카네기 상, 스마티즈 상, 마이클 프린츠 상 등 영국과 미국의 주요 아동청소년 문학상을 석권했고, 또한 『불을 먹는 남자』로 보스턴 글보트 혼북 상, 휘트브레드 상, 스마티즈 금상을 동시에 수상하기도 했다.
그리고 데이브 맥킨은 『금붕어 두 마리와 아빠를 바꾼 날』, 『코랄린』, 『벽 속에 늑대가 있어』 등을 포함한 수많은 어린이책에 그림을 그렸고, 닐 게이먼의 유명한 그래픽노블인 『샌드맨』의 미술과 디자인을 담당하고, ‘해리 포터’ 영화의 두 번째와 세 번째 시리즈를 디자인하기도 했다.
이렇듯 데이비드 알몬드와 데이브 맥킨, 두 거장이 만나 작업한 『손도끼를 든 아이』는 갑작스레 아빠를 잃은 블루의 슬픔과 상처가 치유되는 과정을 ‘책 속의 책’이라는 독특한 설정으로 풀어내고 있다. 물론 상상 속 인물이 현실에서 살아난다는 이야기가 이 책에서만 볼 수 있는 독특한 설정은 아니지만, 데이비드 알몬드의 뛰어난 이야기에 데이브 맥킨의 일러스트가 더해져 다른 작품과 뚜렷이 차별화되는 훌륭한 작품으로 탄생하였다.
<주요 내용>
부모님, 여동생과 행복하게 살아가던 블루는 어느 날 갑작스레 아빠를 잃고 크나큰 슬픔에 빠진다. 더욱이 아빠가 돌아가시고 난 뒤, 마을 골목대장인 호퍼의 괴롭힘은 더해만 간다. 블루의 마음속엔 슬픔과 외로움, 분노와 증오심이 쌓여가지만 마땅히 해결할 방법이 없다. 엄마는 블루보다 더 큰 슬픔에 빠져 있고, 여동생은 어리고, 친구들은 다들 호퍼를 무서워한다. 학교 상담 선생님은 블루에게 마음속 슬픔을 글로 표현해보라고 하지만, 전혀 도움이 되지 않고 오히려 상황은 더 나빠지기만 한다. 그러다 블루는 지금까지 쓴 글을 모두 찢어버리고 낡은 공책에 야만스러운 아이가 주인공인 <손도끼를 든 아이>를 쓰기 시작한다.
블루의 이야기 속에 등장하는 야만인은 폐허가 된 예배당 밑 동굴에서 혼자 산다. 가족이나 친구가 없고, 고향이 어딘지도 모르고 말도 할 줄 모른다. 야만인은 한 손에는 낡은 부엌칼을, 다른 한손에는 손도끼를 들고 누구든 자기를 본 사람이 있으면 쫓아가 잡아먹는다. 그리고 블루처럼 호퍼를 처음 본 순간, 증오하기까지 한다.
블루는 <손도끼를 든 아이>를 쓰면서 점차 마음의 안정을 되찾는다. 이야기 속에 자신과 여동생을 등장시키기도 하고, 엄마에게 자신이 쓴 이야기를 들려주기도 한다. 그러던 어느 날, 야만인은 불현듯 호퍼에 대한 끔찍한 기억이 되살아나 그를 죽이기로 마음먹는데…….
<저자 소개>
글쓴이 데이비드 알몬드 David Almond
1951년 영국 뉴캐슬에서 태어났습니다. 아동청소년을 위한 첫 소설 『스켈리그』와 두 번째 소설 『푸른 황무지』로 휘트브레드 상, 카네기 상, 스마티즈 상, 마이클 프린츠 상 등 영국과 미국의 주요 아동청소년 문학상을 받았습니다. 우리나라에 출간된 작품으로는 『스켈리그』, 『푸른 황무지』, 『불을 먹는 남자』, 『손도끼를 든 아이』가 있습니다.
그린이 데이브 맥킨 Dave Mckean
영국 버크셔 예술디자인 대학에서 디자인과 일러스트레이션, 영화를 전공했습니다. 『금붕어 두 마리와 아빠를 바꾼 날』, 『코랄린』, 『벽 속에 늑대가 있어』, 『손도끼를 든 아이』 등을 포함한 수많은 어린이책에 그림을 그렸습니다. 또한 닐 게이먼의 유명한 그래픽노블인 『샌드맨』의 미술과 디자인을 담당했고, ‘해리 포터’영화의 두 번째와 세 번째 시리즈를 디자인하기도 했습니다.
옮긴이 김민석
부산에서 태어나 성균관대학교에서 독문학을 공부했습니다. 지금은 아이들이 읽기 좋은 책을 찾아 소개하는 일에 힘쓰고 있습니다. 그 동안 옮긴 책으로는 『손도끼』, 『바람의 딸 샤바누』, 『모스 가족의 용기 있는 선택』, 『존경하는 신사 숙녀 여러분!』, 『정상에 오르기 3미터 전』, 『손도끼를 든 아이』 등이 있습니다.
