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원단을 자세히 보세요
가로줄과 세로줄의 짜임으로 직물이 만들어져 있죠?
직물은 위사와 경사의 실을 얽혀 짜여서 직물이 만들어집니다.
직물은 경사(warp, end)와 위사(filling yarn, weft)가 서로 직각으로 교차하여 만들어지며, 교차시키는 방법에 따라 여러 가지 직물조직을 형성합니다.
경사란 직물의 길이 방향을 말하고 위사란 경사에 직각이 되게 짜여 있는 방향을 말합니다.
경사는 꼬임이 많고 강도가 높아야 하며 늘어나지 않아야 한다.
그러나 위사는 경사에 비해 꼬임이 적거나 굵은 실 혹은 장식사 등을 사용하여 신축성이 큽니다.
경사와 위사가 서로 교차되는 점을 조직점이라 하며 조직점이 많을수록 단단한 직조이 됩니다. 직물은 경사에 위사가 짜이는 조직에 따라 용도와 봉제성 역시 결정 됩니다.
기본이 되는 직물조직을 살펴 볼까요?
*** 평직(平織, Plain weave) ***
평직은 경사와 위사가 한올씩 교대로 교차하면서 한번은 올라가고 그 다음은 내려가면 짜이는 조직으로 직조 중 가장 간단한 조직입니다.
실의 굵기와 직조의 밀도에 따라 소재의 강도가 결정되고 소재의 표면이 안정성은 있으나 거칠며, 조직점 때문에 구멍이 많이 생겨 구김이 잘갑니다.
실용적이긴 하나 광택이 없고 촉감은 단단하거나 뻣뻣하며 드레이프성이 작습니다.
평직은 여러 프린트 섬유의 기본이 됩니다.
대표적인 소재로는 광목(Musselin), 보일(Voile), 친즈(Chintz), 포플린(Poplin)등이 있습니다.
*** 능직(綾織, Twill weave) ***
능직 또는 사문직(斜紋織)이라고도 하며, 위사와 경사가 연속하여 두 올 이상을 아래와 위로 교차하면서 짜이는 조직입니다.
소재의 표면에 능선같이 생긴 선이 생기며 평직보다는 매끄럽고 광택이 있으며 능직은 평직에 비해 조직점이 적어서 유연하며 부드럽습니다.
그리고 조직이 치밀하여 구김이 잘 생기지 않아 내구성이 좋고 따뜻하여 작업복, 유니폼,겨울용 의류에 많이 사용되기도 합니다. 특히 겨울용 의류에 많이 사용됩니다.
너무 오랫동안 착용시 표면이 번쩍거리는 단점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소재로는 데님(Denim), 개버딘(Gabardin), 드릴(Drill), 서지(Serge)등이 있습니다.
*** 주자직(朱子織, Satin weave) ***
수자직 또는 주자직(朱子織)이라고도 하며 경사가 4올 이상의 위사 위로 교차하면서 짜이고 소재의 표면에 경사나 위사 중 한가지만 돋보이게 한 조직입니다.
소재에 경사와 위사의 조직점이 없어서 굴곡이 적고 표면이 매끄럽고 광택이 좋으며 쉽게 더러워지지 않습니다.
유연하고 밀도가 높아 드레이프성이 좋으나 마찰에 약하여 실용적이지 못한 점이 흠입니다.
표면이 매끄러워 의류의 안감용이나 광택을 이용한 외출복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대표적인 소재는 크레이프 백 새틴(Crepe back satin), 대머스크(Damask), 브로케이드(Brocade), 샤머스(Charmouse), 양단, 색동 등이 있습니다.
*** 변화직 ***
믹스쳐 직조(Mixture weave)
경사와 위사가 다른 두 종류의 실로 된 조직으로 샴브레이(Chambrey)등이 있습니다.
파일직조(Pile weave)
경사나 위사 외에 루프 파일을 경사나 위사에 넣어 한면 또는 양면이 파일 두둑으로 나타나 거나, 혹은 파일 두둑을 자르는 직조로 벨벳(Velvet), 골덴(Corduroy), 타얼 등이 있습니다.
이중직조
경사와 위사가 이중으로 짜여진 직조이며 여러 가지 형태의 두둑이 나타나 있는 직물로 피케(Pique) 가 있습니다.
*** 사직(紗織) ***
경사 두 올 이상이 위사를 얽어가면서 경사와 위사가 바뀐 직조입니다.
구멍이 뚫린 거치른 표면을 가지고 있으며 용도는 모기장, 커튼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 실 자체를 합사하는 방법으로 브로케이드(Brocade)와 같은 자카드(Jacquard)직조방법, 서로 다른 섬유솜을 혼합하여 실을 뽑아서 혼방직조 등 다양한 직조방법이 있습니다.