<책 속에서>
*믿기 힘들겠지만 지금부터 내가 하는 이야기는 모두 사실이다. 나는 야만스러운 소년이 주인공인 <손도끼를 든 아이>를 썼다. (……) 학교 상담 선생님은 수업 시간에 나를 데리고 나가 내 생각과 기분을 적어 보라고 했다. 몰리 선생님은 내가 슬픔을 딛고 ‘앞으로 나아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동안 몰리 선생님이 시키는 대로 해봤지만 어리석은 짓 같았다. 오히려 기분이 더 나빠지기까지 했으니까. 그래서 하루는 내 자신에 관해 썼던 글을 모두 찢어 버리고, 낡은 공책에 <손도끼를 든 아이>를 쓰기 시작했다. -5쪽
*버기스 숲에 야만스러운 소년이 살았습니다. 소년은 가족이나 친구가 없었습니다. 또 고향이 어딘지도 모르고 말도 할 줄 몰랐습니다. (……) 소년은 폐허가 된 예배당 밑의 동굴에서 사랐습니다. 소년의 무기는 낡은 부억칼과 포크와 프랭키 피니긴 씨의 농장에서 훔친 손도끼였습니다. 소년은 자기를 본 사람이 있으면 쪼차가 해치우고 살을 발라 먹은 다음 뼈는 옌날 채굴장의 환기 구멍에 버렸습니다. 소년은 야만이었습니다. 소년은 정말 사납고 난폭했습니다. -5~9쪽
*이야기를 쓰고 나니 마음이 한결 편해졌다. 야만인의 눈으로 호퍼를 바라보고, 호퍼가 얼마나 추하고 어리석고 끔찍한 아이인지 쓰는 일은 아주 멋졌다. 또 이 세상에 정말로 야만인이 있어 나를 도와 호퍼를 혼내 준다고 생각하니 무척 기분이 좋았다. -28쪽
*아무리 이야기라고 해도 도저히 그럴 수가 없었다. 이미 말했듯이 나는 잔인한 아이가 아니다. 야만인도 그렇게까지 잔인하지는 않다. 지금까지 나는 아무 망설임 없이 써 내려왔다. 그런데 지금은 주저하고 있다. 야만인은 손도끼를 내려놓았다. 나는 안도의 한숨을 내쉬고 이야기를 이어갔다. -56쪽
*우리는 어둠 속에 함께 서 있었다. 야만인은 제스의 이마를 만지듯 내 이마를 어루만졌다. 그러자 어찌된 일인지 상처가 치유되고 슬픔이 희미해지는 느낌이 들었다. 이상하긴 하지만 지금껏 일어난 일들이 모두 사실이라는 걸 깨달았다. 모든 일이 사실이었다. 이 순간조차, 이 놀랍고 신비로운 순간도 사실이었다. 야만인이 두 팔로 나를 감싸 안았다. (……) 우리는 함께 동굴 입구에 섰다. 우리는 다시 한 번 서로의 눈을 바라보았다. 그리고 갑자기 나는 밖에, 폐허가 된 예배당 앞에 있었다. 동굴로 들어가는 길은 보이지 않았다. 하지만 내 머리엔 닭털이 꽂혀 있었다. 야만인은 내 마음속에, 아빠는 내 영혼 속에 깃들었다. -78~79쪽
*나는 마지막 날 동굴에서 벌어진 일을 적을 때까지 <손도끼를 든 아이>를 계속 썼다. 그 일이 이야기의 끝이다. 그러고는 <손도끼를 든 아이>를 침대 밑 상자에 넣어 두었다. 나는 엄마한테 그날 동굴에서 겪은 일을 비밀로 했다. 벽화와 아빠 목소리에 관해 말하지 않았다. 그리고 이야기와 현실 세계가 만나 화해했다는 말도 하지 않았다. 엄마는 한두 번 <손도끼를 든 아이>를 끝까지 읽어 달라고 했지만 나는 그러지 않았다. 그 이야기는 너무 복잡하고, 너무 은밀하고, 너무 이상하다. -82쪽
<리뷰>
*데이비드 알몬드는 낯설고, 불안정하고, 거친 이야기를 다룬다. 어린이 문학의 정해진 틀을 과감히 벗어던진 작품이다. -가디언
*데이브 맥킨의 작품은 불규칙하지만 정연하고, 혼돈스럽지만 조직적이고, 신비스럽지만 식별 가능하고, 희극적이지만 진지하다. -타임
*오늘날 데이비드 알몬드처럼 어린이나 청소년소설을 쓸 수 있는 작가는 없다. -더 타임즈
*이 간결한 작품의 요점은, 바로 슬픔에 대처하는 방법을 탐구하는 이야기 속의 이야기에 있다. -더 아이리쉬 타임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